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상업 영화의 특징을 논하다.

상업 영화의 특징을 논하다.

90 년대 중반에는 국산 영화가 최저점에 달했다. 1994 8 월 1 일, 영화국은' 영화업계 매커니즘 개혁을 더욱 심화시키는 통지' 를 발부하며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2003 년' 영화 제작, 발행, 상영업무자격 준입 잠행규정' 은 이전에 국가가 지정한 16 영화제작소만이 영화를 제작할 자격이 있는 것을 깨뜨렸고, 어떤 국유와 민영기업도 영화 제작, 발행, 상영에 투자하여 영화를 완전히 시장화할 수 있었다.

어찌 된 일인지 중국의 상업영화는 버뮤다 삼각의 맛이 좀 난다. 간단한 이치가 중국 영화와 연결되면 큰 오산이다.

(a) 산업화 과정으로 인한 변화

지난 여러 해 동안 중국은 상업영화의 위치가 없었다. 중국 감독은 흥행에만 치중하는' 영화 제품' 을 업신여겼고, 물론 중국의 영화 제작소도 상업영화에 필요한 투자를 제공할 수 없었다. 펑샤오강 산업화는 매우 시끌벅적했지만, 매년 연하영화를 찍는 영화가' 중국인도 상업영화를 찍을 수 있고, 중국의 상업영화도 돈을 벌 수 있다' 는 것을 증명할 때까지 상업영화는 내지에서 약간 올랐다. 그러나, 오랜 시간 동안, 펑샤오강 관객을 원 하지만, 중국 영화 평론가와 다양 한 수상 심사 위원, 중국 영화 산업이 될 수 없습니다. 저가의 저박스오피스는 중국 영화 축적을 어렵게 하고, 악순환을 일으켜 영화 산업화를 종이담화병으로 만들었다.

관련 정책이 출범하면서 중국 영화시장은 민간 자본과 외자에 더욱 개방되었다. 2002 년 국내에는' 대인물',' 총 찾기',' 너와 함께',' 영웅',' 천지영웅' 등 여러 편의 영화가 등장해 600 여만 달러를 투자하고 상업운영을 위주로 하고 있다. 특히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영웅' 이 3 천만 달러를 투자한 것은 당시 중국 최고의 영화로, 중국 최고의 감독들이 상업영화 분야에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중국 상업영화의 발전을 촉진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현재 상황에서 중국 영화의 발전은 대량의 자본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반면, 중국의 현재 영화체제 하에서 중국 영화시장에 집중하는 외국 자본은 어쩔 수 없이 자본 진입 형식으로 시장을 점령해야 한다. 국내 일류 감독이 상업영화를 받아들이는 뒤에는 외자가 중국 영화 제작 분야에 진출해 막대한 투자를 한 중국 영화는 기본적으로 외자 배경을 가지고 있다.

자본의 힘은 거대하다. 자본, 특히 외자 진입에 따라 영화 촬영 과정에 직접 개입할 수밖에 없다. 어떤 영화 시장이 크면 영화를 찍어야 한다. 자본은 상업 영화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장이머우 (WHO) 는 인터뷰에서 이연걸 (WHO) 가 그가 데려온 2000 영화관 상영에 초청돼 20 배 더 많은 관객을 초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의심할 여지없이' 영웅' 은 중국 무협 영화라기 보다는 외국인에게 보여 주는 중국 무협 영화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중국 전통 무협 영화의 신무협 모델과는 다르다. 외국 자본의 침투와 할리우드 표준이 중국 영화의 오리지널 개성에 미치는 영향으로 할리우드의 직접적인 이익이다.

만약' 영웅' 이 중국 영화가 세계 영화와 접목할 때의 안테나라면 논란은 나무랄 데 없다. 뒤이어' 10 면 매복',' 무극', 최근 개봉한' 화피' 가 기술과 감각에서 할리우드 효과를 극도로 추구하는 것도 너무 멀리 걷는 결과다.

