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종이를 아름답고 사용하기 쉽게 만들기 위해 고대 중국에서는 원본 종이를 어떻게 "재가공"했습니까?

종이를 아름답고 사용하기 쉽게 만들기 위해 고대 중국에서는 원본 종이를 어떻게 "재가공"했습니까?

종이의 아름다움을 높이고 품질을 향상시키며 다양한 용도에 적합하게 만들기 위해 고대 우리나라에서는 원지를 재가공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가공 방법에는 염색, 와인 골드, 인쇄, 왁스 코팅, 캘린더 링, 쌀 페이스트 첨가, 명반 담그기 등이 포함됩니다. 가공 중에는 염료, 필러, 접착제, 명반 등과 같은 많은 보조제가 사용됩니다. 1. 고대 우리나라의 원지 가공 방법

염색: 종이 염색은 서진(西晉)나라(281~341년)의 계홍이 처음으로 발명했다. 이 사람은 의학과 연금술(화학)에 대한 연구를 어느 정도 하고 있습니다. 황경은 벌레알을 죽이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았고, 종이를 벌레가 먹을까 두려워 황경액을 이용하여 삼지를 함침시키려고 하였다. 원래 의도는 종이를 보호하는 것이었지만, 대신 역사상 황마종이로 알려졌던 천연염료로 염색한 가공지를 세계 최초로 만들었다. 이 종이는 노란색 또는 연한 노란색의 외관을 가지고 있으며 나중에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노란색 경운기는 운향과에 속하는 잎이 달린 나무로 높이가 3~4피트이며, 줄기 안쪽 껍질은 노란색이며 염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약재로서 이질, 눈이 뜨겁고 아픈 것, 아프타 종기, 혈성 이질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가홍의 발명을 바탕으로 종이 공예가들은 '여황'이라고 부르는 노란색 경운기로 종이를 염색하는 방법을 더욱 요약하고 개선했습니다. 이 방법은 먼저 황경의 속껍질을 잘라 물에 담가서 원액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그런 다음 남은 찌꺼기를 꺼내어 으깬 후 끓여서 천주머니에 담아 노란즙을 짜냅니다. 그런 다음 남은 찌꺼기를 다시 으깨고 끓여서 다시 짜냅니다. 이것을 세 번 반복한 후, 이 과정에서 추출한 노란 즙을 원래의 즙과 섞어 나중에 사용하세요. 대마종이를 노란즙에 담가서 하나씩 말려주세요.

다음은 종이 염색의 예이다.

송나라 종이를 염색하려면 노송나무 1파운드를 잘게 쳐서 4리터의 물에 1볼트 동안 담근 다음, 2리터가 될 때까지 끓인다. 도토리통 1리터를 사용하여 위와 같이 물을 끓입니다. 연지 5개를 사용하면 깊은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수프 4그릇을 사용하면 붉은 색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세 가지 맛을 각각 걸쭉한 즙으로 만들고, 즙을 담기 위해 큰 대야를 사용합니다. 관음 커튼은 튼튼하고 두꺼운 종이로 만들 때마다 먼저 코르크 주스로 한 번 끌고 다음 참나무 주스로 끌고 그 다음 연지 주스로 끌고 깊이의 가감에 더주의를 기울여 건조시킵니다. 사용하기 전에 하나씩.

와인골드 : 금가루와 은가루를 이용해 색종이에 꽃, 새, 벌, 나비 등 다양한 이미지를 따라 그리거나, 끈끈한 물질(접착제)을 이용해 종이에 다양한 패턴을 그린 후 금을 더한다. 은은 포도주에 첨가되어 종이 표면을 윤기나게 하는데 이를 포도주 금이라 한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의 황금 꽃 종이와 같은 것입니다.

