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초등학교 중국어 핵심 문맹 퇴치 PPT 를 양성하는 방법

초등학교 중국어 핵심 문맹 퇴치 PPT 를 양성하는 방법

중국의 핵심 성취와 재배

첫째, 몇 가지 개념에 대한 이해

"국어의 핵심 소양" 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몇 가지 개념을 명확히 해야 한다.

"문맹 퇴치" 란 무엇입니까? 원소는 본색과 본질로 이해할 수 있다. 수양은 수련, 양성, 수양으로 이해할 수 있다. 선천적인 유전자, 인격 특징, 인격 경향에 초점을 맞춘 요소 수양은 모레의 외적 교육, 문화 훈도, 생활 경험에 중점을 둔다. 소양' 이란 개체가 유전적 물질을 바탕으로 후천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얻은 능력과 소양을 말한다.

핵심 소양' 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교육부가 발표한' 교육과정 개혁을 전면적으로 심화시키고 덕육의 근본 임무를 실천하는 의견' 에 처음 등장한 새로운 개념이다. 핵심 소양' 은 교과 과정 개혁을 심화시키고 덕육 목표를 실천하는 기초 위치에 놓였다. 핵심 소양' 이란 학생들이 평생 발전과 사회 발전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필수 품격과 핵심 능력을 말한다. 9 가지 소양, 즉' 사회적 책임, 민족정체성, 국제적 이해, 인문적 배경, 과학정신, 심미정취, 심신 건강, 학습 학습, 실천 혁신' 을 종합적으로 표현했다.

"언어 핵심 소양" 이란 무엇입니까? "고등학교 국어 교과 과정 기준" 은 "국어 핵심 소양" 을 언어능력, 사유능력, 심미정취, 문화소양 4 차원으로 나누었다. 나는 소위' 핵심 소양' 이 반드시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중요하고, 가장 본질적인 소양이라고 생각한다. 성장의 소양, 씨앗의 소양이다.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나는' 국어 핵심 소양' 이 언어능력과 인문적 소양으로 세분화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언어의 핵심 능력은 언어 능력입니다. 만약 한 사람이 말솜씨가 좋고, 입이 위태롭고,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감화력이 풍부하다면, 우리는 그의 국어 소양이 매우 강하다고 말할 수 있다. 노신 선생이 말했듯이, "웃음과 욕은 모두 문장" 이다. 사고력은 언어능력에 녹아들 수 있다. 언어는 사고의 물질적 껍데기이자 전달체이기 때문이다. 만약 한 사람의 언어가 조리가 있고 날카롭다면, 우리는 이 사람의 사유가 매우 조리가 있고 심오하다고 말할 수 있다. 만약 누군가의 언어가 혼란스럽고, 위아래가 뒤바뀌며, 머리말이 뒤통수를 맞지 않는다면, 우리는 이 사람이 생각이 혼란스럽고 조리가 없다고 말할 수 있다. 언어는 사고의 표현이며, 사고의 외적 특징이며, 양자는 분리할 수 없다.

미적 정취와 문화적 소양은 인문적 소양에 통합될 수 있다. 언어능력이 국어의 핵심 능력이라면 인문적 소양은 국어의 필수 품격이다. 인문적 소양은 언어능력의 가이드로, 언어능력에 무한한 힘의 원천을 제공한다.

둘째, 언어 핵심 문맹 퇴치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인문적 소양은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됩니다.

하나는 감정, 태도, 가치입니다. 한 사람의 국어 핵심 소양을 보면, 우선 그가 국어를 좋아하는지, 국어에 관심이 있는지를 봐야 한다. 취미로, 그 (그녀) 는 즐겁고, 즐거움이 무궁무진할 것이다. 전리군 선생은 "흥미는 사람을 우수하게 하고, 임무는 사람을 합격시킬 수밖에 없다" 고 말했다. 빙심 씨는 "사랑이 있으면 모든 것이 있다" 고 말했다. " 사랑이 있으면 동기 부여가 있고, 재미도 있고, 시간도 있고, 축적도 있고, 배경도 있고, 성장도 있고, 성취도 있다 ...

