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농촌 전통과 법률 충돌
농촌 전통과 법률 충돌
말 등에 있는 법정은 하나의 이야기와 다큐멘터리 같다. 이 영화는 폰 판사, 양 아줌마, 알로가 시골로 내려가는 법 집행 과정을 기록했다. 소송이라기보다는 이웃 간의 사소한 일을 중재하는 것이 낫다. 변경지대에 사는 사람들은 법에 대한 개념이 없다. 그들이 보기에, 그들이 해결할 수 없는 모순과 번거로움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법률이다. 이것은 진정한 법과 큰 대조를 이루었다. 옳고 그름에 대한 판결이 없고, 애매모호한 옳고 그름은 농촌에서 20 여 년 동안 떠돌아다니는 풍판사와 초출려한 알로 사이의 충돌이 되었으며, 현대사회와 단절된 농촌의 진정한 묘사이기도 하다.
그들은 모두 시골 이야기를 한다. 그 산의 그 개 사람' 이라는' 처음부터 끝까지 은은한 서술, 아름다운 수묵화, 따뜻한 느낌' 이라는 영화에 비해' 말 등에 있는 궁정' 이 주는 첫인상은 불편했다. 닝현 () 에서 촬영한 이 영화에서 산들은 벌거숭이, 공기는 안개가 자욱하여 마을은 참담했다. 운남에는 좋은 풍경이 없다. 풍경에서 인물에 이르기까지 감독은 예쁜 렌즈로 말하려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서술했을 뿐이다. 건국 초기에 설립된 유동법정은 낡은 규칙과 법리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최근 수십 년 동안 현대 도시에서 큰 변화가 일어났지만, 이 외딴 지역처럼 그렇게 느리게 흐를 시간은 없었다.
모바일 법정의 탄생은 낡은 규칙과 새로운 법률의 결합이다.
"말 등에 있는 궁정" 의 원형은 한 폭의 그림에서 유래했다. 충칭 봉절현, 두 법원의 법 집행자들이 강 위의 철사를 오가며 법원 배낭을 메고 국장을 들고 먼 마을을 향해 활주하고 있다. 밧줄의 법정',' 잔디밭의 법정',' 어선의 법정',' 배낭의 법정' ... 외진 지역의 법치의 완벽과 보급은 이 판사들의 장거리 분주함에서 벗어날 수 없다.
중국의 광활한 대지에는 교통이 닿지 않는 곳이 있지만, 이 법 집행자들이 들어갈 수 없는 땅은 없다. 말등에 있는 법정' 은 유동적인 상징처럼 낡은 통치와 새로운 법률을 더욱 조화롭게 결합시키고 불모지에 사는 사람들이 새로운 시대 사회법치건설의 발전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게 해준다.
천년의 변천을 거친 고대 법률 제도는 강한 생명력과 적응성을 가지고 있다. 법률 제도의 발전에서 중국의 광대한 영토를 차지하는 농촌 지역은 중국의 전통적인 가족식과 향진식 법률 모델을 물려받았다. 구사회 족장과 사당의 절대적인 권위와 예로부터 성현서를 읽는 자에 대한 숭배는 점차 무위적인 관념을 형성하였다. 마을 사람들의 눈에는 자신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정부가 아니라 족장이나 향현이다.
신중국이 설립됨에 따라 시골 법치는 일족 통제에서 지인 통제로 바뀌는 추세다. 이는 역사 발전의 추세다. 최초의 종법제도에서 지정관계와 이익 중심의 계약식 시골법치로 바뀌는 것, 즉 누군가가 제기한' 반지인 사회' 이다. 반지인사회' 는 법치질서, 인치질서, 규칙질서, 종법질서가 얽힌 혼란스러운 상태이자 중국 농촌 전환기의 일시적인 사회 형태다. "반 지인 사회" 에서 농촌 법치는 주로 법의 보편성과 특수성, 주국법과 전통 부계 조례의 충돌에 직면해 있다. 둘째, 국가의 법치와 마을 자치의 충돌; 셋째, 농민의 시민권은 보호되지 않았다.
이 점은 영화에서도 다루고 있다. 알로의 결혼식에서 한 무리의 사람들이 노기등등하게 달려들었다. 알로의 장인이 다른 사람의 양을 도살한 것은 상대방의 양이 자신의 농작물을 망쳐 놓았기 때문이다. 장인은 그가 완전히 농촌 공약에 따라 한 것이지 잘못이 없다고 말했다. 알로는 재삼 머뭇거렸지만, 역시 장인이 틀렸다고 말했다. 폭풍우가 다시 터져 결혼식이 중도에 중단되었다.
