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적인 '교사의 품격'을 분석하고 교원 구성을 강화할 방안을 고민하다

전통적인 '교사의 품격'을 분석하고 교원 구성을 강화할 방안을 고민하다

전통적인 '스승의 존엄'사상의 내포 '스승의 존엄'사상은 오랜 역사적 과정 속에서 형성되었으며 우리나라의 전통문화 및 사회구조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교사의 존엄'이라는 전통사상이 내포하는 의미는 주로 교사의 도덕성, 교사의 존경, 교사의 책임 등을 포함한다. 교사 윤리에 대해.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교육 이념은 교사가 탁월한 도덕적 인품을 갖추어야만 다른 사람을 교육하고,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이 배우고 본받을 수 있는 역할 모델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른바 '몸이 바르면 말하지 않아도 행하고, 몸이 바르지 않으면 말해도 따르지 않는다', '자신의 몸을 바로잡을 수 없으면 어떻게 남을 바로잡을 수 있겠는가?' 모두 이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교사윤리가 중요한 이유는 교육활동에 있어 교사의 특수성에 따라 결정된다. 교사는 교육의 주체이며, 교사의 지식구조, 사상과 도덕성, 감정과 의지는 모두 학생들의 발전방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도덕적인 사람을 양성하려면 교육자는 먼저 도덕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이해에서 출발하여 우리나라의 전통교육은 교사가 '고전의 교사'가 될 뿐만 아니라 '사람의 교사'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여 도덕수양과 생활영역의 측면에서 학생들을 시범하고 지도하는 역할을 교사에게 요구한다. 마스터에 대해서. 소위 스승은 교사의 존엄성과 권위를 강조한다. 우리나라의 전통교육에서는 교사의 지위와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맹자는 “하늘이 백성을 보내어 왕과 스승이 되게 하였느니라”라고 말했습니다. 순자는 “의(禮)에는 세 가지 뿌리가 있으니, 하늘과 땅은 생명의 근본이요, 조상은 종의 근본이요, 통치자와 스승은 통치의 근본이니라.”라고 말했습니다. 나라가 망하면 스승이 멸시받고 스승이 과소평가되면 사람이 빠르면 법이 얕아진다. "이것은 교사를 국가의 흥망성쇠와 관련된 수준으로 끌어 올립니다. . 『예서』에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습니다. “도를 배우려면 스승을 엄하게 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승이 엄한 뒤에는 도를 존중하고, 도를 존중하면 백성은 알게 될 것입니다. 학생을 존중하십시오." 여기서 교사는 "도"의 중요한 전달자로 간주되며 교사의 지위 만 존중됩니다. 그래야만 "도"의 지위가 존중 될 수 있고 일반 사람들도 학습을 존중할 수 있습니다. 교사에 대해. 당나라의 사상가이자 작가인 한유(Han Yu)는 그의 글 "선생님의 이론"에서 설교하고, 지식을 전하고, 의심을 해결하는 교사의 책임을 명확하게 요약했습니다. 이 정의는 매우 대표적인 것입니다. 소위 설교는 학생들에게 "인, 의, 예, 지혜, 신용"과 같은 기본적인 윤리적, 도덕적 규범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소위 가르치는 것은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교과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공자는 '의례, 음악, 궁술, 마차, 서예, 수학'이라는 '육예'를 주요 교육 내용으로 삼았다. 소위 의심의 해결은 학생들이 학업에서 직면하는 혼란과 질문에 대해 표적화된 설명과 지침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교사의 책임에 따라 고대인들은 가난에도 행복하고 지칠 줄 모르고 가르치는 것과 같은 직업 윤리를 제시했습니다. 전통적인 '교사의 존엄성'은 교사 자신이나 학생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를 위한 것이라는 점을 지적해야 합니다. 교사의 존엄성을 부정하는 것은 교사뿐만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사회 도덕 규범을 약화시킬 것입니다. 권위의. 그러므로 '교사의 존엄'이라는 사상을 우리나라의 전통적 문화환경과 사회구조 속에 자리잡아야 그 의미를 깊이 파악할 수 있다. '선생님의 존엄'에 대한 전통적 이념의 변증법적 처리 '선생님의 존엄'이라는 전통적 이념은 현대사회에서 큰 도전을 받고 있다. 특히 정보화 시대의 도래와 함께 교사는 더 이상 지식의 유일한 원천이 아니며, 교실 강의는 더 이상 지식을 배우는 유일한 방법이 아닙니다. 전통적인 교사 중심의 교실 교육 모델은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동시에, 사회의 가치지향과 도덕적 기준은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으며, 교사가 옹호하는 개념과 가치는 모든 학생이 인식하고 수용하기 어려워지고 있으며, 교육 시스템과 교육 관리 모델은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 학생들의 지위도 점점 향상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교사의 존엄'이라는 전통적인 사상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 중요한 것은 변증법적 관점을 갖는 것이다. 