가치 안내 능력. 가치관이란 통속적으로 말하면 옳고 그름의 판단과 선택이다. 국가는 현재 사회주의의 핵심 가치관을 제창하고 있는데, 바로 기존의 가치없는 판단과 가치곤혹스러운 가치교육을 바로잡는 것이다. 한동안 교육계는 다원적 가치관을 제창하고, 심지어 가치취향도 없어, 학생들이 옳고 그름을 분간할 수 없게 되었다. 예를 들어 노인이 길에 넘어졌을 때, 젊은이는 감히 그를 일으켜 세우지 못했다. 돈을 버는 사람은 모두 성공한 사람 등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잘못된 가치 지향은 청소년에게 해롭다. 중국의 수천 년 국어교육은 모두' 문재도' 를 강조하는데, 이곳의' 도' 는 가치관이다. 우리는 조상의 훌륭한 전통을 버릴 수 없다!

둘째, 심미 정취. 심미정취는 심미주체가 미추를 감상하고 감별하며 판단하는 특수한 능력으로, 미감, 감정력, 상상력, 판단력, 창조성을 포함한다.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마음은 누구나 다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아름다움이 무엇이냐, 인견지라. (서양속담, 아름다움속담) 국어교육은 학생들의 심미 정취를 키워야 하며, 우선 학생들이 무엇이 아름다운지, 무엇이 못생겼는지 구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는 기이함을 아름다움으로, 괴괴를 아름다움으로, 풍속을 아름다움으로, 추함을 아름다움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아름다움이란 무엇입니까? 나는' 진실' 이 아름다움이라고 생각했다. 진선미는 전제이다. 진실, 성실, 진실이 없으면 아름다움은 기초가 없다. 가짜도 아름답지 않아! "가짜일 때는 진실이고, 가짜일 때는 진실이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가짜가 횡행하고, 가짜 노래가 자랑스럽고, 가짜는 모두 진짜인데, 어떻게 얻을 수 있습니까? 최종선이자 아름다움의 보증이다. 좋고 아름답다. 모든 선행은 모두 선행이다! 선함은 일종의 미덕으로, 선량한 시민을 100 개의 높은 점수의' 정교한 이기주의' 보다 더 잘 키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학생들의 작은 은혜를 칭찬하고, 약자를 동정하고, 공평하고 정의롭고, 용감하게 담당하고, 동정심이 있고, 아첨하지 않고, 인품이 좋다고 칭찬해야 한다.

"인생은 아름다움이 없는 것이 아니라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눈이 부족하다." 아이를 키우고,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금눈' 을 길러야 한다. 모든 사람이 아름다운 눈, 아름다운 마음, 아름다운 손을 가지고 있다면, 우리의 세상은 얼마나 아름다울 것인가!

세 번째는 문화 유산이다. 국어의 핵심 소양을 가진 사람은 반드시 깊은 문화적 내면을 가져야 한다. 문화유산은 큰 개념이다. 중국 문학의 경우, 이른바 문화 유산이란 고금의 모든 고전 문화에 대한 한 사람의 축적이다. 중국인은 어떤 문화적 배경이 필요합니까?

고전시의 내막이 필요하다. 중국은 시의 나라이고, 중국 문화는 시의 문화이며, 시는 중화민족을 양육한다. 아들은 말했다: "시를 읽지 않으면 할 말이 없다. 클릭합니다 "시 300 곡, 한 마디, 순진무구한 사고." \ "아이 무슨 모셰브 시? 시는 흥미진진하고, 감상할 수 있고, 조를 나눌 수 있고, 분노할 수 있다. 너의 아버지는 사물이고, 너의 아버지는 먼 물건이다. 새, 동물, 식물의 이름을 더 잘 알고 있다. " 시교는 사람을 온화하고 검소하게 하고, 온량하고 검소하게 하여 "시서 만족" 하게 한다 시를 읽으면 재치가 있고, 시를 읽고 자란 사람은 마음이 총명하고 외모가 아름답다. 우아하고 온화하며 성실한 사람으로 구성된 얼마나 훌륭한 민족인가!

