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객가문화 공연분야

객가문화 공연분야

하카 정신의 의미는 매우 풍부하며 그 핵심은 단결과 진보에 있습니다. 이는 객가 이주 역사와 객가 문화의 다양한 측면에서 매우 두드러지고 구체적으로 나타납니다.

우선 객가 조상들의 화합의 정신이 강한 구심력을 형성했다는 점이다. 이들이 중원의 찬란한 문명을 남쪽으로 가져오고, 이주 지역의 원주민들에게 동화되지 않은 채 기나긴 이주 과정을 통해 전파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 구심력이다. 장시(江西) 남부와 간쑤(甘肅) 지역에는 광둥(廣东) 메이저우(梅州)의 다층 용옥, 영딩(永丁)의 흙 건물, 창팅(長庭)의 9개 홀과 18개의 우물 등 전형적인 객가의 건축물이 "세계 건축사의 불가사의"이며, 하카족의 화합과 발전을 상징합니다. 영딩의 일부 대형 흙 건물에는 조각된 대련이 있는 돌기둥, 돌북 지지 기둥, 조각된 들보 및 칠해진 건물이 있으며 안뜰, 정원, 암석 정원, 분재 및 연못이 매우 아름답습니다. 학교가 붙어 있는 흙 건물도 있고, 건물 이름이 있고 기둥에는 "진청루", "진강이 규율을 세우고 덕과 재능을 키운다" 등의 대련이 새겨져 있어 사람들을 가르칩니다. 규율을 지키고 미덕과 재능을 소중히 여기며 발전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합니다. 이러한 문화적 각인은 모두 문학과 무술, 농업, 학문, 가족 전통 계승을 옹호하는 중부 평원 문명의 정신으로 빛납니다.

둘째, 화합과 진보라는 영적인 특성은 외국 문화에 대한 광범위한 학습과 수용에도 반영됩니다. 객가 선조의 남침은 중원의 한족과 이주 지역의 원주민 사이의 장기적인 투쟁과 단결의 과정이었으며 마침내 통일체를 형성한 것이었다. 오늘날의 객가족은 중원에서 이주해 온 한족에게만 의존하여 번식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민족과의 통합을 통해 발전하고 성장해 왔으며, 객가 지역으로 이주하여 객가족에 동화된 종족도 있다. 태평천국운동은 객가를 주체로 하여 “자연의 조화가 가장 귀하고 서로 화평을 누릴 수 있다”, “세상의 많은 남자는 모두 형제이고, 세계의 많은 여자는 다”라는 슬로건을 내놓았다. 세상은 모두 자매다”라는 말은 하카족이 서로를 존중하고, 조화롭게 살고, 모든 사람을 원주민과 동등하게 대하기를 희망한다는 단순한 민주주의 사상을 보여줍니다. 하카 지역에서는 사람들의 종교적 신념도 매우 관대하고 우호적입니다. 유교, 도교, 불교, 기독교는 한 가족처럼 가깝고 한 사원에 살 수 있습니다. 심지어 적 Liu Bang과 Xiang Yu도 하나의 틈새 시장에서 함께 숭배될 수 있습니다. 마주는 원래 해안 지역을 항해하는 사람들의 수호성인이었고, 객가 사람들도 산촌의 수호성인으로 그녀를 산촌에 초대했습니다. 객가문화는 중국문화의 본질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왔으며, 장기간의 이주를 통해 최고를 포용하고 흡수하는 민속풍습을 발전시켰으며, 보수적이지 않고 개척적이어서 객가족에게 강한 결속력과 활력을 부여했습니다. 객가족의 조상이 장시성 남부에 들어오기 전, 이곳의 원주민들은 대부분 간란형 가옥(고층집)에서 살았습니다. Tuweizi의 경우,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에 장시-광동 국경에 도적이 만연하고 사회가 혼란에 빠졌을 때 Jiake의 대가족은 건설과 건설에 막대한 돈을 지출하여 효과적으로 자금을 절약했습니다. 구조 형태 메이저우 지역(메이장구, 메이현구, 싱닝시, 우화현, 펑순현, 다부현, 핑위안현, 자오링현)의 광동 동부 객가의 표준 형식입니다. , 1개 시, 5개 현—— 웨이룽우가 발전하고 변화했습니다. 이 거대하고 난공불락의 건물은 네 모퉁이에 포탑이 세워져 있고, 건물들이 서로 연결되어 반응하며, 화력이 그물처럼 엇갈려 있어 화재 공격을 막아낼 수 있도록 벽 내부에 많은 화수 분사구가 있습니다. 포위 공격을 당하면 벽 안에는 많은 곡물창고가 있습니다... 밀폐된 주택의 경우 좀 더 세심하게 나누어 보면 여전히 두 가지 기본 모드를 볼 수 있습니다: 견고한 유형, 중공 유형 및 견고한 유형. "홀형"이지만 양쪽의 수평 주택을 올려 완전히 밀폐 된 유형으로 연결합니다. Guanxi Xinwei와 같은 정사각형 주택 계획은 10,000 평방 미터가 넘습니다. 3개 홀 스타일의 중앙 축(1개, 2개)으로 출입구가 무겁고 복도가 깊으며 화평, 스크린 벽, 말 복도 및 정원 및 기타 시설이 있습니다. 양촌의 옌이웨이(Yanyiwei)와 같은 중공형으로, 울타리 안에는 본관이 없고, 우물 외에 집들이 들어서 있다. 가운데.

