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족 의상?
민족 의상?
왜 중국 소수민족의 의상이 이렇게 화려하고 화려한가? 화려하고 화려한 민족 의상은 종종 파티, 관광지, 뉴스 방송의 무대에 등장한다. 왜 이 소수민족들은 이렇게 밝게 입었습니까? 사실 요즘 소수민족은 일상생활에서 화려한 민족 의상을 입지 않는다. 한족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현대 생활의 리듬에 맞는 현대 패션을 선호한다. 특히 일부 대도시에서는 더욱 그렇다. 예를 들어 광시장족 자치구의 수도 남녕은 장족이 상주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는데, 그 거리는 한족이 거주하는 거리와 크게 다르지 않다. 소수 전통 민족 의상이 비교적 완비된 지역에서도 현지 주민들이 입는 민족 의상은 전혀 다채롭지 않을 것이다. 일상생활에서 화려한 민족 의상을 본다면, 대부분 여행 종사자들이 그들의 작업복을 입고 있는 것이다. 물론 한족 관광객들이 사진을 찍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 현대화의 충격으로 소수민족이 화려한 전통 의상을 포기하게 된 것일까? 반대로 수십 년 전만 해도 대다수 소수민족의 일상복은 오늘보다 훨씬 간단했다. 수수한 면마 모피는 종종 민족 의상의 주요 원료이며, 심지어 나무껍질과 새끼줄까지 사용한다. 지금처럼 고대비 견본을 차지하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반사 원단인 민족 의상은 흔치 않다. 열대 남방에 산다면, 일부 민족의 남자들이 심지어' 옷' 이라고 부를 수 있을지 말하기 어렵다. 1950 년대, 우리는 일부 남방 소수민족 지역의 사회조사자료에서 몇 가지 기록을 볼 수 있다. 남녀가 하루 종일 맨발로 신발 양말을 신지 않는다. 보통 그들의 상반신은 벌거벗은 채 하반신은 부끄러운 천으로 덮여 있다. 그들은 담요를 입고 있고, 그들의 하체는 바지로 덮여 있지 않다. 소수민족이 보편적으로 옷을 입는 것은 최근 수십 년 동안의 일이다. 1,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요소를 추가합니다. 사실 우리가 오늘 본 많은 민족 의상은 모두 * * * * 50 년대 중반부터 체계적으로 민족 조사와 민족 식별을 시작한 뒤 점차 형성되고 있다. 일찍이 중국의 각기 다른 민족의 구체적인 이미지에 대한 대중의 인식은 대부분' 5 개 민족 * * * 과' 의 틀 안에 머물렀다. 티베트족 몽골족 만주족 등 몇 대 민족의 이미지와 의상에 대해 아는 것 외에 남방 각 민족에 대한 인식은 기본적으로' 백묘' 의 전반적인 인상이다. 1950 년대에 민족지역 사회생활상황 조사가 진행된 후 많은 외진 지역 원주민들의 일상복은 처음으로 학자들에 의해 체계적으로 기록되었다. 이 자료에 기재된 민족 의상도 단순하고 거칠며 민족 차이도 그렇게 두드러지지 않는다. 그러나, 민족 정체성이 계속 추진됨에 따라, 서로 다른 민족의 독특한 문화적 특징을 정의하는 것이 중요한 수요가 되었다. 만약 네가 소수민족에 속한다면, 그것의 문화적 특색이 있어야 한다. 직접 입는 것이 가장 좋다. 따라서 각 민족은 자발적으로 또는 수동적으로 전통 의상에 특정 민족 시각 기호를 구현한다. 간쑤 () 와 쓰촨 접경 지역에 사는 백마인들이 티베트족으로 확정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전형적인 티베트족 의류 원소가 그들의 전통 의상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민국 시절 베이징의 회족은 한족과 별 차이가 없었다. 민족 정체성의 심리에서 890 년대 이후 민족 의상을 입기 시작했다. 그러나 옷차림에 있어서 약간의 혁신을 했다. 스카프 착용이 너무 번거롭다고 생각하는 회족 여성들은 원래 남성에 속한 흰모자를 쓰는 유연성을 갖추고 있다. 2. 그들이 행복한 사회주의 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여 원래의 전통 풍격에 색채를 더해 주는 민족 의상도 있다. 소수민족이 확정될 때마다 민족 의상을 입은 그들의 이미지는 민족 지역 연구에 참여한 예술가들이 세심하게 묘사하여 대중 전파 분야에 들어갔다. 특히 1979 이후 55 개 소수민족 중 마지막 민족인' 키노족' 이 인정됨에 따라 민족인식 작업이 기본적으로 완료되었으며, 완전한 소수민족 복장 표준 이미지 세트가 신문 포스터 교과서 우표 등 매체 형식을 통해 점차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당시 확립된 민족 의상은 초창기 소수민족의 일상복보다' 강화' 되었지만, 여전히 오늘날의 민족 복식의 화려함에 미치지 못했다. 3, 무대, 오색찬란하다. 소수 민족 의상의 마지막 화려한 변신은 개혁개방까지 기다려야 하고, 중국 국민들은 부유해지기 시작했다. 오늘에 비해 40 년 전 국가감정 후 민족 의상을 완성한 것에 비해 가장 큰 차이점은 일상생활과 직장에서 여전히 입어야 한다는 점이다. 1980 년대 말부터 90 년대까지 상황이 변하기 시작했다. 소수민족 지역과 외부와의 교류가 날로 늘어남에 따라 대부분의 소수민족은 일상에서 입는 전통 민족 의상을 만드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편리하고 간결하며 실용적인 현대복을 구입하기로 했다. 일상생활과 생산 작업에서도 사온 옷을 입는다. 오늘날, 생태 환경이 매우 특별하고 문화적 연속성이 매우 강한 민족 지역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지역의 소수민족은 이미 일상생활에서 현대복으로 완전히 바뀌었고, 전통민족복은 이미 가장 기본적인 실용기능을 완전히 잃었다. 민족의류의 의미는 문화공연 등 대외전시장으로 위축됐고, 이런 포지셔닝은 의류의 민족적 정체성에 대해 더 높은 요구를 했다. 무대 위의 배우에게 너무 간단한 옷을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연기 효과를 위해 새로운 시대의 민족 의상이 점점 다채로워지고 있다. 4. 기계화가 대규모로 생산된 일반 민족의류 장식 재료로 화려한 민족의류는 과거의 단순한 민족의류보다 제작과 획득이 더 쉽다. 그래서 기능요구 사항과 제작의 편리함의 이중적인 작용으로 국복은 마침내 우리가 오늘 본 다채로운 모습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편리함, 편리함, 편리함, 편리함, 편리함, 편리함)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런 화려한 민족 의상은 각종 TV 프로그램에만 등장한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