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장쑤 남통의 대표적인 수공예품을 구하다.
장쑤 남통의 대표적인 수공예품을 구하다.
원말명 초, 희창의 조상은 족보와 고서를 가지고 군황마난을 피하기 위해 강남에서 이주해 왔으며, 풍부한 재력뿐만 아니라 파란 날염천의 전통공예도 가져왔다. 성남 염색방 공원에는 가장 많은 청색 날염천 염색방이 있습니다. 해방 후, 옥계진의 주요 청색 프린트천 염색소에는 왕자가 염색방, 계장춘염색방, 염색방, 관문구 염색방이 있었다. 공공-민간 합작 투자의 경우 창춘염방이 남통시와 손을 잡을 것이다. 풍가 염색방 하홍영은 옥계구 이갑진에 이르기까지 기업 체제가 몇 차례 변천하고, 청색 프린트천 기술도 옥계고읍에서 옥계구 이갑진, 남통시로 전해져 국내외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Yuxi 고대 도시는 중국 역사와 문화의 유명한 마을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날염 기술
가장 전형적인 파란색 날염천은 파란 바탕에 흰 꽃, 흰 바탕에 파란 꽃의 도안이다. 파란 바탕에 흰 꽃은 디스크 하나만 있으면 되고, 형성된 패턴은 서로 연결되지 않는다. 보통 흰색 바탕에 파란 꽃무늬 두 개를 인쇄하는데, 첫 번째 널빤지는' 홈페이지' 라고 하고, 두 번째 널빤지는 약간 마르면' 덮개' 라고 부른다. 덮개는 첫 번째 패턴 보드의 연결 부분을 덮어서 패턴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합니다. 흰색 바탕의 푸른 꽃은 새기 어렵고, 보통 민간 연예인의 대가의 손에서 나온다. 이런 파란색과 흰색 배경의 전통 공예는 제작 공예가 복잡하다. 남통 민간 청색 날염천은 수공 방적, 수공 짜임, 수공 염색으로 만들어졌다. 그 도안은 모두 수작업으로 조각한 것으로, 조각한 각 종이판은 종이 오려내기 예술과 같다. 풍격이 고풍스럽고 거칠고 활발하며, 그 예술적 이미지는 종종 고도로 요약되고 과장되어 풍부한 지방적 특색을 지니고 있다. 민간 블루 프린트의 기예는 기본적으로 수백 년의 전통 공예를 유지하는데, 그 구체적인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가공물 선택
가공물을 고르는 이 단계에서 농민들은 일반적으로 가는 면직물을 선택하고, 남색 날염지를 염색한다. 일반 가공물은 순청색 염색을 위주로 한다.
2, 탈지
선택한 천을 태고유 등 첨가물이 들어 있는 물에 담가 온도를 50 ~ 60 C 로 담근 다음 맑은 물에 천을 넣고 2 ~ 3 일 후에 꺼내서 말린다.
3. 종이 액자
꽃을 새기는 데 쓰이는 종이판은 보통 3-5 층의 종이로 만든다. 종이는 귀양지 2-3 층이나 뽕나무 종이와 1-2 층의 조선지로 직접 만든 반죽을 바르고 말린 후 익은 오동유를 한 겹 칠한 후 평평하게 눌러 사용한다.
4. 샘플 그리기 및 버전 교체
먼저 양모 (직경 4-5cm) 로 브러시를 만들어 한쪽 끝을 꼭 감은 다음 브러시로 물감 가루를 조금 묻혀 원래 샘플을 바꾸거나 새 샘플을 다시 디자인한다.
5, 판화
보통 2 ~ 3 층의 기름종이 (크라프트지) 를 한데 묶어 크라프트지에 대략적인 도안을 그린다. 작은 칼 대신 직접 만든 조각 칼로 조각하고, 칼은 항상 수직이어야 상하 두 층의 꽃모양이 일치할 수 있다. 양철로 경사면을 깎은 후, 살코기를 꽉 조여 대나무 조각으로 싸매세요. 조각칼은 비스듬한 칼, 쌍칼, 철제 원칼 (일반적으로' 끌' 이라고 불림) 의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단도깎이 깎인면, 쌍칼로 새긴 선의 폭은 같고, 텅스텐은 몇 가지 크기로 나뉘는데, 주로 꽃판을 만드는 데 필요한 점을 만들어 낸다. 글자는 깎고, 선을 새기고, 점을 새기는 방법이 있다. 면은 주로 단도법으로 큰 도안을 표현하는데, 이것도 파란 날염포 중 가장 전형적인 칼법이다. 청색 프린트천 패턴의 선은 매끄럽고 매끄럽게 조각해야 하며, 선은 음선과 양선으로 나누어야 한다. "조각 점" 은 일반적으로 직접 만든 공구로 칼을 사용하며, 점은 일반적으로 도안에서 장식적인 역할을 한다. 글자를 새기는 것 외에 대체품이 있다. 이전에 사용한 페이지는 패턴을 유지하기 위해 색상을 칠한 다음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조각합니다.
6, 퉁 오일
먼저 새겨진 패턴의 뒷면을 자갈로 평평하게 갈아서 오동유를 바르고 말리고, 앞면과 뒷면을 2 ~ 3 번 바르고, 마지막으로 건조해서 평평하게 하고, 분류해서 보존하고, 필요할 때 직접 프린트해서 염색할 수 있습니다.