문학 명작의 내막이 필요하다. 문학 명작은 민족 문화의 축소판이자 민족 정신과 영혼의 대변인이다. 서유기는 아이의 무한한 상상력을 키워준다. "달에 9 일 동안 머무를 수는 있지만, 다섯 대양에서 거북이를 잡을 수 있다." 그는 천마가 텅 비고, 구름을 타고 안개를 몰고, 힘줄이 십만 팔천 리를 싸웠다. 세 머리와 여섯 팔을 가질 수도 있고, 영원히 살 수도 있다. 삼계로 날아가 용궁을 마음껏 유람할 수 있다. 이 남자아이의 기묘한 상상력은' 서유기' 에서 불붙은 것이다. 《수호전》은 학생들의 협의정신을 배양하였다. "길이 고르지 않으면 소리치고, 손을 대면 쏜다." 삼국연의' 는 제갈량, 학생 지혜의 화신을 형성했다. 무수한 소년들이' 삼국연의' 를 다 읽은 후 공명의' 깃털 검은 스카프' 가 되는 꿈을 꾸었다. 교묘한 계산으로 천리를 이겼다. 홍루몽은 중국 문화의 집대성자이다. 《홍루몽》은 다양한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중국 문화에 대한 연구이자 인간성에 대한 연구이기도 하다. 그것은 사랑 소설이자 인정학이다. 건축뿐만 아니라 의류, 요리, 의약품, 시가까지 포함한다.' 홍루몽' 은 만상을 포괄하는 독립된' 홍루몽' 이다. 문학 명작은 학생의 문화적 기초이며, 학생 정신의 밝은 바탕색이다.

셜리 역사의 내막이 필요하다. 옛사람의 말에 따르면 설리의 역사는 구분이 없다. 문학은 인학이고 문학은 인류 사회의 이미지 도화이다. 철학은 각종 학문의 학문으로 모든 과학을 지도하며 호기심, 의심, 탐구, 지혜로 가득 차 있다. 철학은 지혜에 대한 추구와 사랑이다. 역사는 지혜로 가득 차 있고, 역사를 읽는 것은 현명하다. 문학은 지혜로 가득 차서 영감, 상상력, 진선미의 계몽을 준다. 문학, 철학, 역사가 하나가 되면 우리의 마음은 지혜의 빛으로 가득 차게 된다.

언어 능력은 다음 두 가지 차원으로 구성됩니다.

하나는 말하고, 쓰고, 표현하는 차원입니다. 언어 능력이 강하여 우선 구어와 작문 능력에 나타난다. 당당하고 당당하며, 입이 매달려 있고, 도도하고, 기지가 생동감 있다. 논문필, 문사가 샘솟고, 묘필이 생기며, 문필이 신과 같고, 뜻이 넘치고, 일거수일투족이다. 이것은 언어 능력이 강한 표현이다.

구두 표현으로 현대 사회는 특히 중요하다. 간략함은 몇 마디 말로 급소를 찌르고, 화룡점정을 그리는 것이다. 용은 장려한 것이지 나뭇가지와 덩굴이 아니라 사람을 흥분시킨다. 구어는 단문, 명료함, 억양을 강조한다.

글쓰기는 서면 표현이며, 글쓰기는 독자 의식이 있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독서를 좋아하게하는 것은 재미 있고 흥미 롭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주제를 둘러싸고, 통속적이고 유창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품위 있게 읽도록 하려면 표현의 예술성, 함축성, 유머, 익살스러운 것, 또는 점잖은 것을 강조하여 독자가 "천 번을 읽어도 느끼하지 않다" 고 보이게 해야 한다.

