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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 디자인,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사용자 경험 디자인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간략한 분석
키워드: 인터랙션 디자인,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사용자 경험 디자인
공부와 생활에서 우리는 종종 "인터랙션 디자인",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이라는 세 가지 용어를 접하게 됩니다. ", "사용자 경험 디자인". 이 세 명사는 동일한 의미를 갖고 있나요? 그렇지 않다면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이 글에서는 이러한 상호작용 디자인,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역사적 진화, 현재 상황, 미래 발전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려고 합니다.
인터랙션 디자인은 웹사이트 디자인과 그래픽 디자인에서 출발했지만 이제는 독립된 분야로 성장했습니다. 오늘날의 인터랙션 디자이너는 단지 단어와 이미지에만 책임을 지는 것이 아니라 화면의 모든 것, 즉 사용자가 터치하거나 탭하거나 입력할 수 있는 모든 것, 즉 제품 경험의 모든 상호 작용을 만드는 일을 담당합니다.
상호작용 디자인은 아티팩트가 작동하는 방식("상호작용", 즉 특정 시나리오에서 아티팩트가 반응하는 방식)과 관련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인터랙션 디자인은 인터랙티브 경험에 중점을 둔 새로운 학문으로 1980년대에 등장했습니다. 이는 IDEO의 창립자인 Bill Moggridge가 1984년 디자인 컨퍼런스에서 제안한 것입니다. 그는 처음에 이름을 "소프트 페이스(Soft Face)"라고 명명했습니다. 당시 장난감 "양배추 패치돌"을 연상시키는 그는 나중에 상호 작용 디자인을 의미하는 "인터랙션 디자인"으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1959년 미국 학자 B. 샤켈(B. Shackel)은 컴퓨터 조작 시 피로를 줄이는 방법을 토대로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에 관한 최초의 문서로 꼽히는 컴퓨터 콘솔 디자인의 인체공학을 제안했다. 1960년 Liklider JCR은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 과학의 계몽적 관점으로 여겨지는 인간-컴퓨터 긴밀한 공생(Human-Computer Close Symbiosis) 개념을 처음으로 제안했습니다. 1969년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최초의 인간-기계 시스템에 관한 국제회의가 열렸습니다. 같은 해 최초의 전문 잡지인 International Human-Machine Studies(IJMMS)가 창간되었습니다. 1969년은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 개발 역사에 있어서 획기적인 사건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970년에 두 개의 HCI 연구 센터가 설립되었습니다. 하나는 영국 Loughbocough 대학의 HUSAT 연구 센터이고 다른 하나는 미국 Xerox Company의 Palo Alto 연구 센터입니다.
1970년부터 1973년까지 네 권의 컴퓨터 관련 인간공학 논문이 출판되어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인터페이스의 발전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1980년대 초반 학계에서는 최신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연구 결과를 요약한 6권의 논문을 출판했다.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 분야는 점차 자체적인 이론 체계와 실제 범위 구조를 형성해 왔습니다. 이론적 체계 측면에서는 인간공학에서 독립되어 인지심리학, 행동과학, 사회학의 이론적 지도에 더 중점을 두며, 실천적 범위 측면에서는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Human-Computer Interface)에서 확장된다. 컴퓨터와 인간 사이의 피드백 상호작용을 강조합니다.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라는 용어는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으로 대체되었습니다. HCI의 I도 인터페이스에서 상호작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용자 경험이라는 용어는 1990년대 중반 사용자 경험 디자이너 Donald Norman이 제안하고 대중화하면서 처음으로 널리 인식되었습니다. 전기 엔지니어이자 인지 과학자인 Don
Norman이 Apple에 합류한 후 그는 전설적인 회사가 인간 중심 제품 라인을 연구하고 설계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의 직위는 "User Experience Architect"로 명명되었으며 이는 최초의 사용자 경험 직위이기도 합니다.
위의 정보에서 알 수 있듯이 인터랙션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컴퓨터 분야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전문가들은 디자인을 하다가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상호 작용이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에 이 용어가 사용되었습니다. 인터랙션 디자인이 탄생했습니다.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은 인간공학에서 발전되었으며, 연구는 인간과 기계의 관계에서 시작됩니다. 사용자 경험은 상호 작용 디자인과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이라는 두 가지 용어와 달리 심리학과 인지 과학을 기반으로 심리학과 인지 과학의 관점에서 사람과 외부 환경의 관계를 탐구합니다.
여기서는 먼저 상호 작용 디자인,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 및 사용자 경험에 대한 권위 있는 정의를 정리합니다.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영어로 Interaction Design이라고 합니다.
