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향현문화, 향현문화, 전통향현문화란 무엇인가요?

향현문화, 향현문화, 전통향현문화란 무엇인가요?

4월 20일 오후, 광명일보, 중국 인민대학교, 중국윤리학회가 공동 주최하고 광밍닷컴(Guangming.com)이 주최하는 제18차 '100대 핵심가치 포럼' 행사가 열렸다. 센트럴 사우스 대학교에서. 중남대학교 교수이자 중국농촌문화연구센터 소장인 후빈빈 씨는 300여 명의 교사와 학생들에게 '마을문화와 핵심가치'라는 제목으로 훌륭한 강연을 펼쳤습니다. 샹셴(Xiangxian)이란 무엇인가? 과거부터 현재까지 농촌 선인들의 문화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오늘날 사회에서 농촌유덕문화 실천에 여전히 어떤 문제가 존재하는가? Guangming.com의 선임 네티즌이자 중남대학교 응용 시스템 분석 연구소 교수인 Chen He는 이번 강의를 주의 깊게 듣고 이러한 문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했습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샹셴 문화를 사용할 때 본질과 찌꺼기를 구별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

'샹셴'이라는 단어는 '시안'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를 이용하여 향현에게 인물을 부여하고자 하였으며, 농촌성인의 현상과 농촌성인의 문화를 칭송하였다. 존재가 의식을 결정한다. '상현'이라는 용어는 봉건사회에서 등장했다. 여기서 '덕'이라는 단어가 갖는 보혜의 의미는 봉건윤리와 도덕, 봉건주의의 핵심가치에 기초하여 측정되고 선별되어야 한다.

'현대중국어사전'에는 '샹셴'이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덕 있는 사람을 가리키는 단어는 딱 하나뿐이다. '사회적 덕인'처럼 재능과 덕, 명성을 갖춘 사람을 뜻한다. "사회"를 "타운십"으로 대체하는 것은 "타운십 현명한"을 구성합니다. 그러므로 농촌선인이란 농촌에서 재주와 덕, 명망을 갖춘 사람을 말한다.

농촌현인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한 유형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고 동네를 대표하는 지역 현인입니다. Hu Binbin 교수는 "향현의 문화와 핵심 가치"에 대한 강의에서 배너를 보여주었습니다. 그것은 마을 현인 "Mr. Liang"에게 "향의 친척과 친구들"이 완전히 자발적인 표창이었습니다. 서명했습니다. 이 가족에는 Liang이라는 사람이 없습니다. Liang씨가 이웃들로부터 얼마나 존경받고 사랑받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일을 비유하자면, 그것은 여론 조사나 뇌물 수수 없이 기층 인민대표대회 대표를 직접 선출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들은 대중적 기반이 매우 깊습니다. 그러므로 비록 봉건사회에서 유래했지만, 국민이 직접 선출한 '민의 명망에 있는 촌현'과 이에 상응하는 촌현 문화는 우리의 참고와 계승, 발전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현대의 핵심 가치를 풍요롭게 하고 풍요롭게 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무게는 매우 무겁습니다. 물론 봉건적 핵심가치에 다양한 정도로 오염되는 것은 불가피하다.

황제의 명을 받아 아치형 통로를 건설하는 시골현인의 부류도 있다. 온라인 문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1993년 절강성 후저우 더칭현 중관진이 더칭시 엔안 현 행정관 Xianfu Gong의 조상 홀 비석인 Shangba 마을 초등학교를 짓고 있을 때 Deqing Township, Deqing Township이 땅에서 발굴되었습니다. " Yu Shangba Village Township Xian Temple 비석의 원래 건립. 푸윈롱(Fu Yunlong)의 아버지 푸겐메이(Fu Genmei)가 윈난성 은안현(En'an County)의 행정관을 역임한 것을 기념하는 비석입니다. 이 비는 광서(廣総) 경자년(1900년) 겨울에 건립되었으며, 비문은 북양부 장관이자 문학사이자 직예(範利) 태수인 이홍장(Li Hongzhang)이 썼고, 공식 서체는 부운룡(Fu Yunlong)이 썼습니다. 비문에는 15개의 열이 있으며 각 열에는 26개의 단어가 있습니다. 현재는 "You Paradise"의 Fu Yunlong 동상 옆에 서 있습니다. 나는 황제에 의해 시성되고 표창된 이러한 유형의 농촌 현자들의 주된 목적은 봉건 사회의 핵심 가치인 "가정과 세계"에 봉사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장려하는 것은 봉건 황제가 추구하는 최고 수준이어야합니다. "세상의 모든 것은 왕의 땅이고 땅을 이끄는 땅은 왕의 신하입니다." 물론 에센스도 붙어 있을 것이다.

향현문화는 전통문화에 속한다. 전통문화에는 본질과 찌꺼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농촌 선민문화에도 본질과 찌꺼기가 담겨 있어야 한다.

오늘날 사회 실천에서 샹셴 문화의 혼돈은 우려스럽습니다

오늘날 사회에는 명시적으로 '샹셴'이라는 가면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일부 활동이 있습니다. Xiangxian, Xiangxian 현상 및 Xiangxian 문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출발점과 목적지는 후 교수가 강의에서 주창한 올바른 명제와 추구에 심각하게 어긋난다. 이러한 현상은 우려스럽습니다.