두 번째는 듣고, 읽고, 흡수하는 차원이다.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남의 말 속에 있는 뜻도 이해하고, 남의 말 밖의 뜻도 이해해야 한다. 다른 사람의 말의 주요 정보를 포착하고, 보고서와 강의를 듣고, 주요 정신과 주요 개요를 추출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강력한 복창 능력이 있어야 하고,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를 하고, 창조적으로 복창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모옌, 후시 등 언어들이 모두 연습한 동심 기술이다.

각종 문장 읽기는 국어의 중요한 능력이다. 시를 읽으면 시의 내면의 감정과 의경을 체득할 수 있다. 산문을 읽으면 문안을 잡고 옷깃을 들어 올리고 멈출 수 있다. 소설을 읽으면 줄거리 발전에서 인물의 성격과 이미지를 읽을 수 있다. 현대 설명문을 읽으면 요점을 파악하고 원리를 이해하고 장대로 조작할 수 있다. 문학에는 세 가지 맛이 있다: "고전을 읽는 것은 밥과 같고, 역사맛을 읽는 것은 요리와 같고, 백가맛을 읽는 것은 식초와 같다." "시서의 맛이 길다" 는 깊은 의미를 진정으로 이해해야 한다.

셋째, 핵심 문맹 퇴치를위한 일반적인 전략은 무엇입니까?

1. 주의 깊게 읽으십시오

모두가 독서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 일상 교육에서 독서를 어떻게 중시합니까?

첫째, 우리는 수업 시간에 독서에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교실 독서는 우선 교과서 독서를 가리킨다. 교재는 모두 편집자가 정성껏 고른 것으로, 대부분 문예도 좋고 보기도 좋다. 우리 선생님은 학생들이 독서에 전념하고, 세심하게 음미하고, 다른 사람을 자신으로 바꾸도록 지도해야 한다.

교재를 읽는 것에 대해 나는 한 가지 건의가 있다: 일반적으로 읽지 말고, 한 점을 잡고 깊이 들어가야 한다. 예를 들어,' 이시진 잠고사' 를 읽으면 학생들이 환경 묘사의 아름다움을 체득할 수 있다. 연대의 바다' 를 읽고 학생들이 한 곳의 풍경을 일반삼으로 묘사할 수 있게 하다. 첫 번째 살구꽃을 다 읽고 학생들에게 캐릭터 암시를 연습하게 하다. 이렇게 장기간 견지한다면 학생들은 반드시 많은 것을 거둘 것이다.

둘째, 과외 독서를 중시해야 한다. "교과 과정 기준" 은 "학생들의 광범위한 독서 흥미를 키우고, 독서 범위를 넓히고, 독서량을 늘리고, 독서 품위를 높여야 한다" 고 지적했다. 문제를 적게 하고, 책을 많이 읽고, 좋은 책을 읽고, 좋은 책을 읽고, 책 전체를 읽는 것을 제창한다. 주선생은 "내가 국어 선생님이라면" 이라는 글에서 "만약 내가 국어 선생님이라면, 나는 학생들에게 두 가지 일만 할 것을 요구한다" 고 지적했다. 하나는 학생들이 대량으로 읽도록 하여 매일 읽는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학생들에게 매일 일기를 쓰는 습관을 들이게 하는 것이다. "책을 읽는 습관, 글을 쓰는 습관, 국어 교육의 우코를 잡았다.

과외 독서는 우선 학생들의 독서 흥미를 키우는 것이다. "취미는 최고의 선생님" 입니다. 이것이 바로 이치입니다! 둘째, 독서를 좋아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좋은 습관은 글을 읽는 것이다. 일단 학생들이 책을 놓지 않는 습관을 기르면, 그들의 인생은 반반이다.

