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난은 복의 전통 미덕에 관한 작문이다.
고난은 복의 전통 미덕에 관한 작문이다.
많은 젊은이들은 항상 자신의 일이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불평하며, 늘 많이 주는 것이 적다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들은 돈을 적게 쓰고 돈을 많이 벌고 싶어하고, 어떤 사람들은 일하지 않고 얻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하늘에서 정말 파이를 떨어뜨릴까요? 나는 만 명 중 한두 명이 우연히 만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하지 않고 얻는 것이 얼마나 좋은가, 하루 종일 즐길 수 있다. 나는 이런 사람에게 찬물을 끼얹고 싶다. 내 의견으로는, 한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처벌도 마찬가지다. 네가 일하지 않을 때, 너는 네가 원하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네가 만족했기 때문에, 너는 진보할 기회가 없다. 너의 정신 성장은 영원히 유치한 단계에 머물러 있다. 당신의 비전, 당신의 생각, 사람에 대한 당신의 태도는 자신의 노력을 통해 성장하고 진보하며 좌절과 어려움 속에서 각성하여 분진하는 사람들보다 훨씬 뒤떨어질 것입니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바깥세상에 약간의 바람이 불고, 너의 마음에 맞지 않고, 약간의 좌절이 있어, 모두 너의 원한과 억압을 불러일으키고, 너의 마음을 짓눌릴 수 있다. 그러므로 한 사람이 젊었을 때, 손해를 많이 보고, 더 많이 지불하고, 적게 보답을 받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것은 단지 고상한 품성이 아니라, 더 많은 것은 인생의 단련에서 고려해야 한다. 성공한 사람은 실의에 온갖 어려움을 겪으며 자신의 사업을 이룰 수 있다. 만약 그가 성공하지 못한다면, 그는 실의에 빠져 세상의 여러 가지 상황을 체험할 수 있고, 실의와 실의에 빠지지 않는 세상에서 득실, 성공, 실패를 벗어나 외적 사물에 신경 쓰지 않고 다른 사람의 옳고 그름에 신경 쓰지 않는 사람이 되어 마음이 편안해지고 인생에 고민이 없다. 내 의견으로는, 고민이 없는 것은 한 사람의 수양의 최고 경지이자 한 사람이 즐기는 큰 행운이다. 같은 일이 나에게 일어났고, 다른 사람들은 매우 괴로웠지만, 나는 여느 때처럼 즐겁고 명랑했다. 이것은 내가 다른 사람보다 더 복이 있다는 뜻이 아닙니까? 행복의 전제는 손해를 보는 것에 습관이 되고, 아무것도 얻지 못하는 것에 습관이 된다는 것이다.
경솔한 사회는 사람들이 몸 밖의 물건의 득실을 지나치게 주목하게 하고, 사람들이 최소한의 노동으로 가장 많은 부를 교환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만약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면, 그들은 자신이 손해를 보았다고 생각할 것이다. 사실 생로병사가 우주 만물의 정상적인 상태이다. 사람의 일생은 달의 운행과 같다. 손해를 볼 때도 있고, 손해를 보지 않을 때도 있다. 우리가 손실을 받아들이고 뜻대로 되지 않는 일을 많이 받아들이면 우리 생활의 차원이 더 넓어질 것이다. 우리는 사람과 사물을, 좋든 나쁘든, 아름다움이든 못생겼든, 선이든 악이든, 평화로울 것이며, 우리의 몸과 마음은 주변 세계에서 매우 조화롭게 변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아름다움명언) 조화는 좋은 인연을 가질 수 있고, 대범하고 정직한 친구는 밖에서 너를 도울 것이고, 좋은 아이는 집에서 키울 것이다. 잃는 것은 복이고, 일반인이 총결한 가장 간단한 이치이다. 만약 네가 그것을 믿는다면, 너는 당연히 복이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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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과정에서, 모든 사람은 불가피하게 손해를 보거나 이득을 보는 일을 만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정치인은 정치적 손실, 친구, 인맥, 사업자, 경제가 있다. 이웃 간, 동료 간, 형제 간, 약간의 이익만 있으면 사람들은 손실과 득실의 차이를 만날 수 있다.
동주 () 때 역시 귀조 () 학생인 손빈 () 이 위국 () 에 이르러 동창인 팡 후안 () 의 질투로 피해를 입었다. 왕 웨이는 팡 후안 (Pong Jun) 의 비방을 믿었고 손빈 (Sun Bin) 은 고래 얼굴에 의해 처벌되었다. 그는 걸을 수 없고 미안한 절름발이가 되어 하마터면 죽을 뻔했다. 손빈은 어쩔 수 없이' 미친 사람을 속이다' 라는 수단을 써서 마침내 탈출했다. 손빈은 제나라 사자에게 비밀리에 등을 돌리고, 제위왕에 의해 군사로 임명되어, 제나라 대장인 다기들이 위군에서 계령과 마릉을 물리칠 수 있도록 도왔고, 팡 후안 () 은 해를 입히기 시작하여 사람을 해치기 시작했다. 속임수를 쓰는 것은 효과가 있지만, 결국 한계가 있다. 결국 손빈 군사의 만화살 아래 마령로에서 죽었다. 이것은 역사상 아주 좋은 예이다. 손해를 보는 최종 이익, 해를 끼치는 최종 굴욕이다.
