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럽 대학의 역사 요약
유럽 대학의 역사 요약
대학 발전의 역사
1. 중세 대학
근대사의 관점에서 보면, 천년 이상 지속된 중세는 더 이상 서구 역사가 아닌, 독창성이 풍부한 문화적 시대였습니다.
대학의 탄생은 중세의 독창성을 가장 잘 구현한 유산 중 하나이다.
대학의 기원이 고대 그리스와 로마, 중국의 선진(前秦)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지만, 현대적 의미의 대학은 기본적으로는 유럽의 중세 대학. 현대 대학의 일련의 조직 구조와 제도적 원칙은 유럽 중세 대학과 직접적인 역사적 연관성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구조와 시스템은 수백 년의 역사적 진화 과정에서 크게 발전하고 개선되었습니다. 인류 문명의 발전과 창조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1) 중세 대학 탄생의 역사적 조건
중세 후기는 경제, 정치, 문화 측면에서 이후 유럽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 시기의 사회사 이러한 배경에서 서구의 많은 제도적 틀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1. 중세 초기 교육 제도의 영향
카롤링거 왕조의 개혁: 샤를마뉴의 문화 교육 강조, 알쿠인의 대성당 학교와 수도원 학교 건립 칙령.
2. 지식과 학문의 르네상스
번역 운동: 발전을 위한 노력 *** 문서 및 그리스어 문서 13세기 전반부터 번역이 주요 학문으로 자리잡음 활동의 지리적 중심은 스페인입니다.
배움의 르네상스: 스콜라주의, 대가들의 강의(아벨라르).
지식인의 등장
3. 도시와 길드의 영향력
경제 회복과 도시의 부상 : 교육과 도시화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관계.
길드 조직 : 중세 도시에서는 외국인 학자들에게 도시의 시민권이 없었고, 신변의 안전도 보장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을 조직하려면 일정한 형태가 필요했다.
당시 자치도시에서는 종교단체와는 별도로 길드조직이 시민계급의 가장 흔한 조직형태였다.
길드(길드)는 중세 도시의 상인과 장인들이 서로 물질적, 정신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해 결성한 개인 간의 자유로운 동맹이었습니다. 이 동맹은 내부적으로 관리되고 자체 구성원을 감독하여 국가를 보호할 수 있었습니다. 외부 침해로 인한 조직의 이익.
길드 내에서는 엄격한 계층 구조가 구현되며, 이는 서로 다른 권리와 의무가 있는 세 가지 수준, 즉 마스터, 숙련공, 견습생으로 나뉩니다.
사부는 길드의 정식 회원이며, 길드 내부 조직의 헌장으로 사부와 견습생 사이에 일정한 계약이 체결됩니다.
견습생은 일정 기간 공부한 후에만 진정한 길드원이 될 수 있으며, 마스터라는 칭호를 얻은 후에 독립적으로 실습할 수 있습니다.
중세시대 강력한 교회세력과 봉건세력의 통제 하에 길드는 어느 정도 자율성을 가장 잘 유지할 수 있는 조직형태였으며, 학자들은 이러한 조직형태의 이점을 보고 모방하기 시작했다. 산업 및 상업 길드 그들은 자신의 길드를 형성했습니다.
(2) 중세 대학 출현의 방법, 단계 및 지리적 동향
초기 대학에 대한 논쟁 : 살레르노 대학, 볼로냐 대학, 파리 대학?
자연 형성: 볼로냐 대학교, 파리 대학교, 옥스퍼드 대학교
군체 유래: 케임브리지 대학교, 파도바 대학교, 베르첼리 대학교
권위 설립자: 나폴리 대학교, 툴루즈 대학교, 교황청립 대학교
1198-1300: 18개 대학이 등장했고, 16개 대학이 상대적으로 활발했습니다.
1300-1378: 19개 대학 설립
1378-1500: '대분열'을 분수령으로 하여 1500년에는 63개(혹은 66개)의 대학이 생겨났다.
16세기에도 여전히 새로운 대학이 설립되고 있었습니다.
지리적 동향: 남부 이탈리아 - 남서 유럽 - 중부 및 동부 유럽
3) 중세 대학의 유형 및 특성
교사 유형: 파리 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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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길드가 교사를 주체로 대학을 관리합니다.