'조상 잡아라' 현상의 이면에는 요즘 '조상 잡아라'가 명승지나 유적지의 명명권을 빼앗고, 심지어는 독점과 독점에 이르기까지 - 이것만 있고 다른 것들은 가지가 없습니다. 한 지방자치단체는 모호하지만 분명한 광고 슬로건을 내세워 “세상에는 복숭아꽃밭이 두 개 있는데, 하나는 마음속에 있고, 다른 하나는 누구누구(지방자치단체 이름)에 있고 누구누구(지방자치단체 이름)에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니까 (속국명)." 알다시피, 세상에는 둘밖에 없는데 하나는 마음속에 있다. 나머지는 "유일한" 것이 아닌가? 현지인들이 중국의 조상인 복희씨 가문의 후손이며, 염씨와 황씨의 후손보다 더 오랜 역사를 갖고 정통성을 갖고 있음을 증명하기 위해 이곳에 '복시 동굴'도 개발되었습니다.

'마을 현자'라는 잘못된 평판을 얻기 위해 부패에 의존

현실 사회에는 흥미로운 현상이 있습니다. 부패나 기타 부당한 수단을 통해 부당한 이득을 얻는 것입니다. 어떤 위원'이 돈을 기부해 시골의 '마을 현자'가 됐다. '한 사람이 깨달음을 얻을 수 있고, 닭이나 개가 하늘에 올라갈 수 있다'는 봉건적 친족 논리에 기초하여, 가족은 마을의 5, 6명으로 구성된 '유덕한 가족'이 되었습니다. 이는 가족 비리에 대한 혈연을 기반으로 한 조직 기반을 구축합니다. 이런 가족형 농촌 부패 소굴의 예는 셀 수 없이 많다.

종교 문화의 소외 현상

종교적인 '정글', 탑, 고승은 원래 모든 사람의 구원을 촉진하기 위해 법을 수행하고 연구하는 엄숙한 장소이자 훌륭한 장소입니다. 사람들에게 선을 행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하도록 설득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지방 현자만큼 좋지는 않지만 지방 현자만큼 좋은" 일부 호스트 인물과 그들의 사원을 살펴보십시오. 그들의 미친 돈 축적은 가장 구리 냄새가 나는 쇼핑몰에 못지 않습니다. , 참고할 수 있고 사회주의 핵심 가치로 변용될 수 있는 종교문화의 본질은 신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마법으로 거의 완전히 소외됐다.

씨족 문화는 현대 민주주의 건설의 '양날의 검'이다

샹시안, 시안시안 인물, 시안시안 문화는 대부분 씨족과 연관되어 있다. 현대 사회주의 정부의 구조는 '전 세계'여야 한다. 사회주의 핵심 가치 24개 중에는 '민주주의, 평등, 우호'가 있다.

클랜 문화는 현대 농촌 풀뿌리 정치 기관 건설에 있어 양날의 검일 수 있습니다. "배를 운반할 수도 있고 전복시킬 수도 있습니다." 오늘날, 타운십의 일부 풀뿌리 정치 기관은 성씨가 큰 가문에 의해 통제됩니다. 유권자가 자신의 의지에 따라 투표하도록 유도하거나 보이콧할 필요가 없으며 법적 절차를 완벽하게 준수하면 성씨 가족은 가족의 "마을 현자"에 의지하기 만하면 승리할 수 있습니다. , 또는 심지어 가족 혈연에 의존하는 것만으로도 가능합니다. 성씨가 적은 국민의 적법한 민주적 권리를 어떻게 보호할 수 있을지 걱정스럽습니다.

계속해서 가계도를 쓰는 것의 장점과 단점

이제 가계도를 계속해서 쓰는 것이 일반화되었습니다. 이는 미래에 대한 정상적이고 정당한 추구, 좋은 가문 전통의 확립, 충성스러운 가문의 계승, 새로운 농촌 성인, 농촌의 덕인, 농촌의 덕문화를 양성하는 데 매우 유익합니다. 하지만. 일단 그것이 정통의 계승과 정당성을 위한 싸움으로 발전하면 끝없이 해로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족만큼 작은 규모이든, 장소나 회사만큼 큰 규모이든, 국가만큼 큰 규모이든 마찬가지입니다.

'새 시대의 새로운 농촌 덕문화를 어떻게 건설할 것인가'에 대한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전통적인 농촌 덕문화에서 영양분을 추출하여 고대부터 현대까지 활용하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해야 합니다. 사회주의 핵심 가치관의 배양과 실천에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합니다." "지도"할 때 먼저 전통적인 농촌 미덕 문화의 본질과 찌꺼기를 신중하게 식별해야합니다. 우리는 본질을 조심스럽게 추출하고 찌꺼기를 제거해야 하며, 결코 그것을 모두 상속해서는 안 됩니다.

상속은 완전한 긍정이 아니지만 지양은 완전한 부정이 아니라 스크리닝입니다. 광물 처리를 지깅, 선택, 농축 및 등급 향상이라고 합니다. 쌀을 보려면 왕겨를 날려라.": 북부 농부가 수확 후 밭을 키질하는 것처럼 남부 농부는 수확 후 풍차를 사용하여 기장을 돌립니다. 재와 짚의 쪼글쪼글한 껍질이 배출구에서 날아가서 전체 곡물을 수집합니다. 슈트에서. 역사 속에서 형성된 '마을문화'도 이와 같이 다루어져야 한다.

(Guangming.com 기자 Tian Wenshu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