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회화 예술과 현대 미술 디자인
전통 회화 예술과 현대 미술 디자인
이 글은 전통회화예술과 현대예술의 상관관계의 관점에서, 사례와 함께 양자의 융합관계를 분석하고, 이렇게 다단계 탐구를 통해 지역과 민족문화전통을 어떻게 더 잘 발양하고, 다원화된 문화구도를 확립하고, 사람들이 그 역할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를 희망합니다.
전통 회화 예술 현대 예술 디자인
현대에서는 전통예술과 현대예술디자인을 언급할 때, 사람들은 항상 멀리 떨어져 있는 두 가지 예술 형태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전통 회화 조형 예술과 현대 예술 디자인의 관계를 어떻게 이해하느냐가 예술 연구의 최우선 과제가 되었다. 만약 맹목적으로 중국의 전통 예술 노선을 걷고, 현대 예술의 영양을 흡수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회화 예술의 진보를 막을 것이다. 만약 전통 예술 형식에서 완전히 벗어나면, 맹목적으로 서구 현대 예술을 모방하고, 서구 현대 예술과 풍조만, 단순히 서구 현대 예술 형식을 유용하면, 우리의 예술은 민족 개성을 잃게 될 것이다. 따라서 현 단계에서 중국 예술 디자인의 발전은 전통예술과 현대예술 디자인의 관계에 대해 일련의 필요한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
여기서 우리는 오늘날 세계 다양성을 추구하는 현대 디자인 트렌드에서 중국 전통예술의 개성을 유지하려면 흡수, 상속, 융합을 과감하게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중국 초기 한문화의 형성이 한문화의 절정에 이를 때까지, 아니면 성당문화가 서역과 인도문화의 영향을 받든, 흡수할 용기가 있어야 발전할 수 있고, 과감하게 계승하고 융합을 잘해야 결국 자신의 문화의 주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술 디자인 방면에 있어서, 우리는 또 해야 합니까? 중국에 입각하여 세계를 향하는가? 민족 예술의 독특성을 존중해야 할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의 심미심리와 현대인의 내면정신 추구도 반영해야 한다. 예술 디자인에서 우리도 해야 할까요? 뿌리 찾기? 우리 중국 전통문화에서 다른 민족이 비교할 수 없는 사유 우세와 독특한 스타일을 찾다. 예술은 항상 내면의 연속성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예술 형식의 출현과 적응에는 한 민족의 생활방식, 풍습, 윤리, 심미 습관 등 특정한 역사적 문화적 배경이 필요하다. 잠재적인 심층 문화 구조를 형성하여 민족의 심리와 정신에 깊이 잠겨 민족 문화의 발전과 외래문화의 개입을 규제하고 제약하고 있다. 중국 디자이너의 작품에서 전통 회화 조형 예술의 감화는 항상 드러난다. 이러한 영향을 분석하여 그 중 긍정적인 요소가 중국 예술 디자인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다음은 이 각도에서 일정한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첫째, 중국 전통 예술 디자인 사상
1. 실용성과 미관
-응? 실용성과 미관의 통일? 중국 전통예술에서 매우 중요한 사상인데, 선진제들 중에서? 아름답고 선하다? ,? 완벽해요? 그것들은 이 사상의 구현이 아니라 중국 역사상 전통예술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중국 전통예술사의 시작으로? 도자기? 예술은 외적 물질 형식과 내재적 정신적 의미의 조화와 통일을 반영하는 전범이다.
2.? 인간과 자연의 조화? 보다
-응?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이런 인간적인 디자인 사상은 중국 전통예술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상으로, 중국 최초의 기술 관련 문헌' 화왕기' 에 이런 기록이 있다. 때때로 하늘은 낮고, 재료는 아름답고, 공교롭다. 이 네 가지를 결합해서 다시 기분이 좋다. -응? 계절기후, 지리환경, 재료의 자연미감과 인공의 교묘한 사고라는 네 가지 요소가 일치해야만 우수한 물건을 만들 수 있다. 자연적 요인과 인위적 요인의 결합은 사람과 물건의 고도의 조화이다.
또한, 중국 전통 예술은 균형과 내부 리듬을 중시하는데, 이것은 중국 인감에서 일컬어지는가? 빨리 갈 수 있을까요? 공기가 통하지 않을까요? "신문체" 의 레이아웃 규칙은 변화의 균형을 강조하며 과학의 상대성 원칙과 예술의 형식미 법칙에 부합한다. 중국의 예술 디자인 작품에는 동정과 밀도, 다양성과 통일, 손님과 호응, 허실상생, 종횡상, 흑백대비, 겹침과 같은 전통적인 구도 법칙이 많다 또한 고대 청동 도안, 석각 돋을새김, 석각 조각 등이 있다. 특히 중국화는 흰 바닥을 활용한 장인의 마음을 교묘하게 전달했다.
둘째, 현대 미술 디자인 컨셉
현대 예술 디자인은 선반 위의 유화나 판화와는 달리 명확하고 간결하며 집중된 디자인이 점차 주류가 되고 있다. 이를 위해 현대예술디자인은 종종 일련의 가설적인 수법을 채택하고, 중점을 강조하고, 부차적인 세부 사항, 세부 사항, 심지어 배경을 삭제하고, 서로 다른 비율로 서로 다른 시간과 공간의 활동을 조합할 수 있다. 상징수법으로 사람들의 연상을 자극하다. 따라서 그 의도는 현실에 과부하되고, 구도는 개괄적으로 집중되어야 하고, 이미지는 간결하고 과장되어야 하며, 강렬하고 선명한 색채로 선전해야 할 것을 두드러지게 표현해야 하며, 화면에 더 넓은 의미를 부여하고, 제한된 화면 속에서 더 넓은 삶을 연상하게 하고, 새로운 의미를 느끼게 해야 한다. 이런 방면에서 중국의 그림은 입의를 중시하는가? 열 개? ,? 적게 쓰고 많이 쓰나요? , 작문? 흰색이 검은색일 때? 심미 추구는 그래픽 디자이너에게 많은 영양을 제공할 수 있다. 이것은 중국의 예술 디자인에서 충분히 구현되었다.