셋째, 개인화 된 독서에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독서는 학생들의 개인화 된 행동입니다. 클릭합니다 학생마다 독서 취미와 성향이 다르다. 여학생은 아름답고, 남자는 공상 과학이고, 아이는 동화와 신화, 소년은 현실 탐정이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독서 흥미를 갖도록 격려해야 하며, 그들을 막거나 교살해서는 안 된다. 격려와 감상에서 점차 학생들이 독서 범위를 넓히고 각종 독서 흥미를 기르도록 지도하다. 학생들의 독서 흥미가 편협하더라도 존중과 격려를 받아야 한다.

2. 축적에 주의하세요

독서는 흡수일 뿐만 아니라 축적이기도 하다. 그러나 내가 여기서 강조하는 축적은 고전시의 축적을 의미하며 암송의 축적을 가리킨다. 주자청 선생은 시 한 수를 외울지언정, 100 수의 시를 개괄적으로 읽지 말라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읽는 시는 결국 다른 사람의 것이기 때문에, 자신이 외운 시는 자신의 시가 된다. 예를 들어, 내가 읽은 문장, 내가 식당에서 본 음식처럼, 단지 내 눈을 위한 것이고, 내가 외웠던 시사, 내가 먹은 음식처럼, 너의 정신의 영양이 되어 너의 일생을 자양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초등학교는 어떤 축적이 있어야 합니까?

첫 번째는 시의 축적이다. 나는 초등학교에서 이삼백 수의 시를 외우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오언절문으로 시작하여 점차 칠언절구, 율시, 송사로 나아가다. 시 300 곡, 6 년 평균 1 년 50 곡, 한 학기 25 곡, 일주일 이상, 학생 부담을 전혀 늘리지 않는다. 시 낭송, 숙독해야 하고, 취지를 이해하고, 마지막으로 숙독할 정도까지 해야 한다. 철저히 이해해야만 잊을 수 없다. 물론 현대의 우수한 아동시도 넣을 수 있지만, 반드시 우수하고 공인된 것을 골라야 한다.

둘째, 국학 고전의 축적. 예를 들어' 삼자정',' 제자규',' 돈 아야코',' 리옹다운',' 운의 계몽' 과 같은 전통적인 미문의 운율은 학생들이 암송하도록 해야 한다. 나는 무턱대고 외우는 것을 반대하며, 학생들은 암송에 관심을 갖고 이해의 기초 위에서 외워야 한다. 이야기와 전설은 학생을 끌어들일 수 있고, 학생은 암송할 수 있다. 그들은 전시 절차와 장소를 배정하여 학생들이 성공의 기쁨을 누릴 수 있게 할 수 있다. 중고학년 학생들은 또한' 논어',' 노자',' 대학',' 중용',' 맹자' 의 발췌를 암송하여 어려서부터 학생들에게 전통문화의 씨앗을 뿌릴 수 있다.

3. 사고에주의하십시오.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클릭합니다 브레히트는 "사상은 인류의 가장 큰 즐거움 중 하나이다" 고 말했다 사람은 생각 때문에 위대하고, 생각 때문에 즐겁고, 생각 때문에 자란다. 그러나, 현재의 국어 교실을 보면, 위선 문제, 얕은 생각, 생각도 없는 것이 많다. 좋은 교실의 중요한 평가 기준은 효과적인 사고의 길이, 가치 있는 사고의 두께, 깊이 사고의 힘이다.

어떻게 교실 수업에서 효과적인 사고와 깊은 사고를 증가시켜 학생들의 지능에 도전할 수 있습니까?

