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화민족의 민족정신은 고대인들이 총결한 것입니까? 지금 구체적으로 어떤 방면입니까?
중화민족의 민족정신은 고대인들이 총결한 것입니까? 지금 구체적으로 어떤 방면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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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중국 전통 문화와 조화로운 통일 정신
1 .. 민족정신은 민족문화의 영혼이다.
한 민족은 자신의 문화를 가지고 있고, 다른 민족은 자신의 문화를 창조하며, 문화는 자신의 언어, 도덕관념, 풍속 습관, 생활방식을 통해 서로 다른 민족 형태를 드러낸다. 민족 문화는 한 민족의 존재의 기초이다. 민족 부흥은 민족 문화의 부흥에 달려 있고, 국가 간의 경쟁은 종합 국력의 경쟁이다. 근본적으로 문화와 기술의 경쟁이다. 이른바 민족 부흥이란 문화의 번영, 과학 기술의 진보이다.
민족 정신은 한 민족의 성격이나 기본 품격이며, 한 민족의 민족 문화의 영혼이다. 한 민족이 자신의 문화를 창조하고, 반대로 자신의 성격을 빚었다. 당의 16 대 보고서는 민족정신의 내포를' 애국주의를 핵심으로 하는 단결우애, 근면 용기, 자강불식의 위대한 민족정신' 으로 요약했다. 민족 문화의 기본 특징을 분석한다면, 이 개괄도 괜찮다.
중국 전통 문화와 조화로운 통일 정신.
민족 정신이 민족 문화에 스며들다. 중국 고대 문화는 진나라 시대에 기본적으로 성숙되어 기나긴 봉건 사회에서 다방면의 발전을 얻었다. 문화의 발전은 일정한 사상 이론 체계 위에 세워진 것이다. 중국 사상사에서 음양오행학설이 가장 오래된 것이다. 가장 소박한 균형과 조화라는 관념을 구현하는데, 이런 관념은 중국 고대인들의 양성관계에 대한 인식과 자연 관찰에 대한 일반적인 결론에서 비롯된다. 중국의 문화는 넓고 심오하며 사상 이론 체계도 매우 복잡하다. 현대 사회 이전에는 중국 고대 문화에 사상 자원을 제공하는 주요 3 대 이론 체계인 유석도가 있었다. 선진시대에 형성된 유교와 도교는 중국의 본토 문화이고, 불교문화의 형성은 외래문화를 흡수한 결과이며, 일반적으로 동한 때부터 중국에 들어온 것으로 여겨진다. 중국 고대 문화라는 세 가지 이론 체계의 기본 정신은' 조화통일' 으로 요약할 수 있다.
전반적인 관념, 전면적인 발전, 균형조정, 자연조화는 중국 고대 문화에 포함된 가장 기본적인 관념이다. 음양오행학설부터 유가와 도가, 심지어 중국 불교까지 모두 하나의 성질이다. 전반적으로 유교 문화는 사람과 사회의 조화를 중시하고, 도가 문화는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중시하며, 불교 문화는 사람의 내면세계의 균형과 조화를 중시한다. 중국 고대 철학은 천인의 화합을 추구하는 이상 경지를 추구하며 화합통일을 가장 높은 목표로 삼았다. 중화민족의 역사를 살펴보면 고대부터 지금까지 조화, 단결, 평화를 사랑하는 것은 줄곧 중국 국민의 정신적 면모였다. 그러나 당대 중국에서는 번영과 부강, 전면적인 조화, 지속 가능한 발전,' 기회 포착, 개혁 심화, 개방 확대, 발전 촉진, 안정 유지',' 일국양제, 평화통일' 등의 이념이 모두 마르크스주의 변증유물주의의 철학 원리를 담고 있다.
고 () 당대 철학자 풍우란 () 은 유작' 중국 현대 철학사' 에서 중국 철학의 전통을 총결하여 객관적 변증법에는 두 가지 주요 범주가 있다고 생각했다. 하나는 통일성이고, 다른 하나는 투쟁성이다. 객관적인 변증법은 하나뿐이지만 객관적인 변증법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는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중국 고전 철학은 단결을 1 위에 올려놓았다. 사회의 정상은 조화이고, 우주의 정상도 조화이다. 중국 고전 철학에서 "조화" 는 "동일" 과 다르다. "유사" 는 "다름" 을 수용할 수 없다. 조화는 차이를 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이도 있을 수 있어야 조화라고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의 역사는' 조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것은 중국 철학의 전통이자 세계 철학의 미래다. 중국 철학의 이론 혁신과 민족 문화의 발양은 2 1 세기 중국이 직면한 과제로,'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 구축' 을 제안하는 것은 이 이론 혁신의 계기를 제공한다.