셋째, 전통 예술과 현대 디자인의 통합의 필요성
중국의 개혁개방 30 여 년 동안 서구 문화가 대중의 시야에 대거 쏟아져 사람들의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풍요롭게 했다. 그러나, 중국의 전통 관념, 생활방식, 문화 풍습은 오히려 곳곳에서 서구 문화 사조의 영향을 받는다. 특히 현대디자인업계는 전문이론이 대부분 서구 현대디자인연구체계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중국 디자인이 서구 디자인을 모방하면서 민족문화의 특색을 상실한 경우가 많다. 객관적으로 말하자면, 현재 중국의 디자인 모방은 서방을 표절하는 현상까지 여전히 많은데, 일종의 맹목적인 가져오기주의이다. 요 몇 년 동안 우리는 줄곧 세계와 접목해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세계와 접목하려면 자신의 물건을 꺼내야 한다. 선을 쫓는 과정에서 자아를 잃으면 모방의 웃음거리가 남을 수 있다.
시대의 요구에 따라, 예술가는 그에게 새로운 생명력을 부여하고, 자주 사용되고, 늘 새로워진다. 이런 스타일화된 처리는 중국 포스터의 장식적인 이미지 처리에 자주 사용되어 눈부신 광채를 드러낸다. 제백석이 제기한 적이 있습니까? 유사성과 차이 사이의 그림의 아름다움은 무엇입니까? 유명한 논문, 우리의 포스터 몇 장, 그냥? 마음에 드십니까? 관점에서 볼 때, 많은 이미지들은 분명히 생활에 대한 단순한 모방이 아니라 복잡함에서 단순함, 복잡에서 단순함에 이르는 가치 있는 업그레이드이다. 강력한 포스터 작품? 금, 나무, 물, 불, 흙? 포스터 그래픽 디자인도 이런 문화정신을 충분히 보여 현대주의 디자인이 매우 강한 정신고리를 감돌고 있다. 첸 youjian 의 포장 디자인 작품? 제나라 리? 강력한 포장 디자인 작품? 자매 이슬? 。 디자이너는 중국의 문화 전통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 전통 이념을 디자인에 적용하는 데 여유가 있다. 예술 디자인의 특징으로 인해 디자인 화면에서 장식 색상의 역할을 결정합니다. 장식 색상은 주관적이다. 송대 소식 () 이 대나무를 그렸는데, 어떤 사람들은 비난을 받았다. 붉은 대나무가 있습니까? 그가 물었다: 검은 대나무가 있습니까? 모두가 옳았다는 뜻인가요? 주묵? 나는 이미 익숙해졌다. 왜 대나무를 그리지 않습니까? 이것은 전통적인 미학에서 색채에 대한 주관적인 상상이 허용되고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런 주관적인 상상력은 주관적인 상상력과 같지 않다. 장식적인 색채도 생활 관행에서 비롯되며 객관적인 것에서 영양을 흡수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포장 그림이 일부러 추구하는 것이다. -응? 당신이 색깔을 원하지 않는 것처럼? 이런 관계를 설명하다. 나비, 네온등, 노을 등 자연색에서 영감을 받아 오색찬란한 장식 효과를 내는 경우가 많다. 색채를 장식하는 주관성은 사람들로 하여금 약간의 연상을 일으키게 하는데, 자연 경관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까? 의인화? 。 국화에서 연꽃은 왕왕 붉은색으로 칠해지고, 연잎에는 낭자한 먹물만 그려진다. 이 이미지들을 마주하면 사람들은 그린 먹잎이 녹색이라고 자연스럽게 생각할 것이다. 예술 디자인 작품에는 이런 예가 자주 있다. 파란색 대나무 그림입니다. 모두가 옳았다는 뜻인가요? 주묵? 나는 이미 익숙해졌다. 왜 대나무를 그리지 않습니까? 이것은 전통적인 미학에서 색채에 대한 주관적인 상상이 허용되고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런 주관적인 상상력은 주관적인 상상력과 같지 않다. 장식적인 색채도 생활 관행에서 비롯되며 객관적인 것에서 영양을 흡수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포장 그림이 일부러 추구하는 것이다. -응? 당신이 색깔을 원하지 않는 것처럼? 이런 관계를 설명하다. 나비, 네온등, 노을 등 자연색에서 영감을 받아 오색찬란한 장식 효과를 내는 경우가 많다. 색채를 장식하는 주관성은 사람들로 하여금 약간의 연상을 일으키게 하는데, 자연 경관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까? 의인화? 。 국화에서 연꽃은 왕왕 붉은색으로 칠해지고, 연잎에는 낭자한 먹물만 그려진다. 이 이미지들을 마주하면 사람들은 그린 먹잎이 녹색이라고 자연스럽게 생각할 것이다. 예술 디자인 작품에는 종종 이런 예가 있는데, 한 폭의 푸른 그림이 있다.
요컨대, 중국 당대 예술 디자인에서는 무엇을 바탕으로 해야 합니까? 원류 결합, 근원에 중점을 두는가? 이것은 본토 예술 디자인의 발전에 있어서 의심할 여지 없이 적극적인 지도 작용이다.
참고 자료:
[1] 레이자인. 문화축제에서 중국화의 표현, 도식, 필묵 구조,' 예술연구', 2003 년 1 기.
[2] 이연조.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사와 미학", 중국 인민대학 출판사, 2000 년,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