대학: 4개 대학 모두 파리 대학의 기본 단위입니다. 가장 중요한 경영조직
동포길드 : 교사와 학생의 조직
학생형태 : 볼로냐대학교
학생길드는 학생들을 주체로 하여 대학을 운영한다. 본체
고향 협회: Shannan Union, Shanbei Alliance
교사는 학생에 의해 고용되고, 고향 협회의 학생들은 사법권을 가지고 대학을 대표하는 회장을 선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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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몽펠리에 대학, 프라하 대학
독일의 초기 대학은 파리 대학을 모델로 하여 4개의 대학을 설립했습니다. 볼로냐 대학의 영향을 받았다.
(4) 대학과 외부 세계의 관계
"대학은 독특하게 분열되고 분산된 사회의 우연한 산물입니다." - Harold Perkin
서구 중세는 교회의 권위가 약화되기 시작하고, 세속적인 제국 권력의 세력이 커지기 시작했으며, 도시의 등장으로 시민사회가 발전하기 시작한 무질서한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중세 대학은 권력이 파편화된 무질서한 사회에서 탄생했다.
대학은 권력다툼의 균열 속에서 점점 더 많은 권력을 얻었고, 점차 자율적인 기관으로 변해갔다.
서로마 제국이 붕괴되면서 유럽의 강력한 중앙 권력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었고, 중세 유럽은 고도로 분권화된 문명으로 변했습니다. . 땅.
"정치적, 지적 의식의 중심에는 교황 길레시의 양검 교리에 기초한 이원론, 즉 세속과 종교, 제국과 교황, 신성 로마 제국과 주교가 있다. 양측은 모두 고대 로마 황제의 정당한 후계자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이원론은 중세 사회를 두 개의 서로 다른 세력으로 나누었습니다. 한쪽은 대주교를 포함하여 교황이 이끄는 교회 세력이었습니다. , 주재관 및 교구 사제는 왕, 귀족 및 영지 소유자를 포함하여 황제를 핵심으로하는 세속 세력이었습니다.
두 세력 모두 세속법과 교회법이라는 고유한 법적 형식을 갖고 있으므로 법적 문제를 다루는 법원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따라서 재정 자원과 권력 측면에서 두 세력 간의 모순과 투쟁은 불가피하다.
특히 11세기 이후에는 상업이 회복되고 도시가 부흥하면서 다양한 세속 국가들이 점차 형성되고 강력해졌는데, 이때 교회는 제국에 대한 통치를 완화하거나 강화하는 데에 의지하지 않았습니다. 서구세계의 종교세력과 제국세력은 중세사회의 정치무대에서 치열하고 쇠퇴하는 투쟁을 벌였다.
중세후기 특유의 정치적 상황은 대학의 출현과 발전에 유리한 대외적 조건을 제공했다.
대학과 교회
1215년에 교황 알렉산더 4세는 회칙 "Quasi Lignum Vitea"(나무의 생명처럼)에서 "학교의 과학은 교회는 지상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이고, 영혼의 성전에 있는 빛나는 등불입니다... 원죄로 인해 불구가 되고 무지로 눈이 먼 인류가 신성한 참 빛을 통해 길을 찾은 곳은 바로 파리였습니다. 과학에서 나오는 지식은 자신의 시력과 아름다움을 회복시킵니다.
"교황은 대학의 가르침을 전파하고 그 가르침을 많은 종교 단체에 대중화할 수 있기 때문에 대학을 특별히 좋아합니다. 전투에서 승리하면서 입지를 공고히 하세요. 점점 늘어나는 이단에 반대합니다.
이는 로마 교황의 중앙 권력을 강화했을 뿐만 아니라 세속적 권리와 지방 봉건 권력의 확장을 막았다.
또한, 그들은 또한 대학에서 잘 교육받은 새로운 회원을 후계자로 모집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교황 셀레스틴 2세, 셀레스틴 3세, 알렉산더 3세는 모두 아벨라르의 제자였습니다.
중세 내내 대학 시스템은 교회의 그늘 아래 있었습니다.
1240년대부터 파리에서 공부한 사람들은 교회 법원, 가톨릭 학교, 교황청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인노켄티우스 3세가 임명한 추기경의 6분의 1과 그레고리오 9세(1227-1241)가 임명한 추기경의 절반이 모두 파리에서 공부하거나 가르쳤습니다.
대학과 왕실
프리드리히 대왕은 학문의 자유에 관한 법칙에서 지식을 통해 세상이 밝아지고 생명이 하나님께 복종하게 된다고 언급했습니다.
이 진술은 최고 세속 당국의 견해를 정확하게 표현합니다. 학문은 지식을 풍부하게 하고 사회 질서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대학과 도시
대학이 도시에서 탄생한 초기에는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의 관심을 별로 끌지 못했다.