이 장면을 통해, 우리는 또한 법률과 농촌 공약이나 민간 풍습 사이의 갈등이 때때로 발생하며, 유동 법정의 탄생은 법리와 구치의 충돌을 조정하고 양자를 융합하여 발전시키기 위한 것임을 깨달았다.
말등에 있는 법정' 이 주요 선율 정에너지 영화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이 영화는 의도하지 않게' 선전' 하거나' 찬양' 하는 이 법 집행자들은 농촌 법치 발전의 어려움과 어려움을 더욱 분명하게 반영하였다.
둘째, 먼 지역에서 법 집행자는 이성과 법리 사이에서 균형을 잡기가 어렵다.
신임 판사 로효의 관점에서 볼 때, 이번 법 집행 여행은 그야말로 허튼소리였다. 법정 장면의 안배에서 사건 심리에 이르기까지 법과 함께 지낼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고, 법률의 장엄함은 말할 것도 없다. 나효가 더 이해할 수 없는 것은 노풍의 법 집행 행위와 판단 방법이다.
형수님은 항아리를 나누었고, 늙은 풍은 항아리를 깨뜨렸고, 자기가 돈을 내서 형수님께 한 개 더 사오라고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돼지가 솥산, 즉 조상의 무덤을 아치하여 원고의 태도가 단호하다. 노폰은 원고도 돼지를 끌고 피고의 조상의 무덤에 한 번 아치를 줬고, 피고는 심장 두근거림 했다. 풍씨는 그에게 돼지 한 마리를 배상하고 경례를 하라고 권했다. 여자는 돈을 빚지고, 늙은 풍은 다시 한 번 스스로 돈을 낸다.
올드 폰과 알로의 갈등은 알로가 며느리를 데리고 떠난 후에 발생했다.
알로의 결혼 잔치, 양 한 마리가 파괴되어 알로가 며느리를 데리고 갔기 때문에 마을 사람들은 더 이상 옛 폰을 신뢰하지 않았다. 올드 폰과 알로의 갈등이 다시 터졌다. 알로는 그가 아무 잘못도 하지 않았다고 생각했고, 갱단의 친척을 돕지 않는 것은 법률의 정의였다. 하지만 라오폰은 알로가 며느리를 데리고 갔다고 비난하면서 법원 직원의 이미지를 손상시켜 마을 사람들이 더 이상 법원을 신뢰하고 법원에 소송을 제기하지 못하게 했다.
알로는 또 며느리를 데리고 달려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 알로의 눈에는, 올드 폰은 판사가 마땅히 받아야 할 존엄성이 없다. 그는 단지 화목한 사람인 척하며 계속 나날을 보내고 있다. 법률의 옳고 그름이 흐려졌다. 마을 사람들은 라오 펭 (Lao feng) 이 법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인정했다. 그래서 알로는 외람되지만, 노폰은 자신의 이미지와 자신의 체면을 바쳐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알로가 말한 것은 완전히 틀린 것은 아니지만, 알로는 법률과 마을 사람들의 관계를 진지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외진 농촌에서는 물질이 부족하고 정보가 막혀서 마을 사람들이 모든 정력을 생활에만 쏟았다. 일반인의 눈에는 2.5 원짜리 항아리가 대수롭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곳의 사람들에게는 그 항아리가 중요한 재산이므로 포기할 수 없다. 그래서 때로는 그들이 더 받아들일 수 있는 방식으로 시도하는 것이 법보다 더 중요하다. 그러므로 노풍재민정과 법률 사이의 게임은 그 자신에게는 그의 책임이자 국장에 대한 그의 약속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라오 펭 (Lao Feng) 이 화를 낸 유일한 시간은 말이 국가 상징과 함께 도난 당했을 때였습니다. 말이 없어 국장이 풀바다에 빠졌다. 풍씨는 생각조차 하지 않고 뛰어들어가고 싶었다. 일단 그가 초해의 늪에 빠지면 사람들은 죽을 가능성이 높다. 마을 사람들은 옛 폰이 국장에 미치는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한다. 라오 펭 (Lao feng) 은 당신의 부처처럼 말했다.
