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하이난 대학교 인문 커뮤니케이션 대학 학술 연구
하이난 대학교 인문 커뮤니케이션 대학 학술 연구
해남사범대가' 중국 산문연구센터' 를 설립한 것으로 알려져 해남사범대학의 중점 학과로 알려졌다. 이 센터는 이미 하이난성 최초의 고교급 인문사회과학연구기지를 신고하고 교육부 인문사회과학중점 연구기지를 신고할 예정이다. 해남대' 중국시센터' 설립은 중국 산문센터와 호응하고, * * * 서로 도우며 해남의 문학교육과 문화 전파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중국시 연구센터" 가 설립된 후 교수, 시 비판, 시 이론 연구에 주력할 것이다. 연구센터가 설립되면 현대문학 위주의 석사 학위를 신청할 것이다. 교육 외에도 구체적인 연구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중국시 자료를 정리하고, 서양의 현대 우수 시를 번역하고 출판하며, 점차 중국시 데이터베이스를 건립한다. 2. 세계문화교류와 대화에 참여하고, 유럽고교 한학과, 중국시연구기구와의 교류와 연계를 구축하고, 각종 국제국내시교류활동에 참가하며, 시학술회의, 낭창회, 학술강좌를 개최한다. 시 잡지 설립; 4. 일부 국제국내기금기구와 적극적으로 관계를 맺고 국제시가절을 공동 개최한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해남대학의 명성과 시 습관을 살리고 해남대학과 시 문화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센터가 설립되었을 때 외국 재단과 합작하여 해남대학교에서 국제시가절을 열고 2 년 안에 현대문학 석사를 신청할 준비를 하고 있다. 조건이 성숙할 때 시보를 창설하다.
해남대' 중국시연구센터' 는 이미 유명한 시인 다교수를 도입하거나 정식으로 편성했고, 시평론가 강점춘 교수, 현대시학 연구원, 베이징대는 박사과정을 공부하고 있다. 선전 영화 제작소에서 일하는 유명한 시인 왕소니 (선전 대학교 객원 교수), 작가 출판사에서 일하는 고참 평론가, 독일에 거주하는 유명한 시인 소소 (상하이 음악학원 객원 교수) 도 소개했다.
시 분야에서 광범위한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의 노력과 대동 아래 해남대 리더십과 사회 각계의 대대적인 지지로' 중국시 연구센터' 가 교육과 과학 연구 방면에서 탄탄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고교시학 연구와 현대문학 연구에서 특색 있고 주목할 만한 학과가 되어 국제 학술 교류에서 새로운 길을 나서게 될 것이다. 인문정신을 하이난에서 부흥과 번영을 촉진하여 해남대학을 새로운 시대의 시 성지와 중심지로 만들었다. 해남도의 원주민들은 여족으로 역사적으로 해남도를 개발하는 선구자이다. 중국 10 인구가 백만 명이 넘는 민족 중 하나입니다. 해남도의 여족은 이미 3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여족은 줄곧 원주민으로 자처하며 섬의 다른 민족을' 아름다움' 이라고 불렀다. 주로 오지산, 싼야, 동방, 능수, 낙동, 보정, 창강, 백사 등 9 개 시현에 분포한다. 오지산을 중심으로 남쪽으로 부채꼴을 하고 있다. 그 중 일부는 여주, 만녕, 조안해, 툰창 등의 시 현에 흩어져 있는 12 민족향에 흩어져 있다. 분포 면적 18700 제곱 킬로미터로 전성 국토면적의 55.02% 를 차지한다. 인구는 약 1248600 명 (2000 년 통계) 으로 성 전체 인구의 15.87% 를 차지한다. 여족 인민은 긴 역사의 장하에서 찬란하고 독특한 문명을 창조하여 중화민족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그러나 사회가 발전하고, 생활이 발전하고, 사회문화가 융합되는 추세에 따라 여족 문화의 다양성은 점차 사라지고 있다. 많은 물질 민속과 문화 민속을 구조하고 정리하지 않으면 영원히 사라질 것이다. 이것은 중국 민족 문화 다양성의 전승에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이다. 현재 이 방면의 일은 여전히 부족하다. 이것은 역사를 보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 민족의 정신집을 공고히 하고 있다.