인터랙션 디자인이란 디자이너가 제품이나 서비스와 상호 작용하는 메커니즘을 의미하며,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 디자인을 말합니다. 사용자의 배경, 사용 경험, 작업 과정에서의 감정을 고려하여 최종 사용자에게 적합한 제품을 디자인합니다. 최종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할 때 만족하고 자신의 논리에 부합하며 효과적으로 완성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제품을 효율적으로
인터랙션 디자인의 목적은 사용자가 제품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모든 제품 기능의 구현은 인간과 기계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완성됩니다.
그러므로 인간적 요소가 디자인의 핵심으로 반영되어야 한다[1].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CI): 인간과 컴퓨터 간의 특정 대화 언어를 사용하여 특정 상호 작용 방식으로 특정 작업을 완료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컴퓨터.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 작용을 연구하는 유명 기업과 학술 기관이 많이 있습니다. 컴퓨터 개발의 역사에서 사람들은 컴퓨터의 사용 편의성에 거의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오늘날 많은 컴퓨터 사용자는 컴퓨터 제조업체가 자사 제품을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기 위해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고 불평합니다[2].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영어로는 User Experience라고 하며 줄여서 UE, UX라고 합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제품을 사용할 때 경험하는 전체 경험을 의미합니다. 그들의 감상과 느낌, 성공했는지, 즐거웠는지, 다시 방문하고 싶은지/다시 이용하고 싶은지. 질문, 의심, 버그를 어느 정도까지 용인할 수 있는지. [3]
인터랙션 디자인, 사용자 경험,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의 정의를 보면, 현 단계에서는 인터랙션 디자인, 사용자 경험,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모두를 연구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인간과 외부 환경과의 관계. 그러나 상대적으로 말하면, 인터랙션 디자인은 사람과 제품 사이의 상호 작용 메커니즘을 연구합니다.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은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대화 과정을 연구합니다. 사용자 경험 연구는 제품에 액세스할 때 사용자 경험을 연구합니다. 연구 대상의 폭은 사용자 경험 >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 > 상호 작용 디자인입니다. 세 가지 사이에는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으며 분석 차트는 다음과 같이 그려질 수 있다.
그림 2.2에서 볼 수 있듯이 2011년부터 2018년 9월까지 인터랙션 디자인, 인간-컴퓨터 인터랙션, 사용자 경험을 뜻하는 세 단어 중 미디어에 가장 많이 보도되는 단어는 사용자 경험이고, 그 다음이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마지막으로 상호작용 디자인입니다. 인터넷 용어로는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이 가장 널리 퍼져 있으며, 사람들이 이를 더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과 상호작용 디자인은 어느 정도 전문적인 용어로 아직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인공지능은 최근 등장한 새로운 용어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인터랙션 디자인, 인간-컴퓨터 인터랙션, 사용자 경험의 발전 동향을 분석한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인터랙션 디자인, 인간-컴퓨터 인터랙션, 사용자 경험의 발전 동향을 분석하려면 사용자가 사용자를 대할 때 세 단어 중 어떤 단어가 가장 높은 연관성을 갖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인공지능'을 검색하다 '사용자 경험'을 동시에 검색하면 '인공지능'과 '사용자 경험'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에서는 "인공지능"과 "상호작용 디자인"을 검색하는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인공지능과 이를 연구하기 위해 "인공지능"과 "사용자 경험"을 검색합니다. 3. 상관관계.
그림 3.1에서 인공지능과 인터랙션 디자인의 상관관계가 가장 강한 것을 알 수 있으며(인공지능과 인터랙션 디자인을 검색하는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음) 그 다음은 사용자 경험, 마지막으로 인간-지능 순입니다. 컴퓨터 상호 작용.
다음은 인공지능과 세 단어의 상관관계 변화를 시간 차원에서 분석한 것이다
그림 3.2에서 볼 수 있듯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공지능과 사용자 경험 ,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 상호 작용 디자인의 관련성은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습니다(인공 지능에 대한 검색이 증가함에 따라 사용자 경험,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 및 상호 작용 디자인에 대한 검색도 증가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인공지능과 사용자 경험,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상호작용 디자인의 관련성은 점차 높아진다. 그 중에서 인공지능과 인터랙션 디자인은 가장 강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1] Wang Yuefeng, 인터넷 제품 상호작용 디자인의 피드백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D], Jiangnan University, 2012.
[2] Deng Tao. 은유인지 기반 인터넷 제품의 피드백 메커니즘 설계에 관한 연구[D], Hunan University, 2016.
[3] Gao Lu.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기호 기반 사용자 은유인지 메커니즘 탐구. 시스템[D] ]. 난징 과학기술대학교,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