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하다란 무엇인가요?

하다란 무엇인가요?

하타(Hatha)는 티베트 사람들이 사용하는 의례용 비단 직물로, 사회 활동에 꼭 필요한 옷입니다. 하다(Hada)는 고대 한족의 의식용 비단과 비슷합니다.

일부 학자들의 분석에 따르면 하다라는 이름은 파그파가 처음 티베트로 돌아왔을 때 나타나기 시작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파시바는 티베트 역사, 특히 중앙 정부와 티베트 지방 관계의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역사적 인물입니다. 1244년에 그는 그의 삼촌 Sakya Pandita Gongga Gyaltsen과 함께 Xiliang (Liangzhou라고도 알려짐, 오늘날의 Wuwei, Gansu)으로 가서 Yuan Taizong 황제의 둘째 아들 Kuo Duan을 만났습니다. 원나라 황제가 즉위한 이후 파시바는 국가의 스승이자 황제의 스승으로 추앙받았다. 1265년 처음으로 티베트로 돌아왔을 때 그는 보살, 불상, 승려, 재가 관리들에게 하다를 공양하고 바쳤습니다. 저자가 아는 한, 역사서에 하다에 대한 공식적인 기록은 이때부터 시작되었다.

티베트 사회 교류에서 하다를 의례용 물품으로 활용하는 것이 오랜 기간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하다의 풍부한 문화적 의미에 기인한다. 티베트인들은 흰색과 결점이 사람들의 진실하고 순수한 소망을 가장 잘 표현하고 상징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고대부터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 진실하고 순수한 소망을 표현하기 위해 흰색 하다를 사용해 왔습니다. 따라서 하다(Hada)는 오랫동안 티베트 사람들의 심오한 문화적 사고방식을 전달하는 중요한 매체이자 전달자가 되었습니다.

