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오절 전후의 풍습 차이

단오절 전후의 풍습 차이

단오절은 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복을 기원하며, 오락을 축하하고, 음식을 일체로 하는 민간 축제로 잘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각지의 풍속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다음 작은 편들이 단오절 전후의 풍습 차이를 가져다 드리니 마음에 드셨으면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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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오절 전후의 풍습 차이

광둥

단오절은 예로부터 광동에서 시끌벅적하고 성대하며 경사스러운 명절이었다. 광둥 단오절의 풍습은 주로 용주 고르기, 쫑쯔 먹기, 쑥 꽂기, 용주 보기, 점심 먹기, 화룡점정, 신배조, 축복 소해, 점심 먹기, 종이연 던지기, 약초물 씻기, 용주 물 담그기 등이 있다. 광둥 사람들은 풍부한 풍습으로 단오절을 축하한다. 남방 하천수망이 많아 수상 스포츠 활동이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장쑤 주

장쑤 단오절 풍습은 용주를 젓는 것 외에 주로 쫑쯔, 수컷 황주, 황무연 등이 있으며, 명절 장식에는 오독도, 창포아이엽, 종기상, 채색암 감싸기, 실크 쫑쯔, 오독복 착용, 호두화 착용, 향낭 착용 등이 있다. 저녁에 무진에는 용선 공연이 있다. 저녁에는 용주 주위에 작은 등롱 경기가 걸려 있고, 피리와 드럼이 조화롭게 노래한다.

저장 성

단오절은 역사가 유구하고 내용이 풍부하며 문화 풍속이 다양한 특별한 명절이다. 일반적으로 조상 제사, 용주 경주, 쫑쯔 먹기, 제수도, 천주, 붉은 꽃, 글라디올러스 아이엽, 자오색사, 수컷 황주 마시기, 황무 먹기, 향백 착용, 약 채취는 흔히 볼 수 있는 풍습이지만, 각지의 풍습 내용이나 세부 사항은 다르다.

허베이성

북평 단오절에 우물물을 치지 않는 것은 왕왕 명절 전에 미리 뽑는 경우가 많은데, 우물독을 피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단오절, 길거리 노점상들도 체리 오디 판다. 그들은 단오절에 체리 오디 먹는다고 하지만 일년 내내 파리를 잘못 먹어서는 안 된다고 한다. "오독전" 은 5 가지 독충 패턴으로 장식된 떡으로 각 식품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산둥 (도)

산둥 () 성 추평현 () 의 단오절 기간에는 모두가 아침에 술 한 잔을 마셔야 하는데, 악령을 피할 수 있다고 한다. 일조 단오에 아이에게 오색선을 싸주다. 임청현의 단오절에 일곱 살 이하의 남자아이는 기호 (보리가 만든 목걸이) 를 쓰고, 소녀는 석류꽃을 착용하고, 어머니가 직접 만든 노란 헝신을 신고 붓으로 신발 위에 독충을 다섯 종 그렸다. 단오절 아침, 묵은 이슬로 세수를 한다.

산시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은 산서성의 도시와 농촌 사람들의 전통 풍습이다. 단오절 첫날 쫑쯔 포장은 일종의 풍습이다. 전통 의 쫑쯔 은 좁쌀 을 소로 붉은 대추 를 곁들여 갈대 잎 으로 싸서 먹을 때 설탕을 섞는다. 웅황주를 마시는 것도 산시 민간 단오절의 중요한 풍습으로 주로 방병 해독에 쓰인다.

산시 성

산시흥안연맹의 단오절에 현지 관원들이 부하들을 이끌고 경기를 관람하는 것을' 디딤돌' 이라고 부른다. 흥평현 단오, 실크로 작은 뿔기장을 꿰매고, 아래에 작은 인형을 꿰매어' 인형 놀이' 라고 부른다. 관현의 단오는' 진병' 이라고 불리며 민들레, 종이소가 문을 붙였다.

간쑤

간쑤 () 성 정녕 () 지역 단오절에 장미를 따는 것은 꿀 절임 위주이다. 진원현은 단오절에 신혼부부에게 향팬, 나치, 수건 손수건, 아이호를 선물했다. 장희안현에서 목동은 산신을 숭배한다. 적봉산, 닭은 전열이라고 하는데, 속칭' 불타는 산' 이라고 불린다. 고우편의 단오절은 매우 특별하다. 전갈을 묶고, 오독을 붙이고, 부호를 붙이고, 노란 담배를 피우고,' 십이홍' 을 먹는 풍습이 있다. 아이들은' 오리알' 을 달았다. 즉 예쁜 오리알을 골라 채색선에 넣고 가슴에 걸었다.