인쇄: 고대 중국 가공지의 특징이다. 종이와 프린팅(인쇄)을 결합한 공예기술입니다. 그 중 하나는 종이에 생생하고 다채로운 이미지가 보이는 인쇄 패턴인 "Ming Hua"라고 하며, 다른 하나는 네거티브 또는 포지티브가 두 조각으로 결합된 종이 패턴인 "Dark Hua"라고 합니다. 새겨진 패턴. 패턴의 인쇄판 사이에 패턴이 종이에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인쇄와 종이의 "워터마크"는 다릅니다. 전자는 원지에 재가공(인쇄)한 것이고, 후자는 제지과정에서 워터프린트 패턴을 이용하여 형성한 것이다. 금은박지의 가공방법은 다음과 같다.

운모가루에 운모가루, 생강, 연초를 넣고 하루 정도 끓인다. 천 가방을 사용하여 문지르고 세탁한 다음 실크 가방을 사용하여 문지르고 세탁하면 더 미세해지며, 가급적이면 매우 미세해집니다. 수집할 때에는 재떨이 위에 티슈를 여러 겹 깔고 그 위에 가루 즙을 부어서 말리십시오. 오색지를 사용하여 다양한 색상의 문양을 편평하게 놓은 후 Bletilla striata와 가루를 섞은 후 문양을 붓으로 덮고 종이에 다시 인쇄하지 마십시오. 꽃이 피었으면 좋겠어요. 은을 파는 것처럼 꽃으로 인쇄되었습니다. 강황을 사용하여 즙을 달인 경우에는 블레틸라 스트리아타수(Bletilla striata water)와 섞어 반죽을 만든다. 금을 파는 것과 마찬가지로 두 가지 방법도 더 우아합니다.

왁스 코팅: 종이 표면에 왁스를 얇게 코팅하여 종이의 광택을 향상시키고 복사를 쉽게 하는 것입니다. 당나라 장옌위안(생사불명)은 『과대명화기』에서 “수백 장의 라이스페이퍼를 사서 밀랍을 발라 필사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 왁스 도포 방법은 고급 왁스 블록을 사용하여 종이 표면에 광택을 내는 것이며, 힘은 가볍고 기술은 균일해야 종이가 부서지지 않습니다.

캘린더링: 고대에는 종이의 매끄러움을 높이기 위해 매끄러운 돌로 종이를 누르거나 해머보드로 가공했는데, 이를 캘린더링이라고 했습니다. 이 캘린더링 방법은 현대 제지 캘린더의 작동 원리와 다릅니다. 송나라의 장신안(張密南)은 《관행기》에서 딱딱한 노란 종이를 언급했다. 그는 "단단한 노란색은 뜨거운 인두 위에 종이를 놓고 노란색 왁스를 베개 모서리처럼 고르게 바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인치가 보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또 다른 캘린더링 방법입니다.

다음을 사용하여 수확 및 캘린더링 방법을 소개합니다.

노란 해바라기 뿌리를 가져다가 큰 그릇의 물에 즙을 찧습니다. 즙을 한두 스푼 넣고 잘 섞으면 종이가 끈적이지 않고 미끄러워집니다. 뿌리즙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달라붙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종이 10장을 사용하고, 이전 조각을 젖게 닦은 다음, 마른 종이 10장을 더 추가하여 총 개수가 100개가 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종이가 두꺼워도 상관없으며, 종이가 7~8장씩 떨어져 있어야 하며, 종이가 얇다면 두꺼운 돌을 이용해 하룻밤 동안 눌러두는 것이 좋습니다. 들어 올리면 촉촉하고 투명해집니다. 젖은 것을 말리십시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평평한 돌 위에 놓고 종이망치로 두드린 후 뚜껑을 열고 햇빛에 말리세요. 또 다른 밤의 쌓기 끝에 그들은 천 개 이상의 망치를 두들겼습니다. 빛을 왁스 종이와 비슷하게 만드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그리드 라이스 페이스트 : 소이젠은 '사점학'에서 반죽을 섞고 오가지 색을 더한 뒤 종이로 끌어 촉촉하고 유려하고 사랑스럽게 만들었다고 언급했다. 이 가공 방법은 쌀풀을 접착제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사이징"을 위해 덱스트린을 사용하여 가공된 종이를 부드럽고 매끄럽게 만들고 잉크를 받기 쉽게 만듭니다.