후진타오는 "사회적 조화를 이루고 아름다운 사회를 건설하는 것은 인류가 추구하는 사회적 이상이자 중국 생산자당을 포함한 마르크스주의 정당이 끊임없이 추구하는 사회적 이상이다" 고 지적했다. 동시에, 서구 문명보다 화합을 추구하는 것이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특징이다. 조화로운 명제를 제기해야만 중국 문화 전통의 정수를 잡을 수 있다. "조화" 는 2 1 세기 중국 문화 건설의 기본 이념이다.
(b) 민족 문화와 자강불식한 민족 정신.
1, 자강불식한 민족정신
\ "tianxing 건강, 신사 자기 개선; 지세가 부귀해서 군자가 덕으로 물건을 싣고 있다. " 일음과 일양은 도이고, 생명은 쉽다 "(<역경>). 어떤 사람들은 이경이 전통문화의 진정한 원천이라고 생각하는데, 민족문화의 생명력은 우리의 전통문화에 감추어져 있다. 중화민족은 끊임없이 생겨나고, 중화민족문화의 생명력은 영원히 쇠퇴하지 않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자강불식의 기본 자질을 가지고 있다. 대조적으로, 인류 역사상 일부 민족의 멸망은 그 카스트의 실종이 아니라 그 민족 문화가 다른 민족의 더 선진적인 문화에 흡수되어 독립존재의 가치를 잃었다는 것이다. 자강, 근면, 용감은 민족정신의 기본 내포로 중화민족과 그 문화가 시대와 함께 발전하여 새로운 위대한 부흥을 맞이하는 내적 정신동력이다.
2. 민족정신을 육성하고 민족문화를 고양하다.
민족 문화에 대한 애국주의는 민족 문화의 본위 지위를 인정해야 한다. 민족문화를 발양하고 민족문화의 본위가 없다면 민족적 자부심과 자신감이 어디 있겠습니까? 오늘날 우리가 두려워하는 것은 조상을 잊고 전반적으로 서구화된 문화 급진주의, 폐관쇄국, 고보자칭 문화 보수주의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세기의 문화 건설에 대하여 우리는 어떻게 민족 문화를 선양하는 방면에서 확실히 충분치 않다. 주로 민족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방면에 있다. 오사부터 1980 년대까지 민족문화에 대한 반성은 중화민족의 문화가 매우 포용성이 강하며, 새로운 문화적 요소를 끊임없이 받아들이고, 서양인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폐쇄적인 경직성이 아니라 끊임없이 개선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는 기본적인 인식을 얻었다.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자강불식을 중화문화의 기본 품질로 삼으면 왜 중화문화가 자기쇄신, 자기완벽을 실현할 수 있는지, 끊임없이 새로운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민족정신의 내포는 단순하고 얕지도 않고, 고보자칭도 아니라, 끊임없이 새로운 내용을 주입할 수 있고, 자강불식의 민족정신은 시대마다 다른 내포를 가지고 있다. 혁명전쟁 시절, 혁명 선배들은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이상을 위해 분투했다. "스스로 착수하고, 풍족하고, 풍족하다" 는 연안정신; 신중국 설립 초기 레이펑의 사심없는 헌신, 전심전력으로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정신, 그리고' 자력갱생, 고된 분투' 의 철인 정신 새로운 시대' 한쪽은 어려움이 있고, 팔방은 지원한다' 는 정신, 강간을 두려워하지 않고, 의용을 보는 정신; 새로운 세기에는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단결하여 협력하고, 과감하게 혁신하는 등 우주정신이 있다. , 국가 정신에 새로운 의미를 지속적으로 부여하십시오. 민족정신을 육성하고 민족문화를 고양하는 것은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자강불식하며 민족의 기본 품격인 민족정신이 끊임없이 풍부하고 완벽해지도록 선진 문화의 창조와 문화사업의 번영을 통해 화합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정신적 지지를 제공하는 것이다.
(c) 현대 새로운 문화 운동과 민주주의 과학 정신
1, 중국 전통문화에서 민주과학의 부족.
