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면양 전통 명절 전설

면양 전통 명절 전설

단오절은 음력 5 월 5 일로 단양절, 오절, 오월절이라고도 합니다. 단오절은 중국 한족 국민들이 굴원을 기념하는 전통 명절이다. 쫑쯔, 용주 경주, 글라디올러스, 아이엽, 훈제 창술, 백지, 수컷 황주 마시는 풍습도 있습니다.

단오절의 기원

굴원을 기념하다

이 이론은 남조량대 무군의' 속제합' 과 남조' 형초기년' 에서 유래했다. 굴원이 지라강에 투항한 후, 현지 백성들은 즉시 배를 저어 구조하여 동정호에 이르기까지 줄곧 굴원의 시체를 보지 못했다고 한다. 당시 비가 내리자 호수의 배가 모두 해안가의 정자 옆에 모였다. 사람들이 현신 굴박사를 인양하기 위해서라는 것을 알게 되자, 또 비를 무릅쓰고 문을 나서서 망망동정호에 뛰어들었다. 애도를 표하기 위해 사람들은 강에서 배를 젓다가 점차 용주 경기로 발전했다. 백성들은 강물의 물고기가 그의 시체를 먹을까 봐 집에 가서 주먹밥을 가지고 강에 던져서, 물고기와 새우가 굴원의 시체를 짓밟는 것을 막았다. 나중에 쫑쯔 먹는 것이 풍습이 되었다. 단오절에 쫑쯔, 용주를 먹는 것은 모두 굴원을 기념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 같다. 당대의 문수' 단오' 시는' 단오절' 을 증거로 한다.' 단오절, 성전은 굴원' 이다. 초강은 텅 비었고, 직접 씻을 수 없으니, 정말 우습다. "

효도를 기념하는 딸 조아

이 말은 동한 조아비에서 나온 것이다. 조아, 동한 상우인. 그녀의 아버지는 강에서 익사하여 며칠 동안 그녀의 시체를 보지 못했다. 그때 효도하는 딸 조아는 겨우 열네 살이었고, 밤낮으로 강가에서 울었다. 17 일 후, 5 월 5 일 강에 투하해 자결하고 5 일 후 아버지의 시신을 건져냈다.

심씨

춘추시대에는 오국충신 오자서가 억울하게 죽은 후 심도, 천하 애도, 제사가 되어 단오절이 생겼다. 이 전설은 강소성과 절강 일대에서 널리 전해지고 있다. 유명한 초나라 우자서와 그의 아버지, 형제는 모두 초왕에게 살해되었다. 나중에, 사부님은 오국에 투항하여 오국벌초를 도왔고, 오전에서 주 초나라에 입주하였다. 당시 초평왕은 이미 죽었고, 사부님은 무덤을 파고 300 구의 시체를 채찍질하여 아버지를 죽인 원수를 복수하였다. 왕 루 사망 후, 그의 손자 부차 계승, 오군의 사기가 높아져 월국에 패배했다. 왕위 군웅이 화해를 하자 부차가 승낙했다. 사부님은 월국을 철저히 소멸할 것을 건의했다. 부차들은 듣지 않고, 오현은 월국에 매수되었다. 그는 비방에 모함을 당하고, 부차에 의해 믿고, 그에게 검을 주었다. 결국 자욱이는 죽었다. 사부님, 충신, 죽음을 귀환으로 여기다. 죽기 전에, 그는 이웃들에게 말했다. "내가 죽은 후에, 내 눈을 파서 오경 동문에 걸고, 월군이 시내에 들어가 오우를 소멸하는 것을 지켜봐야 한다." 그리고 그는 자살했다. 부차 는 분노 를 듣고, 5 월 5 일 사부님의 시체를 가죽으로 싸서 강에 투입했다. 그래서 단오절도 오자를 기념하는 날이라고 한다.

용주절

이 견해는 좀 많은' 단오시험' 과' 단오역사교육' 에서 나온 것이다. 그는 5 월 초 5 가 고대 오월' 용' 의 첫 번째 오정휘: 용주 낙찰이라고 생각한다.

