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졸업 프로젝트 옹호 연설

졸업 프로젝트 옹호 연설

존경하는 선생님들께, 안녕하세요!

제 논문 제목은 "삼국지연의"의 "세 가지 복잡한 플롯"입니다. 그러한 주제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새로운 예술적 구성에서 영감을 받는 것입니다.

『삼국지』는 고대 중국 최초의 장편소설이다. 그 '3단지' 모델을 연구하는 것은 우리에게 중국 소설의 예술적 매력을 감상하는 데 큰 영감을 준다.

'3복합 플롯' 이론은 뒤귀첸 씨가 처음 제안했다. 그는 저서 '전통문화와 고전소설'에서 '삼복합 플롯'의 의미를 자세히 설명하는 데 중점을 두고 고대 중국의 숫자 '3'의 개념을 분석하고 '삼복플 플롯'의 진화와 미학적 의미를 서술했습니다. 본고에서는 『수호전』의 『삼복합』의 서사예술과 『선비』의 『삼복합 플롯』을 논하고, 67편의 대중소설에 수록된 97개의 『삼복플 플롯』을 정리하였다.

국내 학자 정철성은 『삼국지연의서사』에서 “삼국지법”의 서사구조를 언급했는데, 미국의 유명한 중국학자 푸앤디가 『중국 서사학』에서 언급한 바 있다. 『삼국지』 『연의』의 눈에 띄는 하부구조적 특징은 고정된 수열의 사건을 자주 사용한다는 점이며, 그 수열의 기초가 '3'인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사실 그의 진술은 '삼복합 플롯'과 유사하다. 그의 다른 저서 "명나라 사소설" "대기서"에도 언급한 바가 있습니다. 많은 삼국지 드라마와 이야기 구절에서는 "서주에 대한 세 가지 양보"와 같이 세 번 일어나는 특정 사건을 기본 도식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 "지핑 세 번 방문", "초가집 세 번 방문", "기주우 세 번" 등이 있습니다.

논문의 경우, Zhang Wen은 Xiamen Institute of Education 저널에 "A Brief Discussion on the "Three Complex Plots" of a Chinese Studios"를 게재했습니다. "On the Dream"을 게재했습니다. of the Red Mansions"는 Tai'an Teachers College 저널 "Three Complex Plots"에 게재되었으며 Liu Fuquan과 Wang Xinling은 저널에 "전통 중국 문화의 "Shang San" 이론이 Ba Jin의 봄과 가을 창작에 미치는 영향"을 게재했습니다. 우리나라의 일부 작품을 자세히 연구한 허베이대학 등의 유명한 작품에는 '삼국지연의'가 있지만, '삼국지연의'는 예외다. 그러므로 나의 학생들은 표면적으로 추측하지 않았다. 『삼국지연의』에서 '세 가지 복잡한 줄거리'에 대해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세 가지 복잡한 플롯"은 고대 중국 소설의 흥미로운 모델이자 두드러진 미학적 현상입니다. 『삼국지연의』에서 '세 가지 복잡한 플롯'의 적용은 매우 성숙하다.

저는 '삼국지연의'의 '3복합 줄거리'에 대해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글을 씁니다.

1. '3복합 줄거리'란 무엇인가요

p>

먼저 "삼단지"라는 단어의 유래를 소개합니다. "논어. 고급"에서 처음으로 나타납니다. "Nan Rong Sanfu Bai Gui. 그런 다음 "삼단지"의 의미를 설명합니다. '플롯'의 정의에 대해: 그것은 사건의 형성 시리즈 또는 의미론적 시리즈를 의미하며, 마지막으로 Du Guichen의 정의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등장인물이 한 가지 일을 하고 그것을 세 번 반복하면 완성될 수 있는 서사 작품의 플롯 디자인." 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일한 연기자가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동일한 개체에 대해 세 번의 반복 작업을 수행합니다. 각 반복은 플롯의 계층적 진행이므로 전체 프로세스가 시작-중간-끝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

2. 『삼국지연의』의 '삼복합플롯' 분류에 관한 연구

(1) '삼복합플롯'의 '명시적' 유형

즉, "3복합플롯"이 명확한 위치에 배치된다는 점이다. "3복합플롯"의 표시는 뒷모습에 숫자 "3"이 나타나는 것으로, 독자들이 이를 명확하게 볼 수 있다. 두 가지 측면에서: '연속 쓰기'와 '세 가지 복잡한 플롯'. 삼국지'. 예를 들어 '맹화칠포'는 연속해서 쓰고, '삼기주우'는 불연속적으로 쓴다.

1. '연속 쓰기' 문체의 대표적인 예로는 '유(劉)'가 있다. Xuande는 초가집을 세 번 방문했습니다. ". Liu Bei와 세 사람은 세 번 연속으로 공명을 방문했고 그러한 사건을 한 권의 책에 지속적으로 서술했습니다.

