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인들은 어떻게 양생했습니까? 권투를 치고 산책하는 것 외에도, 그들은 또한' 악치료' 를 좋아한다

고대인들은 어떻게 양생했습니까? 권투를 치고 산책하는 것 외에도, 그들은 또한' 악치료' 를 좋아한다

고대에는' 인생 칠십 고래희다' 라는 옛말이 있었다. 이는 고대인의 평균 수명이 일반적으로 높지 않다는 것을 보여 주며, 일반인이 7 세까지 살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상당히 만족한 것이다. < P > 흥미롭게도 역대 왕조를 보면 8 ~ 9 세까지 쉽게 살 수 있는 노인들도 적지 않다. < P > 관련 사료에 따르면 이들 장수가 장수를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사회안정, 경제풍요 등 객관적인 원인 외에 또 다른 비결이 있다. 바로 양생에 능통한 길이다. < P > 고대인들이 주창한 노인경로풍은 전통예법에서' 늙어서 의지할 수 있다' 는 생각뿐만 아니라 노인이 많은 인생 경험을 가지고 있어 후배 자손이 많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원래 시기와 마찬가지로 문자가 아직 나타나지 않았을 때. 노인은 더 이상 농업노동에 종사하지 않지만, 여전히 젊은 후배들을 지도하여 경작을 할 것이다. < P > 그들의 풍부한 농경 경험으로 부족의 귀중한 재산이다. < P > 농경 경험 외에 이들 선조들은 오랜 세월의 실천을 거쳐 많은 양생 요령을 터득했다. 이를 위해 양생에 관한 속담도 생겨났다.' 하루 삼대추, 장생불로',' 식후 백보, 아흔아홉 살까지' 등. < P > 현대적 시각에도 불구하고 이 속담들은 봉건적 낙후된 색채로 가득 차 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여전히 많은 양생 요령이 있어 과학적 시련을 이겨 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이것이 바로 고대 양생이론 발전의 싹과 프로토타입이다. < P > 말은 그렇긴 하지만, 양생이 진정으로 이론이 될 때, 백성들에게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춘추전국시대였다. 이 백가쟁명, 시신산혈해 시대에도 어느 정도 양생학 이론의 정식 형성을 촉진시켰다. < P > 고대 독서인들은 모두' 슬림치국' 의 위대한 이상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치신과 치국, 이치술' 이라는 말을 굳게 믿고 있다. < P > 그래서 각 학파 중 어느 정도 양생사상을 포함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영향력이 큰 것은 도가와 유가이다. < P > 는 동한 해에 일어난 도교에서' 득도비행' 을 수련의 목적으로 삼았다. 도교도 노인을 숭상하지만 도교와 도가 학파는 두 가지 개념이다. 하지만 양생에 대한 아버지의 견해와 건의는 도교에 의해 전반적으로 받아들여졌다.

그렇다면 노자의 건강 주장은 또 무엇일까? 요약하면 바로 네 글자이다: 담담하고 무위하다. < P >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그의 득의양양한 제자 아야코 () 가 어떻게 설명했는지 볼 수 있다.' 예문류 모임 방술부' 에서 볼 수 있다. "너무 양양하고, 둘째 양형이다. 신청의평, 백절지닝, 양생의 본도; 살찐 피부, 위장충전, 성욕 폐쇄, 양생의 끝도 있다. " < P > 는 노자가' 양신' 을 중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외물을 추구하지도 않고, 어떤 불멸의 약을 찾으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그는 조용한 휴양, 소사과욕만이 자신의 마음을 외부의 혼란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어야 양생의 효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일부 도사들은 명상을 자주 하는데, 바로 이 사상의 영향을 받는다. < P > 아쉽게도 동한 시대의 도교는 도가 양생학설을 계승했지만 전국 말기에 나타난' 장생불멸' 과 결합해 연단을 통해 장수의 효능을 발휘하려 했다. 분명히, 이런 방식은 약간의 미신을 피하기 어렵다.