중국과 서양의 교육 개념과 방법에는 큰 차이가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서구 교육 개념에서는 '동등자 중 일등'이라는 개념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이 사상은 교사와 학생의 평등한 관계를 강조하며 교사에게는 도덕적 권위가 없습니다. 서구 사회에서 종교단체는 수많은 의례와 정기적인 도덕교육 활동을 주관하며, 도덕교육에 있어서 막대한 영향력과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 경우 교사는 도덕 교육 책임이 적습니다. 우리나라의 전통에서 종교권력과 종교문화는 보편적인 도덕적 계몽효과를 갖지 못한다. 이런 식으로 학교는 지식 전파의 궁전이 될 뿐만 아니라 도덕 교육을 위한 중요한 장소가 됩니다. 학교 교육은 학생들이 문명의 영향을 받고 완벽한 인격을 형성하는 기본적인 방법이 됩니다. 지식을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도덕 교육의 책임도 집니다. 이것이 우리나라 교육과 교사의 주요 특징입니다. 이 기능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았습니다. '교사의 존엄성'이라는 전통적인 관념을 완전히 부정할 수 없는 것은 바로 우리나라 교육과 교사의 특별한 지위와 역할 때문이다. 교육활동에 있어서 경외감은 학생들의 내면적 가치질서 확립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새로운 시대의 조건 하에서 우리는 서구의 '동등자 중 첫째' 사상을 합리적으로 배울 수 있으며 교사와 학생 간의 평등한 관계를 옹호하고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평등은 교사와 학생의 완전한 평등보다는 주로 인격의 평등, 권리의 평등을 의미해야 한다. 학생들의 학습, 생활, 성장을 위한 지도자이자 상담자로서 교사는 어느 정도의 권위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러한 권위에 바탕을 둔 경외심, 심지어는 감탄까지도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강력한 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선생님의 존엄성'이라는 전통적인 생각에도 몇 가지 단점과 문제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사의 책임감과 사명감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학생의 자율성 함양을 소홀히 하며, 교사의 권위적 이미지를 지나치게 강조하며, 교사와 학생 간의 평등한 대화를 소홀히 합니다. 교사에 대한 존경심과 경외심이 너무 강조되어 학생들이 교사에 대해 개인적으로 의존하고 절대적인 복종을 하기가 쉽습니다. 이러한 불합리한 요소는 의심할 바 없이 폐기되어야 합니다. '스승의 존엄'이라는 전통사상을 계승하는 합리적인 요소는 과거를 현재에 봉사하고 그 본질을 취하고 찌꺼기를 버리는 원칙을 고수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 조국의 전통문화에 대해 마땅히 가져야 할 올바른 태도입니다. . 우리는 또한 전통적인 '교사의 존엄'에 대한 이러한 태도를 취하고 그 합리적인 요소를 적극적으로 흡수하여 그것이 오늘날 교육의 발전에 이바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교사윤리 구축을 강화한다.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사회적 이념과 가치관이 점점 더 다양해지고 변화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자주성, 선택성, 가변성, 사고의 차이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일부 퇴폐적이고 낙후된 개념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는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어려움을 안겨줍니다. 교사는 "인간 영혼의 기술자"로서 사상 및 도덕적 함양 강화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자주적이고 자기 규율을 지키도록 노력해야 하며, "빈곤 속에서도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자신의 업무에 헌신하고, 지치지 않고 가르치며, 교육하고 교육해야 합니다. 좋은 이미지와 고상한 인품으로 학생들에게 영향을 줍니다. 교사-학생 관계를 재구성하십시오. 오늘날의 시대적 조건에서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평등해야 하지만 평등해서는 안 됩니다. 소위 평등이란 공부에서나 생활에서나 교사가 학생과 평등하고 깊이 있는 소통을 해야 하며, 학생의 독립적인 인격을 존중해야 하며, 거만하거나 일방적으로 자신의 권위를 강조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위 비동등이란 교사가 언제든지 자신의 입장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성실히 직무를 수행하며, 맹목적으로 학생에게 음식을 제공하거나 학생의 잘못된 생각과 행동을 방종하는 대신 학생에게 좋은 지도자가 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교사제도를 개선하세요. 고품질 교육 팀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해당 시스템을 개선하고 개선합니다. 현재 우리는 시스템의 두 가지 측면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하나는 교사 입학 시스템이고 다른 하나는 교사 평가 시스템입니다.

(Yi Lianyun Ran Yahui, 남서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