[1] 토템 제사 당일. 주된 이유는 (1) 쫑쯔 식사와 용주 경주는 단오절에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행사로 모두 용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쫑쯔 물에 던지면 종종 용에게 도둑맞고 용선 경주는 한다. (2) 인종 횡단과 고대 오월 사이의 관계는 특히 깊으며, 오월 사람들은 끊임없이' 용처럼 생긴' 풍습을 문신하고 있다. (3) 5 월 초 5 일에 색사로 팔을 묶은 고대 민속은' 용처럼' 문신 풍습의 유적이어야 한다.

사악한 날

진나라 시대는 일반적으로 5 월을 독월로, 5 일을 악일로 여겼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이 날은 악했고 오독이 함께 나왔다. 예기' 에 따르면 단오절은 주나라의 난초욕에서 기원했다. 여씨춘추' 의' 한여름' 은 사람들이 5 월에 금식을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날에는 독가스를 제거하기 위해 약을 저장한다" 고 「하 정소」는 기록하였다 대다이례에는' 5 월 5 일 난초를 목욕으로 보존하는 것' 이 기재되어 있으며, 5 월 5 일은 목욕 엑소시즘의 기일이라는 전설이기도 하다. 사기 맹시군 열전' 역사상 유명한 맹시군이 5 월 5 일에 탄생했다. 그의 아버지는 어머니에게 그를 낳지 말라고 요구하면서 "5 월에 태어난 아이는 가족보다 길어서 부모에게 불리하다" 고 생각했다. "풍속통" 은 "5 월 5 일에 아이를 낳고, 남자가 아버지를 해치고, 여자가 어머니를 해친다고 전해진다" 고 전해진다. 논형' 작가 왕충도' 정월, 오월은 금기' 라고 묘사했다. 정월 5 월에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를 죽이면 안 된다. " 동진 대장 왕진악은 5 월 초 5 일에 태어났고, 할아버지는' 진악' 이라는 이름을 지어 주셨다. 조제, 송휘종은 5 월 초 5 일에 태어나 어려서부터 궁외에서 위탁되었다. 고대에 5 월 초 5 를 악일로 여기는 것은 보편적인 현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진 전 이후 이 날이 불길한 날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이날 창포, 아이엽구귀신, 훈제 창술, 백규, 수컷 황주를 마셔 전염병을 피하는 것도 순리였다. 그리고 사람들은' 단오' 라는 금기를 피하고' 용주절' 이라고 부른다.

여름부터 날까지

이런 견해를 가진 유덕겸은' 단오절의 유래' 와' 중국 전통명절 재미있는 이야기' 에서 세 가지 주요 원인을 제시했다. (1) 권위 있는 저서' 가시추수기' 는 5 월 초 5 일 쫑쯔 먹는 명절 풍습을 언급하지 않고 여름의 지일절에 썼다. 경주에 관해서는, 수대 두태청' 옥촛불집' 이 여름부터 날로 꼽히는 오락활동으로 꼽혔는데, 투항하는 대시인 굴원을 인양하기 위해서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 단오절 풍습의 일부 내용, 이를테면' 파라쿼트 밟기',' 투백초',' 약 따기' 는 굴원과 무관하다. (3)' 계화례' 에서 단오절에 대한 첫 번째 해석은' 햇빛이 비치고 단오가 한여름에 있기 때문에 한여름 축제라고도 할 수 있다' 는 것이다. 따라서 단오절의 가장 이른 기원은 여름의 지일이다. 논란은 꽤 많은데, 굴원을 기념하는 것이 가장 영향력이 크다고 한다. 굴원의 걸출한 인격과 예술로 인해 사람들은 이 기념일을 그에게 돌리고 싶어한다.

단오절은 태양의 명절이다.