지식을 찾기 위해 교사와 학생은 한 나라에서 다른 나라로, 한 도시에서 다른 도시로 이동합니다.
교사와 학생 수가 점점 많아지자 도시에서는 이러한 통제할 수 없는 외국인 인구에 대해 걱정하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대학 탄생 초기에는 대학이 기본적으로 태도를 취했습니다. 거절의.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 당국은 대학의 철거 및 이전으로 인해 도시가 과학 중심지로서의 명성을 잃었을 뿐만 아니라 산업이 초래한 지적 재산권도 상실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대학 단체의 활동으로 상당한 수입이 발생합니다.
동시에 대학은 시와 교회의 상담자와 공무원을 양성하는 교육장 역할도 했다.
(5) 대학 특권 취득: 거주권, 사법 자치권, 이주권, 면세권 및 기타 특권; 특권의 범위 특권의 범위 쇠퇴
대학은 서유럽 중세 현대 사회에 남겨진 귀중한 자산입니다.
중세 서유럽에서 대학은 다양한 특권을 누렸다.
이러한 특권에는 거주의 자유, 방해받지 않는 생활 및 교육 질서, 사법 자율성, 이동 및 이민의 자유, 세금 면제 및 병역 면제, 교육 자격증의 독립적인 발급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특권은 한편으로는 대학과 교직원, 학생들이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교회, 왕, 도시에 대항하여 얻은 것이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대학이 얻은 것이기도 하다. 왕과 교회 사이의 모순을 교묘하게 이용합니다.
'투쟁'과 '착취' 외에도 대학 교사와 학생의 승려 지위, 교황을 비롯한 선배 승려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대학, 대학 등 대학 특유의 사회적 지위 교육이 도시의 기초가 되고 상업적 요구가 의존하는 대상, 대학에 대한 특혜가 지식 존중 전통의 일부라는 사실 등 이러한 모든 요소는 자연스럽게 대학의 특권 획득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이러한 특권은 대학의 자유를 보호하고 대학의 전반적인 성장을 촉진했을 뿐만 아니라 지식의 확산을 확대하고 현대 유럽 대학의 학문적 자율성과 학문적 자유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중세 대학의 특권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당시 사회세력과 대학 발전 사이의 상호작용과 문제점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교훈적이다.
(6) 대학 내부 조직 및 운영
단과대학
문과대학, 법과대학, 의과대학, 신학교
대학 일반적으로 데카누스라고 불리는 자체 머리가 있습니다.
재무관(수취인), 직원 보유자, 고유 인장 및 정관도 있습니다.
딘은 13세기 파리대학교와 몽펠리에대학교에서 처음 등장했다.
학장은 교수진 중에서 선출된 교수진의 구성원으로, 대학의 일상적인 관리, 강의, 토론 및 시험을 담당합니다.
고향회
많은 대학에서는 고향회가 중요한 특징이다. 주로 학생들이 만든 모임이지만, 학생과 학생이 공동으로 만들어가는 모임도 있다. 선생님.
파리 대학에는 프랑스 협회, 피카르디 협회, 노르망디 협회, 영국 협회 등 4개의 고향 협회가 있습니다(영어 협회에는 중부 유럽과 북부 유럽의 학생들이 포함됩니다).
볼로냐, 파도바 등 학생 대학에서는 대학이 일반적으로 두 개의 연합(남부 연합과 북부 연합)으로 나뉘며, 연합 자체도 더 작은 지역 연합으로 나누어집니다.
Lyceum
프랑스, 영국, 독일의 Lyceum이 만든 교육 모델은 현대 유럽의 중등 및 고등 교육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Collegium(collegium, 학교, 대학으로도 번역됨)은 원래 가난한 학생들을 위해 제공되는 기숙사였습니다.
나중에는 자율적이거나 반자율적인 학술단체가 되어 기증받은 집에서 공부하고 생활하기도 했다.
파리 대학은 처음부터 건물이 있었다. 최초의 학교 건물은 18명의 가난한 학생을 위해 1180년에 지어진 콜레주 데 딕스 위트(College des Dix-huit)였다.
1186년에 세인트 토마스 대학이 설립되었습니다.
1257년경 소르본의 로베르(Robert of Sorbon)가 소르본 학교를 설립했습니다.
14세기 말 파리대학교에는 약 70개의 건물이 있었습니다.