유교 건강 이론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 P > 흥미롭게도 유가와 도가는 입세를 숭상하고, 하나는 출세를 숭상하지만, 양생에 대한 그들의 견해는 상당히 일치한다. 공자는 평생 두 가지 큰 숙원을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군자를 양성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예제를 회복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유교 제자들은 일정의 식생활에서 주례로 자신에게 엄격히 요구하고 있다. 음식 방면에 있어서 주대는' 식의사' 를 전문적으로 설립하여 각종 요리를 엄격하게 통제했다. 그래서 공자는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음식은 지치지 않고, 회자는 가늘지 않다." " < P > 이 기초를 통해 유가는 음식에 대해 상당히 신경을 써서 점차' 청심과욕' 으로 치닫고 있다. 유문집대성자 동중슈는 "인인이 장수하는 이유는 욕심도 없고 내면도 조용하며, 마음도 평화롭고 장정을 잃지 않고 천지의 아름다움을 취하여 몸을 키운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 P > 이는 유가가 양생을 중시할 때도 내면의 조용무위를 중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도가와는 약간 달리 공자는 제자가 단련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체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제창했다. 공자가 제자 군자 육예를 가르치는 것이 가장 좋은 증거이다. < P > 청인안원은 "공문사 경례, 음악, 사격, 어학학, 건인근골, 인혈과 기질을 조절한다" 고 말했다. " < P > 도가 () 와 유교 () 를 제외하고 불교는 우리나라 고대 양생이론의 형성에 있어서도 적지 않은 역할을 했다. < P > 동한 이후 불교동도가 중토에 전해졌다. 도가 () 와 마찬가지로 불교의 선종 () 일맥 () 도 정신적인 초탈을 주장한다. 그들이 보기에, 한 사람의 내면의 건강 여부는 자신의 건강과 장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P > 이 때문에 불교는' 칠정육욕' 을 끊고 자신의 내면의 정서가 희로애락에 방해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주장했다. 그러나 이런 방식은 다소 인정에 어긋난다. < P > 하지만 선종이 창설한' 투나' 방식은 양생의 길에 새로운 활력의 원천을 주입했다.

사람들은 긴장할 때 종종 심호흡을 한다. 이 습관은 어느 정도 선종' 탁환청' 의 호흡방식에 영향을 받았다. < P >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 고대 양생학의 주요 사상은 사실 두 가지 방면에 불과하다. < P > 는 마음을 고치고 청심과 과욕을 주장하는 것이다. 한 사람의 심정은 신체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담담하고 무위평온을 추구해야 사람들이 더 나은 양생에 도움이 된다. 현자의 사례를 보면, 그들은 거의 모두 좋은 수양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여러 해 동안 양기를 한 결과이다.

둘째, 슬림하고 기혈이 건강하다고 주장한다. 공자가 제자들을 이끌고 군자 육예를 연습하든, 선종 연습의 기공을 연습하든, 그들의 주된 목적은 과학적 단련 방식을 통해 신체건강의 효과를 얻는 것이다. < P > 와 중국 양생이론의 핵심은 바로 이 두 가지 결합이다. 즉 일상생활의 양기력에도 치중하고 건강한 생활방식도 추구해야 한다. < P >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고대의 양생의 길은 어느 정도 이론적 기초를 갖추고 있지만, 여전히 실제적인 관행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이 공식을 배울 때, 그 원리를 알지만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모르겠다. 진정으로 양생이론을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것은 고대 의학사의 일부 유명인사들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건강관리명언) < P > 화타가 창설한' 오금극' 은 역사상 가장 유명한 헬스 방법이다. < P > 사서에 대한 화투에 대한 묘사는' 효양술의 술, 연세가 백세, 아직 건장한 용모가 있을 때 사람들은 신선이라고 생각한다' 는 것이다. 이것으로부터 화투양술의 투명함을 알 수 있다. < P > 당시 도가는 일종의 유도술을 채택하여 활성 관절을 통해 전신경맥을 완화시키는 효능을 발휘한다고 주장했다. < P > 화투는 유도술의 사상에서 영감을 받았고,' 호랑이 곰 원숭이 새 사슴' 의 다섯 가지 동물의 생활 자세를 자세히 관찰했다. 지속적인 실험과 수정을 거쳐 마침내' 오금극' 을 창조했다. < P > 뿐만 아니라, 화투는 여러 해 동안 의학에 대한 탐구를 거쳐, 또 신기한 처방을 발명하여 건강 연장의 효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렇다면 화타의 노력은 결국 성과가 있을까? < P >' 삼국지 방기전' 에 따르면 화투는 완전한 오금극을 제자 우프에게 전수하고 처방전을 다른 제자인 판아에게 전달했다. 그 결과 우프는 9 대까지 살았고, 판아는 1 대까지 살았다. < P > 사람의 수명은 체질과 관련이 있지만, 이 두 사람은 의학 조건이 낙후된 위진 시대에 1 세까지 살 수 있어 화타의 고명한 양생 수단을 알 수 있다. < P > 아쉽게도 화타의 의술은 결국 실전되었다. 하지만 양조 학자 도홍경은' 양생연명록' 이라는 책을 만들어' 오금극' 을 성공적으로 보존하고 후세의 보건체조 등에 큰 영향을 미쳤다. < P > 화투 이후 또 다른 중국 양생학에 중요한 추진 역할을 한 것은 약왕 손사우였다. 장수의 달인으로서 손사우는 북주에서 당대까지 살았고, 위정 등 사서를 쓸 때도 그에게 문의한 적이 있다. < P > 는' 천금요방' 에서 손사우의 양생사상이 곳곳에 반영되어 있다. 또한' 천금요방' 에는 전통 양생' 공법', 유, 도, 부처님의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헬스 방법도 적지 않다. 그중 모두 섭렵을 하고 있다. < P > 명청이강하, 고대 양생학이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는데, 당시 나타난 양생저작은 심지어 1 여 부에 이른다. 언급할 만한 것은 명대의 온보학설이다. < P > 이들은 장수를 연장하는 비법을 많이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세상 사람들이 양생할 때 오장육부에 대한 온양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다이어트, 양신, 건강 등 온화한 방식을 통해 인체 내부를 비교적 균형 있게 유지하려고 노력하다. < P > 전반적으로 현대양생학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생활에 널리 활용되는 것은 사실 이런 의학 명가의 노력과는 거리가 멀다. 그것들은 마치 고리처럼 신비하고 난해해 보이는 양생이론을 현실로 순조롭게 들여와 수많은 가구의 일상생활에 들어갈 수 있게 해 주는 유대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 위의 해석을 통해 양생의 길은' 청심과욕' 에만 치중하면 괜찮을 때 주먹을 더 치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고대인들에게는 또 다른 양생방식이 있는데, 그것은 당신의 상상을 초월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전통 음악과의 결합입니다.

