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봄, 바다, 명청연습화는 일본 남화와 교토 스케치파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봄, 바다, 명청연습화는 일본 남화와 교토 스케치파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에도 문화의 분수령은 대략 18 세기를 상징한다. 이에 앞서 덕천 막부는 상공업, 쇄국을 장려하는 정책을 통해 일본 예술이 회전할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해 귀족 전통을 철저히 소화하고 대중문화의 잠재력을 반성하기에 충분했다. 17 세기 후반에' 림파' 예술의 생활화, 정교화, 장식화로 뭉친 일본미는 초기 에도 문화의 주류를 대표하여 성숙한 단계에 이르렀다.

18 세기 이후 부세화는 행복한 맞춤형 판화 형식으로 에도 시민들에게 보편적으로 인정받았다. 임파' 는 줄곧 교토의 동초만을 겨냥해 왔기 때문에 교토 하층민들은 명청화를 감상하며 왕조 전통의 싫증에서 벗어나 부세화의 사치와 외설에 저항하고 진취적인 정신을 만족시켰다.

일본의 부세화

곧 명청 회화를 모방한 작품에는 탈속적이고 상큼한 면이 생겼다. 원래 중국 동시기에는 남종설이 모든 것을 압도하며 청초 정통 화가 중 한 명으로 꼽혔다. 정체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일본 화권에서는 문명세계의 유행을 따라잡는 것이 중요하다. 조금만 가장자리에 닿아도 자랑스럽다.

사실 명청 회화의 1 급 그림과 1 급 대가는 일본에 가본 적이 없다. 부차적인 인물과 선박의 화론과 점수일 뿐이다. 하지만 중국 수묵화에 주입된 새로운 기류와 일본 남화, 교토 스케치파의 회오리바람은 명청화의 해외 휘황찬란함으로 볼 수 있다. 특히 교토 스케치 파티 명청원의 체실성과 남화의 문인 사상의 사랑은 에도 후기 문화의 두 봉우리가 되었다. 그것은 공식적인 칸예파와 재계가 지지하는 임파를 대신하고, 저속한 예술 부세도화정과 대립한다. 메이지유신을 뛰어넘어 관전 의석의 내투에 영향을 미쳤다.

감금 제도 하에서의 문화 교류

1639 년, 제 3 세대 장군 덕천 광가가 자물쇠국령을 발표했다. 표면적인 이유는 천주교 생활을 봉쇄하는 것인데, 실제로는 정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서이다. 막부 당국은 나가사키를 유일한 포털로 네덜란드와 중국 출신의 선박만 항구에 들어갈 수 있도록 허용했다. 국제사회와의 단절로 에도 문화의 대외 관계가 완전히 고립된 것은 아니다. 네덜란드와 중국의 상선을 통해 이미 폭리 무역 행위를 볼 수 없었다. 반대로, 그것은 입력한 지식과 학습을 휴대하기 편리하지만, 항해에 수반되는 임무와 사명이 될 의도는 없다. 네덜란드 선박은 서양 서적을 도입하고 스케치와 관점의 개념을 도입했다. 중국 선박은 막부가 유교 정치를 실시하여 대량의 관련 서적을 가져왔기 때문에, 문인화가 일본에 그려지는 사상을 확립하였다.

명청화 외곽에 가장 먼저 글을 남긴 것은 명말 선종스님의' 쾌적함' (160 1 1668) 이다. 1644 년, 그는 함부로 일본을 떠나기 위해 나가사키에 24 년을 머물며 중국 문인화의 씨앗을 뿌렸다. 1654 년, 장종은 명나라 고승인 기룡 (1592 1673) 이 일본에 가서 교토 황백산에 만복사를 지을 것을 강력히 권했다. 중국풍명사에 속한 이런 인문환경은 에도 문인의 중국 판타지 여행을 제때에 만족시켰고, 일본 문인들의 명청서화에 대한 추앙도 촉진시켰다.