학계에서 여족 문화에 대한 연구는 19 세기 말 20 세기 초에 시작되었다. 1950 년대와 1960 년대에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이 기간 동안 일부 학자들은 약간의 연구를 하고 몇 편의 저작을 발표했다. 이 기간 동안 획기적인 연구결과는 독일 인류학자 스투브가 193 1- 1932 년 하이난리 지역을 두 차례 현장 답사를 진행한 것으로1932 년 광동성의 일부 민족학자들은 해남 여족에 대해 대규모의 종합 고찰을 진행했다. 그 중 두 가지 중요한 시간이 있다. 하나는 중남민족대학교 과제팀이 1954 년 7 월부터 1955 년 6 월까지 하이난에서 22 개 여족 마을을 조사했고, 문집은' 해남도 여족 사회조사' (광서민족출판사/Kloc- 둘째, 중국 소수 민족의 사회 역사 개요. 광둥 연구팀 민족학자 6 월 165438+ 10 월 ~ 2 월 1957 해남 리족 마을 조사,' 리족 사회역사조사' (민족출판사/KLOC) 당시의 역사적 조건과 학술적 시야에 국한된 이 저작들은 상당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하이난에 성 () 을 건설하여 경제특구 () 를 설립한 후, 일부 광둥 () 성 리족 학자들이 다른 민족으로 전향하였다. 중앙일부 민족연구기관 (예: 사회과학원 민족연구소, 중앙민족대학 등) 에는 여족 연구원과 과제가 있지만 대부분 사례연구 상태에 있어 과학연구 성과가 부족하다. 대규모의 심도 있는 시스템 연구와 조사를 실시하기 어렵다.
이에 따라 여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고찰과 연구는 줄곧 장기 침체 상태에 있다. 현대화의 물결이 도시에서 농촌으로 흐르면서 여족의 생활방식이 심각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많은 전통적인 생활방식과 풍습이 현실 생활에서 빠르게 빠져나가고 있다. 여족의 생존 상태와 관련된 문화유산에 대한 조사는 구조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해남대는 하이난성의 유일한 종합대학으로서, 여문화 조사 연구에 대해 특별한 책임을 지고 있다.
해남대 여족 연구센터는 2003 년 해남대 비준을 거쳐 설립되었고, 센터 주임은 손교수이다. 저우위민 교수가 고문을 맡다. 해남성 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부주임 왕 (리족) 이 명예 고문이다. 하이난 방언 연구소 소개
해남대학교 해남방언연구소는 2003 년 6 월 5438+ 10 월 원어연구소 해남방언연구실을 기초로 설립되었다. 현재 4 명의 연구원이 있는데, 모두 아르바이트 언어학 교사이다. 이 병원은 인문학과 전파학원 중문과의 주요 학술적 의지로 학부와 유학생 교육 표준어 테스트 등의 임무를 동시에 맡고 있다.
원해남방언연구실은 샤먼대학교 홍콩 중문대학과 합작하여 해남민어 1 1 점을 조사한 결과, 조사 보고서를 정리하고 출판하고 있다.
연구소 설립 후, 아무런 경비도 편성도 없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현장 조사를 통해 해남민어 30 점, 단주어 1 분, 객가어 1 분, 군어/Kloc 을 축적했다.
연구소의 구호는 "빈말을 하지 않고, 실제적인 일을 하고, 국제와 접목한다" 는 것이다. 우리는 구세대의 전문가로부터 배우고, "현장 선로학교 선제, 음성, 어휘, 문법, 민가" 의 원칙을 견지하여 백만 자의 진귀한 어재를 기록하였다.
