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클래식 교향곡의 일반적인 음악 형식 구조

클래식 교향곡의 일반적인 음악 형식 구조

일반적으로 음악 형식에 사용되는 용어는 서로 혼동되는 경우가 많아 많은 오해와 오해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이러한 용어를 구별하는 것은 용어를 더 혼란스럽게 만들 뿐이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를 고수하는 동시에 오해의 경향이 있는 부분을 가장 명확하게 지적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소나타를 일시적으로 정의하자면, 2개 이하의 악기로 3~4개의 악장이 연주되는 음악입니다. 이러한 악장 중 하나 이상의 장은 "소나타 형식" 또는 "제1악장 형식"이라는 특별한 구조 형식으로 작성됩니다. 이 구조의 형태는 곧 설명될 것이다.

두 번째는 'Trio'(Trio), 'Quartet'(Quartet), 'Quintet'(Quintet), 'Sextet'(Sextet) 등이 실제로 있다는 것을 아는 것, 즉, 실제 구조는 소나타와 완전히 동일하지만 3개, 4개 또는 그 이상의 악기로 연주된다는 점이 다릅니다. 두 개 이상의 악기로 연주되는 소나타의 경우 용어는 변경되었지만 음악의 형식이나 구조는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단지 다른 연주 악기와 특정 악기에 대해 작성된 것입니다. 때때로 작품 제목 앞에 추가 텍스트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이올린, 트럼펫 및 피아노를 위한 삼중주", "두 대의 바이올린, 알토 및 첼로를 위한 사중주"는 종종 "현악 사중주" "(스튜잉 사중주)라고 불립니다. 에.

세 번째는 '교향곡'으로, 대규모 오케스트라를 위한 곡으로 역시 구조나 악장 면에서 소나타와 동일하다.

따라서 이 "교향곡 형식" 섹션의 시작 부분에는 형식 교향곡 악장의 일반적인 구조에 대한 간략한 개요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 설명은 삼중주, 사중주, 소나타 등의 구조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독자가 구조의 요지를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단한"이라는 단어는 의도적으로 강조되었습니다. 이러한 창작물의 끝없는 변형을 하나의 논문에 포함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제1악장

이른바 소나타 형식, 즉 3부 형식을 크게 확장한 형식이다. 이 음악 형식에서는 우선 주제 간의 대조를 강조하기 위해 조를 신중하게 배열하여 나중에 음악을 처리할 수 있는 경로를 설정합니다. 구조의 세 가지 주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Exposition (Exposition) 때로는 앞에 느린 소개 섹션이 있습니다.

(2) 개발.

(3) 요약 - 현재 부분이 약간 변경된 후 다시 등장하고 엔딩 섹션(코다)이 이어집니다.

이제 각 부분에 대한 자세한 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표 부분:

(1) 주요 키에 주제를 제시하고, 이 섹션의 키 변경은 메인 테마의 성격을 먼저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일시적인 성격을 갖습니다.

(2) 통로나 다리를 통해 새로운 열쇠가 최종적으로 확립될 때까지 이 구역의 주요 열쇠의 영향력이나 위력이 점차 약해집니다(단, 새로운 열쇠와 기존 열쇠의 관계는 그렇지 않습니다). 소외감을 느끼게하다).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 초기 교향곡에서는 새 조를 우성조로 옮기거나, 원래 조가 단조인 경우 상대 장조로 옮기는 경우가 많다. 나중에 베토벤은 새로운 건반의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19세기 후반 교향곡 작곡가들은 그의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3) 먼저 새 키에서 두 번째 테마(또는 더 정확하게는 테마 그룹)를 공개한 다음 공개된 부분이 완료될 때까지 계속합니다. 초기 교향곡에서는 이중 수직선과 반복 표시가 있는 곳에서 표현부분이 끝나며, 반복 이후에는 분리되지 않고 전개부분으로 들어간다.

개발 파트('프리 판타지' 또는 '플레이 섹션'이라고도 함):

공개된 테마에 다양한 전개를 제공하는 부분입니다. 즉, 작곡가의 희망에 따라 창의적인 기법, 멜로디, 리듬, 하모니는 다양한 스타일과 조합을 사용하고 종종 변조와 오프 키를 사용하여 특징지어집니다. 이러한 표현 방식을 규정할 수 있는 특정 규칙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베토벤 교향곡 8번의 첫 번째 악장은 주제에서 가져온 단순한 형상에 전적으로 기초하여 전개됩니다. 에로이카 교향곡에서는 사실상 모든 주제의 자료가 전례 없는 힘과 정교함의 전개로 표현됩니다.

반복부분:

재현부분은 현재부분과 동일하지만 이번에는 제1주제든 제2주제이든 항상 주음이 지배적이다. 마무리 구절은 간단할 수도 있고, 강력하고 길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토벤의 '발트슈타인 소나타'(Waldstein Sonata)나 '에로이카 교향곡'에서는 역동적이고 신선한 전개 구간이다. 이 부분은 일반적으로 전체 무브먼트에 대한 비율을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두 번째 동작은 느린 동작입니다.

이 동작에는 다양한 상황이 있습니다: -

(1) 첫 번째 동작 형식을 완료합니다.

이 형식은 너무 길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지만 어쨌든 베토벤의 교향곡 2번 D장조, 피아노 소나타 B플랫장, Opus 22번, 106번 등 흔히 사용됩니다.