영국 옥스퍼드 소재 머튼 칼리지(Merton College)는 1264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케임브리지 최초의 학교인 피터하우스(Peterhouse)는 1284년에 지어졌으며 머튼 학교(Merton School)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남유럽에서는 학교의 중요성이 중부유럽과 서부유럽만큼 크지 않았습니다.
남부 유럽의 학교는 조직적, 교육적 중요성을 획득한 적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이탈리아 학생들이 시민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시민들과 함께 생활하며 동일한 숙박 조건과 정치적 권리를 누리고 있습니다.
볼로냐에서 가장 오래된 학교는 원래 설립자의 지시에 따라 소수의 가난한 학생들에게 숙소, 음식, 재정 지원만 제공하고 교육은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7) 대학 입학, 커리큘럼 및 교육
1. 대학 입학식
중세 시대의 젊은이들은 14세쯤 되면 대학에 들어갈 수 있었다.
신입생은 반드시 입학식을 거쳐야 하는데, 원래는 대학생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비공식적인 '청소'식으로 젊은이들의 저속한 습관과 야만적인 습관을 없애는 것을 의미했다.
대학에 먼저 입학한 노학생들은 신입생들을 돈 때문에 착취했을 뿐만 아니라, 동물 냄새가 난다고 생각하며 그들을 사악하고 더러운 괴물로 조롱하며 눈, 장을 어리둥절하게 만들었다. 귀는 멧돼지의 엄니를 연상시킨다.
그러므로 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체벌을 하고 세례를 받아 이러한 것들을 제거해야 합니다.
신입생들은 부리와 뿔, 발톱이 달린 괴물로 분장한 뒤 자신들의 이상한 나쁜 버릇을 인정하며 코믹한 고백식 흉내를 내기 시작했고, 그러자 사람들은 상상 속 뿔과 육종을 제거해 줬다. 목욕을 하고 앞니를 다듬는다.
이 행사의 핵심은 신입생이 학교에 입학하면 선배들에게 괴롭힘을 당한다는 것입니다.
피해자가 늘어나고 의식이 지나치게 진행되면서 대학은 이 문제에 개입하기 시작했다.
1340년 파리 대학은 고학생이 신입생에게서 돈을 받을 수 없으며 신입생을 괴롭히는 사람이 지도교수에게 알릴 경우 엄중히 처벌한다는 규정을 공포했다. 그리고 교장.
2. 과정
예술 학부: 7대 예술 및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고등 연구 대학
입학식이 완료되면 학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당시 학년은 1차 기간이 10월 9일부터 12월 16일까지였고, 2차 기간은 종려주일(종려주일)까지였다. 부활절 후 첫 번째 일요일부터 성령강림절 후 금요일까지, 마지막 단계는 성삼위일체 후 월요일부터 7월 20일까지 진행됩니다.
연휴는 크리스마스 4주, 부활절 3주, 성령강림절 10일 등 11주 동안 지속됐는데, 이 제도는 오늘날까지 사실상 변함이 없다.
중세 유럽 대학에는 일반적으로 문학, 의학, 법학, 신학의 4개 학과가 있었습니다.
그 중 문학과는 다른 세 학과의 기반이 되는 학과이다.
모든 학생은 먼저 문학부에 입학해야 합니다.
주요 학습 내용은 문법, 수사학, 논리학인 음악, 산술, 기하학, 천문학과 세 가지 주요 철학인 자연철학, 도덕철학, 형이상학입니다.
시대와 대학에 따라 문학부 과정의 구체적인 내용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지만, 일곱 가지 예술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적 작품에는 여전히 넓은 범위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중세 대학의 학생들은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에만 신학, 법학, 학교의 세 가지 상위 학과로 진학할 수 있었습니다.
3. 강의
연설: 일반 연설, 특별 연설, 거친 연설
토론: 일반 토론, 자유 토론
대학 강의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읽기, 해설 및 발표 과제와 다양한 수준의 토론으로 구성된 강의(lectio)입니다.
연설은 전체 교육에서의 중요성에 따라 세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가장 중요한 연설의 종류는 일반강의라고 불리는데, 이는 대학 강의에서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기본 방법으로 주로 나이 많고 경험 많은 교사들이 사용한다.
둘째, 일반 강의를 보충하고 덜 유명한 선생님이 진행하는 특강(특강)이 있습니다.
마지막 유형의 강의는 대략적인 강의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학사 이상의 학생들이 교육 훈련의 일환으로 진행합니다.