현재 간쑤성 남부는 객가족의 주요 정착지 중 하나로, 700만 명 이상의 객가족이 살고 있다. 먼 세월이 지나간 뒤, 객가인의 피와 눈물에 흠뻑 젖은 이 밀폐된 가옥 양식은 세계가 보기에 객가인의 전형적인 가옥 구조이자 객가인의 정서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세계. 그것은 객가인의 전반적인 정신적 한숨을 구현하고, 객가인이 겪은 세월의 우여곡절을 포용하고, 사람들의 마음 속에 남아 있으며, 외국 땅에 있는 객가인의 꿈을 괴롭히는 부르심을 구성합니다. 하카족 사람들은 장례 관습에 대해 매우 사려 깊으며 심지어 지나치게 형식적인 절차를 따르기도 합니다. 객가족은 조상숭배의식이 강하고 죽음을 조심하는 문제를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일반적으로 장례의례는 장례, 장례, 장례후의 세 부분, 즉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두 번째 장례를 치렀습니다!

두 번째 장례에서는 시체를 꺼내서 깨끗하게 한 다음 제물로 바쳐야 합니다. 객가족의 조상은 중원에서 왔기 때문에 결혼 예절은 고대 관습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남자가 여자와 결혼할 때 마을 사람들의 조롱을 받지 않으려면 여자는 중매인과 결혼해야 합니다. 사람들의 결혼 방법은 결혼과 결혼의 약속, 날짜를 보고하고 지참금을 보내고, 교회를 방문하고, 덮밥과 닭고기를 먹는 고대 시스템의 여섯 가지 의식을 따릅니다. 그들의 경제는 주로 농업이며 산 근처의 논은 강물을 사용하여 밭에 물을 붓고 농부들은 퇴비 씨앗으로 사용합니다.

벼를 수확할 때는 일꾼을 고용하지 않고, 오른쪽 집의 여성들은 벼 베기를 돕기 위해 자신의 낫을 가지고 옵니다. 가족이 쌀을 수확하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은 여성이 다른 사람을 돕게 됩니다.

이는 단결하고, 서로 돕고, 서로를 평등하게 대하는 하카족의 좋은 전통을 충분히 표현한 것입니다. Hakka 의류는 단순하고 실용적이며 넓고 단순합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단색을 선호하며 특히 파란색, 검정색, 흰색이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시골 여인들이 배를 가리기 위해 흔히 입는 일종의 앞치마로, 실제로는 밑단이 넓고 양쪽으로 닿으며, 상단에는 '목걸이', '허리끈'이 수놓아져 있다. , "치아태그", "팔찌" 등의 의상이 추가됩니다. 소녀는 머리띠를 하고 있고 젊은 여성은 머리를 롤빵으로 묶고 있습니다. 근로자들은 주로 가운이라고 알려진 반팔 셔츠를 입습니다. 공부한 남자들은 서양식 바지를 자주 입는다.

신발과 양말은 주로 주부들이 손수 만든 천신발을 신는다. 하카 관습에는 일반적으로 국가 전통 축제, 지역 예배, 예절 등이 포함됩니다.

새해의 풍습

☆춘분: 2월의 춘분에는 무덤을 방문하여 조상을 숭배하며, 이를 "춘절"이라고도 합니다. 무덤을 청소하기 전에 조상 제사를 지내야 하며, 돼지와 양을 도살하고, 북치는 사람을 초대하여 제사 경전을 낭독하고 세 가지 공양을 인도합니다. 춘분 묘소 청소가 시작되면 먼저 개지 조상과 먼 조상의 묘를 쓸고 경의를 표합니다. 규모가 크며 팀은 종종 수백 명, 심지어 수천 명에 이릅니다. . 시조 조상과 먼 조상의 묘를 쓸어 모은 뒤, 각 집의 조상의 묘를 쓸어 모아 별도의 방에서 참배하고, 마지막으로 각 가문의 개인 묘를 쓸어 모시고 참배하게 된다. 대부분의 객가 지역에서는 봄철 조상 숭배와 무덤 청소가 춘분 또는 그 이전에 시작되며 늦어도 청명절까지는 완료되어야 합니다. 청명대 이후에는 묘문이 닫혀 조상의 신령이 더 이상 이용되지 않는다는 말이 곳곳에 전해지고 있다.

☆봄 축제: 신년 인사, 오락 활동 등이 있으며 가장 엄숙한 축제입니다.

☆봄의 시작 : 봄의 시작.

☆등불 축제: 음력 1월 15일은 중국 전통 민속 등불 축제입니다. 등불 축제 기간 동안 우리는 Yuanxiao를 먹고, 등불을 가지고 놀고, 등불을 감상하고, 등불 수수께끼를 추측합니다.

☆2월 2일: 공식 축제.

☆청명: 3월 청명절 기간 동안 우리는 조상을 숭배합니다. 대부분의 객가 지역에는 조상을 숭배하기 위해 춘분 묘소를 청소하는 곳 외에 청명절 기간에 무덤을 쓸어 버리는 곳도 있습니다. 무덤 청소일에는 사람들이 길 옆에 투투 경과 다른 성소를 숭배하는 장소도 있습니다.

☆용선 축제: 5월 5일은 용선 축제로, 일반적으로 하카족에서는 5월 축제 또는 단양 축제라고 부릅니다. 집집마다 고기를 사서 오리를 잡고, 만두를 만들고, 전병을 만들어 명절을 보낸다. 단오절은 큰 축제로 많은 곳에서 밖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집으로 돌아가 축제를 축하합니다. 축제의 주요 내용은 만두 먹기, 레알가르주 먹기, 용선 경주 등이다.

☆7월 축제(배고픈 유령 축제): 유령 축제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객가 지역에서는 7월 15일을 '유령 축제'로 간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축제를 하루 일찍 지낸다고 하는데, "사람들은 7월 14일에 축제를 치르고, 귀신들은 7월 15일에 축제를 지낸다"고 합니다. 어떤 곳에서는 하카족도 7월 중순에 조상을 숭배합니다.