여기서 약간의 보완이 필요합니다. < P > 유로양생이론이 형성된 지 얼마 되지 않아' 황제내경' 도 덩달아 나타났다. 그것은 일부 유노양생 이론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후세 사람들에게 양생 방면의 새로운 아이디어, 즉 음악 양생도 제공하였다. < P > 는' 황제의 내경' 에 따르면 "하늘에는 오음이 있고, 사람은 오장이 있고, 하늘에는 육법이 있고, 사람은 육부가 있는데, 이 사람은 하늘과 땅과 맞먹는다" 고 기록되어 있다. " 상고 초민의 눈에는 사람의 오장육부가 하늘과 땅 사이의 자연 법칙과 서로 대응한다. 따라서 아정악을 통해 사람들이 내면의 정서를 키우고, 정신을 즐겁게 하며, 결국 고대인의' 천인의 조화' 에 부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다른 선진전적에서도 이런 음악 양생의 사상은 곳곳에서 볼 수 있다. < P >' 예기 악기' 에 따르면' 음악가, 천지인' 은 음악이 사람들이 천지를 소통하는 데 필요한 수단이라고 생각하며' 성인악은 천리에 응한다' 고 한다. < P > 옛날 사람들은 미지의 자연 환경을 두려워했다고 전해진다. 고객 서비스라는 두려움을 위해 황제는 관련 인재들에게 자연의 목소리를 기조로 하여, 사람들이 천지에 순응하여 이상적인' 천인합' 에 들어갈 수 있도록 각종 아정악을 만들어 달라고 명령했다. 그래서 < P > 는' 악론' 에서 "악자, 정신평화, 쇠퇴기, 천지교태, 원물이 모이기 때문에, 음악이라고 한다" 고 적었다. " < P > 은 위진 시대의 명사이자 고대 역사상 상당히 유명한 음악가이다. 그가 쓴' 광릉산' 은 원판이 이미 실전되었지만, 여전히 후세에 중화전 1 대 명곡으로 등재되었다. < P > 는 음악을 통해 양생을 이루는데, 주로 구금입니다. "사기 악서" 는 "만물을 키우기 위해 다섯 음을 조율한다" 고 기록했다. " 고대인들은 늘 고금을 연주함으로써 심신을 수양하는 목적을 달성했다는 것을 설명한다. < P > 송대 대문호 구양수도 자신의 음악 양생의 길을 회상했다. < P > 그는 손도즈라는 친한 친구가 있어 구금 연주에 능하다. 구양수는 스트레스가 너무 커서 구금을 연주하는 법을 배웠다. 한동안' 음악 양생요법' 을 거쳐 구양수의 우울한 심리상태가 점차 사라지고 있다. < P > 이에 따르면, 지금 우리는 노래를 듣고 긴장을 풀고 있지만, 사실 역시 선조들이 남은 놀이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