분석과 연구에 따르면 백인에 대한 숭배나 백인에 대한 찬미는 티베트 민족의 심오한 문화적 심리적 상태를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고고학 연구에 따르면 티베트 조상은 고대부터 백인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불교가 티베트에 들어오기 오래 전부터 티베트 조상들은 흰 것과 흰 길을 존중하고 검은 것과 지하 세계를 피하고 금기시했습니다. 『게사르왕전』 등 많은 설화에서 백인, 백마, 백구름, 백학 등의 백인은 정의와 선함, 고귀한 사람, 군대, 사물을 상징하고 대표하는 반면, 흑인은 검은 말, 먹구름 등은 악, 죄, 불행을 상징하고 나타냅니다. 흰색은 순결, 결점 없음, 충성, 기쁨, 평화, 선행, 정의를 상징하는 반면, 검은색은 일반적으로 악령, 죄, 불길함을 상징합니다. 이는 독특한 티베트 문화 개념이 되었습니다. 티베트인들의 오랜 삶 속에서 형성된 이러한 문화관념과 문화적 사고방식은 일상생활 곳곳에서 느낄 수 있다. 새해에는 집의 벽을 흰색 가루로 칠하고, 문, 창문, 목재 가구에 흰색 점이나 선을 칠합니다. 버터를 바르고 돌무더기 위에 흰 돌을 올려놓는다. 주의를 기울이면 여기저기서 흰 돌을 숭배한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티베트 상바이 문화개념의 출현과 형성은 하다의 출현보다 훨씬 앞선 것이며 하다란 나중에 등장한 상바이 문화적 사고방식의 반영이자 담체일 뿐이며, 그리고 유일한 반사이자 유일한 운반자는 아닙니다. 실크 직물이 등장하기 오래 전에 티베트 조상들은 순수하고 하얀 친절과 성실을 표현하고 상징하기 위해 양모, 참파, 흰 돌, 흰 재 및 기타 흰색 품목을 사용했습니다. 티베트인과 본토의 다른 민족 집단 간의 교류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상호 문화적 방사가 촉진됩니다. 당시 몽골의 하다카(Hadaka) 사용 풍습과 한 지역의 비단 직조 산업의 발전은 티베트 사람들의 문화적 사고 방식을 더욱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편리한 전달 수단을 찾을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세계의 다양한 인종은 색에 대한 감상이 다르며, 다양한 색이 갖는 상징적 의미도 인종마다 다릅니다. 그렇다면 티베트인들이 흰색을 옹호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일부 사람들은 이것이 눈 덮인 지역에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거나 양모의 기능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자는 이 점에 대해 계속해서 검증되고 논의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현재의 기반은 그다지 충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눈이 칭하이-티베트 고원에만 더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곳에서는 눈이 독특하지 않고 양모가 전 세계에서 발견됩니다. 야크는 이 고원의 가장 특징적이며 티베트 사람들의 삶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털색은 상징적인 색이 되지 못했다. 물론 해, 달, 불, 빛이 티베트 사람들의 문화적 사고방식의 근본 원인일 가능성은 더욱 적습니다. 왜냐하면 세계 모든 민족의 어린 시절은 한때 해, 달, 불, 그리고 빛. 저자는 이러한 자연환경과 생활환경이 문화적 사고방식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음은 틀림없지만, 그것은 외부적 요인이자 조건일 뿐 근본원인이나 결정요인은 아니라고 믿는다. 정확하게 말하면 티베트 조상들의 순수함, 밝음, 무결점에 대한 본능적 신념은 특정한 자연 환경과 사회적 환경 속에서 점차 바이 문화 정신을 형성해 나갔습니다. 소위 사회 환경이나 사회적 조건에는 잉크가 조금 더 필요합니다. 고대 인도 불교사상의 백색성을 옹호하는 전통은 불교가 티베트에 전래되면서 티베트 문화사상에 영향을 미치고, 백색성을 옹호하는 티베트인들의 문화적 사고방식을 강화시켰다. 동시에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몽골 민족의 '하다카(하다카)'와 한 지역의 발전된 비단 직조 산업은 이러한 문화적 사고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표현 형식과 편리한 운반체를 더욱 제공했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의미에서 바이족을 옹호하는 티베트의 문화적 사고방식은 다양한 민족 집단의 문화 상호 교류와 통합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하다에는 일반적으로 특수 네쿠 하다, 1급 아히 하다, 2급 수히 하다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Axi와 Suxihada는 상급, 중급, 하급의 세 가지 수준으로 나뉩니다. 어떤 사람들은 악시하다(Axihada)를 모방한 아자하다(Azahada)를 별도의 종류로 간주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숙시하다(Suxihada)의 열등 제품인 솔랑하다(Soda)를 별도의 종류로 간주합니다. 소위 네쿠 하다(Neku hada)는 왕실 내고에서 가져온 특별한 하다입니다. 이런 하다의 폭이 넓고 길이가 길며 질감이 뛰어납니다. 이런 하다의 가장자리 질감은 만리장성 문양이고, 표면 질감은 팔상문과 축복문이다. 하다(Hada)는 "태양을 길조로 바꾸는" 숨은 꽃 중 하나입니다. 과거에는 네쿠하다를 시중에 판매하지 않았습니다. 네쿠하다에 해당하는 것이 와이쿠하다인데, 나중에는 와이쿠하다를 수히하다라고 불렀습니다.

과거에는 하다 사용에 일정한 규칙과 규격, 형식이 있었는데, 평일에는 각급 관료들이 신분이나 직위에 따라 하다를 사용해야 했고, 밖으로 나갈 수 없었다. 에티켓을 어기거나 어지럽히는 행위. 하다의 사적인 사용과 사적인 사용은 좀 더 캐주얼하며, 엄격한 규칙이 없으며 친척이나 친구 사이에서도 사용됩니다. 하다를 내는 데도 정해진 규칙과 형식이 있는데, 정해진 규칙에 따라 윗사람에게 주고, 아랫사람에게 주고, 동급끼리도 마찬가지다. 특정 규칙과 특수성이 있습니다. 하다를 상대방에게 제시할 때는 양손으로 쥐거나 대리인을 통해 전달해야 합니다. 하다를 부하에게 줄 때는 일반적으로 상대방의 목에 하다를 묶습니다. 상대방의 손에. 용도에 따라 하다를 표현하는 방식도 다릅니다.