☆중추절: 흔히 8월의 축제로 알려져 있는 큰 축제입니다. 월병을 먹고, 달을 감상하고, 재회를 축하하세요. 모든 가정은 음식과 술을 사야 하고, 돼지고기, 닭, 오리를 사야 하며, 축제를 위해 쌀과자를 만들어야 합니다. 중추절 밤에는 가족들이 함께 모여 축제를 축하하고, 저녁 식사 후 보름달을 감상하기 위해 월병을 먹습니다. 세관은 일반적으로 모든 곳에서 동일합니다.

☆중9절: 9월 9일은 중9절로, 하카족에서는 흔히 "십구절"이라고 부릅니다. '중9절 이후에는 큰 명절이 없다'는 말이 있다. 외출하는 사람은 명절을 축하하기 위해 서둘러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한다. 이 날에는 각지에서 사람들이 아이들을 데리고 산에 오르고, 어떤 사람들은 높은 산에서 연을 날리는데, 이는 악귀와 역병을 쫓는다고 합니다. 많은 노인들은 이 풍습이 중부 평원 북부의 조상들에 의해 전해졌고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고 말합니다. 이날 일부 노인과 여성들은 산에 올라가 수녀원으로 향을 피우고 부처님을 숭배합니다.

☆동지(冬至): 음력 11월을 '동지(冬年)'라고도 합니다. 하카족에는 '겨울 설날'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동지에는 돼지고기와 쇠고기를 먹고, 전병을 끓여 먹고, 부자들은 녹용과 인삼을 먹으며 겨울을 나곤 합니다.

☆단식일: 소수의 객가족에게 속하며 매년 4월 20일은 회족의 단식일이 아닙니다.

예절과 관습

결혼 예절 및 관습:

중매: 과거에는 젊은 하카족 남성과 여성이 중매인에게 16세 이후에 결혼을 주선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었습니다. 보통 남자 가족의 부모가 중매인에게 여자의 가족에게 가서 얘기를 해달라고 부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녀들을 바라보다: 남녀 가족들은 중앙언론을 통해 협상을 벌이는데, 양측 모두 관심이 있으면 '소녀들을 만날' 시간을 합의하게 된다.

작성 겐티: 양측이 합의한 후 서로의 생년월일과 운세를 알려주어야 한다. 집으로 돌아온 후, 각자는 점쟁이에게 "운세 계산"을 요청했습니다. 여덟 글자가 서로 일치하여 서로 충돌하지 않을 경우에는 財絲(혼인명부 통칭)을 써서 향 위에 올려 놓고 3일 이내에 불길한 징조가 없으면 결혼이 결정됩니다. (8자가 일치하지 않으면 남편은 여성 Geng Tie를 여성 가족에게 반환합니다.)

빨간색 청첩장 편집: '빨간색 청첩장' 또는 금전적 선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남자의 부모, 씨족, 중매인 등이 함께 여자의 집에 가서 남자가 여자의 가족에게 주고 싶은 금전적 선물을 준다. 일부 빨간 전표에는 모자, 은화, 옷, 신발, 양말 등 사위를 위한 선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빨간색 주문을 여는 과정에서 양측은 협상을 거쳐 최종적으로 협상하고 마무리하게 됩니다. 빨간색 순서를 추첨한 뒤 남녀는 반지, 손수건 등 증표도 교환한다. 마침내 남자는 여자 집에서 점심을 먹고 돌아왔다.

약혼: '큰 의식'이라고도 하며, 다시 한번 공식적으로 결혼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청년과 그의 부모는 소녀의 집에 가서 돼지 머리, 생선, 고기 등을 가져올 것입니다. 소녀의 부모, 처남, 삼촌, 조부모 등이 모두 참석할 것입니다. 점심 식사 후 소녀들은 서로 만나러 나오며 소년의 부모를 부모라고 부르고, 두 가족의 부모는 서로를 시어머니, 시어머니라고 부릅니다.

가사: 즉, 여자는 남자의 가족을 만나러 남자의 집에 가는데, 때로는 '큰 의식' 전에, 때로는 '큰 의식' 후에 여자와 그녀의 부모님도 함께 간다. 여자 손님 중에는 이모와 형수 등 친구, 누나 등 십여 명 이상이 크고 작은 선물도 없이 가고 있었는데, 시댁 식구들이 감히 가져오지도 못했다. 그들을 받아들이십시오.

송송일 : 결혼식이 결정된 후 남자는 점쟁이에게 신부가 나갈 날짜와 시간, 신부가 나갈 시간 등 결혼식 날짜를 선택하게 된다. 또한, 여자는 빨간 드레스를 자르고 남자는 침대를 정돈하는 날도 동시에 선택해야 합니다.

야채 보내기 및 지참금 운반: 신부가 문을 지나가기 1~2일 전에 신랑 가족은 친척들에게 빨간색 목록에 명시된 약혼 선물과 생선, 고기, 가금류, 국수 및 기타 음식을 전달하도록 요청합니다. 10명 이상의 물품은 소녀의 가족이 돌아올 때 지참금, 가구 등을 소년의 집으로 가져갈 것입니다.