(2) 첫 번째 악장의 축소 형태. ——즉, 소나타 형식은 전개부분이 생략된 후 곧바로 원을 그리며 표현부분으로 돌아가거나, 패시브 프레이즈의 몇 소절로 연결되는 부분이다. 느린 움직임이 사용됩니다.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D단조 Op. 31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유형의 움직임은 실제로 확장된 "두 부분 형식"입니다).

(3) 끝 부분이 있는 확장된 3부분 형식입니다. 그것은 그 자체로 복합 단위이며, 각 부분은 완전한 두 부분 또는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 형태와 매우 흡사한 삼중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베토벤이 초기 피아노 소나타에서 가장 좋아하는 형식이었습니다.

(4) 에피소드 문장을 포함하는 일종의 구조적 형태입니다. 이 형식에서는 중심 주제가 계속해서 반복됩니다. 중간에 중앙 주제와 스타일적으로나 음조가 대조되는 막간이 있습니다. 사실 이것은 론도(rondo)의 형식입니다(론도 형식은 마지막 섹션에서 설명됩니다). 하이든은 베토벤(교향곡 4번과 5번, 소나타 다단조, Op. 13)처럼 이 형식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5) 테마 및 그 변형. - 9장에 더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 이 형식은 다른 음악 형식에 비해 덜 사용되지만 사용되지는 않습니다(하이든의 "황제 사중주", 베토벤의 "사중주 C단조", Op. 131).

제3악장 미뉴에트 또는 스케르초

'미뉴에트'와 '스케르초'는 형식은 같고 태도와 분위기만 다를 뿐 스타일의 차이가 있고, 3부분 형식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Minuet"이나 "Scherzo" 뒤에는 "Trio"라는 중간 절이 나오는 경우가 많고, 그 다음에는 (Minuet 또는 Scherzo를 지칭함) 다시 반복되기도 하고, 때로는 "Trio"도 반복되므로 또 다른 절이 다시 등장하는 것입니다. 메인 섹션이거나 두 번째 "트리오"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전체 악장은 론도가 됩니다. (트리오라는 단어는 트리오를 의미하는데, 이 초기 부분이 세 개의 악기로 연주되었기 때문입니다.)

최종 악장

최종 악장의 형식은 다양합니다 - 소나타 형식(가장 일반적) ; 변주곡(베토벤의 소나타, Op. 109 및 111; 합창 교향곡, 브람스의 교향곡 E단조, 푸가(Fuge)(베토벤의 소나타, Op. 106 및 No. 110)).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형식은 론도 형식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주제는 중앙에 대조되는 괄호를 사용하여 단순하거나 변경된 악장으로 반복해서 반복됩니다.

론도에는 ABACA와 ABACABA라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짧은 것은 하이든과 18세기 초 작곡가들이 자주 사용했고, 긴 것은 베토벤이 처음 사용했습니다. 그가 론도에 적절한 길이를 부여하고, 중요한 것은 소나타의 다른 악장과 더 나은 균형을 이루려고 노력했다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의 전임자들에 비해 그는 종종 론도를 크게 확장했습니다. 비교 효과를 내기 위해 두 가지 형식이 한 곡에 공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베토벤의 "C단조 소나타", Op. 13(소위 Pathetique Sonata)을 참조하세요. 이 곡에서는 느린 악장과 마지막 악장이 모두 론도이며, 하나는 짧고 다른 하나는 길다.

긴 론도에서는 C섹션이 원곡의 주제 전개를 포함해 새로운 소재를 담은 섹션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이 형식은 전개 부분이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주조의 주제를 전개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일반적인 제1악장 형식과 동일합니다. 이것은 종종 "개정 론도" 또는 "론도 소나타"라고 불립니다.

이를 보면 교향곡이나 소나타는 매우 복잡한 작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각각의 동작은 태도, 분위기, 스타일에서 강한 대조를 이루며,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여 각 동작의 전체적인 통일성을 형성합니다. 좀 더 최근의 교향곡 작가들 중에는 특히 리스트(Liszt)와 베를리오즈(Berlioz)가 있습니다. 또한 드보르작의 "신세계 교향곡"과 프랑크의 "교향곡 라단조"에서도 이 방법이 부분적으로 채택되었습니다. 간단한 주제가 작품 전체를 관통하며 다양한 제스처를 사용하고 변화하는 리듬이 다시 나타납니다. 주제별 통일성을 위한 이러한 시도는 결코 완벽한 결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교향곡은 구조가 너무 복잡해서 그 안의 기본적인 통합 관계는 느낄 수만 있을 뿐 분석하기는 어려운 심리적 사실입니다. 리스트와 베를리오즈 유형의 주제 변화를 설명할 방법이 거의 없다. 요컨대, 이 기법의 성공 여부는 교향곡 작곡가의 위대함을 측정하는 척도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천재성을 요구하는 직업이다. 베토벤이 교향곡 작가들 사이에서 최고의 인물이 된 것은 바로 이러한 타고난 위대한 연주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형태의 완성도, 분위기의 아름다움, 사고의 표현, 관현악의 기교의 절묘함 등의 측면에서 그와 비슷할 수도 있고 그를 능가할 수도 있지만, 전반적인 창작 연주에 있어서는 그가 누구보다 우월하다는 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합니다. 과거의 가장 위대한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