티베트어 원상 (1592 1673)

명청그림책을 기대하고, 모형 지도 모방이 있는 것은 필수적이다. 화보' 와' 화론' 은 대량의 수입 중국어 서적에 끼어 펜 기준과 명가 배경을 직접 제공하는 입문 교재이다. 이 방면에서 가장 큰 공헌은' 고금의 서보' (8 가지 화보 중 하나) 와' 겨자원전' 이다. 전자는 1672 년에' 조화로운 목각' 을 가지고 있는데, 후자는 1748 년 이후 거의 모든 일본 화가들이 모방한 목판입니다. 수입 화보가 분명히 공급이 부족하여 처음에는 대량의 각본이 있어서 널리 전해지고 있다. 이것은 일본인들이 명청 그림에 대한 단순한 동경에서 중국 남종 그림을 배우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매체이다.

고대판 《겨자원전》

18 세기 이후 나가사키에 상륙한 청나라 서예가는 아마추어든 유명한 사람이든 두 획만 할 수 있다면 예속풍의 일본인들에게 몰려올 수밖에 없는 좋은 기회로 여겨진다. 이에 따라 이부구, 심남평, 페한원, 송, 장추곡, 장가박 등 중국 실명이 알려지지 않은 사람들이 나가사키로 자주 가는 것은 일본 화단에 큰 영향을 미쳤다. 여러 단계에서 에도 예술의 다원화 발전 아래 명청화파의 청류에서 새로운 이질성을 얻어 문인 유생은 마침내 자신이 좋아하는 회화 세계를 찾았다.

지식인의 예술

도쿠가와 막부의 숭유 정책은 국학에 열중하고 명청화파에 반하는 민족사조를 불러일으켰다. 점차적으로, 잠금 국가가 제공하는 사회적 평화와 안정은 중국 지식 추구와 중국 지식인에 대한 학자들의 취향을 다시 불러 일으켰습니다. 따라서 지식인들은 시와 서화 교육의 이상과 정서를 가지고 있으며, 일본 한학에 깊이 심어져 있다. 심지어 중국 문인화 속 산수곡, 종이 위의 연운도 등장해 일본 문인화가 성행하고 있다.

다만 일본 문인화의 이념과 중국 문인화의 인정 기준은 여전히 차이가 있다. 엄밀히 말하면, 중국의 문인화는 사의사 신분을 가진 화가여야 한다. 유가의 함양에 힘입어 그가 표현한 사물에 대한 나의 한결같은 인생관은 형식과 윤리적으로 직업 화가의 유형과 공예와는 분명히 다를 것이다.

이 이론으로 일본 문인화를 검증하면 일본 화가의 생존 상태는 높은 수준을 갖기가 어렵다. 중국의 문인들은 왕왕 봉건 사회의 통치 계급이기 때문에, 처사는 왕조의 관위와 몰락으로, 강제로 망명을 강요당하더라도 은둔자와 은둔자로 남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은둔자, 은둔자, 은둔자, 은둔자, 은둔자) 중국 사대부는 땅이 있어 기껏해야 은거하고 빗속에서 책을 읽는다. 명청남종의 화론은 북종화파의 전문성과 공필스타일을 폄하하는 동시에 문인들이 남종을 위해 만든 소탈하고 광적인 그림에 감사드린다. 원곡 4 인의 우아한 풍격은 왕웨이시의 그림과 시의 의경과는 거리가 멀어 일맥상통으로 여겨진다.

일본 남화 대표작

한편 에도 봉건 시대의 대지주들은 장군과 상층 무사들이었고, 사제는 봉급계층일 뿐 공명은 수시로 보장되지 않았다. 이 밖에도 서예가는 부상과 권세 무사의 지지에 의지해야 생존할 수 있다. 그래서 일본의 문인 화가는 어쩔 수 없이 직업화가가 되어야 했고, 동시에 북종파의 특색도 어느 정도 섞여 있었다. 그래서 일본 문인 화가와 직업 화가는 구별하기 어려워 남종화라고 부르는 것은 좀 억지스럽다. 다행히 1920 년대 이후' 남화' 라는 단어가 유행하면서 문인의 이상과 생활현실을 타협하는 새로운 에도 화풍을 간결하고 생동감 있게 선보였다.