대학 교사들은 일반적으로 가르칠 때 다른 교수 내용에 따라 처음 두 가지 말하기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학생들이 거친 강의를 진행하기 때문에 대학 시스템 전체에서 자리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대학에서 스피치에 해당하는 또 다른 중요한 교수법은 고대 교수법인 토론(disputatio)이다.
토론은 두 가지 형태로 진행됩니다.
한 형태는 아벨라르의 "예"와 "아니요" 토론 방식(보통 토론)이고, 다른 하나는 "질문 토론"(자유 토론)(quaestiones disputatio)입니다.
이슈토론은 일반적인 토론 형태로 2주에 한 번씩 진행됩니다.
토론 전날 밤에 교사가 주제를 정합니다. 학생들은 토론이 끝난 후 찬성 그룹과 반대 그룹으로 나누어집니다. 그런 다음 나와서 이러한 문제를 요약합니다(결정).
가장 발전된 형태인 이슈 토론의 적극적이고 강렬한 분위기는 학생들의 민첩한 사고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이슈 토론은 대학 교육의 주요 특징이 되었습니다.
대학 교사들 사이에서는 심오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매년 두 차례 대규모 토론(quaestiones quodlibetales)이 열립니다.
4. 학위
학위: 석사학위, 박사학위, 학사학위
석사(master)는 원래 산업계에서는 석사를 뜻하지만, 대학교에서는 선생님을 뜻해요.
닥터(Doctor)는 라틴어로 '가르친다'는 뜻의 도체오(doceo)의 과거분사인 라틴어 doctus에서 유래됐다.
원래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는 모두 대학 교사를 지칭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상급과 하급의 구분은 없었지만, 대학마다 다르게 사용되었습니다.
"중세에는 석사, 박사, 교수라는 세 직함이 완전히 동의어였습니다."
초기 파리대학과 파리대학을 모델로 설립된 다른 대학에서는 석사라는 명칭이 신학, 의학, 인문학 학교의 교사들에게 인기 있는 호칭이었다. , 그러나 의사라는 직함은 거의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볼로냐대학교에서는 로스쿨 교사들이 특히 박사학위 호칭을 즐겨 사용하고, 교수 호칭도 자주 사용하지만 일반적으로 석사라고 부르는 버릇은 없다.
이후 두 직함은 점차 달라지기 시작했다. 파리 대학의 인문계 졸업생이 시험에 합격해 교사가 될 만한 자질과 지성을 갖춘 것으로 판단되면 석사라는 직함이 수여됐다. 신학, 법학, 의학의 경우 기타 과목의 시험에 합격한 자에게는 박사학위가 수여됩니다.
당시에는 인문학이 기초과목이었고, 인문학을 졸업한 후에야 신학, 법학, 의학 등을 계속 공부할 수 있었기 때문에 석사와 박사 학위는 점차 서로 다른 학문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석사 학위는 더 낮은 수준이고, 박사 학위는 더 높은 직위로 간주됩니다.
15세기에 이르러 박사학위는 고위직 교사의 전속 직함이 되었고, 석사학위는 하위직 교사의 전속 직함이 되었습니다. 높고 낮은 두 가지 학위 수준이 됩니다.
"학사"라는 단어의 어원에 대한 해석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한 가지 이론은 "학사"라는 단어의 원래 의미가 재산이 없는 노예를 의미한다는 것입니다(Vassi non casato). 그것은 "초보자"를 의미하는 길드의 용어에서 유래했다는 것입니다. 한 가지 설명은 학사라는 단어의 원래 의미가 "월계수 열매"라는 것입니다. 이는 또 다른 설명입니다. 그것은 예를 들어 낮은 사회적 지위의 노예나 장인의 견습생을 의미하는 라틴어 baccalarius의 부패입니다.
중세 유럽 대학에서 이 용어는 교사의 교육 활동을 도울 수 있지만 아직 석사 학위를 취득하지 않은 학생들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대학이 발전함에 따라 학위 수준이 점차 명확해졌습니다. 1단계 학위는 학사 학위이며, 2단계 학위는 석사 또는 학위입니다. 이 학위를 받은 후, 길드의 석사들은 모교에서 가르칠 수 있는 충분한 자격을 얻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일부 대형 대학의 졸업생들은 시험을 치르지 않고도 전 세계 대학에서 가르칠 수 있는 자격을 얻었습니다. Licentia ubique docendi).
고학위와 저학위가 형성된 이후에는 학위 취득 요건도 달라졌습니다.
낮은 수준의 문학과 외에도 학사 수준에 만족하지 못하고 더 높은 수준의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계속 공부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5. 시험
문학과에서 필수과목을 4~5년간 공부한 후 첫 시험을 준비할 수 있다.