단오절은 태양의 명절이고, 중국에는 달의 명절, 추석이 있다. 단오절은 정오에 경축하는데, 엑소시즘 축제이다. 태양은 악귀를 쫓아낼 수 있다. 사실 굴원이 강에 투항하기 전에 이 명절이 있었다. 전투의 토템으로, 악으로 향하고, 쑥이 검을 대신했다. 중국에는 단오절에 관한 많은 이야기가 있는데, 이를테면 침수금산과 백녀가 수컷 황주를 마시는 것과 같다. 이것은 먼 나라의 명절이다. 굴원은 단오절에 죽기로 선택하며 단오절의 인문정신을 발양하였다. 원래 정의를 주재하는 명절로 용에 대한 토템 숭배를 보여 주었는데, 자연에 대한 경외심에서 나온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한편 굴원은 이 명절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다. "이소" 는 천 년 동안 절절한 좋은 단어이다. "강이 없다면 천 년 동안 멋진 것은 없을 것이다." 이 고대 민족의 풍습은 굴원 때문에 새로운 의의를 얻었다. 예를 들어, 오늘날 우리는 조화로운 사회를 중시하기 때문에 모든 전투는 조화를 위한 것이다. 단오절은 중국 한족의 전통 명절이다. 이날 없어서는 안 될 행사는 쫑쯔, 용주 경주, 글라디올러스, 쑥과 쑥잎, 훈제 창술, 백지, 수컷 황주를 먹는 것으로 변해가고 있다.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쫑쯔 경기와 용주를 먹는다고 한다. 그래서 해방 후 단오절은' 시인절' 이라고 불리며 굴원을 기념한다고 한다.

명절 풍습

장신구

구강절지역 단오절 때 여성의 장식품. 일반적으로 금은실이나 동사 금박으로 만들어졌으며 소인이 호랑이를 타는 것처럼 생겼으며 방울, 방울, 태슬, 마늘, 쫑쯔 등도 있습니다. 옛날 단오절의 엑소시스트 아이호도 장식품으로 사용되었다. 중국 고대에 호랑이는 신수로 여겨졌으며, 사람들은 그것이 사악한 영혼을 억제하고, 아이호, 평화의 머리를 축복하고, 사악한 영혼을 쫓아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마 그리기, 단오절에 아이의 이마에 수컷을 바르는 풍습, 구름은 독충을 쫓아낼 수 있다. 장생불, 나는 단오절에 악세사리를 착용하는 것을 싫어한다. 속생명선, 생명선, 연장선, 장수선이라고도 하며,' 백소',' 얼음이 적다',' 채색선' 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름이 다르면 모양과 작용이 거의 같다. 향낭은 향낭, 향백, 향백 등으로도 불린다. 오색 실을 바느질하여 만든 후, 헝겊으로 바느질하여 만들었다. 향신료 (백지, 천청, 황달, 삼각, 첸나이, 감송, 첸나이 등 한약으로 만든 것) 를 가슴에 달고 향기를 풍긴다.

단오절의 위생 풍습 ① 약을 따다. ② 뮬란 수프 ③ 민들레, xionghuang, 진사 와인, 와인으로 뿌린다. 4 차를 따고 냉차를 만들다. 。

쑥잎, 창포, 반얀 가지를 걸다

용주 경주와 제사 굴원과 조아

5 월 용주 경기, 용주 그리기 등 행사.

종규

1. 종규 춤, 종규 교란: 진나라 이후 종규 춤, 종규 교란, 복진택은 단오절, 설날의 중요한 내용이다. 종규가 검을 들고 사악한 것을 피하다.

2. 종찬화를 걸어요. 종규의 가장 오래된 그림은 화가 오도자에서 나온 것이라고 한다. 북송 () 심괄 () 의' 맹시부담 ()' 에 따르면 당명제는 거의 한 달 동안 아팠다가 갑자기 두 귀신을 꿈꿨다. 꼬마는 옥제와 양귀비의 보라색 향낭을 훔쳐 달아났다. 큰 귀신이 작은 악마를 잡고 그의 눈을 파낸 후 그것을 깨뜨리고 토해냈다. 나는 종규야. "라고 대귀신이 말했다. "저는 무공이 성공하지 못한 사람입니다. 폐하께 맹세합니다. 천하를 위해 해를 없애겠습니다." 당나라 황제는 잠에서 깨어나 병이 나자 화가 오도자를 불러 꿈의 정경에 따라 대문을 그려 귀신을 잡는 그림을 그리라고 했다. 도사는 펜 한 자루를 써서 공신이 되었다. 당나라 황제가 본 후, 그의 꿈과 똑같이 경탄을 금치 못했다. 나중에 종규화는 점차 민간에 들어가 5 월 단오, 혹은 단오 전후로 며칠 동안 그림을 그렸다. 청대, 장강 이남의 저장 지역 주민 대부분이 음력 5 월에 대문이나 홀에 종규의 사진을 걸어 악을 없애고 행운을 끌었다.