과학은 원래 인간이 자연에 대해 연구하는 방법, 즉 분류를 통해 사물의 진상을 깊이 이해하는 것을 가리킨다. 바로 옛사람이 말한 것이다. 과학정신, 가장 중요한 것은 진실정신, 의심정신, 혁신정신이다. 현실적인 정신: 객관적인 현실을 존중하는 것은 과학의 필수 요건이다. 의혹의 정신: 과학은 의심에서 시작하여 마침내 확정된다. 혁신 정신: 자연의 법칙을 발견하고 이용하면 발견이 발명을 가져온다.
어떤 민족 문화든 두 가지 다른 내용이 있다. 하나는 민주주의, 과학, 진보, 혁명, 유물적, 변증법이다. 하나는 반민주, 반과학, 낙후, 반혁명, 유심, 형이상학이다. 이 내용은 모두 중화민족의 전통문화에 존재한다. 중국 전통문화의 각 유파의 철학 사상 체계는 서구 고대 문화보다 사회와 생활에 더 중점을 두고 과학과 민주주의의 성분이 적다. 서양 전통철학은 과학과 사고를 위주로 자연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데, 그중에는 과학과 민주성분이 비교적 많다.
중국인의 가장 큰 학문은 사람의 수양, 물질생산, 자연과학기술을 배우는 것은 모두 사소한 일이다. 공자는 농사를 묻고 꽃을 심는 기술을 묻는 학생을' 소인' 이라고 꾸짖고, 주풍자초목에 집착하는 학문은' 모래를 삶아 밥을 짓는다' 며 중국 선현이 자연과학에 대한 경멸을 반영하고 있다. 도가는 비록 자연의 법칙을 존중한다고 주장하지만, 양생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그' 지혜를 버리고 근심을 배우지 않는다' 는 주장과' 내 목숨이 제한되어 있지만, 내 지식도 제한되어 있다.' " 이런 부정적인 태도도 자연과학의 발전에 불리하다. 역사상 도사는 장생불로를 추구하기 위해 정단술 과정에서 화학지식을 축적했지만 정단술은 서방으로 전해져 근대 서구 화학의 부상에 어느 정도 역할을 했다. 화약의 발명도 정단 과정의 뜻밖의 수확이지만 도가학설의 초심은 아니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후,' 사람을 가르치라' 와' 중생은 모두 불성이 있다' 는 사상은 이미 종교 신학에 무관심하다. 그러나 그것은 인간의 심리적 조절과 심리적 균형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과학과는 무관하다.
많은 학자들이 중국의 과학 기술 진보를 가로막는 양전닝 논단을 받아들이기를 꺼렸지만, 이 논단은 생각을 자극한다.
2. 신문화 운동과 민주 과학 정신의 확립.
중국 문화는 외래문화를 두 번 흡수한다. 첫 번째는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것이다. 두 번째는 현대 중국의 "서양 학습 동향" 입니다. 중국이 현대화의 길에 오른 것은 서방으로부터 배운 결과이자 중국 문화의 자기 쇄신의 결과다.
현대 과학은 유럽에서 일어났다. 과학은 힘이며 인간 진보의 가장 근본적인 힘입니다. 이 힘은 산업 혁명의 형태로 나타난다. 비교하면 중국은 뒤떨어졌다. 근대 중국 사회에서 많은 선진 지식인들이 중국의 낙후된 원인을 분석하고 서방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주장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장지동의' 서학을 핵심으로 한다',' 위원의' 사이장기' 는 모두 서구 과학기술의 진보에 직면한 목소리다. 근대 자본주의 공업이 중국에서 부상하면서 서구 세계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가 증가하였다. 20 세기 초, 중국 지식인 중 일부 급진 민주주의자들은 철저한 문화와 사상 혁명-신문화 운동을 시작했다.
신문화 운동의 주요 내용은 민주와 과학을 제창하는 것이다. 이는 중국 전통문화에서 부족한 것으로 중국 전통문화의 급소를 잡았다고 할 수 있다. 중국 문화는 서구 문명을 받아들이고, 문화 자아 쇄신과 개조를 실현하는 과정은 본질적으로 민주와 과학정신을 확립하는 과정이다. 2 1 세기 중국 선진 문화의 발전 방향은 여전히 과학에 의해 결정된다. 민족 부흥의 상징은 문화 부흥이고, 문화 부흥의 기초는 경제 번영이며, 경제 번영은 과학 기술 진보에 의존한다. 과학 기술의 진보는 민주주의 건설을 위한 물질적 조건을 끊임없이 창조하고 있으며, 특히 정보기술의 발전은 사회 민주화의 과정을 크게 추진하고 있다. 사회의 진보, 물질문명과 정치문명의 건설, 문화의 번영은 모두 우리가 5 월 4 일 이후 확립된 민주주의와 과학정신을 고수해야 한다.