윤홍 칭화대 전파연구원 부원장은 할리우드의 경험에도 "항상 개방적인 태도로 영화의 예술적 경험과 탐구를 흡수하고 영화 예술가와 예술작품을 너그럽게 대한다" 고 말했다. 한편 할리우드 영화의 성공은 일부 영화예술가들이 영화를 포기하지 않는 것이 예술의 이념이기 때문이다.

중국 영화의 현황이 서구보다 훨씬 뒤처졌기 때문에 우리는 영화가 하나의 산업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기초 위에서 국제 규칙을 잘 알고 같은 플랫폼에서 경쟁해야 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이길 수 없다. 현재 외자 도입이 많지 않아 중국 영화 운영 방식과 감독 스타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나 사물의 양면성으로 볼 때, 특히 최근 중국이 제작한 상업영화의 스타일과 품질면에서 자본, 특히 외자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급공근한 중국 감독이 영화 산업화의 물결 속에서 중국 영화를 성공의 건너편으로 가져올 수 있을지 의문이다.

(b) 감독이 중국 상업 영화에 미치는 영향

중국의 상업영화가 너무 적다.

영화는 예술과 상품의 이중 속성의 융합으로, 영화의 감상성과 상업화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영화가 시장에 진출하는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다. 영화는 100 년 전 신흥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서 탄생 초기에는 대중의 소비 예술이었다. 그것의 기본 정의와 출발점으로 볼 때, 한 작품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기준은 대중이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정도와 그에 따른 가치여야 한다.

한국에서' 올림픽' 감독으로 불리는 강제규는 올해 상하이 영화제에 참석했을 때 중국 상업영화의 가장 큰 문제는 수량이 너무 적다고 말했다. 중국의 많은 감독은 예술영화를 좋아한다. 예술영화에 비해 상업영화의 생명력이 약하다. 하지만 제 요점은 상업영화가 예술영화의 토양이라는 것입니다. 먼저 상업영화를 잘 찍고, 예술영화를 찍고, 먼저 흙이 있고, 뒤에 꽃이 있다. 모든 상업 영화는' 한계' 라는 문제에 부딪칠 것이다. 감독에 대한 사회의 비판, 정치에 대한 풍자, 자유에 대한 표현이 상업영화에 지속적인 생명력을 부여한다.

제남대 연극 영화문학 객원 교수 유열웅은 한 강의에서 5 대가 나오기 전에 중국에는 상업영화 싹이 있었다. 예를 들면' 신비불사',' 소림사' 등 흥행이 매우 좋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우리가 이 길로 가서 장르를 발전시킨다면 영화 산업은 이렇게 몰락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5 세대가 나오자마자 예술영화를 만들어 국제적으로 상을 받았다. 어차피 국가 투자니까 흥행은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것은 손해를 보고 돈을 벌었다. 언사가 다소 편파적이지만 감독이 중국 상업영화에 중요한 역할과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중국 영화인, 특히 6 세대 영화인들은 수선화 같은 괴리에 빠진 것 같다. 해외시장만 보거나 각종 상을 보거나 자신의 예술관념에 집착하는 주도로 시장과 대중의 요구를 소홀히 하게 되면 당연히 경제적 이득이 많지 않을 것이다. 지하영화' 로서 6 세대 제작은 주로 민간자본과 해외자금에 의존해 국내 기존 영화 제작체제의 궤도를 벗어났다. 예를 들어 장원' 베이징 잡종', 류병견의' 우는 여자' 는 모두 프랑스' 남남펀드' 의 지원을 받아 6 세대 영화는 국내 주류 관객들의 시선에서 벗어나 남특영화제, 베를린영화제 등 해외 영화제와 국제영화시장에서 풍물살을 일으키고 있다. 6 세대' 해외에서의 성공은 국산 영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반면 이들의 작품은 생존전략에 더 가까워져 예술영화제의 재미에 가까워져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는다.

2. 너무 멀리 가는 상업 영화 모델.