쓰촨 주

쓰촨 돌기둥에는' 단오 외출' 하는 풍습이 있다. 네 사람은 대나무 장대 두 개로 레드카펫을 깔고 있는 넓은 책상을 들어 올렸다. 카펫 위에는 호랑이를 탄 도사가 대나무 꼬치로 짜고 꽹과리를 치고 북을 치며 거리를 행진했다. 고대에 서부 사천에는 단오절' 타자' 풍습이 있었다. 면양시, 수녕시 일부 지역에는 단오절에 국수를 먹는 전통이 있는데, 구체적인 기원은 고증해야 한다.

강서

강서건창부는 정오에 약초물로 목욕해 여드름을 예방하고, 신창현은 웅황주사주로 마시며' 눈을 뜨다' 라고 부른다.

후베이 성

후베이 () 성 황강 () 시 바하진 () 에서 영객 () 을 맞이하고, 관문신 () 과 명금 () 이 전염병을 몰아내다. 이창시 귀현에서는 단오절이 열리지만 5 월 13 일, 14 일,1 그리고 이 날 아이에게 햇빛을 주는 풍습도 있다. 5 월 15 일은' 단오' 라고도 하고, 5 월 25 일은' 종양' 이라고도 한다. 쫑쯔 먹고 민들레 마시는 것은 단오절과 같다.

호남

호남유현 단오 기간 동안 가정 형편이 넉넉한 임산부는 술과 꽃을 먹고, 가난한 사람은 닭주를 준비하고, 용주 수도꼭지 앞에서 대나무 집게로 돈을 받고 핑안 생산을 기도했다. 월주 정부는 이 경기가 재앙이자 질병이라고 생각한다. 일명' 역병 보내기' 라고도 하는데, 초배가 홍수가 났을 때.

푸젠성

푸젠 각지의 단오 풍습은 주로 쫑쯔 세탁, 황연 연기, 생선 배달, 춤, 용주 경주, 오색 실크, 포란초, 약 채취로 오후 차, 제조, 물 잡는 오리, 복숭아 먹기, 쫑쯔, 튀김 말뚝, 핑안 제비 먹기 등이 있다.

해남

하이난의 단오절은 쫑쯔 포장, 쫑쯔 먹는 것 외에도 용주 물 씻기, 용주 경주, 오독 제거, 조상 제사 등 전통 풍습이 있다. "야주지" 는 "5 월 단오, 보평에는 용선 경기가 있다" 고 기재했다. 교황을 위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유지를 반포하다. 또한 갈대꽃, 약초, 쑥을 채집하여 물에 담가 신들에게 목욕을 시켰다. 또는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문을 접습니다.

타이완 성

대만성은 대륙과 마찬가지로 가장 시끌벅적한 단오절이 있다. 대만성 각지의 주요 강은 단오절에 성대한 용주 대회를 거행한다. 대만성 단오절에는' 고초를 씻는다' 는 풍습이 있다. 아이들은 쓴 풀, 창포, 에리 등 끓는 물로 목욕을 하여 모든 질병을 몰아냈다. 어떤 곳에서는' 오수' 로 목욕할 수도 있다.

단오절 금기

첫째, 향 가방의 손실을 피하십시오.

아이들은 단오절에 향가방을 착용하는 풍습이 있는데, 특히 중국 북방에서는 더욱 그렇다. 단오절에는 집집마다 아이에게 향백을 달아 준다. 향낭을 착용하면 악역을 피하는 뜻뿐만 아니라 정면을 장식하는 바람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항상 향가방을 잃어버리지 말라고 말할 것이다. 아이에게 보호작용이 있다고 한다.

둘째, 오독은 금물이다

단오절부터 사람들은 오독을 피해야 한다고 계속 말한다. 단오절이 다가오자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세균이 번식하여 사람들은 더위를 먹기 쉽다. 그래서 옛사람들은 말이 있어서 오독을 피한다. 오독이란 지네, 독사, 전갈, 도마뱀, 두꺼비 등 다섯 가지 동물을 가리킨다. 민요는 "단오, 날씨가 덥고," 오독 "이 깨어나고, 평화롭지 않아 단오절에 오독을 피하는 풍습이 있다" 고 말했다.