신부에게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신부를 맞이하거나 문을 통과하기 위해 부르기도 합니다. 결혼식 전날 신랑 가족 중 10명이 넘는 사람들이 신부 집에 가서 신부를 데리러 갈 것입니다. 드러머 밴드도 있고, 폭죽을 터뜨리는 사람도 있고, 가마를 들고 다니는 사람도 있고, 향을 피우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들은 신부의 사당, 사찰 또는 공동체에 가서 향을 피울 것이며, 한 사람이 짐을 지고 갈 것입니다. 한쪽에는 납닭(수컷 한 마리, 암컷 한 마리)이 있고, 다른 쪽 끝에는 포도주와 파인애플이 있습니다. 여자는 신부의 옷을 가져와야 하고, 두 사람은 나무 바구니를 들고 가야 하며, 생선, 고기, 포도주, 케이크, 담배, 폭죽, 양초 등을 가지고 가야 하며, 일부 신랑도 갈 것입니다. 일부는 그렇지 않습니다. 신랑이 함께 가면 신랑도 가마를 만들어야 합니다. 폭죽을 터뜨리는 사람은 남자의 개인이고, 그는 그 사람과 함께 1~20개의 빨간 봉투를 가져갈 것입니다. 신부 집에 도착한 후, 예비 신부는 먼저 간식을 먹은 후, 신부 가족이 그들을 사당으로 데려가 향을 피우고 조상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소녀의 가족은 정오나 저녁에 연회를 열 예정이다. 신부는 보통 자정이나 마오쩌둥 시간에 떠나는데, 갈 ​​수록 하늘이 점점 밝아지는데, 이는 빛을 향해 걷는 것을 상징한다. 밤에 나가면 관을 들고 가는 등의 불운한 일을 겪지 않게 된다. 결혼식 행렬의 맨 앞에는 등불을 치는 사람들이 있고, 그 뒤에는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들이 있고, 중앙에는 가마가 있고, 뒤에는 신부를 맞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신부가 신랑 집에 도착했을 때, 정해진 입장 시간에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면 신부는 문 앞 광장이나 문 옆 집에서 기다려야 합니다. 입장 시간은 보통 아침 7시, 8시, 8시, 9시이며 일부는 정오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입장하는 순간, 신부는 세단 문을 걷어차야 하고, 신랑의 들러리는 신부를 세단에서 끌어낸 후, 문에서 "불을 건너" 신부는 입장하기 전에 전나무 가지로 만든 불을 밟습니다. 관문.

기도: 신부가 북소리와 함께 홀에 입장한 후 예배를 시작합니다. 향상은 홀 안에 배치되어 있는데, 동쪽에는 부모와 연장자가, 서쪽에는 친척이, 북쪽에는 친척이, 남쪽에는 후배가 서 있습니다. 예식에 앞서 신랑의 아내는 5피트 길이의 붉은 천으로 신랑의 몸에 붉은 천을 걸어야 합니다. 그는 “5피트 길이의 붉은 깃발을 손에 쥐고 그것을 신랑 흉내를 내서 신랑이 아들을 낳게 하려고 한다. 일찍 아들을 낳으면 그 사람이 1위가 될 것이다”라고 구호를 외친다. 선비." 대당에서 참배할 때 신랑은 왼쪽에 신부는 오른쪽에 섰다. 의례에서는 '천지에 절하라'고 하는데, 둘째는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셋째는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높은 홀, 넷째는 서로 예배하는 것입니다. 정오에는 잔치를 벌이고 혼인 잔치를 벌이고, 30분마다, 그리고 잔치가 시작되면 세 번씩 큰 소리로 대포를 발사합니다. 그런 다음 에티켓에 따라 이름 목록을 제공하고 각 테이블에 두 개의 좌석이 있습니다. 선배와 친분에 따라 먼저 테이블에 앉고 나머지는 여유롭게 앉습니다. 남성 하객과 여성 하객이 따로 앉고, 신랑 신부가 테이블로 가서 건배를 한다.

집에서 말썽 피우기: 어떤 종류는 현관에서 말썽을 피우고, 어떤 종류는 새 집에서 말썽을 피우고, 어떤 종류는 현관에서 먼저 말썽을 피우고 나서 새 집으로 갑니다. 폭동이 진행되는 동안 자정까지 몇 분마다 폭죽이 터졌습니다.

돌아오는 문: "회전문"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결혼식이 끝난 후 3~5일째에는 여자가 신부의 언니들과 다른 여성 가족들을 보내 신랑과 신부를 손님으로 초대합니다. 중매인과 신랑의 언니들도 함께 갑니다. . 점심 식사 후에는 당일 귀국으로 결혼식이 진행됩니다.

보름달 보내기 : 결혼식 한 달 뒤 신부 가족이 보름달을 보내러 오는데 동시에 닭, 채소, 씨앗, 곡물 씨앗, 콩 등을 보낸다. .풍년과 행운을 상징합니다.

시어머니가 며느리에게 매우 엄격한 경우가 많아 결혼한 지 3일 만에 일을 시작해야 한다.

전통적인 축제 풍습:

1. 출산 예절

출산: 결혼한 딸이 출산을 앞두고 있을 때, 보통 아기가 태어나기 1~20일 전에 발생합니다. 태어난, 그녀의 산모 가족의 안전한 출산을 기원하기 위해 "출생을 촉진"하기 위해 닭, 계란, 국수, 건조 국수 등을 딸의 집에 가져와야 합니다. 만약 엄마가 없으면 형수가 출산을 책임지고 정오에 잔치를 벌인다.