명반 담그기: 청나라 안유옥(顯瑛玉)이 편찬한 『삼성변방준비』에는 종이에 명반수를 적셔 말린 뒤 칠한다고 적혀 있다. 종이를 만드는 방법. 고대에는 풀과 황산을 함께 섞으면 종이가 더 이상 번지지 않고 글씨가 더 매끄러워졌습니다. 2. 우리나라 역대 왕조의 종이 규격

종이의 규격은 용도에 따라 결정된다. 고대 종이의 목적은 주로 글쓰기, 그림 그리기, 붓칠 및 기타 문화적 목적이었습니다.

창문 붙이기, 벽 붙이기, 장식, 포장하기, 종이 꽃 묶기, 신발 패턴 자르기, 등불 붙이기, 단추 땋기, 폭죽 만들기, 우산 및 종이 부채 만들기 등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종이도 있습니다. 필요한 용지 크기는 일반적으로 크지 않습니다. 특히 큰 용지가 필요한 경우 작은 용지를 함께 접착하여 사용합니다.

발굴된 서한지의 크기는 불완전해 가늠하기 어렵다. 동한 시대의 종이는 편지를 쓰는 데 사용되었으며 길이는 아마도 한 자 1자(24센티미터) 정도였을 것입니다. 금나라 종이의 규격은 높이가 약 1피트, 길이가 반 피트 정도였습니다. 높이는 너비를 나타내는 수직 높이라고도 하며, 길이를 나타내는 가로 길이라고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금자의 크기는 현대의 자에 비해 약 25센티미터 정도이다(1957년 『문화유물참고자료』 제3호). 따라서 진종이의 폭은 약 25cm, 길이는 38cm로 한지보다 크다.

둔황에서 발견된 당나라 경필지의 실제 측정 결과, 당지의 크기는 높이 25~29센티미터, 폭 42~52센티미터인 것으로 확인됐다(악타고고학 1호) , 1956) . 송나라의 종이 규격은 다음과 같습니다(현재 송 자 1개는 약 32센티미터). 작은 종이는 높이가 9.5인치(약 30센티미터)이고 가로로 1피트 4인치(45센티미터)입니다. 1피트, 너비 3센트(33cm), 길이 1피트 8인치(약 58cm)입니다. Tang Paper와 크기가 비슷합니다. 송나라 이후 중국 화가들은 주로 비단 대신에 종이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렸고, 당시에는 화단이 매우 활발했습니다. 이는 첫째, 펜 연마에 적합한 종이 품질이 크게 향상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용지 크기의 증가도 유리한 요소라는 점도 인정해야 합니다. 명나라의 대나무 종이는 일반적으로 길이가 2~4피트였습니다(현재 명확한 자는 약 32센티미터입니다). 0.5미터 이상에서 1미터 정도의 종이 크기는 누구에게나 친숙합니다. 오늘날의 맑은 자는 길이가 약 33센티미터 정도이다. 백로 등 청나라 초기에 만들어진 특수 화지는 1피트 2피트(약 4미터)였고, 이시였던 루황은 6피트(5미터)였다. 고대의 희귀하고 우수한 수제 종이.

당나라 정부는 일명 '인쇄용지'를 통일된 형식으로 발행한 적이 있는데, 붉은색 사각형이 인쇄되어 있고 '특정 지역 또는 정부 감독에 의해 제작됐다'는 문구가 적혀 있었다. 기업, 관료적 집주인 가족 또는 대기업 회계에 특별히 사용됩니다. 이는 당나라 이후 봉건 정부 기관에서 종이의 규격을 주목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낱장지, 자지, 인치지 등 당대에 유통된 종이의 이름 중 일부를 보면 종이의 규격이 다양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송나라 시대에는 책의 제본이 두루마리에서 접힌 책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제지 산업에서는 일반적으로 2피트 정사각형의 종이를 생산했으며, 송본 책의 너비는 대부분 1피트였습니다. 그 결과 종이가 표준화되면서 인쇄된 책의 크기도 균일해지는 경향을 보였다. 종이 크기의 표준화는 제지 기술도 새로운 수준으로 발전했음을 반영합니다. 즉, 생산 방법이 더욱 대중화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