중세 대학에서 학위를 수여하기 위해 실시한 시험은 숫자가 많았을 뿐만 아니라 꽤 오랜 시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대학마다 규정이 다르며, 같은 대학이라도 시기에 따라 시험 규정이나 내용이 크게 다릅니다.
학사 학위가 공식화되기 전인 중세 초기에는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4~5년 후에 학교에 입학하면 학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시험을 볼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의 선생님이 그에게 교육 활동에 참여하도록 허락하는 한.
이후 대학에서는 자격이 없는 학생들이 교직에 참여하는 것을 막기 위해 학사 학위를 공식화하는 규정을 공포하기 시작했고, 학사 학위라는 용어는 점차적으로 규정된 시험에 합격한 사람만을 지칭하도록 제한되었습니다. 문학과를 졸업하고 거친 연설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시험은 학사 학위 취득에 있어서 필수적인 단계가 됩니다.
파리 대학의 학생이 자신이 학사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면 먼저 담당 교사에게 지정된 과정을 이수했음을 증명할 수 있는 바우처(일정)를 발급해 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이 바우처를 심사관이 꼼꼼히 검토한 후, 학위 지원자는 12월 크리스마스 이전에 진행되는 예비시험(Responsiones)에 참가할 수 있으며, 예비시험에서는 교사의 질문으로 문법과 논리를 토론하게 됩니다. .
예비시험에 합격하면 '예비시험'(examen determinantium)이나 '학사학위시험'(baccalarian dorum)에 응시할 수 있으며, 이때 규정된 요건을 충족한다는 사실을 입증해야 한다.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하며 교사의 질문에 답해야 합니다. 위원회의 질문에 따르면 교사는 강의 계획서에 명시된 작업을 마스터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지막 단계는 학사 학위에 대한 결정적인 시험(결정)입니다. 지원자는 대학 생활을 계속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하기 위해 사순절 기간 동안 여러 차례 강의를 해야 합니다.
시험에 합격하면 응시자는 자신을 학사라고 부르고 공식적으로 교육 활동에 참여할 권리가 있습니다.
2년 동안 공부하고 가르친 끝에 파리 대학교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한 후 마침내 학업을 마치고 석사 학위와 함께 정식 대학 교직 자격증을 취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기말고사 역시 여러 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감이나 부교육감 감독하에 교사 4명으로 구성된 위원회의 일련의 논평과 질문에 답하는 것입니다.
합격자는 며칠 후 엄숙한 행사에서 대학 이사로부터 면허를 받게 되며, 이때 후보자는 대조서를 전달해야 하지만 이는 형식일 뿐입니다.
약 6개월 뒤 '인셉티오' 과정을 거치며 공식적으로 마스터가 됐다.
'예심 강의' 전날 밤, 그는 '저녁식사'라 불리는 대토론에 참여해야 했다.
그는 '모의강연' 당일 단과대학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첫 강의를 하고 학위증서를 받았다.
파리 대학에서는 학사 시험에 합격하는 과정보다 석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한 시험 과정이 훨씬 더 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볼로냐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려면 개인 시험(examen privatum)과 공개 시험 또는 변호라는 두 가지 시험이 필요합니다.
개별 시험은 실제 자격 시험이고, 소위 공개 시험(컨벤투스)은 실제로 단지 세리머니에 불과합니다.
개별 시험은 매우 엄격하며 대주교 또는 그의 대리인이 다른 4명의 교사와 함께 관리합니다.
이 시험의 형식은 준비된 두 가지 기사에 대해 연설하거나 설명하고 논평하는 것입니다. 시험관은 몇 가지 질문을 하고 응시자에게 답변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심사 과정은 크게 세 단계로 구성됩니다. 첫째, 수험자는 시험 규정을 준수하고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부정한 행위를 하지 않을 것을 맹세합니다. 둘째, 심사관이 심사를 엄격하게 주관합니다. 수험생의 시험 결과를 비밀리에 투표하여 학생의 교직 자격 및 박사 학위 취득 자격 여부를 결정합니다.
개별 시험에 합격해도 여전히 시험 응시 허가를받은 사람에 불과합니다. 공개 시험을 거쳐야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교사로 가르 칠 수 있습니다.
6. 학위 수여 및 수여
원칙적으로 대학 학위는 대학 자체에서 수여해야 합니다.
하지만 중세 초기 유럽 대학, 특히 파리 대학에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