최근 2 ~ 3 년 동안 학회원들은' 중국어',' 민족언어',' 언어연구' 등 중요한 정기 간행물에 일련의 해남도 언어연구논문을 발표했고, 일부 논문은 중요한 학술회의에서 낭독했다. 현재 이 측은 조사 결과를 보완하고 출판을 정리하고 있으며, 한편 리어 멸종 위기에 처한 사투리 조사를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하이난 언어와 연구 현황
해남도는 민남어 중 해남어, 여주어, 광둥어 중 밀어와 자가어, 객가어와 군어, 한티베트어 중 장동어 중 임고어, 촌어와 여어, 미아오야어어 중 묘어, 남아시아 언어와 관련된 혜어를 포함한 중국 공인 언어의 복잡한 지역이다. 중국어와 크게 다르다. 해남도 중국어 방언과 장동어의 장기적 융합으로 해남도 언어는 뚜렷한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독보적이며 높은 학술 연구 가치를 가지고 있다.
해남방언은 해남도의 특수한 토양에서 자란다. 지역문화현상 중 하나이다. 해남 방언을 연구하는 것은 언어학적으로 중요한 의의가 있으며, 우리는 해남 역사 문화 민속 등 중요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방언은 역사 문화의 활성화석으로 무궁무진한 귀중한 자원이다. 해남의 연구에 대해서는 역사 문헌이 부족할 수도 있고, 의사 족보를 부분적으로 증명할 수도 있지만, 언어는 할 수 없다. 모든 언어와 방언은 고금의 성분을 지닌 이질체이다. 해남 방언을 연구하고, * * * 시간 대비와 역사 대비를 통해 역사적 수준을 분명히 하는 것은 해남인의 이주 역사와 중국과 동남아시아의 다른 지역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문자기록이 없는 소수민족에게 언어는 유전자와 마찬가지로 그들의 역사를 연구하는 직접적인 재료이다.
언어는 사람들의 입에 존재하는 자원이다. 광산자원과는 달리, 발굴되지 않는 한, 그것은 항상 존재할 것이다. 한 세대가 죽으면 이 세대의 구어도 따라서 죽고, 다음 세대의 언어도 변한다. 해남도의 언어는 약세 언어에 속한다. 표준어의 강력한 영향으로 해남언어와 방언이 빠르게 사라지는 과정에 있다. 중국 방언의 경우, 우리의 조사에 따르면 50 ~ 60 대 세대와 80 대 세대의 언어 차이는 이미 뚜렷하다. 수백 년 동안 답습해 온 문학 독경 제도는 거의 사라지고, 백자 독경 제도만 남아 있지만, 많은 중년층 사람들은 백자를 할 줄 모른다.
여족은 수백만 명이 있지만, 진정으로 여어를 할 줄 아는 추정치는 50 만 명도 안 된다. 이 50 만 중국인은 점점 중국화되어 억양이 많이 변했다. 리의 부족은 처음에 여족 지역의 변두리에 거주하여 한족과 뒤섞여 살았다. 거의 모두 중국어를 알고 있으며, 많은 풍습이 분명히 한화되어 있다. 1980 년대 초, 7 리천무더기의 젊은이들이 이어를 알아듣지 못했고, 보성부족은 이미 이중어 부족이었다. 현재 대부분의 젊은 세대는 모두 여어를 하지 않고, 오직 동씨 부락만이 여전히 여어를 하고 있다.
리어 인구가 적은 몇몇 방언의 상황이 더욱 걱정스럽다. 창화강 하류에 있는 모푸리인의 수는 이미 매우 적고, 변두리 지역의 모푸리족은 이미 완전히 한화되었으며, 내륙의 동방 광바 변강 보한사진도 이중어구이다. 주어는 1980 년대 이후 현지에서 사용되어 왔으며,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은 해남어와 표준어를 할 줄 안다. 보정현 가모진, 리어 가모 방언, 인구는 약 1 만 명이지만, 정말 리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은 3000 명도 안 된다. 인류학자 리루루 1993-94 는 가모리가 중국어에 능통하지만 젊은이들은 레바논어를 할 줄 모른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대로 가면 가모리는 15-20 년 후에 사라질 것이다. 관련 언어와 민족 문화 특색이 없어 책에서만 읽을 수 있고 박물관에서 볼 수 있다. 응급 처치가 제때에 이루어지지 않으면 책은 볼 수 없고 박물관도 전모를 볼 수 없다.