셋째, 쫑쯔 줄을 보내지 마세요

단오절에 쫑쯔 배달은 필수다. 단오절에 친척과 친구들에게 쫑쯔 배달을 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쫑쯔 배달에도 신경을 쓴다. 그냥 쫑쯔 묶음으로 보낼 수 없으니 반드시 대량으로 보내야 한다. 나이 든 세대가 가장 신경 쓰는 것이라고 한다. 쫑쯔 한 줄이 어른이 말한 것처럼 목매달려있다는 뜻이고, 매우 불길하다. 꼬치꼬치 보내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넷째, 낭자만두를 먹는 것을 꺼린다.

단오절은 중국의 전통 풍습 중의 하나이다. 오래 전, 기혼 소녀가 친정으로 돌아가는 것은 풍습이었다. 그러나 너는 빈손으로 집에 갈 수 없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단오절을 보내는 특제 쫑쯔, 이는 당연하다. 하지만 민간에서는 시집간 딸이 엄마의 쫑쯔 먹을 수 없다는 말이 있다. 농촌에는 단오절에 어머니의 쫑쯔 먹을 때 가족이 남지 않았다는 속담이 있다. 협박이든 저주든, 노인들은 여전히 매우 신경을 쓴다.

다섯째, 수영을 피하십시오

단오절은 수영에 적합하지 않다. 농촌에는 실내 수영장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 강에서 수영을 하는 것은 여전히 안전하지 않다. 특히 단오절에 강에서 수영하는 것을 피한 사람들은 단오절' 익사 귀신' 이 가장 사납고, 몸을 찾아' 태양을 돌려야 한다' 고 생각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단오절은 아이들에게 강에서 수영하지 말라고 말해야 한다.

단오절을 말하는 것을 피하다.

단오절은 전통 명절이지만 청명절과 마찬가지로 모두 제사의 명절에 속한다. 단오절은 고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는 날이어서 비장한 날이기 때문이다. 비극적인 요인 때문에 단오절이 즐겁다고 하니 다소 적합하지 않다. 그래서 단오절은' 단오건강' 이라고 말해야 한다.

단오절의 기원

단오절은 오래된 전통 명절로 춘추전국시대의 중국에서 시작되어 이미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단오절에는 많은 기원과 전설이 있다. 여기에는 다음 네 가지 유형 만 나열되어 있습니다.

굴원을 기념하여 말하다

역사학자' 굴원과 자생열전' 에 따르면 굴원은 춘추시대 초회왕의 한 대신이다. 그는 인재를 기용하고 권력을 부여하여 부유해지도록 주장하고, 연합항진 () 을 주장하며, 다른 사람들의 강한 반대에 부딪혔다. 굴원은 어쩔 수 없이 직장을 떠나 경성에서 쫓겨나 위안, 호남 유역으로 유배되었다. 그는 유배 기간 동안' 이소',' 다문',' 천문' 등 불후의 시편을 썼는데, 이 시편들은 독특하고 영향력이 깊다 (따라서 단오절은 시인절이라고도 불림). 기원전 278 년에 진군은 초국의 교토를 정복했다. 자신의 조국이 침략당하는 것을 보고 굴원은 가슴이 아팠지만, 시종 자신의 조국을 포기하는 것을 아쉬워했다. 5 월 5 일 대표작' 와이사' 를 다 쓴 후, 지라강에 던져져 죽고, 자신의 생명으로 파란만장한 애국악장을 썼다.

숨어 원이 죽은 후 추 (Chu) 의 사람들은 매우 슬퍼했고 굴원 (Qu Yuan) 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Qiluo River 로 몰려 들었다. 어민들은 배를 저어 강에서 그의 진신을 건져냈다. 한 어부가 굴원을 위해 준비한 주먹밥, 계란 등을 꺼내서' 퐁당, 퐁당' 을 강에 던져서 어룡, 새우게가 배불리 먹어서 의사의 몸을 물지 않는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보고 잇달아 본받았다. 한 노의사가 수컷 황주 한 단을 들고 강에 부어 용수짐승을 기절시켜야만 의사를 다치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중에 사람들은 주먹밥이 용에게 먹힐까 봐 인접잎으로 밥을 싸서 색색의 실크로 싸서 갈색 씨앗으로 만들었다.