2 "간헐적" 스타일의 전형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명삼기주공진』은 1기가 51장에 있고, 2기가 55장에 있고, 3기가 56장에 있는데, 3장이 같은 것을 기술하고 있다. .

(2) "숨겨진 글" 유형의 "세 가지 복잡한 플롯"

주로 "세 가지 복잡한 플롯"이 텍스트에 직접 표시되지 않고 텍스트에 숨겨져 있음을 의미합니다. 리뷰 일반적으로 명확하지 않으며주의 깊게 읽어야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세 가지 복잡한 플롯"은 숫자의 흔적을 무시하여 설명합니다.

저자는 그렇지 않습니다. 1번, 2번, 3번을 표시해야 합니다. 53장에는 "관운창이가 황한성을 풀어준다"라고 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황종이 관운창을 세 번 쐈다"는 줄거리가 나와 있습니다. 장사(長沙)를 공격하자 황중음(黃忠密)은 군마에 맞아 쓰러졌고, 운창(雲昌)은 살생하지 않은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첫번째는 어떡하지?"라고 말하지 않고 차례로 활줄을 당겼다. , 두 번째, 세 번째'라고 했지만 '세 가지 줄거리'를 짜릿하게 썼다.

2. 시간 순서를 이용해 '세 가지 복잡한 줄거리'를 표현했다

장페이가 할 때 Jiameng Pass에서 Ma Chao와 싸웠을 때 그는 또한 "오후", "말 쉬는 시간", "야간 전투"라는 세 가지 시간 명사를 사용하여 1, 2, 3 번의 칼과 칼의 전투를 대체했습니다. p> 3. 하나의 일이 '3'이라는 숫자로 완성된 상태를 요약한 '3복합 플롯'

제 생각엔 이것은 특별한 '3복합 플롯'만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3이라는 숫자는 한 가지의 완성 상태를 요약하기 위한 것으로, 작가는 이 일의 과정을 생략한다.

예를 들어 "조선은 서초, 조인, 전위에게 300명의 기병을 지휘하게 했고, 그들은 진형을 세우기 전에 곽진에서 세 차례 충돌했다." 는 전형적인 전개 과정의 생략으로,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가 어떻게 충돌하는지, 긴장감 넘치는 플롯이다. 결국 그것은 문학과 예술에 관한 것이며 우리는 그것을 대담하게 상상할 수 있으며 이것이 전반적인 상황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작가가 다른 표현으로 '서전과 조의 세 가지 기습 진형'이라고 부르고, 백타겟을 이용해 보여줬다면, 이 세 사람이 얼마나 치열하고 경이로운지를 자세히 살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전투가 있었다.

'삼국지연의'에는 그런 사례가 많다.

3. 『삼국지』의 '세 가지 복잡한 줄거리'의 원인

피상적인 이유와 뿌리 깊은 이유,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1. 표면적 이유: 주로 삼국사기, 평화소설, 삼국지극에서 유래한 '삼국지연의'의 '세 가지 복잡한 줄거리'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역사서인 "촉서. 제갈량 전기"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그때 고인이 발견했고 초가집에 세 번 방문할 때마다 그는 그것을 보았습니다." 『초가집을 세 번이나 간다』의 원출처. 예술적 가공을 거친 후 "세 번의 방문"은 고전적인 "세 가지 복잡한 플롯"- "초가집에 대한 세 번의 방문"이 되었습니다.

2. 깊은 이유: 한 문장만 말하면 됩니다. 즉, '3개 복합 플롯'의 핵심은 '3'이라는 단어에 있습니다. 이 숫자는 중국 민족이 고대부터 주창해 온 것으로, 중국 전통 문화 심리학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고대인들은 '셋'을 '자연의 조상이자 만물의 주요 조상'이라고 믿었으며, 노자는 '도는 하나를 낳고, 하나는 둘을 낳고, 둘은 셋을 낳고, 셋은 만물을 낳는다'고 말했다. 것들." "오랜 발전 과정에서 점차 철학적 기반에서 여러 가지 예절로 발전했으며 마침내 일정한 수의 중국인의 행동 원칙으로 발전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3 가지 원칙에 기초한 의례"를 강조하는 것이며, 고대 대신들은 “만세 만세 만세. "세 번 반복하세요. 생각하는 질문은 '행동하기 전에 사랑과 칭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술은 '세 번' 해야 합니다. 본문에 반영하여 '3원리에 입각한 의례'라는 중국 문화 전통을 확립하고, 중국 작가들이 무시하거나 생략할 수 없는 문화적 현상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본문의 줄거리 구성에서도 '세 번 한 일을 이루라'고 강조하는 『제자법』이나 『삼자경』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