일본에서 중국 문학 회화의 반향

문인화는 명말 청초의 남종 비평가이다. 역대 화원의 기염을 억누르며 야마노 화가의 품격과 기절을 찬양하는 데 힘쓰는 것은 상당히 독단적이고 위압적인 심미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의 문인화가 청나라 주류 예술계의 경의를 가지고 일본에 전해졌을 때, 식견 있는 선인들의 소곤소곤 속삭임과 함께, 곧 중국의 관심이 가득한 피방 유가계에서 호기심을 불러일으켰고, 그들은 아래의 화보와 화론에 따라 서로 모방하기 위해 경쟁하였다.

일본 남화의 첫 번째 예는 18 세기 이후 지방무사를 위해 일한 몇 명의 작은 관원이다. 그들은 국학수양을 통해 화보를 통해 치원 남해 (1676 175 1), 펑성 백천 (1) 과 같은 필법을 탐구했다. 하지만 졸견으로 개인 스타일이 미달되었을 뿐만 아니라 명청그림책의 진정한 정수도 흡수되지 않았다.

18 세기 중엽까지 지다야 (1723 1776) 와 세무예금 (17/kloc- 그 두 사람은 일본 남방 그림의 완성자라고 불린다. 이른바 정리자는 각 길의 리더들의 장점을 종합해 전통 각 파의 정수를 소화한 통합자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이곳의 정리자 역할에는 남종필묵에 빠지지 않는 형식주의, 독립적으로 지역 경관을 만드는 것이 포함된다. 지대아와 사옥마을은 바로 이런 지위의 일본 남방 화가이다.

두 사람은 모두 직업화가로 만년에 교토에서 활약했다. 지다야는 초창기에 부채질로 생계를 꾸려 나갔으며, 전형적인 거리 화가였다. 사무존생은 태어날 때부터 학문과 조화를 이루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나이가 되어야 생활이 안정될 수 있다. 다야와 오호촌은 기본적으로 유가사상의 영향을 받지 않지만 남종서가 표방한' 풍운' 과 문인의 한가한 생활과는 다르다.

늦은 Daya 의 그림은 약 40 세가 될 때까지 마무리되지 않습니다. 나는 평생 여행을 매우 좋아했다. 그는 품품격본을 품고서 자조하며 말했다. "나는 만리길을 걸었는데, 아직 만권책을 읽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하지만 진정한 산천수색을 체험하는 것은 기석괴석을 모방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지 않은 아이디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 하늘하늘한 화풍의 특기다. 망림외호' 는 40 대 이전의 오래된 작품이지만, 실제 경관과 사실감은 확실히 고아한 단서를 드러냈다.

명청남종의 수묵에 비해 늦대아의 남서에는 문인화에서 꺼리는 금록색, 종이문, 병풍의 장인이 착실한 정신에 시달렸기 때문에 장식이 너무 많은 것 같다. 그러나, 늦은 Daya 는 절대적인 전문 화가이다. 그는' 대화화' 의 판매량에 영합하기 위해, 화려하고, 그윽하고, 붓을 소탈하게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했다. 이로써 그는' 정중산수화화면' 등 일본 남방 회화의 독특한 풍격을 물려받았다.

지다야의 대표작 《정경 병풍》

일본 남서에서 가장 유명한 대표작은 지다야와 사무존합이 쓴' 10 수 10 이첩' 이다. 이전 게시물은 큰 이빨로 그려져 있습니다. 게시물은 오촌에서 그린 것이다. 제목은 이대옹의' 이원 10 화장실 12 이시' 에서 유래한 것으로 김릉별장에서의 은둔 생활을 묘사했다. 10 은 여행객이 이곳에 있는 날은 편안하고 편리하며, 12 는 이곳의 사계절을 칭찬하는 것이 모두 적합하다. 늦게 대아의' 10 기' 는 은둔자 생활의 철리를 충분히 파악했다. 사무존십이첩으로 중국맛에서 완전히 벗어나 자연변화의 신비를 창조하다. 이 두 작품은 모두 177 1 년에 쓰여졌다.