장이머우 (WHO) 가 중국 영화가 약하다고 말한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이다. 우리는 그들 (할리우드) 과 같은 영화를 찍고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정보를 영화에 넣어 외국인들에게 간단한 문화 수업을 해 중국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상업 영화의 형식을 이용해야 한다. 또 다른 유명 감독 천카이거, 펑샤오강 두 명도 각기 다른 장소에서 중국이 상업영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세 감독의 성명은 이 영화의 주의력을 중국 상업영화에 집중시켰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이안' 와호장용' 의 기적적인 성공은 변신을 간절히 원하는 장이머우 들을 자극하여 고풍스러운 무협영화에 시선을 집중시켰다. 5 세대 감독의 깃발인 천카이거 역시 상업영화의 돌파구를 동양적 특색을 지닌 무협영화에 정했다. 영웅',' 10 면 매복',' 무극' 등 일련의 상업블록버스터가 잇따라 개봉해 중국 상업블록버스터의 대막을 열었다.

제작팀에서는 이연걸,, 양조위, 진, 장쯔이, 유덕화, 등 중국 문화권에서 가장 인기 있는 흥행 스타가 이끄는 출연진과 액션 감독, 사진, 음악, 패션 디자인 등 배후 창작이 각 분야에서 세계를 이끌고 탄탄한 토대를 마련했다. 시각 효과 방면에서 대량의 특수 효과는 모두 컴퓨터로 만든 것이다. 예를 들어, 장이머우 무협 영화는' 영웅' 의 화살이든' 10 면 매복' 의 칼이든, 많은 냉병기들이 각종 스턴트 처리를 거쳐 관객들에게 매우 강한 심리적 충격을 주었다. 황엽에 붉은 옷 여자 두 명이 싸우는 의경, 모란방이 극도로 호화롭고 역동적인 춤 자태가 질식할 정도로 아름다웠다. 상업운영에서 인민대회당에서' 영웅' 글로벌 개봉을 열고 국내 음향판권 경매, 소설, 게임, 무대 연극, 우표 등 일련의 파생상품을 경매하는 등 ... 이것들은 모두 중국 영화의 시장 발전이 날로 성숙해지고 있으며, 앞으로 국산 영화의 산업화 생산에 중요한 계시의 의의가 있음을 상징한다.

하지만 이런 감각자극의 은폐 아래 인문적 배려의 부족과 서사기교의 평범함은' 영웅',' 10 면 매복',' 무극' 이 상업시장에서 무한한 경치를 자랑할 수 있지만, 좋은 사람은 거의 없다.

시장의 자극으로, 한 무리의 흥행 호소력이 매우 높은 스타, 화려한 고풍 소품 한 무더기, 거대한 투자, 눈속임 가득한 사전 선전과 위선, 창백, 허점이 가득한 상업 블록버스터 모델이 생겨났다. 많은 국산 영화뿐만 아니라 내지와 공동으로 제작한 많은 영화들, 예를 들면' 신화',' 용견갑',' 최근' 화피' 가 모두 골병을 앓고 있다. 악랄하게 흥행을 벌며 중국 영화에 대한 팬들의 희망과 정체성을 말살하다. 이것들은 의심할 여지없이 감독이 촬영 과정에서 급공근리로 인한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핫한 국산 블록버스터에 대해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아직 몇 명의 대감독이 상업영화 촬영에 솜씨를 발휘하지 못했다" 고 더욱 날카롭게 평가했다. 그의 이름은 조지? 예를 들어 루카스의' 스타워즈' 는 영화가' 진정한 블록버스터' 가 될 수 있는 것은 상상력과 영화산업 신기술 적용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강한 상업 문화와 강한 철학적 감정을 가지고 있다. "상업영화는 상업뿐만 아니라 자신의 문화 함량도 있어야 한다."

(c) 중국 상업 영화는 온톨로지가 부족하다.

