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의학의 기원을 누가 압니까?

한의학의 기원을 누가 압니까?

인류 역사상 모든 과학 지식의 출현과 발전은 생산 노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모두 인류와 자연의 투쟁에서 축적된 것이고, 한의사의 지식도 예외는 아니다. 신농이 백초를 맛보는 것을 예로 들다. 신농은 사람이 아닐 수도 있지만,' 백초를 맛보라' 는 것은 분명 있을 것이다. 사람이 될 수도 없다. 원시 사회 초기에는 생산성이 매우 낮아서 사람들은 경작을 통해 어떻게 수확해야 할지 몰랐다. 그들은 단지 자연에서 기성품을 찾아 허기를 채울 뿐이다. "배고픔은 먹고, 배부르면 나머지를 버린다." 야생 채소, 씨앗, 식물 뿌리 줄기를 채취하여 허기를 채울 때 유독한 식물을 잘못 먹어서 두통, 구토, 설사, 심지어 혼수상태에 빠지게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황을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할 수 있다. 오이밭을 먹으면 구토를 일으킬 수 있다. 물론 예외도 있을 수 있습니다. 설사를 할 때 실수로 어떤 식물을 먹으면 설사 완화가 된다. 이렇게 하면 사람들은 점차 무엇을 먹을 수 있는지, 무엇을 먹을 수 없는지 이해하게 된다.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식물을 의식적으로 찾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오랜 연습 끝에 약물도 나타났다. 신농이 백초를 맛보는 전설은 사람들의 실천의 반영이다. 노신 선생은 "남북집결호" 에서 "옛사람이 병이 났을 때, 처음에는 이것만 맛보고 저것을 조금 맛보았다" 고 말했다. 독약을 먹은 사람은 죽고, 먹어도 상관없는 것은 무효다. 그들 중 몇몇은 정확한 음식을 먹은 후에 오히려 좋아졌다. 그래서 저는 이것이 어떤 통증을 치료하는 약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런 축적은 처음 창조한 기록으로, 나중에는 점차 대작이 되었다. "본초강목" 과 같다. " 노신 선생의 이 말은 인류가 발견한 약물에 대한 생동감 있는 묘사라고 할 수 있다.

약물의 발견을 제외하고, 외치법의 출현은 일반적으로 이런 경험과 탐구의 과정을 거쳤다. 원시 사회에서는 사람과 동물이 함께 살면 싸움과 트라우마가 생길 수밖에 없다. 음식을 채집하고 사냥할 때 충돌, 추락, 높은 곳에서 추락하는 신체적 피해가 자주 발생한다. 이러한 피해가 발생하면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만지고 마찰하여 통증을 완화하거나, 환부에 흙, 나뭇잎, 이끼 등을 발라 지혈을 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증이나 지혈을 완화시킬 수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외치와 마사지의 유래이다.

침술 치료의 출현에 관해서는, 아마도 더 이른 것 같다. 우리 고고학자들은 출토된 유물에서' 변씨' 라는 석기를 한 번 이상 발견했다. 연구에 따르면, 그것은 천자 진통, 고름출혈, 또는 몸의 어느 부위를 자극하여 통증을 치료하는 도구이다. 그것은 신석기 시대의 물건으로, 적어도 수만 년은 되었다. 나중에 금속 바늘과 칼은 돌에서 발전했다. 우리는 원시인들이 음식을 채집하고 사냥할 때 종종 석두, 사람이나 야수와 싸울 때 석두 타격을 받는다는 분석과 가정을 할 수 있다. 부상이나 부위 부상 후 실수로 원래의 통증 (예: 허리 통증, 두통 등) 을 완화시킬 수 있다. ). 물론 이런 우연한 현상은 처음에는 눈에 띄지 않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접촉한 사람과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날카로운 석두 자극으로 어느 부위를 자극하면 어떤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점차 깨닫게 된다. 석두 연마로 특별한 도구를 연마하는 것을 알게 된다. 이것이 바로 총씨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뜸의 출현은 불이 발명된 후이다. 사람들이 불로 음식을 구울 때, 불가피하게 국부 피부가 불에 타 화상을 입는다. 가끔 피부의 어느 부위가 화상을 입을 수 있지만 일부 질병을 완화하고 없앨 수 있다. 오랜 경험 끝에 사람들은 의식적으로 일부 식물의 줄기와 잎에 불을 붙여 신체의 일부 부위를 불태워 질병을 치료한다. 내몽골, 다리미 뜸의 기원에 대한 전설이 있다. 옛날에 한 늙은 양치기가 있었는데, 허리가 시큰거리고 다리가 아파서 치료할 방법을 찾지 못했다. 한번은 그가 산에 올라가 양을 방목한 적이 있다. 산이 매우 추워서 그는 불을 쬐어 따뜻하게 했다. 그리고 그는 방금 타 버린 석두 위에서 잤다. 뜨거운 석두 이 아픈 허리 다리 옆에 있어서 그는 매우 편안함을 느꼈다. 그리고 통증이 많이 줄었다. 그리고 타 버린 석두 위에서 몇 번 잤더니 허리와 다리 통증이 가라앉았다. 노인은 이 발견을 다른 사람에게 알렸고, 사람들은 아픈 사람이 몇 번이고 시도한다고 서로 전하여, 모두들 점차 뜸다림질이 치료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위에서 언급한 약, 외치법, 침술치료의 출현에서 볼 수 있듯이 한의사는 인간의 노동과 생활의 실천에서 비롯되며, 원시 의료위생은 원시 인류가 장기적으로 자연과 질병과 싸우는 경험의 축적이다. 바로 이러한 초기 경험으로, 앞으로의 한의학 발전과 한의학 기초 이론의 형성을 위한 기초를 다졌다.