지난 200 년 동안 중국의 문화는 이미 현대 사회로 바뀌었다. 마오쩌둥은 중국의 새로운 문화의 특징을' 민족, 과학, 대중의 문화' 로 요약했다. 과학성은 새로운 문화의 중요한 특징이다. 오늘날 과학기술은 제 1 생산력이며, 이것은 이미 전 민족의 공감대가 되었다. 이것은 중국 사회와 중국 문화의 가장 큰 발전이다.
(d) 선진 문화의 지침 이데올로기와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는 정신
1, 선진 문화의 지도 사상
19 세기부터 20 세기까지의 중국 문화 혁신 운동은 중국 문화의 변화를 이루었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성과는 중국 문화에 민주와 과학의 요소를 주입하고 새로운 문화의 두 가지 기본 요소가 되는 것이다. 둘째, 마르크스주의는 중화민족의 새로운 문화의 지도 사상으로 확립되었다. 오사운동 이후 신문화 운동은 마르크스주의 전파를 중심으로 한 사상 운동으로 발전했다. 신문화 운동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제창하는 선진 지식인들이 초기 마르크스주의자가 되었다. 마르크스주의는 서구에서 기원하여 서구 문명의 이론적 성과이지만, 이미 중국에서 뿌리를 내리고 중국의 새로운 문화의 일부가 되었다.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에 들어온 지 거의 100 년 만에 중국 문화와의 융합 과정에서 마르크스주의 중국화는 세 가지 역사적 비약을 실현하여 마오쩌둥 사상, 등소평 이론, 세 가지 대표 중요한 사상을 형성하였다. 마르크스주의, 마오쩌둥 사상, 등소평 이론,' 세 가지 대표' 의 중요한 사상은 일맥상통하는 과학 이론 체계이다. 이 과학의 이론체계는 중국 * * * 생산당의 행동안내서이자 중국의 새로운 문화의 구성 요소로서 가장 중요하고 주도적인 부분이다. 그것은 중국 현대화의 길에서 유일한 지시등이다. 마르크스주의 사상 이론 체계와 중국 전통문화의 유석도 사상 이론 체계의 가장 근본적인 차이는 그 과학성에 있다.
실사구시의 정신
실사구시는 마오쩌둥사상생활의 영혼이며, 마오쩌둥의 마르크스주의 변증유물주의와 역사 유물주의 철학의 정수에 대한 중국 개괄이며, 중국 공산당의 사상 노선이며, 덩샤오핑 이론과' 세 가지 대표' 의 중요한 사상의 정수이다. 선진 문화는 마르크스 레닌주의, 마오쩌둥 사상, 등소평 이론,' 세 가지 대표' 의 중요한 사상을 지도해야 하고, 중국특색 사회주의 문화의 발전 방향을 가지고 지도 사상의 통일을 견지해야 한다면, 실사구시는 중국인의 기본 태도가 되어야 하며, 중화민족의 민족 정신으로 발양해야 한다.
KLOC-0/990 년대 이후, 국제 * * * 생산운동의 고조가 지나갔을 때, 소련을 포함한 많은 유럽 국가들이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깃발을 버렸을 때, 그들은 왜 200 년 동안 중서문화의 충돌, 중국 문화의 변화, 중화민족의 현대화 추구, 중국의 신문화 운동의 최종 결과가 모두 마르크스주의를 선택했는지 생각해야 했다. 마르크스주의가 왜 중국화되어 중국 선진 문화의 지도 사상이 될 수 있는가? 이는 중국 문화전통에서 과학정신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마르크스주의가 과학의 이론체계이며, 문화상보성의 결과이며, 중국 문화의 포용성뿐만 아니라 서구 문화의 이론적 성과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중국 문화전통에도 있다. 이런 문화 전통은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문화의 결합을 배제하지 않고 마르크스주의를 중국에서 살아있는 이론 체계로 만들고 경직된 교조가 아니라 끊임없이 풍성하고 발전하고 보완할 수 있게 한다.