7, 스크래치
펄프를 긁기 전에, 가공물은 먼저 물을 뿌린 다음 말린다. 습윤의 목적은 흰 천을 염색을 더 잘 흡수하게 하는 것이다. 옥수수 가루, 밀가루, 찹쌀가루 등. 민간 블루 천으로 쓰였던 염색 방지 슬러리입니다. 여러 세대의 탐구와 실천을 거쳐 결국 점도가 적당한 콩가루를 선택했다. 단순 콩가루는 여름에 변질되기 쉽고 비용이 많이 든다. 석회가루를 넣으면 풀을 긁어내는 것이 쉬울 뿐만 아니라 염색 후 회반죽을 긁어내기도 쉽다. 그래서 사람들은 항상 콩가루와 석회로 염색을 방지하는데, 비율은 1:0.7 에 물을 더해 섞는다. 때때로 꽃무늬 요구에 따라 찹쌀가루와 석회로 염색을 막는다. 풀을 조리할 때는 걸쭉함 (점도) 이 적당해야 한다. 콩가루가 가늘수록 풀을 철저히 섞을수록 점도가 좋아진다. 새긴 도안을 흰 천 위에 놓으면 풀을 긁어낼 수 있다. 풀을 긁을 때는 힘을 고르게 해야 한다. 스크레이퍼는 저장 일대에서 일반적으로 철로 단조하고 손잡이는 통나무로 만든다. 호남과 호북에서도 그것들은 뿔과 판으로 만들어졌다. 풀을 긁을 때 접시를 집어 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 도안이 복잡할 때, 판형은 정확해야 하고, 조판은 자유로워야 한다. 그런 다음 염색 방지 펄프로 가공물을 이틀 동안 음간하고, 모르타르가 마르면 항아리에 넣어 염색한다.
8. 줘 ... 염색
작은 항아리에 남색을 붓고, 남색 5 킬로그램과 석회 8kg10kg 막걸리를 섞고, 약간의 물을 섞어 남청수를 노랗게 만들고, 수면에 남색 거품이 생기게 한다. 민간은 속칭' 남색 꽃' 이라고 불리며 큰 항아리에 부어 염색한다. 염색하기 전에 대나무 바구니를 항아리에 넣다. [1]
프로세스 개요
남통청색 날염천은 수공 조각, 수공 긁기, 수공 염색, 수공 긁기, 고색, 공기 건조 등의 공예로 만들어졌다. 염색하기 전에 석고와 콩가루로 만든 염색방지 페이스트는 패턴의 펀칭 부분을 통해 토포 주위에 흰색 패턴을 두르고 남색으로 염색하여 밝고 조화로운 청백색의 아름다움을 형성한다. 남통청색 날염천의 도안은 단순하고 소박하며, 주로 전통적인 접지무늬, 꽃과 새 짐승, 고대 인물 등이다. 그들은 매우 아름답고 우아하기 때문에 민간에서 널리 퍼지고 있다. 파란 옥양목으로 만든 의류, 이불 커버, 벽걸이, 식탁보, 포두, 커튼 천, 네모난 수건, 장난감 장식품은 일상생활용품일 뿐만 아니라 독특하고 관상적인 공예품이기도 하다. [2] 장쑤 () 저장 () 블루프린트 천의 주요 산지는 장쑤 남통 () 이다. 명나라와 청 왕조 이후, 장쑤 난퉁은 항상 중국 면화 섬유 기지였으며, 인쇄 블루 프린트 천 "의류 세계" 였습니다. 남통청색 날염천의 날염공예는 지금까지 계속되어 왔으며, 생활용품은 수공방, 수공 직조, 수공염으로 만들어졌다. 날염 패턴은 식물, 꽃, 동물 위주이며 간단한 형상도 있습니다. 그것은 더러움, 내마 모성, 견고성, 실용성, 도안 길상 등의 특징으로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조화로운 청화의 아름다움으로 유명하며, 짙은 향토풍으로 가득 차 있고, 자연스럽고 신선하다. 남통은 중국 민간 청색 날염포 개발과 생산의 중점 지역으로 중국 청색 날염천의 고장으로 불린다. [3]
난퉁 블루 옥양목 박물관
남통청색 프린트천 박물관은 중국 공예미술사 오원신이 1997 년에 창설했다. 국내 최초로 수집, 전시, 연구, 제작, 관리를 일체화한 전문 박물관입니다. 블루프린트 박물관 블루코트, 명청 블루프린트 박물관 염색방, 블루프린트 박물관 관광상품 개발전시부가 있습니다. 개업 10 년 동안, * * * 이미 국내외에서 30 여 차례 전시회에 참가하여 중국과 외국의 게스트를 50 여만 명 접대하였다. 블루프린트천 박물관은 전통 민간 블루프린트 천을 전폭적으로 발양하고 전승하며 명청 이래 실물과 사진 1 만여점을 소장하고, 대량의 우수한 민간상품을 보존하고, 유명 예술가 장정선생이 쓴 글을 출간했다. 유명 작가 풍기재씨, 청화대 미술학원 교수 이면록, 원운보 씨, 국제예술가 한메림 등 여러 유명 학자들이 글을 쓰고 후기의' 중국 블루프린트천 소장권' 을 출간했다 이 책은 상하이 인민출판사에서 출간하는데, 이 책의 출판은 국내 청색 프린트천 도안 전문 저서의 공백을 메웠다.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