"한약" 이라는 단어는 "한서 문예지 방우" 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데, 이 책은 "한익열, 한증으로 추위를 늘리면 손해를 입는다" 고 말했다. 그래서 속담에' 병이 나면 한약을 자주 가져간다' 는 말이 있다. " 이곳의 중문은 독작음으로 읽혀지고, 중문은 독작음으로 읽혀진다. "한의학" 이라는 단어가 실제로 등장한 것은 아편전쟁 전후였다. 동인도회사의 서의는 중국 의학을 한의사로 명명하여 한의사와 서의를 구별한다. 한의사의 이 때의 이름은 서의와 비교하기 위해서이다. 1936 년 국민당 정부는' 한의학 조례' 를 제정해 한약이라는 단어를 합법화했다. 과거 사람들은 한약을' 중국의학',' 전통의학',' 민족의학' 이라고 불렀는데, 서양의와는 다르다. 2000 여 년 전' 한서' 의 한의학 이념은 사실상 중국 의학의 최고 수준을 구현했다.

중의학은 중국의 황하 유역에서 기원하여 일찍부터 학술체계를 세웠다. 한의학의 오랜 발전 과정에서 역대에는 서로 다른 창조가 있었고, 많은 명의와 중요한 유파와 명작이 쏟아져 나왔다.

중국 역사상' 신농이 백초를 맛보다' 는 전설이 있다 ... 그리고 하루에 70 독을 만나다' 는 것은 고대에 자연과 질병과의 투쟁에서 약물을 발견하고 경험을 쌓은 고된 과정을 반영하고 있으며, 한의사가 생산노동에서 기원한 진정한 묘사이기도 하다.

일찍이 하상주 시대 (기원전 22 세기 말경-기원전 256 년경) 에 중국에서 약주와 탕약이 나타났다. 서주 시대 (기원전 1 1 세기-기원전 77 1 년 전) 의' 시경' 은 우리나라 현존 문헌 중 가장 먼저 약이 있는 책이다. 내경' 은 현존하는 최초의 한의학 이론의 고전으로,' 추위자 열, 열자 추위',' 오미입',' 오장고생 설사' 등의 이론을 제시하여 한의학 기초 이론의 기초를 다졌다.

현존하는 최초의 약학 전문 저서' 신농본초경' 은 진한시대 (기원전 2265438 년+기원 0-220 년) 의 많은 의학자들이 선진 이래 풍부한 약학 자료를 수집하고 총결하여 만든 것이다. 이 책에는 지금까지 임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약 365 종이 수록되어 있다. 그것의 출현은 한의학의 초보적인 확립을 상징한다.

3000 여 년 전, 은상시대의 갑골문에는 중국 의료와 10 여종의 질병에 대한 기록이 있었다. 주대에는 진단, 약, 침술, 외과 방법을 사용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는 체계적인 저서' 황제의 내경' 이 형성되었다. 이 책은 최초의 한의학 이론 고전이다. 장중경의' 열병론' 은 각종 잡병의 변증치료 원칙을 전문적으로 논술하여 후세 임상의학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한대의 외과는 이미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삼국지' 에 따르면 명의인 화투는 이미 전신마취제' 마비산' 을 이용해 각종 수술을 하기 시작했다.

위진 남북조 (기원 220-589 년) 부터 수당 5 대 (기원 58 1-960 년) 까지 맥진은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다. 진나라의 명의사 왕숙과 저술한' 맥경' 은 24 종의 맥박을 총결하였다. 이 책은 중국 의학에 큰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전파되고 있다. 이 시기에 의학 학과의 전문화는 이미 성숙했다. 침술 전문 저서에는 "침술 A&B 고전" 이 있습니다. 포박자' 와' 팔꿈치 뒤' 는 정단가의 대표작이다. 약학에서는 뇌공의 베이킹 이론이 있다. 외과에는' 유귀유' 가 있다. 병증 제원론' 은 병인학 전문 저서이고,' 두개경' 은 소아과 전문 저서이다. 새로 개정 된 "materia medica" 는 세계 최초의 약전이다. 안과 전문 저서에는' 해인 경위' 등이 있다. 이 밖에 당대에는 손사우의' 천녀자', 왕도의' 외대 비법' 과 같은 큰 방자도 나타났다.