중국 문화에서 실사구시의 전통은 중국 역사상 전민족의 종교를 형성한 적이 없다. 베이징대 임교수는 유가도 일종의 종교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일반적인 의미에서 잘못된 것이다. 종교는 귀신에 대한 믿음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유가가 귀신을 멀리하는 기본 태도는 잘 알려져 있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오자 선종은 가장 철저한 중국화 불교였다. 그' 교인',' 주조',' 반집행',' 사람마다 불성',' 평상심',' 관세음' 등의 사상은 모두 종교의 기본 특징인 미신 성분을 약화시켰다 중국 문화의 이런 특징에 대해 철학자 웅십력은 불교가 중국에 들어왔을 때 학자들이 모두 현리에 참가했지만, 뚜껑은 그 윤회설을 거의 믿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백성들이 절을 짓고 부처를 숭배하는 것도' 덕을 공경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다' 와' 하늘을 제사하는 것이 신처럼'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인도와 서방 신도들의 독실함과 편협함에 미련을 둔다면, 중국에서 부처를 찾는 범부속자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중국의 민족사상은 지금까지 종교를 형성한 적이 없는데, 실제로는 그것의 지능이 특징이다.
결론
중화민족의 민족문화 진화를 살펴보면 중화민족의 전통문화의 프로토타입이 기본적으로 선진시대에 형성되었고, 음양관념의 형성은 인류의 기본적인 생식생활 현상에 대한 개괄에서 비롯된 것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이 개괄은 세상 만물에 대한 관찰에 의해 증명된 후, 도에 대한 기본 개념을 형성하여 도가와 유가를 대표하는 백가쟁명이 생겼다. 도가 이론은 도를 기본 개념으로 하여 사람이 어떻게 사는지 토론한다. 유교는' 도' 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인' 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는데, 인은' 사람' 이지만 한 사람이 아니라 두 사람이어서 사람 사이의 관계 문제를 불러일으켰다. 사는 법' 을 기초로 사람이 어떻게 세상에서 살아남는지 토론해야 한다. 유가사상은 사람의 자연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에서 사람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바뀌었다. 전통 문화는 이 점에서 이미 기본적으로 성숙했다.
한당 전성기에 불교 문화는 중국 문화에 녹아들기 시작했다. 사람들의 생활에 확실히 정신적인 기탁이 있었기 때문이다. 철저히 중국화된 불교는 정신집을 허무맹랑한 천국에 세우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자신의 발을 지켜봐라' 고 요구하며 실용적인 태도로 정신적인 평온을 추구한다. 유석도의 철학 사상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 형태를 구성한다. 전반적으로, 이런 문화 형식은 사람을 근본으로 하고, 조화를 목표로 한다. 유가문화, 도가문화, 불교문화는 각각 사람의 생활의 세 가지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고대인의 말로' 부처로 마음을 키우고, 도로 보양하고, 유치국' 이라고 한다. 그들이 화합을 추구하는 목표로 중국인들이 혁신보다 안정을 추구하는 민족적 성격 특징을 만들었다.
20 세기에 중국인들은 중서문화의 비교를 통해 마침내 민주주의와 과학이 중국 전통문화의 단판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신문화 운동은 민주와 과학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기 위해 전통문화를 전면 부정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는 것은 문화변화기 민족의 자강정신의 구현이다. 신문화 운동의 지도 아래 20 세기 중서 문화 교류의 또 다른 가장 중요한 업적은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에 도입되고 마오쩌둥을 대표하는 중국 생산자의 노력으로 중국화를 실현하여 중국의 신문화 건설의 지도 사상이 되었다는 것이다. 마르크스 레닌주의, 마오쩌둥 사상, 덩샤오핑 이론,' 세 가지 대표' 의 중요한 사상의 지도적 지위를 고수하면 선진 문화는 반드시 새로운 중국식 문화 형태를 드러낼 것이다. 그 기본 특징은 민족성, 과학성, 민주주의, 개방성이다. 중국 마르크스주의의 정수는 실사구시이다.
따라서 중국 전통문화의 의미에서 조화, 단결, 자강은 중화민족 고유의 민족정신이고, 중국 신문화의 의미에서 민주, 과학, 실사구시는 선진 문화의 기본정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