첫째, 학생들이 뛰어 올라 "복숭아" 를 골라 내도록하십시오. "점프" 는 학생들이 생각하고, 노력하고, 탐구하고, 충돌하고, 좌절을 겪어야 도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학생이 책에서 기성 답안을 찾는 것을 막아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이 심사숙고하지 않고 불쑥 나오는 것을 막아야 한다. 예를 들어 이백의 시' 왕륜에게' 에서' 왕륜과 이백의 깊은 우정을 어디서 볼 수 있습니까?' 라고 물으면, "왕륜과 이백의 깊은 우정을 어디서 볼 수 있습니까?" " 이것은 천박한 문제이다. 학생은 심사숙고하지 않고 대답할 수 있다. "도화담은 천 피트 이상 깊어서 왕륜보다 못하다." 만약 당신이 "왕륜은 왜 일찍 늦지 않고, 이백이 승선할 때까지 기다려야 배웅을 할 수 있습니까?" 라고 묻는다면, " 이것은 매우 현실적인 문제이며 생각할 가치가 있다. 학생들은 반드시 양자의 관계에 연락해서 상상력을 펼쳐 답을 해야 한다.

둘째, 학생들에게 유일한 답을 주지 마라. 언어는 수학과 달리, 답은 왕왕 유일한 것이 아니다. 통일된 표준 답안을 강조하면 학생들의 사고를 제한하고 학생들의 사고를 감금할 수 있다. 중국인의 대답은' 옳다' 또는' 틀렸다' 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좋다' 와' 나쁘다' 로 판단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원숭이" 를 업링크로 사용하여 학생들이 다운 링크에 응답하도록 합니다. 학생이' 당삼장',' 호적지' 또는' 조충지' 에 대답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정답이다. 하지만 비교하면' 조충지' 가 더 깔끔하고 적절하기 때문에 더 우수하다. 만약 우리가 학생들의 사고를 열고 각 학생에게 독특한 답을 말하게 하면,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의 불꽃이 반짝일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3. 표정에 주의하세요

수업 3 분 전에 강연을 하고, 작은 이야기회를 열어, 학생들이 그룹과 반에서 큰 소리로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게 하고, 반 연사를 선택하는 것은 모두 학생들의 구두 표현 능력을 배양하는 효과적인 조치이다.

언어 교사는 서면 표현 능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합니다. 학생들의 서면 표현 능력을 키우는 방법과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일선 교사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운영가능한 방법은 읽기와 쓰기의 결합이다. 예를 들어' 이시진 잠고사' 를 배우면 학생들이 본문을 모방하여 환경 묘사를 쓸 수 있다. 춘련을 배우면 학생들이 대련의 국어 연습에서 글자를 음미하고 문장을 다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모포슨 마스터' 를 공부하면 학생들이 길을 지나가는 세 사람의 옷차림, 얼굴 표정, 보행을 관찰하고 세부적인 묘사를 연습할 수 있다. 한 수업 한 수업 연습, 올바른 읽기와 쓰기 조합을 선택하다. 학생들은 교훈을 배우고, 한 과목을 연습하면, 반드시 차근 서면표현의 전당에 들어가 표현의 참뜻을 습득할 것이다.

넷째, 교실 수업을 개선하고 국어의 핵심 소양을 제고하는 건의.

1. 시작 고점. 출발점은 가르침과 학습의 출발점이다. 학생은 백지 한 장이 아니라, 그들은 이미 일정한 인지기반과 생활경험을 가지고 있다. 특히 오늘날의 인터넷 사회에서는 학생들이 정보 지식을 얻는 방법이 다양한데, 그들이 선생님보다 적게 아는 것은 아니다. 만약 선생님이 여전히 처음부터 가르치신다면, 학생의 인지존엄과 학습열정을 꺾을 수밖에 없고, 학생들로 하여금 국어가 너무 유치하다고 느끼게 하고, 도전의 즐거움을 배우지 못하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어떻게 "출발점이 더 높" 습니까? 우리의 경험은 먼저 공부하고, 학생들이 수업 전에 공부하게 하는 것이다. 선생님은 학생들이 수업 전에 충분히 공부할 수 있도록' 학습 목록' 을 미리 설계해 놓으셨는데, 교실 수업의 출발점은 자연히 높아질 것이다. 학생들은 정말로 문제를 가지고, 생각을 가지고, 감정을 가지고 교실로 들어가, 교실에서 선생님과 동등하게 대화한다.