하다를 공양하는 동작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하다를 양손으로 잡고 어깨 높이까지 올린 다음 앞으로 펴고 몸을 굽혀 바치는 방식입니다. 이때 하다(hada)를 머리 꼭대기와 수평으로 선물하는 것은 상대방에 대한 존경심과 행운, 행운을 의미합니다. 상대방은 정중하게 양손으로 그것을 받았습니다. 존자나 장로에게 하다를 공양할 때에는 머리 위로 손을 들고 몸을 살짝 앞으로 숙인 다음, 자리 앞이나 발치에 하다를 쥐고 동료나 부하의 경우에는 목에 묶어야 한다. /p>

사용 하다에는 여러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결혼식과 결혼식, 인사와 이별, 감사 인사 등 모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하다의 접는 방법도 용도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접근 접는 방법과 전용 접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사람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하다의 사용이 과거보다 더 광범위하고 일반적이게 된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일부 남용이 있어 잘 정립된 형태가 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사회적 예의는 좀 저속해야 해요.

과거 하다 사용의 규칙과 방법에 봉건적 계층의 문화적 개념이 존재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규칙이 없으면 사각형의 원도 존재할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특히 사람들의 사회적 상호 작용에 있어서의 예절은 주로 특정 규칙과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저자는 과거 하다 사용에 사용된 봉건적 계층 구조와 관료주의는 버려야 하지만 여전히 일정한 규칙과 필요한 형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타는 티베트어로 '선물 스카프'라는 뜻이다. 하다(Hada)는 본래 티베트 종교의식에서 신들에게 정성껏 바치는 귀중한 공양물이었으며, 승려들이 서로 주고 받거나 살아 있는 부처님께 바치는 공양품이기도 했습니다. 사회적 경제가 발전하면서 더 이상 종교계에 대한 헌금이 아니라 티베트 사람들의 삶에서 가장 흔한 선물이 되었습니다.

하타(Hata)는 일반적으로 길이가 약 5피트이고 너비가 다양한 특수 실크 또는 린넨 직물로 '운림(Yunlin)' 및 '팔보(Eight Treasures)'와 같은 민속 문양으로 수놓아져 있습니다. 소재에 따르면 하다(Hada)는 길이가 1m 미만인 일반 면직물인 "수시(Suxi)"와 길이가 약 2m인 일반 실크 직물인 "액시(Axi)"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정계, 종교계 고위 인사들이 사용하는 견직물은 '랑취(Lang Cui)'라고 불리는 최고 등급으로 길이가 3m가 넘는다. 색상에 따라 하다(Hada)는 순결과 상서로움을 상징하는 흰색 하다(Hada)와 파란색, 흰색, 노란색, 녹색, 빨간색의 색상을 지닌 화려한 하다(Hada)로 나눌 수 있습니다. 파란색은 푸른 하늘, 흰색은 흰 구름, 녹색은 강물, 빨간색은 우주 수호자, 노란색은 땅을 나타냅니다. 살아 있는 부처님이나 가까운 친족에게 바칠 때 아씨(채색화살)로 사용하며 가장 엄숙한 선물입니다. 불교의 가르침에서는 다채로운 카타가 보살의 옷이므로 특정 상황에서만 사용된다고 설명합니다. 티베트 학자 Chilie Quzha의 "티베트 풍습" 기록에 따르면 하다(hada)는 원나라 때 티베트에 소개되었으며, 석야 다르마 우바시바(Sakya Dharma Wubasiba)가 원 왕조의 창시자인 쿠빌라이 칸(Kublai Khan)을 만나고 티베트에 돌아왔을 때 처음으로 하다를 가져왔습니다. 당시 하다의 양면에는 만리장성 문양이 있었고 그 위에 '행운과 행운'이라는 글자가 수놓아져 있었습니다. 따라서 하다(하다)는 본토에서 티베트에 유입되었으며 주로 쓰촨성 청두에서 생산된다고 할 수 있다.