국장은 마을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 단번에 한 신의 위치로 올라갔다. 힘을 합쳐 국장을 초해에서 내고, 깨끗이 씻고, 높은 곳에 걸고, 모닥불을 피우고, 두 손을 합친 채 기도하다. 이때 마을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국장은 바로 신이어서 백성들의 안강을 가호할 수 있다. 이곳은 법치가 가장 먼 곳이다. 왜곡된 법리와 현지 민속이 어우러지다. 법리와 인정의 연약한 균형은 이 법 집행자들이 모바일 법정에서 직면하고 해결해야 하는 것이다. 때때로 법조문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못할 수도 있는데, 이것은 사람들의 감정과 그들의 고려가 필요하다.
모닥불의 기도, 모소 사람들은 경건하게 국장을 만지며, 노풍의 민정에 대한 이해와 사랑과 법 사이의 크기에 대한 파악을 깨닫게 해 주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이 순간 법은 불타는 불꽃처럼 가장 진실한 힘을 발산한다. 법의 존재의 의의는 징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생명을 경외와 자율에 합당하게 만드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법명언)
이런 약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어렵습니까? 라오 펭 (Lao Feng) 은 술잔을 손에 들고 알로의 며느리에게 한 말은 쓴 물을 다 말했다. 법원에 시집가는 사람은 고역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노풍의 처자는 그에게서 멀리 떨어져 반산준령에서 20 여 년을 걸었고, 결국 그들은 외로워졌다.
만약 오래된 폰이 전통을 대표한다면 알로는 현대를 대표한다.
젊은 세대의 부상, 새로운 사상 낡은 풍습의 충돌은 모순과 신입생이다.
영화의 시작 부분에 있는 양아주머니 판사는 마흔이 넘었는데도 판사의 전문성과 일률로 퇴정을 강요당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양 아줌마 대신 법학 졸업생인 알로입니다. 알로가 결혼할 때 결혼식에서 알로와 신부는 새 양복과 웨딩드레스를 입었고 마을 사람들은 전통 의상을 입고 있었다.
알로와 그의 아내는 사회의 필연적인 발전을 보여 주었지만, 이런 진보에는 많은 갈등이 있었다. 이 젊은이들은 새로운 시대의 조류를 흡수하고 있어, 이미 고향의 낡은 풍습과 어울리지 않는다. 알로는 이미 낡은 풍습에 패배했고, 그는' 돼지 아치 냄비 분지 산' 사건을 심리하는 것을 거절하고, 이것이 봉건 미신이라고 여겼다. 알로는 현지 풍습과 법률 사이에서 법률을 선택했는데, 이것은 그에게 옳은 일이었지만, 장인의 극심한 불만을 불러일으켜 결혼식을 중단해야 했다.
알로의 우월감은 그 자신의 선진적인 이념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그는 과거를 완전히 부정하고 앞만 바라본다. 그는 광대한 외진 지역이 이렇게 강성한 법치를 실시할 조건이 없다는 것을 잊었다. 갈등이 빈번하지만 알로의 젊음, 충돌, 급진주의는 농촌 법치를 점진적으로 보완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힘이다. 이 힘은 파렴치하지만 법의 모서리를 더욱 분명하게 하고, 노인들의 법치 관념을 더욱 강력하게 돌파했다.
세 사람이 말 한 마리가 국장 () 을 메고 왔고, 떠날 때 노풍 한 필이 국장 () 을 메고 있었다. 한밤중에 졸린 낡은 폰이 실수로 절벽에서 떨어졌고, 카메라 속의 말이 국장을 싣고 있었다.
결론:
진홍의는 법치관념의 최고 경지는 모든 법률의 기초가 사람에 대한 존중이어야 한다는 것을 믿는다고 말한 적이 있다. 이것은 법치 사회에서 가장 이상적인 상태이다. 법률의 시행은 타인이나 국익을 해치는 사람들을 처벌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안정을 수호하는 것을 소리 없는 신앙으로 삼아야 한다.
이 영화는 외진 산촌에서 법치의 실시가 현지 풍습과 결합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법 집행자는 법 집행 과정에서도 이성과 법리의 균형을 잡았다. "말등에 있는 법정" 은 농촌 보법로의 어려운 풍경을 묘사했다. 법률 이념의 시행에는 여러 세대의 유동 법원 법 집행자의 노력이 필요하다. 농촌의 법치는 우리가 농촌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각종 방식과 태도로 농촌의 완고함과 복잡함에 직면할 것을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