콩풀

한은 이전에 격투초를 본 적이 없다. (역대 사회 유행 사물고증: 상) 그 기원은 고증이 없고, 일반적으로 한의사의 출현과 관련이 있다고 여겨진다. 먼 옛날의 선조들은 생존을 위해 발버둥치며 생활이 단조롭다. 한가한 시간에 그들은 곤충, 풀, 야수와의 전투를 통해 스스로 즐겁게 놀았다. 전설의' 신농이 백초를 맛보다' 가 한약을 형성한 후, 매년 단오절에 교외에 모여 약을 채취하고, 쑥문을 꽂아 더위를 식히는 풍습이 되었다. 수확 후에는 종종 경기를 열어 대항 형식으로 꽃과 풀의 이름을 서로 알린다. 대부분 이겼습니다. 식물지식도 있고 문학지식도 있습니다.

흥미 롭다. 아이는 잎자루로 서로 꼬집고 서로 잡아당겼다. 부러지면 지고, 나뭇잎으로 갈아서 때린다. 바이 주이 (Bai Juyi) 의 "어린이 놀이" 시는 "먼지나 잔디를 만드는 것은 하루 종일 즐겁다" 고 말했다. "원" 은 "한무로 시작" 이라고 말했다. 양조인종이가' 형초기년' 에서 쓴 한 이야기에 따르면, "5 월 5 일, 네 사람이 백초를 밟고, 두초의 경치가 있다." 세월의 추억': "단오에 집을 짓고 약을 저장하고, 백초를 치고, 오사를 감쌌다." 남북조 시대에는' 파라쿼트 밟기' 라고 불렸고, 당대는' 두초' 또는' 두백초' 라고 불렸다. 유빈 가화' 구름: "당중종 때 안락공주는 5 일 백초를 싸웠다." 송대에 이르러 평일까지 확장하여 수시로 싸우다. 역대 문인의 작품에는 이에 대한 묘사가 많다. 베이징 고궁박물원은' 유아간 싸움 스케치' 를 숨기고 있다. 1. 경기 쌍방이 각각 어느 정도 인성이 있는 풀 (루란 사건: 주로 차전 풀, 차전 풀의 다년생 초본식물, 길가, 도랑, 논두렁 등) 을 뽑는다. 줄기도 없고, 가느다란 수염뿌리도 많이 있습니다. 잎은 뿌리가 무성하고, 얇은 종이, 주맥 5 개, 전연 또는 파상, 또는 이가 듬성듬성듬성, 최대15-30cm; 녹색과 흰색 스파 스 꽃, 화관 분열, 수술 4 개가 있습니다. 열매가 익으면 뚜껑처럼 열리며, 4 ~ 6 알의 갈색 씨앗을 방출하는데, 그 긴 꽃축은 풀을 뜯는 좋은 재료이다. ) 그리고 서로 교차해서' 10' 자 모양으로 만들고, 서로 힘껏 잡아당겨 버티는 사람이 이긴다. 사람의 당기기와 풀의 당기기 크기로 불리는 이 투초는' 전진' 왕이 지은' 궁사' 가 투초를 읊는 게임이라고 불린다.' 물 속의 꽃, 샐러리 잎, 흙은 많은 사람들 중에서 채취된다. 항상 다른 사람이 다 세어지기를 기다려야 한다. 소매에는 옥근의 새싹이 있다. " 두초는' 전쟁' 뿐만 아니라' 문전' 도 있다. 이른바' 문쟁' 이란 화초의 이름을 가리킨다. 홍루몽' 제 62 회' 보옥생일', 자매들은 술로 시를 짓는다. 각 방의 하녀들도 그들의 주인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설패의 향릉 이모부인과 여종 몇 명이 각각 화초를 따서 장난치며 장난을 쳤다. 이것은 말한다, 나는 Guanyin Liu 가있다; 나한송이 있다고 합니다.

황무를 먹다.

강소성과 절강 일대에는 단오절에' 황무' 를 먹는 풍습이 있다. 황무는 오이, 황어, 황어, 소금에 절인 오리알, 수컷 황주를 가리킨다. 또 저장북의 단오절에도 두부를 먹는다.

