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나라 후기의 역사를 밝히다: 중국 아편 전염병의 역사적 진실

청나라 후기의 역사를 밝히다: 중국 아편 전염병의 역사적 진실

중국인들이 아주 짧은 기간에 아편에 집착하게 된 요인은 무엇인가? 아편에는 정말 무한한 힘이 있습니까? 늘 아편에 중독되어 있던 인디언들과 아편에 중독되었던 북미인들은 왜 계속해서 이런 것에 집착하지 않았을까요? 아편은 왜 중국인에게만 큰 재앙을 가져오는가? 이전에는 이 문제를 단순화하고 정치화하는 경향이 있어 역사적 진실을 이해하는 데 방해가 되었습니다.

1837년 광저우와 마카오에서 발행된 중국을 소개하는 잡지에 중국 화가의 삽화가 실렸다. 이 기사는 아편을 피우던 부유한 상인의 아들이 건강 문제를 겪게 된 과정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부부터 고통, 가난까지 사진은 다음과 같다.

1. 집에 있는 청년은 화려한 옷을 입고 건강하며 젊음의 활력이 넘친다. 뒤에 있는 대리석 테이블 위에는 절묘한 외국 시계가 놓여 있습니다. 그의 오른편에는 금은보물이 가득 담긴 보석함이 있고 그 옆에는 그의 개인 하인이 조금 더 가서 약을 사서 가지고 들어오고 있습니다.

2. 그는 입에 파이프를 물고 호화로운 소파에 누워 있었고, 그 주변에는 젊고 아름다운 두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많은 돈을 쓴다.

3. 그는 마약에 중독되어 만족할 줄 몰랐습니다. 이런 생활에 빠진 지 얼마 지나지 않아 그의 얼굴은 야채처럼 창백해지고, 외모는 수척해졌고, 극도로 야위어졌습니다. 어깨는 높았고, 이빨은 드러났으며, 얼굴은 잿빛이었고, 하루 종일 혼미한 상태였으며 활력이 전혀 없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그는 여전히 아주 평범한 소파에 앉아 입에 파이프를 물고 있었고, 그 옆에는 다른 흡연용품들도 놓여 있었다. 이때 아내와 첩이 찾아왔다. 아내는 보석함이 비어 있는 것을 발견하고 놀라서 눈살을 찌푸리며 서 있었고, 첩은 소파 위에 쌓인 담배꽁초들을 어리둥절하게 바라보았다.

4. 그의 재산과 집은 모두 없어졌고, 그의 소파는 거친 판자와 너덜너덜한 방석으로 바뀌었고, 맨발로 얼굴을 옆으로 돌리고, 머리를 앞으로 숙이고 헐떡거렸다. 그의 아내와 아이들은 누더기 옷을 입고 굶주린 채 그의 앞에 서 있었습니다. 한 아들은 화를 내며 자신이 가지고 있던 흡연 도구를 모두 땅에 던졌습니다. 세상 경험이 부족한 작은 아들은 작은 손뼉을 치며 웃으며 게임을 했지만, 이 모든 것에 무관심했습니다.

5. 그의 흡연 중독은 점점 심해지고 있지만, 그의 삶은 이제 썩은 나무처럼 가난하고 절망적입니다. 이 경우에도 그는 여전히 동전 몇 개를 긁어 모아 서둘러 병원에갔습니다. 담배 가게에 가서 다른 흡연자의 담뱃대에서 담배 부스러기를 사서 그의 참을 수 없는 갈망을 달래주었습니다.

6. 역할은 정해져 있다. 흡연자다. 그는 대나무 의자에 앉아 여전히 약을 삼키고 있었습니다. 너무 더러워서 차를 타고 약을 삼켜야 했습니다. 그의 아내와 아이들은 가장자리에 앉아 대나무 두루마리에 비단 묶음을 펴고 그것을 공으로 감아두며 열심히 일하여 생계를 유지했습니다.

전형적인 아편중독자의 초상이다. 또 다른 장면을 추가하면 아내와 아이들이 헤어지고, 마지막에는 혐오스러운 흡연자가 길거리에 누워 들개들에게 잡아먹히는 장면이 될 것 같다.