지다야는 사무존과 합작하여' 그림자' 라는 책과' 10 편의 첩 내면' 을 합작했다.

사무존도 대기만성으로 40 대가 되어서야 교토에 정착해 그림을 팔아 정상적인 민생을 되찾았다. 이에 앞서 오촌은 떠돌아다니며 유머러스한 시인으로 평생 파초를 숭배하며 파초의 발자취를 따라 노래를 부르며 일본 문단에서 두드러진 지위를 가지고 있다. 화성은 민간 합창의 일종으로, 사람들의 생활을 진실하게 반영하며, 풍격이 소박하고 친절하다. 이에 따라 오촌의 만년 길화는 의경으로 가득 차 있다. 그의 작품과 傩 그림은 이곡과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으며, 평실하고 비범하며, 일본 문인들이 산수를 읊는 아름다움, 취미 한가함, 소소한 일의 심미 정취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자연풍토와 인정이 매우 뛰어난 독백도 있다. 설야만도' 는 언뜻 보면 일반 서민가의 평범한 풍경이고,' 아미산 정상도' 는 중국의 명산을 묘사하지만 가볍고 단정한 향수의 정이 있다. 셰무존시화가 결합된 세계는 아마도 문인화 기질이 가장 필요한 일본 화가일 것이다.

다이아와 오촌 이후 거의 19 세기가 지났고, 일본 남화는 여전히 한창이다. 교토와 오사카 뿐만 아니라 인재로 유명할 뿐만 아니라 에도 브리티시가 병행하는 곳이며, 외진 마을도 인재가 구제된다. 상남의 화가들은 보통 어느 정도의 국학 소양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훌륭한 학자이거나 감상가이거나 학식이 해박한 소관이었기 때문에 문인의 품격을 아는 고귀하고 고귀한 기개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에도 화가는 대부분 유신이다. 한편 경척지역의 많은 남방 화가들은 사정으로 벼슬길을 중단하고 방종했다. 교토와 에도의 남방 화가의 차이도 한국과 반대파에서의 지위와 관련이 있으며, 그들의 각기 다른 개성은 분명하다. 다시 말해 교토의 남서는 순수한 남파에 더 가깝고, 에도의 남화는 혼합북파의 절충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그림의 경우 일본 남서에서 예술적 재능이 가장 높은 것은 교토포의 옥당 (1745 1820) 으로 필법이 노련하고 먹색이 부족하다. 옥당 이후 교토에는 문인 라이 (178 1 1832) 를 비롯한 시인과 시인들로 둘러싸인 매우 특별한 문예계 인사들이 등장했다 유명한 도예가와 화가 무청 미미 (1767 1833) 와 천능촌 다케다 (1777 1835) 유일전이 저장할 수 있는 다케다 시와 서화는 삼절이다. 그의 학식으로 남종의 개념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으며, 그의 작품도 일본 남화에서 가장 진실한 남종의 전범이다. 라이 (Lai) 가 그가 "진정한 중국인" 이라고 말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에도 남화권에서 가장 존경받는 인물은 와타나베 화산 (1793 184 1) 이다. 그는 서학에 열중하여 막부의 기분을 상하게 하여 어쩔 수 없이 은거한 적이 있다. 그러나 그의 그림의 가장 큰 특징은 초상화의 그림자법과 입체감이다. 이것이 바로 외국 그림의 지법이 아닌가? 대표작' 독수리 봄석상' 은 일본인들이 외국 회화 원리를 아는 첫 번째 노크벽돌이라고 할 수 있다.

와타나베 화산 (1793 184 1) 제작 독수리는 봄석상을 본다.