당대 (6 18-907) 의 경제 번영은 한의사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당 정부는 세계 최초의 약전 본초인' 당본초' 의 편찬과 개정을 먼저 완성했다. 이 책에는 850 종의 약물이 수록되고 약물지도가 추가되어 한의사의 규모 구조를 더욱 보완했다.

송대 (960- 1279) 에서는 침술 교육이 크게 개혁되었다. 왕저 "동인혈 침술 그림". 나중에 그는 또 같은 크기의 침술 동인 두 명을 설계하여 학생들이 연습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창작은 후대 침술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명대 (기원 1368- 1644 년) 의학자들이 장티푸스, 온병, 온병을 분리할 것을 제안했다. 청대에 이르러 장티푸스 이론은 성숙 단계에 이르렀고,' 온병론' 등의 전문 저서가 나왔다.

명대부터 서양 의학이 중국에 도입되자, 한 무리의 의학자들이' 중양통합' 을 제창하여 중양의학의 결합의 선구자가 되었다.

명대 (기원 1368- 1644 년), 약리학자 이시진은' 본초강목' 이라는 한의학 대작을 완성하여 1892 종의 약품을 수록했다.

한의학의 최고 경지는 무엇입니까? 중화입니다. 추운 사람은 덥고 더운 사람은 춥다. 중화하다. 추위는 열이고, 열은 춥고, 매듭은 헤어지고, 도망가는 것은 직업이고, 일은 도망가는 것이다. 만약 네가 어리다면, 너는 그것을 반대할 수 있다. 더군다나 너도 위반해서는 안 된다. 만약 네가 그것을 어기면, 너는 무너질 것이다. 상하, 목욕 마찰, 약탈, 이치에 맞는 것이 적당하다. 이것은 평화와 조화의 최고 경지이다. 중용' 에서 가장 중요한 철학적 명제는' 중화해야 한다' 는 사상이다. "황금 의미" 는 말했다: "중간, 세계의 본질; 그리고 또한, 세계. 중립성, 천도 지위가 어색하고 만물이 수태된다. " 중화는 세상 만물의 이상적인 상태라고 한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런 이상 상태를 달성하는 것은 중화이다. 천지에는 그 자리가 있고 만물은 자라고 발육한다. 한의사가 서술한' 음양조화',' 음양비법' 의 생리 메커니즘은 유가와 사상의 가장 좋은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궁극적인 목표 아래 한약은 중국 고전 철학의 정기학설, 음양학설, 오행학설을 이용하여 생명의 비밀을 구체적으로 해석한다.

첫 번째 대명사는 황기이다. 이 이름은 《황제의 내경》에서 나왔다. 그것은 황제와 치버 사이의 의학을 논술하는 전문 저서이기 때문에,' 황제내경' 으로 불리며 황색을 분별하는 술이라고 불린다. 당연히 황추는 한의사의 별명이 되었다.

2 세대는 청낭이라고 합니다. 이제 이 이름은 모두가 알고 있어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그 기원은 삼국 시대의 명의인 화투스와 관련이 있다. 화투가 살해되기 전에 간수 한 명에게 술고기를 선물해 준 것에 보답하기 위해 의학서가 가득한 녹색 봉지를 주었다고 한다. 화투가 죽은 후 교도관들도 의술을 행하여 화투의 일부 의술을 물려받았다. 이에 따라 후세 사람들은 한의사를 청낭이라고 부른다.

3 대는 살구림이라고 합니다. 이 이름의 유래도 삼국과 관련이 있다. 자료에 따르면 삼국 시대에는 동풍이라는 명의가 있었는데, 강서여산에 은거한 적이 있다. 인근 사람들은 의사를 구하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동단풍은 돈을 받지 않고 작은 병이 완치된 인종만 살구나무 한 그루, 큰 병이 완치된 인종은 살구나무 다섯 그루. 몇 년 후 동풍 이전의 살구나무는 끝이 없었다. 그 이후로 사람들은 한약을 살구림이라고 부른다.

4 세대는 냄비라고 합니다. 하남 여남의 페르장방이 거리에서 약을 파는 노인의 멜대에 조롱박이 걸려 있는 것을 보았다고 한다. 이상하게도 거리가 어둠 속에서 흩어지자 노인은 조롱박으로 뛰어들었다. 속내를 파악하기 위해서, Fei changfang 은 술로 그를 대접했다. 나중에 노인이 그에게 조롱박 을 함께 하자고 했는데, 옥당이 화려하고 맛있는 것을 보았다. Fei changfang 은 장로를 스승으로 모시고 수선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몇 년 후, 그는 기량이 길어서 산을 그만두고 후옹에게 귀신의 대나무 꼬치를 근치해 주었다. 그때부터 그는 약을 연습하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의사의 허리춤과 진료실 앞에 걸려 있는 조롱박이 한의학의 상징이 되었다. 현대의학이 중국에 도입된 후 한의사는' 황치의학' 이라고도 불린다. 한약은 일본에서' 한의학' 이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