기타

단오에는 양궁 장면이 있다. "사례" 는 "요풍속으로 김오일은 땅으로부터 몇 인치 정도 떨어져 피부가 벗겨지고 하얗다" 고 말했다. 먼저 말을 채찍질하여 질주한 다음, 무우횡으로 말을 채찍질하여 질주했다. 손으로 버드나무를 부러뜨리고 긴장을 푸는 것이 가장 좋다. 주울 수 없는 것은 그다음이다. 매 총마다 북을 쳐서 응원해야 한다. " 명나라에 이르러 새가 조롱박에 저장되고 총에 맞아 죽었다.

폴로를 치는 것도 단오절의 놀이 중 하나이다. 폴로는 말을 타고, 막대기를 들고 때리고, 고대에는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이었다. 삼국연의' 조식명에는 모두' 연편의 주롱' 이라는 문구가 있다. 당대의 장안에는 넓은 경기장이 있었는데, 당현종과 경종 등 황제는 모두 폴로를 좋아했다. 장회왕자 묘의' 폴로도' 는 당대의 폴로 운동의 흥성을 묘사한다. 그림 속 20 여 마리의 말이 고속으로 질주하고 포니테일이 묶여 있다. 게이머들은 숄을 걸치고 부츠를 신고 몽둥이를 들고 하나씩 서로 때렸다. 또한 베이징에는 천국의 사원을 방문하는 관습이 있습니다. "제도 풍경요" 권 2: "5 월 5 일 정오 전에 단일은 천단에 들어가 독을 피한다. 오후 후에 제단 벽 아래를 걸었다. 강성에는 실크 축제 풍속이 없지만, 뿔기장이기도 하다. 경주용 자동차가 없는 풍습도 게임이다. " 그리고 종찬이 무예를 겨루고, 한 사람이 종찬으로 분장하여 보검을 휘두르며, 앞에 종이 방망이를 들고' 술을 마실 겨를이 없다' 는 모습을 보였다. 모든 의례예복을 따라 장장 악마를 쫓아가다. 또한 단오절에는 서커스와 오리 잡는 행사도 있다.

이 단락의 뜻을 편집하다

충신 우자부의 죽음을 기념하기 위해 (오월 초 오왕부차에 의해 가죽으로 싸서 강에 던져졌기 때문). 초나라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다. 동한 효도하는 딸 조아를 기념하기 위해, 아버지를 강에서 물에 빠져 죽었다 (5 월 초 오조아는 강에서 익사하고, 5 일 후 아버지의 시체를 꺼낸다). 추근 서거를 기념하다.

이 기간 동안 현지 명절과 풍습을 편집하다.

허베이성

북평 단오절에 우물물을 치지 않는 것은 왕왕 명절 전에 미리 뽑는 경우가 많은데, 우물독을 피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단오절, 길거리 노점상들도 체리 오디 판다. 그들은 단오절에 체리 오디 먹는다고 하지만 일년 내내 파리를 잘못 먹어서는 안 된다고 한다. "오독전" 은 5 가지 독충 패턴으로 장식된 떡으로 각 식품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Luanxian 은 남성과 여성 시부모가 드래곤 보트 축제에서 서로 선물을 줄 수있게했습니다. 조현의 단오절에 지방 정부는 성남에서 연회를 열어 도시의 문인 묵객 잔치를 초청하여 시를 짓게 하는데, 이를' 류밟기' 라고 부른다.

산둥 주

추평현의 단오절에 모든 사람은 매일 아침 한 잔을 마셔야 하는데, 악령을 피할 수 있다고 한다. 일조단오에 아이에게 7 가지 색깔의 실을 감아주고, 명절 후 첫 비가 올 때까지 입어야 비 속에 던져 버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임청현의 단오절에 일곱 살 이하의 남자아이는 기호 (보리가 만든 목걸이) 를 쓰고, 소녀는 석류꽃을 착용하고, 어머니가 직접 만든 노란 헝신을 신고 붓으로 신발 위에 독충을 다섯 종 그렸다. 굴원의 먹물로 5 종의 독충을 죽였다는 뜻이다. 단오절 아침, 묵은 이슬로 세수를 한다.