2. 성인식

객가의 성인식은 남성과 여성으로 구분됩니다. 남성의 성인식을 '관'이라고 합니다. Ceremony'라고 하며 여성의 성인식을 'Hairlock Ceremony'라고 한다. (하카 성년 에티켓은 일반적으로 "정원 밖으로 나가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일 축하: 생일을 축하할 때 결혼한 딸이 큰 수탉과 수의를 보냅니다. , 생일 모자, 생일 케이크, 생일 신발, 생일 양말 세트, 생일 케이크, 생일 케이크, 생일 케이크, 생일 케이크, 생일 케이크, 생일 케이크, 웨딩 대포, 생일 케이크. , 생일 케이크, 생일 케이크, 생일 케이크, 생일 케이크, 생일 케이크 등 다른 사람들은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오고, 친척과 친구들은 대개 생일 배너, 생일 대련 또는 추가 선물을 보냅니다. 많은 곳에서는 일흔 살이 넘은 노인들, 자녀와 손주가 많고, 집안 배경이 좋은 노인들이 생일을 맞아 생일을 축하하는 경우가 많다. 객가인의 생일과 생일에는 내부자들이 먼저 선물을 보내고 축하하러 옵니다. 친척이나 친한 친구가 초대장을 보내지 않는 한 축하나 초대장을 보내지 않습니다.

3. 집을 짓고 새 집으로 이사

하카족은 집을 짓고 새 집으로 이사하는 것을 큰 축하 행사 중 하나로 여기며 축하해야 합니다. 웅장하게.

집을 지을 때 집의 위치와 문의 방향은 칸유 씨가 결정해야 한다. 수직 기둥을 올리고 들보를 올리면 조명과 화려한 깃발, 붉은 대련이 나온다. 붙여넣어야 합니다. 새 집을 지은 후에는 입주 전날 밤에 '악령 퇴치'와 '악령 퇴치'를 해야 합니다.

광둥성 계서시 객가 지역의 새 집으로 이사하기 전에 점쟁이에게 '날을 잡아라'(즉, 길한 날과 길한 시간이 대부분이다)라고 물어야 한다. 한 해의 시작과 끝이며 길한 때는 저녁이다), 새 집 문 앞에 팔선상을 차리고 점쟁이가 주재하는 잔치를 베풀고 이런 신들을 초대한다. 문신, 지신, 그리고 처음 3대가 와서 누리는 것을 '문신 숭배'라고 합니다(문신을 숭배하기 전에 입주하는 것을 '빌려주기'라고 합니다).

그리고 점쟁이가 쓴 토지 증서를 불태워 신들과 조상들에게 여기에 주인이 있음을 알렸습니다. 신과 조상이 식사를 마친 후에는 지폐를 태우고 폭죽을 터뜨립니다. 마지막 가족의 가장은 뜨거운 숯불 난로를 들고, 각 가족은 새로운 주방 도구와 기타 작은 물건을 가져옵니다. (소규모 가족이 있는 경우 새 가족의 번영을 상징하는 암탉과 닭 한 마리를 가져옵니다.) 집은 지나가야 해요. 다음날 아침, 같은 민족의 며느리들이 일찍 와서 '레이차'(현지 하카족이 손님을 맞이할 때 사용하는 음식)를 돕고, 찹쌀떡을 만들고, 축하하러 온 친척과 친구들을 맞이했습니다. , 그리고 정오에 친척과 친구들을 위한 연회를 준비하십시오. 대략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에티켓은 많습니다.

전통적인 새해 풍습:

새해: "새해가 첫해입니다." 전국 대부분의 지역과 마찬가지로 하카족도 새해를 가장 엄숙하게 여깁니다. 그리고 올해의 즐거운 축제. 사람들은 아주 일찍부터 새해 준비를 시작합니다. 9월과 10월에는 고구마 조각과 떡 조각을 말려 튀기고 볶는다. 동지(冬至)가 오자마자 와인이 찌기 시작합니다. 새해 30일이면 집집마다 떡볶이, 떡만들기, 돼지정육, 두부만들기, 닭도살 등을 하며 새해를 즐겁게 맞이합니다.

새해를 축하하는 날: 섣달 그믐날은 새해 중 가장 활기차고 즐거운 날입니다. 이날 아침에는 모든 가정이 보살을 숭배하고 신을 숭배합니다. 섣달 그믐 날에는 조상 초상화를 모든 홀에 걸어야 하며, 밝은 빨간색의 춘절 대련을 문에 붙여야 하며, 빨간색 메모를 헛간 문, 가금류 우리 앞, 가구, 침대, 옆에 붙여야 합니다. "새해 서명"이라고 불리는 물 탱크는 "상홍(Shanghong)"이라고도 불립니다. 어른도 아이도 목욕을 하고, 새 옷을 입고, 깨끗하게 새해를 맞이해야 합니다. 또한 각 홀에는 공양상을 배치하고 향상을 마련하며 닭고기, 생선, 고기, 과일 등을 올려 조상에게 제사를 드려야 합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우리는 호화로운 요리와 함께 동창회 만찬을 가집니다. 조상들이 돌아와 함께 새해를 축하하도록 초대하기 위해 몇 개의 추가 그릇과 젓가락 세트를 테이블 위에 놓아야 합니다. 식사를 하기 전에 조상들은 먼저 포도주를 체로 쳐 땅에 뿌린 다음 식사를 시작해야 한다. 잔치에서는 노인과 어린이들이 닭다리를 먹으며 노인과 젊은이들에 대한 공경을 표했습니다.

수수이: 동창회 만찬 후에는 음력 1월 1일 아침이나 하루 종일 채식 식사를 준비하기 위해 난로를 깨끗이 씻어야 한다. 저녁에는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 밤늦게까지 깨어 있어야 하며, 모든 방은 밤새도록 밝게 밝혀야 하는데, 이를 '새해의 불을 켜는 것'이라고 합니다. 돼지 집에도 조명이 켜져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에게 행운의 돈을 줘야 하고, 어떤 곳에서는 노인들에게 행운의 돈을 주기도 합니다.