국내외 언어 전문가들은 줄곧 해남도를 잘 보고 있다. 65438 년부터 0930 년까지 중국 비중국어 언어학의 아버지 방계리 씨는 먼저 해남도에 올라 해구 임고 낙혜 일대의 방언을 조사했다. 1950 년대 국가는 해남도 언어 조사를 조직하여 해남도 최초의 언어 자료를 축적했다. 그 이후로 일부 학술 저작들이 속속 출판되었다.
1950 년대와 1980 년대에 일본, 대만성, 싱가포르 학자들은 해남도 언어에 대해 상세한 조사를 진행했다. 예를 들어, 1950 년대부터 80 년대까지 히시모토 류타로 () 는 하이난의 문창어와 임고어 () 를 조사한 적이 있다. 1970 년대에 대만 학자 딩본신은 여주 방언을 조사하고 해구 방언을 조사하며 조안해 방언과 청마이 방언을 조사했다. 1980 년대와 1990 년대에 싱가포르 학자 운윌리가 문창 방언을 조사했다. 중국에서는 자백휘와 양민, 장군루가 각각 1950 년대에 만녕 방언과 싼야 군어를 조사했고, 50 년대와 70 년대에는 여족 방언을 조사했고, 1980 년대에는 시골 방언과 방언을 조사했고,/Kloc. 1990 이후 외국 학자들이 혜혜혜 방언을 싼야 조사하러 왔다.
현재 국내외에서 출판된 해남도어연구전문저로는 구양각자이, (1980)' 리어간기', 구양각자이 (1983)' 리어조사연구', 정방신 () 이 있다 위안 Zhongshu 의 "리 언어 문법 개요" (1994), 푸의 "하이난 마을 방언" (1996), 첸의 "해구 방언 사전" (/kloc)
해남도의 언어 연구에서 구세대의 학자들이 두드러진 공헌을 하였다. 당시 어려운 조건 하에서, 그들은 현장 답사하여 진귀한 자료를 얻었다. 그들의 방법과 결론도 후세 사람들에게 많은 계시를 주었다. 그리고 대부분 현지가 아닌 배경, 현지에 근무하지 않는 학자들이 있어 조사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과거 학자들이 해남도 언어자원에 대한 상세한 조사는 그 중 일부에 불과하며, 대량의 자원은 아직 발굴되지 않았다. 현재 가장 큰 문제는 후속 연구원의 부족과 하이난성의 무관심으로 연구경비가 심각하게 부족하다는 것이다.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은 "앞으로 세계를 통제하는 나라는 군대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능력이 앞선 나라" 라고 예언했다. 사회 정보 시스템과 그 운행 법칙을 연구하는 조양학과로서 오늘날의 전파학은 뉴스 선전 홍보 광고 등 전통업계뿐만 아니라 전파학의 많은 이론과 발견도 여론전 심리전 정보전 등 비전통적인 분야에도 적용된다. 이것이 바로 교류가 정계 학계 군계 재계에 의해 추진되는 이유이다.
해남대 전파연구센터는 2004 년 2 월에 설립되었다. 하이난성 최초의 전파 연구기구로서 이 센터는 하이난성의 독특한 지정학적 우세를 최대한 활용해 미시 (중국 대륙), 중관 (중화권), 거시적 (아시아 태평양) 3 개 차원에서 국제 전파 및 정치 전파의 응용연구를 전개할 예정이다. 이 센터는 최근 국내외에서 첫 특임연구원을 초빙할 계획이다.