중국의 상업영화에 대해 말하자면, 펑샤오강 () 는 신시대 이래 상업영화의 물결 속에서 무시할 수 없는 깃발이라고 할 수 있다. 1997 년, 펑샤오강 고궁 영화사와 합작하여' 갑을 병정' 을 내놓았고, 3000 만 흥행 이후 1998 의' 불산', 1999

펑샤오강 영화 상업 운영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영화평론가들이 비판한 것으로,' 이식식 광고' 모델이 영화에서 성공적으로 활용됐다. 영화' 휴대폰' 촬영장에서 모토로라 광고주가 떠난 뒤 차이나 모바일 서사는 관람성과 예술성에 영향을 주지 않고 광고주의 상업적 요구를 최대한 충족시키는 데 주력했다. 천하무적' 은 휴대전화에 이식된 광고의 큰 성공으로 3000 여만 원을 투입해 지금까지 방송되지 않아 광고 수입도 4000 여만 원에 이른다. 영화의 상업화와 예술성의 윈윈을 실현하였다.

하지만 결국, 풍의 유머 영화는 중국인의 심미적 취향에 맞는 소품 모음과 더 비슷하며,' 타이타닉',' 대병 라이언 구원',' 쉰들러 명단' 등 많은 할리우드 클래식 비즈니스 블록버스터와 비교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에는 펑샤오강 한 명밖에 없다. 이 밖에도 가끔' 미친 석두' 와 같은 패턴이 알려지지 않은 우수한 영화들이 몇 편 있다. 더구나 중국의 상업영화는 가장 지독하다. 천카이거, 장이머우 같은 유명한 감독조차도 불가피한 결점이 있고, 이야기가 텅 비어 있고, 주제가 부족하다.

상업영화는 종합적인 문화 전파 방식, 예술성과 오락성, 강력한 정신방사선 능력을 동시에 갖추고 있어야 하며, 상업영화의 기본 구성은 영화의 이야기이다. 성공적인 상업영화는 먼저 이야기에서 관객을 끌어들여 관객들이 계속 보고 싶은 욕망을 갖게 해야 한다. 상업영화라면 스토리 온톨로지에 많은 실수가 있어 영화의 실패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무극' 은 시청각 언어와 컴퓨터 특수 효과 방면에서 중국 영화, 심지어 세계 영화의 선두에 섰지만 이야기 자체의 결함으로 결국 욕설을 퍼부었다. 할리우드 영화는 큰 투자, 큰 장면, 정교한 제작 가공을 추구하는 것 때문에 상업적인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타이타닉호 등 역사 영화에서도 그에 상응하는 문화적 가치관을 반영하고 미국 정신에 대한 선전을 포기하지 않았다. 미국 문화 방사선도 충분히 드러난다. 이것은 할리우드 영화의 전통 모델이다. 할리우드가 전 세계에서 타국 문화를 약탈하고 자신의 작품을 포장하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007',' 슈퍼맨' 은 이렇게 여러 해 동안 대중에게 알려졌던 영화 루틴이지만 여전히 관객들의 감정을 동원하여 정의를 통해 악을 이겨낼 수 있는 쾌감을 준다. 비교해 보면, 금화 등 국산 블록버스터에서 만성의' 가슴 조수' 외에 우리는 또 무엇이 있을까?

상업영화는 영화의 감상성과 오락 기능을 강조하고, 웰메이드 제작에 중점을 두고, 이야기가 풍만하다. 게다가, 우수한 상업영화는 상응하는 문화적 내포와 뚜렷한 주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할리우드 모델의 성공은 전통 영화의 문화적 사명과 예술적 사유가 대중의 이익과 상업 오락의 수요로 대체되었으며, 중국의 휴면 상업 영화는 여전히 끊임없이 탐구해야 한다고 선언한다. 상업성과 예술성이 부족한 상업영화가 알몸으로 달리는 것과 같다면 아쉽다. 우리 현 단계의 영화는 대부분 알몸으로 달리고, 미감도 없고, 쾌감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