문을 열어라: 음력 정월 초하루, 『통수』에 명시된 길한 시간에 맞춰 문이 열린다. 갑자기 폭죽 소리가 연달아 들려온다. 하늘.

새해인사: 음력 1월 1일 아침에는 채식을 한다. 식사가 끝나면 사람들은 서로 인사하고 서로에게 상서로운 말을 건넨다. 아이들은 새 옷을 입고 즐겁게 놀고 있고, 어떤 이들은 어른들에게 새해 인사를 드리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 음력 1월 2일에는 친척들이 새해 인사를 드리러 방문합니다. 특히 새로 결혼한 사위(시댁에서 책스티커를 사용해 초대합니다)가 시부모님 댁에 가서 새해 인사를 하게 됩니다. 보통 젊은 부부가 함께 가고, 사위가 혼자 가는 경우도 있고, 당일에 돌아오는 경우도 있고, 5~6일 동안 머무르는 경우도 있다. 갈 때는 작은 암탉, 쌀과자, 사탕, 향초, 폭죽 등을 가져와야합니다. 도착하면 Yue 가문의 조상 앞에서 향을 피우고 촛불을 켜고 폭죽을 터뜨려야합니다. 정오에 월가족이 손님을 접대했고, 사위는 술에 취하지 않으면 열광하지 않을 것이다.

새해밥 먹기 : 설날 세째 날 아침에 '새해밥'을 먹는다(음력 1월 29일 저녁에 찌는 것도 있고, 쪄서 먹는 것도 있다) 음력 1월 2일 저녁) 밥 위에 젓가락을 올려놓는다. 집에 몇 개나 꽂고 나뭇잎이 달린 가지를 꽂는 사람도 있고, 심지어 오렌지, 포멜로, 유자 등을 꽂는 사람도 있다. 다른 과일. 설날 식사를 하기 전, 신과 조상을 숭배하기 위해 '그날' 제단에 식사를 올려야 합니다. 섣달 그믐날 만찬을 준비할 때 닭고기와 고기 등 많은 요리가 있는데, 이는 마치 섣달 그믐날 동창회 만찬을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음력 3일에는 도살을 금합니다. 음력 2일에 닭을 도살하거나 설날에 보관해야 합니다.

유랑신: 조산 지역의 객가 마을(조산 마을 포함)은 매년 초 정해진 날에 마을 사원의 신들을 초대하여 소수의 수십 명의 사람들로 구성된 그룹을 형성합니다. 떠돌이 신들의 무리가 징과 북을 치며 거리와 골목을 돌아다녔다. 신들에게 마을의 모든 가정이 성공하도록 축복해 달라고 요청하세요. (거의 모든 신에는 산산의 왕인 조산의 수호성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새해 경계: 음력 1월 5일에 새해 경계가 나옵니다. 홀에 있는 조상의 초상화를 치워야 하고, 종이 문 커튼을 걷어내고 불태워야 하며, 출근하는 사람은 여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음력 1월 7일에는 일곱 가지 요리를 함께 볶는다. 그것이 라이차(Leicha)입니다. 이 날 객가 사람들은 라이차를 일곱 가지 채식 요리와 함께 먹습니다.

등불 축제: 음력 1월 15일의 등불 축제로 '상원 축제'라고도 합니다. 모든 가정에는 새해를 축하하기 위해 요리를 준비하고 와인을 마십니다. 등불 축제가 곧 열릴 예정이며, 새해 엔터테인먼트 활동이 절정에 이릅니다. 음력 1월 15일부터 음력 1월 15일까지 다양한 오락 활동이 이어지며, 주로 용 등불 행렬과 사자춤 등 일부 활동이 음력 1월 1일 또는 2일에 시작됩니다. 용등과 사자팀이 도착하기 전에 미리 메시지를 게시하고 도착 후 빨간 봉투와 간식을 제공합니다. 각 가정에서 공연하는 것 외에도 용등과 사자단은 마을의 사찰과 사당에 가서 신과 조상에게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춘절 이후 첫 번째 시장 기간에는 용등, 배등, 사자등 등이 모두 시장에 나와 공연을 펼치는데, 이를 '개장'이라고 합니다. 춘절부터 등불 축제까지 다양한 장소에서 다음과 같은 여가 활동이 있습니다.

봄 소 보내기: 보통 설날 첫날에 3~5명으로 구성된 팀이 보냅니다. 봄소 그림을 각 가정에 보내며, 일부는 수나를 연주하기도 하며, 작은 북과 심벌즈를 연주하는 사람들이 각 집 문앞에서 연주하고 '새해를 축하합니다'라고 적힌 빨간 스티커를 보내며, 주인은 빨간 봉투를 줍니다.

배등: 배 모양의 등불로 육지에서 노래를 부를 때 사용한다. 춘절 전에 리허설을 하면서 징과 북 팀이 10번의 합동 연주를 했습니다. 마을에 도착하면 간식을 먹은 후 광장에서 뱃사공과 뱃사공이 '10월 임신', '십이지화', '참외씨', '일지화' 등의 노래를 부를 예정입니다. 뱃사공은 노를 젓기만 하고 노래를 부르지는 않습니다. 저녁에는 사당에서 '천관 개회', '천관축복' 등의 노래를 부르고, 마지막으로 술과 식사를 해야 한다.

사자등 : 누오족, 사자머리, 사자꼬리, 원숭이, 모래승, 징과 북팀이 있다. 사자, 원숭이, 모래승이 노래를 마친 후에는 복싱, 칼춤, 스틱 연주, 테이블 댄스 등의 무술 공연을 선보입니다. 라이온스 팀은 구정이 시작되기 전에 무술을 가르칠 스승을 고용할 것입니다.