산시 성

해주의 단오절에 남녀가 아이엽을 입는 것을' 질병 퇴치' 라고 부르는데, 어린 아이들은 그들의 목에 100 개의 밧줄을 묶었다. 이것은' 굴원을 위해 용을 묶는다' 고 한다. 서주의 단오절 기간에 마을은 용왕에게 희생을 바치고 들판에 종이를 매달았다. Huairen 카운티의 드래곤 보트 축제는 "소원 문" 이라고도합니다. 정향현 단오절에 학생들에게 선생님께 선물을 줄 것을 요구하다. 육안부는 밀가루로 만두를 쪄서' 백단자' 라고 부르며, 쫑쯔 () 와 함께 서로 증정하였다.

산시

흥안맹의 단오절에 현지 관원들이 부하들을 이끌고 경기를 관람하는 것을' 디딤돌' 이라고 부른다. 흥평현 단오, 실크로 작은 뿔기장을 꿰매고, 아래에 작은 인형을 꿰매어' 인형 놀이' 라고 부른다. 관현의 단오는' 진병' 이라고 불리며 민들레, 종이소가 문을 붙였다.

간쑤 성

정녕 지역 단오절에 장미를 따는 것은 꿀을 담그는 것을 위주로 한다. 진원현은 단오절에 신혼부부에게 향팬, 나치, 수건 손수건, 아이호를 선물했다. 아이들은 또한 그들의 아버지와 형제를 초청하여 그들의 선생님을 초대하는데, 이것은' 명절 즐기기' 라고 불린다. 장희안현의 단오절에 목동은 산신을 숭배한다. 적봉산, 닭은 전열이라고 하는데, 속칭' 불타는 산' 이라고 불린다.

장쑤 주

가정현 단오절은 빈부를 불문하고 돌솥어 (속칭 고등어) 요리를 사야 한다. Yizheng 카운티는 또한 "바지, 노란 물고기를 살 때" 라는 말이 있습니다. 남경단오절, 집집마다 맑은 물 한 상자를 쓰고, 수컷과 거위눈돈을 조금 더했다. 온 가족이 모두 이런 물로 눈을 씻는 것을' 불난 눈' 이라고 부른다. 그들을 1 년 동안 눈병에 걸리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다고 한다. 저녁에 무진에는 용선 공연이 있다. 저녁에는 용주 주위에 작은 등롱 경기가 걸려 있고, 피리와 드럼이 조화롭게 노래한다. 고우편의 단오절은 매우 특별하다. 전갈을 묶고, 오독을 붙이고, 부호를 붙이고, 노란 담배를 피우고,' 십이홍' 을 먹는 풍습이 있다. 아이들은' 오리알' 을 달았다. 즉 예쁜 오리알을 골라 채색선에 넣고 가슴에 걸었다.

쓰촨 주

돌기둥현은 충칭 동부에 위치해 있다. 단오절에 외출하는 풍습이 있다. 네 사람은 대나무 장대 두 개로 레드카펫을 깔고 있는 넓은 책상을 들어 올렸다. 호랑이를 탄 도사가 카펫 위에 대나무 꼬치로 엮어 만들었다. 꽹과리를 치고 북을 치고, 거리에서 행진하다. 고대에 서부 사천에는 단오절' 타자' 풍습이 있었다. 그날 청두 사람들은 자두를 사서 성동남 구석에 던져 수만 명의 관중을 끌어들였다. 광서 21 년 (1895 년), 투리와 외국 선교사 간의 갑작스러운 충돌로 이 풍습이 중단되었다. 낙산, 신진 등도 단오절 기간 동안 성대한 상품전시회를 열었다. 면양시, 수녕시 일부 지역에는 단오절에 국수를 먹는 전통이 있는데, 구체적인 기원은 고증해야 한다.

저장 성

동려현 농촌학교 학생들은 단오절에 그들의 선생님에게 경의를 표하는데, 이것은' 의사' 라고 불린다. 의사는 정오에 약을 따는데, 이 날은 천의가 하늘에 있다고 한다.

장시 성

건창부는 정오에 약초물로 목욕해 여드름을 예방하고, 신창현은 웅황주사주로 마시며' 개목' 이라고 부른다.