교토 스케치의 출현

18 세기 중반에 스즈키 춘신은 다색 부세화를 선보이며 다채로운 문필로 에도 시민들의 음탕함을 만족시켰다. 교토의 지식인들도 남화의 산수를 껴안아 문인의 함양과 정서를 강화할 수 있다. 이제 교토 일반인의 차례가 됐고,' 임파' 의 섬세하고 비현실적인 맛도 바꾸고 싶다. 원산사파생이 그때를 맞아 제국의' 야생파 사냥' 에 대항하기 위해 사람들의 눈에 보이는 현실 세계를 불러일으키며 대중의 환영을 받았다.

원산 네 집이 사람의 친밀함을 논의하는 이유는 사생의 수법을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스케치는 원래 서양인의 생각이었다. 당시 많은 자연과학 서적들이 나가사키의 네덜란드 배를 통해 운반되었는데, 그 중 많은 삽화들이 화가들의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또 청나라 화가 심남평이 나가사키에 명청화새를 보급해 다른 사람이 모방한' 남평풍' 이 된 것 같다. 이 두 가지 참신한 기법은 모두 스케치를 기초로 현실적인 표현에 도달했다. 교토에서 처음으로 스케치 훈련을 받은 후 중국 화조화와 외국 사실주의를 열심히 공부한 사람은 원산영거였다 (1733 1795).

원산영국화는 저급 화가이다. 그는 일찍이' 유물주의' 에 관심을 가지고 많은 동식물 표본의 그림을 그렸다. 화가가 관찰한 대상의 가장 완벽한 운동 과정으로 남평 스타일이나 서방의 사실감과 결합해 일본 회화의 공예를 뛰어넘어 스케치에 새로운 사상을 주입하는 데 전혀 힘이 들지 않는다.

일본 그림의 스케치는 무엇입니까? 한편으로는 일본 그림의 기존 장식을 존중하는 것이다. 한편으로, 우리는 스케치의 현실감을 중시한다. 1765 년' 실삼나무도' 는 원산창작이 무골법, 명암법 등 스케치 유파를 폭로하는 원형이다. 미래는 사회절, 부상 등을 위해 일련의 큰 화면 그림을 그려야 한다. 그리고 새로운 화풍을 계승하고, 심지어 학생들도 모두 최선을 다해 거대한 원산파 힘을 형성한다.

오순 (17521811) 은 원산제자로, 초창기에는 사무존으로부터 남화를 공부했다. 그래서 그가 원산파의 현실주의를 계승하고 남화파의 서정적 풍격을 융합했을 때, 결국 일본 현실주의 생활시의 경지를 개척했다. 그 결과 원산파보다 시민계층의 재미심리에 더 잘 맞고 교토 화단을 주도하는 유파가 됐다. 오순씨 일가는 모두 교토 사조통 부근에 살고 있기 때문에' 네 줄' 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두 유파가 병존하고 스타일이 비슷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이후 역사가들은 아예' 원산사파' 라고 불렀다.

먼 산은 실삼나무에게 그림을 한 장 주어야 한다.

에도 시대 원산사파의 걸출한 대표작은' 원산폭포도' 와 오순의' 행선도' 두 개뿐이다. 미묘한 경치와 아름다운 구도는 교토의 현대일본화가 도쿄미술학교의 신일본화를 전혀 독점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언할 수 있는 이유다. 서호의 충격에 직면하여 교토 스케치 학교는 영웅적인 기개가 충만했다. 막말에서 메이지 초년까지 많은 사람들이 쏟아져 나왔다. 가와바타 야스나리 장우, 지노 유흥남령, 죽내여풍, 스즈키 송년, 식촌 송원은 모두 원산사파의 집대성자로 대대로 전해진다. 제 2 차 세계대전까지만 해도 교토 스케치파의 매력은 여전히 교토인의 생활감각을 꽉 쥐고 있다.

문장 원본은' 명청화의 해외 휘황찬란함: 명청화가 일본 남화와 교토 스케치파에 미치는 영향' 이라는 제목으로 되어 있다.

참고

1.. [일] 추산박지, 늘, 원음역. 일본 회화사 [M], 베이징: 인민미술출판사, 1978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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