9를 숭배하는 풍습:

하카 언어에서 9는 길이와 동일하므로 하카 사람들은 9를 행운의 상징으로 여기며 다음과 같은 풍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홉을 숭배합니다.

객가인들은 새 집을 지을 때 대개 음력 9일, 음력 18일 등 9일과 관련된 날을 선택합니다. 건물의 층수와 방의 수도 9의 배수로 되어 있어, 이렇게 하면 오랫동안 같은 공간에서 함께 생활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9는 하카 결혼식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남성과 여성은 일반적으로 소개팅과 청첩장 교환을 위해 9라는 숫자와 관련된 날을 선택합니다. 총 9명. 모든 선물은 9제곱미터 이상이어야 길조로 간주됩니다. 객가 사람들이 생일 케이크를 만들 때 81개 또는 360개의 만두를 만들어야 하며, 모든 야채는 3개, 6개, 9개 조각으로 잘립니다. 구명절(나인-나인) 생일케이크 등

9라는 숫자는 부추와 같기 때문에 아이들이 학교에 들어가면 부추를 꼭 먹어야 한다. 객가 민요는 또한 부추를 사용하여 9가지의 의미를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제비가 주장(Jiujiang)을 가로질러 진흙을 운반하고, 여동생이 남편을 외국으로 보내고, 9월 9일에 부추를 심고, 두 사람은 오랫동안 우정을 쌓습니다. . 하카족이 음력 1월 9일을 강조하는 것은 음력 1월 9일을 상서로운 날로 여긴다는 사실에도 반영됩니다. 춘절이 끝난 후 일하러 나가거나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대개 음력설 9일까지 집을 떠나지 않고 새해의 행운과 번영을 기원합니다. 잠언은 이해하기 쉬운 관용어의 일종으로, 거의 항상 한두 개의 짧은 문장 형태로 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완전한 의미를 표현합니다.

하카족 속담은 하카족이 오랜 직장 생활을 통해 요약하고 창출한 영적 부를 말하며, 언어가 생생하고 내용이 풍부하며 의미 있고 시사점을 줍니다.

객가속담은 크게 다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생산속담. 날씨, 계절, 농사기술, 가축 사육, 수작업 등 생산 경험을 요약합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는 붉은 구름이 떠서 저녁에는 비가 내리고, 저녁에는 붉은 구름이 떠서 물고기를 죽인다”, “돼지들은 밥을 잘 먹여야 한다” 등이 있다. , 소에게 야초를 먹여야 한다” 등이 있습니다.

②사회 속담. 계급 억압과 사회 상황을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세상의 까마귀는 어딜가나 월계수처럼 검다", "돈이 있으면 악마가 방앗간을 갈게 할 수 있다", "통의 입구는 봉할 수 있지만 인구는 봉할 수 없다" 등이다. ", "순간의 힘은 힘에 달려 있다. 영원한 승패는 이성에 달려 있다" 등이 있다.

③인생속담. 일상생활의 모든 측면에서 경험을 요약하고 사람들의 세계관, 삶의 태도 및 도덕적 개념을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강한 바람에 흔들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두 발로 굳게 서라”, “좋은 해를 나쁜 해로 여기고 나쁜 해에 굶지 말자” 등이 있다. ", "약국에 가지 않고도 식사 후 백보를 걸을 수 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하카족은 노래를 잘하고 동요도 많아요. 객가 동요는 단어 길이가 다양하고, 문장 패턴이 짧으며, 운율이 다양하고, 밝고 경쾌한 리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동요는 객가 민요와 같은 대중적인 문장을 가지고 있고, 각 문장의 끝 부분에 있는 단어도 같은 운율을 가지고 있어서 기억에 남고 나이가 들면서 기억하게 될 것입니다. 객가 민요와 다른 점은 객가 동요는 낭송만 하고 노래는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하카에는 6~7개의 음색이 있어 음악적 매력이 가득합니다. 오랫동안 객가인들 사이에 전해 내려온 동요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줄지어 앉아

줄지어 앉아 민요를 부르며 북과 징을 치네요. 신부는 난로 뒤에서 달팽이를 볶는다. 달팽이 껍질이 하인의 발을 찔러 하인은 삐걱거리고 신부는 웃었다.

★청년은 공부 중

흰쌀, 백진주, 청년에게 옷을 입히고 공부하러 가세요. 첫 달에 떠났다가 2월에 돌아왔습니다. 형수님이 바구니와 바구니를 들고 돌아오셨을 때 꽃통에서 물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거위는 물을 채우고, 오리는 야채를 씻고, 수탉은 곡식 껍질을 벗기고, 개는 괭이를 밟고, 여우는 불을 피우고, 고양이는 볶음을 하고, 원숭이는 음식을 훔쳐 입을 핥는다.

남동생은 소를 타고, 베는 일을 할 시간이 없는 언니를 기다린다. 낫을 내려 놓고 두 번 기도하자 그의 눈에서 진액이 밭으로 흘러나갔습니다.

★때까치

때까치는 입이 크다. 다른 사람에 대해 이야기할 입이 있지만 자신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입이 없다.

★반딧불이(반딧불이)

반딧불이는 풀밭에서 빛나고, 배설물 구멍을 뒤집고, 등불을 걸어 놓습니다.

★달빛이 빛난다, 재능있는 선비

달빛이 빛난다, 재능있는 선비, 배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고, 가마가 당신을 태우고 있습니다. 그것을 하나씩 강 중앙으로 옮기니 새우와 털게, 게들이 관음보살을 숭배하였다. 관음님의 발치에 꽃 한송이를 놓았고, 저는 그것을 언니에게 주며 언니의 집에 가져갔고 언니는 웃었습니다 하하! 달빛을 받으며 백마를 타고 연꽃 연못을 건너고, 연못 뒤에는 부추와 부추꽃을 심고, 그 앞에는 연못이 있다. -법사집에는 8피트 길이의 잉어를 심는데, 긴 것은 술을 담는 데 쓰고, 짧은 것은 여자를 키우는 데 쓴다.