후베이 성

황강시 바하진에서는 단오절에 사람을 맞이하고 화관과 금방울의 문신으로 전염병을 쫓는다. 이창시 귀현에서는 5 월 13 일, 14 일, 15 일은 단오절이며 제사, 영혼 등 굴곡 박사를 기념하는 행사도 있습니다. 이날 아이에게 햇볕을 쬐는 풍습도 있다. 물 한 대야를 태양 밑에 놓고 물이 뜨거워지면 아이를 목욕시키는 것이다. 그것은 더러움과 질병을 씻을 수 있다고 한다. 5 월 15 일은' 대단양' 이라고도 하고, 5 월 25 일은' 종양' 이라고도 한다. 쫑쯔 먹고 민들레 마시는 것은 단오절과 같다.

후난 성

유현 단오절, 부잣집 임산부는 꽃술로 밥을 먹고, 가난한 사람은 닭주를 준비하고, 용주 수도꼭지 앞에서 대나무 집게로 돈을 받고 핑안 생산을 기도한다. 월주 정부는 이 경기가 재앙이자 질병이라고 생각한다. 일명' 역병 보내기' 라고도 하는데, 초배가 홍수가 났을 때.

푸젠성

복주단오절은 낡은 풍습이기 때문에 며느리는 시부모님께 수의와 신발 양말, 쫑쯔, 부채를 선물한다. 건양현은 5 일을 선약 캡슐로 하는 약왕일, 사람들은 모두 이 날 양념을 만든다. 항현 단오절에 갈대로 배를 묶고 물가에서 용형 연극을 하는 것을 용주 경주라고 한다. 선유현 단오경기 용주 후 호호 갯벌에서 종이를 바치며 가정년 동안 이 물에 빠진 것을 기념한다. 소무부 단오절 전, 여성은 누빔 원사로 주머니를 만들었다. 오색 솜털은 승면으로, 채색선은 비녀를 묶는다. 소녀가 등에 거꾸로 걸려' 떠우어머니' 라고 불린다.

광동성

화현 단오절에 정오에 끓는 물로 손을 씻고 눈을 씻은 후' 송재' 라고 불린다. 신흥현의 단오절에 사람들은 인근 사찰에서 우상을 맞이하고 인도하는 여행을 제창했다. 마법사들도 달마 물과 스티커로 악귀를 쫓아냈다. 석성현의 단오절에 아이들이 연을 날리는 것을' 소재' 라고 부른다.

하이난성

단오절 기간에는 하이난 각지에서 중원처럼 용선 경기 등의 행사가 열린다. 가장 잘 보존된 고현성 정안 () 에는 500 년 된 명성화 고성 입구의 돌계단 두 개가 아직도 밝고 가늘고 의기양양한 용주 두 척이 쌓여 있다. 섬의 선민은 단오절에 용주를 어깨에 메고 큰 강으로 달려가 땀을 흘리며 남도강에서 달리기. 역사는 오래된 단오절부터 지금까지 이어졌다. 문창,' 코코넛의 고향' 으로 알려진 송경령의 본적은 임해임강이다. 예로부터, 현지 강변 연안 주민들은 매년 단오절에 용주 대회를 열어 핑안 기도를 하였다. 용주 경주, 쫑쯔, 창포, 쑥을 먹는 것 외에도 해남에는 섬 내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곳이 하나 있는데, 바로 용수를 씻고 약초욕을 하는 것이다. 수컷 황주를 마시다: 장강 유역에서 유행한다. 찜밥 먹기: 일부 진어 지역에서 유행하고, 찜밥은 황미 (샤오미) 로 찐 쌀입니다. 방랑 만병: 구이저우에서 유행하다.

타이완성

대만성 단오절에 많은 사람들이 입구에 창포, 쑥, 종규의 초상화를 매달고, 성인이 수컷 황주를 마시고, 어린이는 향낭을 착용하며, 악보 핑안 역할을 한다고 한다. 상인에게 단오절은 민속 문화를 마케팅하는 좋은 기회이다. 매년 그들은 쫑쯔 판매를 통해 눈길을 끌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대만성에는 각종 기괴한 쫑쯔 들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기꺼이 전시한다. 타이난 단오절은 쫑쯔 대신' 말뚝 튀김' ('망치' 라고도 함) 이라는 음식을 먹는다. 이 풍습도 정성공과 관련이 있다. 대만성은 대륙과 마찬가지로 단오절이 가장 분위기가 좋고 시끌벅적하다. 대만성 각지의 주요 강은 단오절에 성대한 용주 대회를 거행한다.