해남대 전파연구센터 설립은 국내외 유명 학자와 연구기관의 대대적인 지지를 받았다. 영국 리즈대학교 전파학 석사 프로그램 주임,' 미디어 및 문화정치' 집행편집장 캐서린 사리카키스 박사 (Dr Katharine Sarikakis), 중국 전파학회 이사장, 대만 성립대 신문학연구소 소장 장진화 교수, 홍콩 방송국 신매체 개발부 부주임 장링링 여사,' 전파포럼' 편집장 신화해남채널, 상인뉴스, 하이난온라인, 전파포럼, 중국교장망, CN 기자작가망, 중국교육산업연합망 등 여러 매체들이 보도나 소개를 했다.
센터 주임 비부교수는 중국 곡부 사범대, 영국 코벤트리 대학, 아일랜드 국립코크 대학에서 공부했고 2004 년 7 월 하이난대 인문학 및 전파학원에 가입했다. 2005 년 교육부 학부 교육 평가를 맞아 학교 문과 교수와 과학연구를 강화하기 위해 해남대는 통합 관련 연구소를 바탕으로 2005 년 2 월 실질적인 연구기관인 해남대 해남역사문화연구기지를 설립했다. 5438 년 6 월 +2007 년 10 월 하이난성 역사문화연구기지에서 성급 문과연구단위로 승격됐다. 센터의 현재 주임은 조강태 교수 (겸) 이고, 학술위원회 주임은 싱가포르 남양공대 경제학 교수, 경제성장센터 주임 임충업 선생이다.
이 센터는 현재 해남 문헌과 해남과 관련된 사료 2 만여 점, 그리고 거의 100 여 종의 인종보와 해남인문집을 소장하고 있다. 현재 10 프로젝트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두 차례의 학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센터에는 해남방언연구소, 리족연구소, 해남문사연구소, 해남족보연구소, 주링링 스튜디오, 동남아문학연구소, 존야지방지연구소, 해남지방지연구소, 해남현대문학연구소, 특구경제연구소, 특구법연구소, 해남무형문화유산연구소가 있습니다. 전문직과 겸직을 결합하는 방식으로 과학 연구에 종사하다.
현재이 기지는 주로 4 방향 연구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 하이난 섬의 구두 및 무형 문화 유산 연구;
◆ 하이난 섬의 물질 문화 및 자연 유산 연구;
◆ 남중국해와 남중국해의 역사 지리 연구;
◆ 동남아시아 문화와 화교 연구.
이 센터는 일상적인 학술연구활동 외에도 대형 학술총서' 해남역사문화연구' 를 편집해 2007 년부터 매년 1 회 발간한다. 학과 건설을 통해 과학 연구를 이끌어가는 사고방식에 따라 기지는 자료를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으며, 2007 년 석사 학위 신고 작업을 잘 하고 있으며, 후속 인재 양성을 준비하고 있다. 국가 표준어 수준 테스트는 전문 정부 기관이 주관하는 테스트이다. 국가어위 표준어 교육 테스트 센터와 각지 (도 자치구 직할시) 표준어 교육 테스트 센터, 테스트 스테이션이 구체적으로 시행을 담당하고 있다. 비표준어 교육 테스트 센터, 테스트 스테이션 조직의 테스트 결과는 표준어 수준의 증명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 표준어 수준 테스트는 자격증 시험이다. 시험에 근거하여 수험생의 표준어 수준을 평가하여 국가가 점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자격증 유도 제도를 제공한다. 관련 업종은 본 업종 종사자들의 표준어 수준에 대해 상응하는 요구를 하였다. 국가 표준어 수준 등급 증명서는 종업원 표준어 수준의 증빙으로 전국적으로 통용된다. 국가 표준어 수준 테스트는 구어 테스트로, 모든 테스트 내용은 구두로 진행된다. 표준어 수준 테스트는 입담에 대한 평가가 아니라 응시자가 표준어를 익히고 운용하는 규범의 정도에 대한 조사와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