★채소 재배를 배우는 두 자매

채소 재배를 할 때 몸을 굽히는 것은 어렵지만 새 사냥을 배우는 두 자매. 새들은 날 수 있는데, 중간에 울다 지쳐버렸어요. 친구가 "너 울어?"라고 물었어요. 주인도 없고 슬픔도 없습니다. 집에 가면 너구리 고양이가 물을 나르고, 여우가 야채를 요리하고, 수컷 고양이가 야채를 잡으러 위층으로 올라갑니다.

★선생님이 나에게 인간이 되는 법을 가르쳐준 시작

남편이 나에게 인간이 되는 법을 가르칠 때, 나는 남편에게 멧돼지 사냥하는 법을 가르쳤다. 멧돼지가 강을 건너 달려갔지만 남편은 속수무책으로 담을 넘어 달려갔고 남편의 가랑이는 딱 맞았다.

하카 오페라는 그 기원에 따라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지역 오페라 유형은 지역 민요에서 파생되고 다른 예술 형식과 통합되며 다음과 같은 형제 오페라의 영양분을 흡수하여 개발됩니다. 차 따기 오페라, 민요 연주 등 (2) 한창, 인형극 등 타지에서 지역으로 유입되어 점차 현지화되어가는 드라마. (3) 다른 곳의 오페라가 객가 지역에 원형 그대로 전파되고 있다. 예: Qiyang Opera, Peking Opera, Yue Opera, Gan Opera 등

차 따기 오페라는 남부 장시 차 따기 오페라, 서부 복건 차 따기 오페라, 북부 광동 차 따기 오페라, 광시 차 따기 오페라, 대만 객가 차 따기 오페라 등으로 구분됩니다.

용타우푸(Yong Tau Foo)는 하카 3대 요리 중 하나입니다. 이 요리는 남쪽에는 쌀이 많고 밀이 적고 콩이 풍부하기 때문에 두부를 만두피로 사용하고 고기를 채워서 튀겨낸 것이 유난히 맛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유명한 하카 요리가 되었습니다. 충전재는 개인 취향이나 가족 예산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삼겹살이 더 좋습니다. 버섯, 오징어, 새우 등을 MSG와 소금과 함께 넣고 성냥갑 크기의 두부 큐브에 소를 채우고 식물성 기름에 튀겨서 먹기 전에 10분 이상 끓입니다. 싱닝(興寧) 북부 산간지대에서는 돼지고기와 쪽파를 넣어 두부를 채워 만드는데 독특한 맛이 난다. 자오링(Jiaoling) 사람들은 검은 소금에 절인 생선이나 계란, 살코기를 충전재로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Nanxiong 사람들은 두부를 기름에 굽는 풍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Fujian의 Liancheng에는 향긋하고 부드러우며 상큼하고 맛있는 유명한 "Sibao Yongdoufu"가 있으며, 먹고 나면 잊지 못할 것입니다. 사찰음식에 나오는 자이용두부는 땅콩알과 부추, 쪽파, 두부를 넣어서 튀기거나 튀기거나 삶아 먹어도 맛있고 기름지지 않습니다. 양조 방법은 메이저우시 메이현구 사람들이 가장 독특하며 삼각형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조리방법으로는 조림, 튀김, 팬튀김, 삶기, 찜, 반튀김, 반삶기, 전골 등이 있습니다. 이상하고 아름다운 것을 놓고 경쟁하는 많은 종류의 것들이 있습니다.

하카 레이차(Hakka Leicha)

조국의 광대하고 절묘한 차 예술 중에서 라이차는 독특하고 독특한 제품입니다. 이 관습은 일반적으로 하카족 사이에만 존재합니다. 차를 끓일 때, 치는 사람은 앉아서 다리 사이에 옹기 그릇을 끼고 그 그릇에 녹차 한 줌을 넣은 다음 0.5m 길이의 젓가락을 쥐고 자주 두드리며 회전시킵니다. 휘젓는 동안 참깨, 땅콩알, 허브(바닐라, 노란 꽃, 향잎, 포도나무 등)를 그릇에 계속 추가합니다. 그릇에 담긴 내용물을 잘게 으깨면 차가 완성됩니다. 그런 다음 국자를 사용하여 찧은 차를 체로 쳐서 구리 냄비에 넣고 물을 넣고 끓이면 홀 전체가 향기로 가득해질 것입니다. 라이차는 해독 효과가 있어 음식과 약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갈증을 해소하고 배고픔을 채워준다고 합니다. 레이차는 중부 평야에서 유래하여 양쯔강 중류와 하류에서 번성했다는 설도 있습니다. 복건성, 광동성, 장시성 등의 객가 주거 지역에서는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하카족 사람들은 마음이 따뜻하며 종종 손님을 즐겁게 하기 위해 차를 대접합니다. 손님을 접대하기 위한 차에는 고기와 야채 두 종류가 있습니다. 채식주의 손님을 접대할 때는 땅콩, 동부 또는 콩, 찹쌀, 다시마, 고구마 당면, 말린 자포니카 쌀국수, 차가운 요리 등을 추가하고, 고기를 먹는 손님을 접대할 때는 잘게 썬 돼지고기나 소장, 달콤한 죽순, 잘게 썬 것을 추가합니다. 버섯, 튀긴 두부, 당면, 부추 및 기타 재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