송대 리는 정자에서 근무했고, 한번은 북한에 갔는데, 무장이 그의 조수가 되었다. 한풍은 많은 선물과 재물을 증여했고, 이화는 개의치 않고 조수에게 맡겼다. 출발하기 전에 특사 보좌관은 선바닥에 물이 스며드는 현상을 발견했다. 이 보좌관은 이씨가 받은 실크 쿠션을 선바닥에 살며시 올려놓고 자신의 물건이 젖지 않도록 자신의 선물을 그 위에 올려놓았다. 배가 바다에 들어갔을 때 파도가 세차게 일고 배가 너무 무거워서 위험하다. 선원들은 적재된 모든 물건을 버리라고 요구했다. 그렇지 않으면 배가 뒤집힐 것이다. 협의도 당황하여 급히 배 위의 물건을 바다에 던졌다. 물건을 반쯤 잃어버렸더니 풍랑이 가라앉고 배도 안정되었다. 검사 결과, 모든 부사절의 물품이 분실되었고, 리의 물품은 습기를 제외하고는 배의 바닥에 놓여 있어 온전하다. 이 이야기에서 우리는 이 씨가 처음에는 손해를 봤지만 결과는 수혜자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두 개의 오래된 예이다. 현대인으로서 각종 득실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적자를 어떻게 보는지, 적자를 어떻게 보는지도 일반인이 자주 겪는 화제다. 각종 손실을 처리하는 데 있어서, 어떤 사람들은 알뜰히 계산하고, 시시콜콜 따지며, 손익이 매우 무겁고, 눈앞의 이익과 실제 이익을 지나치게 중시한다. 어떤 사람들은 인위적인 계산으로, 항상 작은 손실을 먹고 큰 이득을 차지하기를 기대한다. 어떤 사람들은 어떤 개인의 흥미를 주시하고, 값싼 물건을 찾아 이익을 쟁취하려고 노력하지만, 결국에는 뜻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다.
나는 이익 문제에 있어서 정치적, 경제적, 교제에 있어서는 모두 자연 그대로의 태도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우리는 조직과 다른 사람들을 더 많이 고려해야 한다. 자신의 득실만 생각해서는 안 되고, 자신의 이익을 조직 위에 두어서는 안 되고, 친구 동료들보다 우선해서는 안 된다. 손실과 수익은 원래 존재하고 서로 인과적인 것이다. 모든 것에 혜택을 줄 생각만 해서는 안 된다. 비록 어떤 일이 당시에 정말 이득이 되었더라도, 최종 결과는 여전히 적자일 수 있다. 우리는 항상 손해를 보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어떤 것은 당시 이미 잃어버렸을 수도 있지만, 사후에도 여전히 유익한 결과가 있을 수 있다.
10 여 년 전, 내가 방갈로에 살았을 때, 방금 북경에서 천진으로 전근한 것을 기억한다. 지도자는 일시적으로 나에게 두 개의 오래된 방갈로를 해결해 주었다. 이 집은 1950 년대 초에 지어졌는데, 당시 직원 주택이었다. 낮고 습하여 동쪽 이웃집과 통하다. 이 두 집 사이에는 칸막이나 울타리가 없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두 그루의 석류나무로, 포도 묘목이 가득한 시골 집의 광경이었다. 원래 내 마음은 갑자기 반쯤 식었다. 더욱 용납할 수 없는 것은, 내 이웃과 내가 동시에 단층집으로 이사했는데, 그는 나를 앞질러 석류나무 두 그루 사이를 가로질러 먼저 담장을 하나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담장이 우리 집을 2 피트 이상 침범했을 뿐만 아니라 석류나무도 나누어 주었다. 이웃들이 모두 의논하고 있는데, 너무 잔인하다고 한다. 나는 매 촌마다 내가 쟁취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나는 절대 이런 손해를 볼 수 없다.
이곳의 기숙사는 모두 일렬로 늘어서 있고 벽과 원 사이에는 경계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중에 우리 집 옛 집의 전 주인이 창가에 석류나무 한 그루를 심었고 이웃들도 잇달아 흉내를 냈다. 그러나 그는 꾀가 많다. 나무를 심을 때, 그는 여기에 가까이 가려고 하는데, 그는 이 두 나무에 "동반자" 를 찾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석류나무는 이웃의 경계에 대한 참조물이 되어 지금의 이웃으로 변해 버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높은 담을 쌓고, 두 나무가 완전히 분리되어, 자연히 내 지역을 침범했다.