이후 매년 5 월 초 5 일, 용주 경주, 쫑쯔, 수컷 황주 마시는 풍습이 있다.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다.

기념 우 zixu 에서 시작 합니다.

강소강 일대에 전해 내려오는 단오절의 두 번째 전설은 춘추시대 (기원전 770-기원전 476 년) 를 기념하는 오자부이다. 유명한 초나라 우자서와 그의 아버지, 형제는 모두 초왕에게 살해되었다. 나중에, 사부님 은 우 추 를 절단 하는 데 도움이 우 에, 어두운 투밍 을 포기, 다섯 번째 전투에서 추 자본 잉 도시 에 들어갔다. 당시 초평왕은 이미 죽었고, 사부님은 무덤을 파고 300 구의 시체를 채찍질하여 아버지를 죽인 원수를 복수하였다. 오왕 호루가 죽은 후, 그의 아들 부차는 왕위를 물려받았다. 오군은 사기가 높아 월국에 패했다. 왕위 군웅이 화해를 하자 부차가 승낙했다. 사부님은 월국을 철저히 소멸할 것을 건의했지만, 부차는 듣지 않았다. 오 () 는 월국 () 에 의해 학살당하고 월국 () 에 매수되었다. 그는 비방에 모함을 당했고, 부차는 그를 믿고, 그에게 검을 주었고, 아들은 허사했다. 사부님, 충신, 죽음을 귀환으로 여기다. 죽기 전에, 그는 이웃들에게 말했다. "내가 죽은 후에, 내 눈을 파서 오경 동문에 걸고, 월군이 시내에 들어가 오우를 소멸하는 것을 지켜봐야 한다." 그리고 그는 자살했다. 부차 는 분노 를 듣고, 5 월 5 일 사부님의 시체를 가죽으로 싸서 강에 투입했다. 그래서 단오절도 오자를 기념하는 날이라고 한다.

효여조아를 기념하다.

단오절의 세 번째 전설은 동한 시절 (기원 23-220 년) 효도하는 딸 조아를 기념하기 위해 물에 빠진 아버지를 구했다. 조아, 동한 상우인. 그녀의 아버지는 강에서 익사하여 며칠 동안 그녀의 시체를 보지 못했다. 그때 효도하는 딸 조아는 겨우 열네 살이었고, 밤낮으로 강가에서 울었다. 17 일 후, 그도 5 월 5 일 강에 투신하여 자결하고 5 일 만에 아버지의 시신을 건져냈다. 이것은 신화, 다음 카운티 주지사 에 전달, 카운티 주지사 는 제자 한 danchun 추도사 있도록 기념물 로 서 있습니다.

효녀의 묘는 오늘 절강성 사오싱에 있고, 뒤에는 금으로 만든 비석이 있다. 나중에 조아의 효심을 기념하기 위해 조아가 강에 투항한 곳에 조아묘를 지었다. 그녀가 사는 마을은 조아진으로, 조아가 죽은 곳은 조아강이라고 이름지어졌다.

토템 제사는 고대 월족에서 기원하였다

현대에서 출토된 대량의 문화재와 고고학 연구는 신석기 시대에 장강 중하류 지역에 기하학판화와 도기의 특징을 지닌 문화재가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남아 있는 씨족은 용의 토템을 숭배하는 씨족으로, 역사적으로 백월씨족이라고 불린다. 도자기에서 출토된 장식 도안과 역사 전설에 따르면, 그들은 끊임없이 문신을 하는 풍습을 가지고 있으며, 물촌에 살면서 자신을 용의 후손에 비유한다. 그 생산 도구 중에는 대량의 석기와 삽, 끌 등 작은 청동기가 있다. 일상용품으로서 음식 요리에 쓰이는 프린트 도정은 그들 특유의 것으로, 그들 민족의 상징 중 하나이다. 진나라와 한 시대까지만 해도 월인은 여전히 100 여 명이 있었는데, 단오절은 그들이 창립한 제사 조상의 명절이다. 수천 년의 역사 발전에서, 대부분의 백월인은 한족에 녹아들었고, 나머지는 남방의 많은 소수민족으로 발전했다. 이에 따라 단오절은 전 중화민족의 명절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