강남

용주 경기는 중국 남부에서 매우 인기가 있다. 그것은 원래 고대 월인제사수신이나 용신의 제사 행사였으며, 그 기원은 원시 사회 말기에 시작되었을 것이다. 용주 경주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민간 수상 스포츠와 오락 프로그램으로, 이미 2000 여 년 동안 전해졌다. 축제 명절에 많이 거행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단체로 노를 젓는 대회이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용주 경주는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시작됐다. 용주 경주는 스포츠와 오락일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는 애국주의와 집단주의 정신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용선의 크기는 지방에 따라 다르다. 경기는 정해진 거리 내에서 동시에 출항하여 종점에 도착하여 차례대로 순위를 결정하는 것이다. 중국 각 민족의 용선 경기는 약간 다르다. 한족은 매년 대부분 단오절을 거행하는데, 선장은 보통 20 ~ 30 명이다.

이 명절 음식 풍습을 편집하다.

단오절 최초의 음식은 서한의 부엉이 수프에 속해야 한다. 사기' 와' 무제 열전' 을 인용해 "한나라가 부엉이를 동군에 보냈고, 5 월 5 일 백관에게 부엉이 수프를 주었다" 고 말했다. 그것을 먹는 것은 악한 새 때문이다. " 부엉이가 잡기 어려워 부엉이 수프를 먹는 풍습이 계속되지 않았기 때문인 것 같다. 기록은 단오절의 주역인 쫑쯔, 동한 이후에 나타났다. 진나라에 이르러서야 쫑쯔 () 는 단오절 명절 식품이 되었다. 풍토인정': "5 월 5 일, 같은 날 여름, ... 이틀 후 잎이 달린 찹쌀로 싸서 샤오미를 섞고 순회즙으로 삶는다." 이와 함께 단오절에' 갑어' 라는 음식도 있는데, 진대에서는 단명했을 뿐, 나중에는 자취를 감추었다. 오직 쫑쯔,' 풍토인정' 에서' 쫑쯔' 으로 불리며 수천 년 동안 굴원 전설에서 가장 인기 있는 단오절 식품이 되었다.

쫑쯔 먹기

"쫑쯔 향, 주방 향. 쑥잎이 맑은 향기가 코를 찌른다. 복숭아가지가 울타리에 꽂히면 밖에 나가면 보리가 노랗게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곳은 햇빛이 맑고, 그곳은 햇빛이 맑고, 어디든 햇빛이 아름답다. " 이것은 고대 단오절을 묘사한 유행가요이다. 일반적으로, 세계 각지의 사람들은 단오절을 축하하는 풍습이 동일하며,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은 중국 전체에서 똑같다. 지금의 쫑쯔 수업은 더욱 다양하고 다채롭다. 현재 각지에서는 찹쌀껍질로 찹쌀을 싸지만, 안에 들어 있는 색깔은 현지 특산물과 풍습에 따라 달라진다. 계원, 고기, 수정, 연밥, 설탕에 절인 과일, 밤, 매운, 백김치, 햄, 소금에 절인 계란이 더 유명하다.

수컷 황주를 마시다

단오절에 수컷 황주를 마시는 풍습은 장강 유역에서 매우 유행한다. 속담에' 수컷 황주를 마시면 만병이 다 사라진다' 는 말이 있다. 웅황은 일종의 미네랄로, 속칭' 왕관석' 이라고 불린다. 그 주성분은 황화비소, 수은 함유, 독이 있다. 흔히 볼 수 있는 수컷 황주는 백주나 직접 만든 황주에 소량의 수컷을 넣어 만든 것으로, 순수한 음료는 없다. 수컷 황주는 살균, 구충, 해독의 효능이 있으며 한약도 피부병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 고대에는 요오드와 같은 소독제가 없었을 때, 수컷에 담가 가려움을 해독할 수 있었다. 음주 연령이 채 되지 않은 어린이의 경우, 성인은 이마, 귀근, 귀, 손, 발, 심장 등에 수컷 황주를 발라 소독 방병, 곤충 물림 방지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