2. 용량이 더 큽니다. 초등학교 국어 선택문의 95% 이상은 백화문으로,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것이 특징이며,' 천천히 씹지 마라' 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전통적인 중국어 수업에서는 한 편의 본문을 두세 시간 동안 가르쳐야 하는데, 지연도 거의 없고 비용도 매우 낮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중국어 수업명언) 사실, 우리의 전임자, 유명한 특급 교사 호무정 선생님은 한 학기에 20 여 편의 본문을 배웠고, 그녀는 한 학기에 95 편의 본문을 가르쳤다. 사실은 이 경험이 효과적이며 완전히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용량을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주제 읽기입니다. 하나의 주제를 둘러싸고, 수문으로 한 문장을 가르치고, 주제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다. 두 번째는 격식 있는 독서다. 어떤 문체를 둘러싸고, 수문으로 한 문장을 가르치고, 문체의 특색을 두드러지게 한다. 세 번째는 글쓰기와 독서입니다. 작문 기교를 중시하고, 한 문장씩 가르치고, 작문 방법을 강조하다.

3. 난이도가 좀 더 커요. 교육이 어려워야 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교학 원칙이다. 우리 어학 학과는 종종 이 원칙을 무시하기 때문에 학생이 한 달, 심지어 한 학기 동안 국어 수업을 하지 않아도 큰 관계가 없다. 좋은 반은 긴장된 지능 생활을 해야 하는데, 이것은 뇌과학의 법칙에 부합한다. 뇌의 특징은' 새롭고 낡은 것을 좋아하다' 이며 도전을 좋아한다. 새로운 지식은 당연히 매력적이고 매력적인 뇌이다. 새로운 지식이 도전적이고 자극적일 때, 뇌는 흥분된 상태에 있고, 뇌세포는 활성화되고, 사유는 발전한다. 물론 난이도는 상대적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사고, 충돌, 교류, 선생님의 계발, 지도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적절한 난이도, 즉' 아이의 난이도' 이다. 따라서 교사들은 수업 준비에서 적절한 본문을 선택하는데, 사상이 있는 문제를 설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것은 교사의 교양소양과 교양예술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다.

4. 시야가 더 넓다. 더 넓은 시야는 교사가 교과 내용의 시야를 넓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Lu Shuxiang 씨는 "법은 교실에서 배웠고 과외 활동의 혜택을 받았다" 고 말했다. 국어 교사는 교과서 텍스트뿐만 아니라 과외 텍스트도 중시해야 한다. 당시와 송사를 중시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국학 고전도 중시해야 한다. 고대 신화 뿐만 아니라 현대 그림책도 중시해야 한다. 우리는 중국의 동화뿐만 아니라 세계 아동문학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중국어의 외연과 생활의 외연은 그만큼 넓다. 교사의 교과 과정 시야는 학생들의 사상 시야에 영향을 미치므로, 우리의 국어 과정은 전방위적으로 개방되어야 한다.

5. 가르치는 것이 더 재미있다. 교육이 재미있는가의 여부는 국어학과에 대한 학생들의 정서적 태도와 직결된다. 나는 학생들이 어떤 수업을 가장 환영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조사를 했다.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교육은 유머, 재미, 생동감이다. 나는 한 번 말했다: "중국 교육의 가장 높은 영역은 즐거움이다. 클릭합니다 즐거움은 가르침을 예술의 경지로, 자유 의지의 경지로, 쾌락학습의 경지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양계초 선생은' 공부의 재미' 라는 글에서 "나는 재미를 숭상하는 사람이다" 고 말했다. 양계계를 화학으로 나누어' 관심' 이라는 원소를 추출하면 아마 0 밖에 남지 않을 것이다. " 지식을 흥미롭게 하고, 수업을 재미있게 하고, 수업을 재미있게 하고, 국어를 재미있게 하는 것은 우리 국어 교사가 평생 추구하는 경지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