티베트 지역에서는 하다를 공양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고귀한 예절입니다. 결혼식과 장례식, 민속 축제, 노인 방문, 손님에 대한 인사와 작별 인사, 불상 순례, 소식 교환, 중보기도, 새 집 완공, 실수 인정 등을 가리지 않고 하다를 공양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하다를 바친다는 것은 상대방에 대한 순수함, 성실함, 충성심, 존경심을 표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의미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축제일에 사람들은 행복한 휴일, 행복한 삶, 건강을 기원하기 위해 서로에게 카타를 제공합니다. 남성과 여성이 프러포즈하면 먼저 카타를 수락한다는 의미입니다. 하다(하다)는 신혼 부부를 축하하고 함께 오래오래 함께하기를 기원한다는 뜻이다. 장례식에서 하다를 바치는 것은 고인에 대한 깊은 애도와 존경을 표하는 것입니다. 신과 부처님 앞에서 기도할 때 신자들의 경건함과 보살의 축복에 대한 희망을 보여주기 위해 카타를 제공하고, 편지를 주고받을 때 카타를 첨부하여 작가의 진심과 엄숙함을 표현하십시오. 그의 소원은 돈을 카타에 싸서 배우들에게 주어 관객의 진심을 표현하고, 노인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행복, 장수, 행운을 기원하기 위해 카타를 바치는 것입니다. ; 상대방에게 카타를 제공하는 것은 적대감을 우정으로 바꾸고 다시 합치려는 욕구를 표현합니다.

하다를 공양하는 것은 문명과 예의의 표현이라 매우 각별하다. 하다를 공양하는 사람은 하다를 반으로 접은 다음 반으로 접어 4개의 이중 틀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중 틀의 한쪽은 공양받는 사람을 깔끔하게 향하게 하고 머리를 숙이고 두 손으로 하다를 봉헌하여 존경을 표시해야 합니다. . 제의를 받는 사람도 상호 호의를 표시하기 위해 몸을 굽혀 양손으로 받아야 합니다.

한 손으로 선물을 주거나 받을 때 한 손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하다를 공양하는 방법도 아랫사람에서 윗사람으로, 후배에서 장로로, 또는 살아 있는 부처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좌석 앞이나 발치에 있는 테이블은 상대방이 보답하지 않는다. 이때 카타는 존경과 감사를 표현하기 위해 주어지며, 동료는 우정을 표현하기 위해 카타를 제공하고 상대방에게 카타를 제공해야 하며, 상대는 그 대가로 상사가 부하에게 카타를 주고, 선배가 후배에게 카타를 주어 따뜻한 마음을 표현합니다. 배려와 친절한 사랑. 상대방의 목에 직접 하다를 걸고, 행복한 축하 행사라면 주인은 종종 하다를 기증자에게 돌려주고 다른 사람이 하다를 바칠 때 몸을 살짝 앞으로 숙여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손을 정중하게 잡으시고 그것을 받아 머리와 목에 두르시어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셨습니다.

티베트 지역에서는 빚을 빌리거나 청원하거나 도움을 요청할 때 하다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요청자가 직접 돌려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시하고, 여러 번 왔다 갔다 하고,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는 것은 요청자의 바람이 절대 실현될 가능성이 없음을 보여줍니다. 많은 곳에서는 건물, 도구, 다리, 소가죽 뗏목 등에 하다를 제공하는 것이 여전히 관례입니다. 새 건물이 완성되고 새 기구가 만들어지면 일정한 의식을 치르고 축하의 표시로 카타를 묶어야 합니다. 봄철 쟁기질 행사에서는 새해의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소의 뿔에 카타를 묶습니다. 결혼식 때 신부가 집에 들어오면 신랑은 신랑의 집 문, 계단, 집 기둥, 부엌, 양모 매트, 불교 벽감 등에 하다를 바쳐 행운과 평화를 표시해야 합니다.

하다를 공양하는 것은 티베트 사람들의 훌륭한 전통 습관으로, 수 세대에 걸쳐 사람들은 하다를 공양하는 것을 최고의 예절로 여겨 왔습니다. "하타는 귀중하고 사랑은 귀중합니다." 금만큼 귀하지는 않지만 사람들에게는 금보다 더 존경받습니다. 금의 마음을 상징하고, 가장 진실한 감정을 상징하며, 최고의 소원을 맡기고 최고의 존경을 표시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