나는 석류나무 두 그루를 바라보며 이렇게 무거운 역사적 짐을 지고 있어 안타까움을 느꼈다. 높은 담장을 마주하고, 만약 내가 이 새로운 이웃과 이론을 한다면, 나는 반드시 보복을 받을까 봐, 나는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내가 약간의 이익을 희생하면 이웃과 화목하게 지내는 것이 좋은 일인 것 같다. 그래서 나는 한 걸음 물러서서 이 일을 협상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주변 이웃들은 내가 몸이 너무 약해서 먹지 말아야 할 것을 먹었다고 말하는데, 나도 많이 설명하지 않는다. 다행히 울타리는 두 그루의 석류나무 사이의 관계를 끊지 않았다. 줄기는 울타리로 분리되었지만 뿌리가 깊고 잎이 무성하다. 울타리 꼭대기에 나뭇가지가 아직 묶여 있다. 가을과 겨울이 되면 과일이 많고, 두 집이 오가며 그들의 생활에 많은 흥미를 가지게 된다.
벽을 짓는 문제에 있어서,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지만, 이웃은 여전히 생각이 있다. 1996, 공교롭게도 우리는 동시에 새 집을 옮겼다. 인테리어를 할 때, 나는 매우 까다로운 문제를 만났다. 내가 특히 무력할 때, 이웃이 자발적으로 나를 도와 근심을 해결해 주었다. 이 작은 일에서 나는 천지균형이 영원한 주제라는 것을 깨달았다. 누구든, 무엇이든지, 영구적인 수익도 없고, 영구적인 손실도 없다. 득실은 변증적이며, 전환될 수 있다.
세상에' 양주 팔괴' 중 하나로 불리는 정판교는' 구분하기 어렵다',' 고생을 다하다' 라는 네 글자의 명언을 남겼다. 정판교는' 잃는 것은 복이다' 에 대해 이렇게 상세하게 논평했다. "배부른 사람은 기회를 잃고, 잃어버린 사람은 점차 얻게 된다. 자신을 다치게 하면 남을 이롭게 하고, 밖에서는 마음이 편안해야 한다. 만약 네가 내면의 평온을 얻는다면, 너는 평온하고 안전할 것이다. 복이 꾀죄죄하다. "
이 말은 충실함은 잃어버린 기회이고, 상실은 점차 충실으로 변한다는 뜻이다. 자신을 잃으면 상대방에게 이득이 된다. 상대방이 안심해야 안심이 된다. 핑안 덕분에 당연히 복이 있을 것이다.
역사상 많은 성현군자들도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을 요구하고 후대를 훈계한다. 손해를 볼 수 있는지 여부는 고대인들이 군자와 소인을 구별하는 기준 중 하나가 되었다. 청초 삼걸' 중 하나로 불리는 수필가 위는 "군자의 도를 모르고 외톨이가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나는 소인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지만, 모든 것이 싸다. " 이로부터 알 수 있듯이, 고생을 배우고, 고생을 잘하고, 고생을 하고자 하는 것은 결코 무능하고, 쓸모없고, 무지한 표현이 아니다. 대체로 한 사람의 품행이 좋고 행동이 좋은 진실한 묘사이기도 하다. 부도덕한 사람은 고생을 원하지 않고, 불성실한 사람은 고생을 원하지 않고, 불성실한 사람은 고생을 원하지 않고, 품행이 단정치 못한 사람은 고생을 해서는 안 된다! 긍정적인 면은 똑똑한 사람은 고생을 하고, 고상한 사람은 고생을 하고, 위대한 사람은 평생을 고생한다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많은 사람들을 돌이켜보면, 가방과 관중이 교차할 때 양보하고, 서로 닮고, 염분이 굴욕을 참고, 노인을 위해 신발을 줍고, 퀴리 부인이 과학을 위해 목숨을 바쳤고, 노신이 복안을 쓸 때 과로하고, 뇌봉이 곳곳에서 남을 배려하고 있다. 세속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이것들은 모두' 손실' 이지만, 영원히 역사책에 기재되어 미담으로 전해진다. 그들은 상실을 하나의 책임, 일종의 복으로 여기고, 그들의 개인 사상의 숭고한 경지를 구현했다.
나는 실패가 일종의 행복이라고 믿는다! 일을 해본 사람은 누구나 끊임없는 실락 속에서 성숙하게 성장하여 더욱 총명하고 슬기로워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손해를 보는 것을 달가워하는 것은 하나의 상태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자율과 관대함, 더욱이 인격의 승화이다. 이렇게 확고한 신념을 세운 사람들만이 영원히 행복하고 자유로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