중국인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현대가 겪은 굴욕이다. 종종 중국인들은 아편이 중국 현대의 뿌리라고 생각한다. 고통. 이러한 이해는 일반적으로 정확하지만, 아편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여기에 그친다면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아편은 마약이므로 지금은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나 지난 수천 년 동안 아편은 대부분 기적의 약, 심지어는 신성한 물건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더욱이 서양에서 아편이 발견되고 사용된 역사는 중국보다 훨씬 길고 그 영향도 훨씬 크다. 기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유럽은 아편양귀비의 고향이며, 가장 먼저 인공재배된 아편양귀비도 유럽에서 출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6,000년 전 신석기 시대부터 잘 보존된 야생 및 재배 양귀비 씨앗과 과일의 유적이 유럽의 여러 곳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그러나 당시 양귀비 재배의 목적은 오늘날 사람들에게 그다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진통제나 기름을 추출하는 데 사용되었을 수도 있고, 종교의식에 사용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이후 그 식물은 메소포타미아의 두 강 유역으로 퍼졌고, 수메르인들은 양귀비를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식물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그 진정한 비밀을 발견했을지도 모릅니다. 3,000년 전까지만 해도 아편에 대한 지식은 유럽, 중동, 북아프리카 전역에 퍼졌습니다. 아편 발견에 대한 가장 초기의, 그리고 더 신뢰할 만한 기록은 이집트에서 나온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편 샘플이 약 3,500년 전에 무덤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집트 도시 테베는 아편 생산으로 유명하며, 아편의 주요 성분인 테바인도 이 도시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이집트에서는 농양, 두통, 상처를 치료하고 시끄러운 아이들을 진정시키는 데 아편을 사용했습니다. 고대 이집트 파피루스 문서에는 그러한 처방이 있습니다. 양귀비 펄프와 파리 배설물을 벽에 섞어서 걸러내는 것입니다. 4일 동안 복용하면 효과가 즉시 나타납니다. 이 방법은 전 세계 사람들이 채택했습니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유럽에서는 근대까지 어머니나 보모들이 불안한 아기들에게 아편을 주었고 영국의 직물 노동자들은 낮 동안 매우 열심히 일했고 많은 어머니들도 밤에 적절한 휴식을 취하기 위해 그렇게 했습니다. 또한, 아편에는 식욕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어 가난한 가정의 아이들이 아편을 복용하면 배고픔을 줄이고 식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한 관찰자가 지적했듯이, 서너 살이 되면 많은 아이들이 영양실조로 인해 건강이 나빠지고, 작은 노인처럼 쪼그라들거나 원숭이처럼 쪼그라들게 됩니다. 여러분이 상상할 수 있듯이, 이 가난한 아이들의 대부분은 자라서도 계속 가난하며, 많은 사람들이 마약 중독자가 됩니다. 현대 중국에서 아편은 더욱 놀라운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많은 부유한 가정에서는 자녀들이 도박에 나가거나 범죄를 저지르는 것을 막기 위해 집에서 아편을 피우는 데 주저하지 않고 아편을 미끼로 사용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문제.

19세기 초까지 아편은 마약으로 간주되지 않았습니다. 많은 유럽 국가에서는 이전에 알코올 금지법을 도입했지만 아편 금지법은 아직까지 아편이 무해하다는 개념을 갖고 있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18세기 말과 19세기 초 유럽 낭만주의 문학의 출현이 아편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아편이 없었다면 가장 뛰어난 작품 중 일부는 탄생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낭만주의 문학의 핵심은 상상력의 부활이며, 이는 맹목적인 묘사보다는 열정, 슬픔, 기타 개인적인 감정을 보다 자유롭고 주관적으로 표현하는 데 반영된다. 인간은 세속의 속박에서 일시적으로 해방되기 때문에 작가에게는 아편의 자극이 필요하다. Goethe, Coleridge, Wordsworth, Scott, Shelley, Byron, De Quincey 등과 같은 이 시기의 낭만주의 작가들의 관련 작품 창작은 어느 정도 아편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작가들이 아편 중독을 겪은 후 가장 유명하고 최고의 작품을 탄생시켰습니다. 용감한 드 퀸시(De Quincey)는 1821년에 자전적 소설 "아편 먹는 사람의 고백"을 출판했습니다. 그는 소설 속 진짜 주인공은 자신이 아니라 아편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아편을 복용한 후 자신의 놀라운 감정을 묘사하는 작품에서 많은 지면을 할애했으며 유명한 "아편 송가"를 썼습니다.

오! 공정하고 강력한 아편! 당신은 부자와 가난한 사람을 동등하게 대하고, 결코 치유되지 않는 상처에 완화제를 바르고, 영혼의 반역을 일으키는 고뇌에, 즉 웅변의 아편을 가져오십니다! ...당신은 마음의 상상으로 어둠의 중심에 도시와 사원을 건설했습니다... 바빌론과 헤카톰필로스보다 더 웅장합니다. 당신은 미녀들과 죽은 가족들의 얼굴을 오랫동안 땅속에 묻었습니다. 무덤의 수치가 씻겨진 후에 다시 빛의 빛으로 기억되었느니라. 오직 당신만이 이 모든 선물을 인류에게 주실 수 있습니다. 당신만이 천국의 열쇠를 쥐고 있습니다.

아편 사용은 결코 일반 대중에게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또한 많은 국가에서 공산당의 허가를 받아 군대에 의해 대량으로 아편이 채취됩니다. 미국 남북전쟁 당시 양측의 군대는 아편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가혹하고 가혹한 전쟁 환경에서 아편을 복용하면 유행성 이질과 설사를 효과적으로 치료 및 예방할 수 있었고 향수병이나 상실로 인한 고통을 일시적으로 완화할 수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의. 연합군에서는 아편이 배급되어 정기적으로 군인들에게 배포되었습니다. 유럽 ​​군대에서는 아마도 아편이 술 다음으로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이었을 것입니다.

19세기 초까지만 해도 아편은 술이나 담배처럼 단지 사람들의 취미에 불과할 뿐이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편을 사람들에게 좋은 것으로 간주하기도 합니다. 과학자와 의사가 아편에서 더 순수한 다른 물질(실제로 중독성이 더 강한 물질)을 분리한 후에도 아편은 여전히 ​​약물로 간주되지 않았습니다. 아편의 성분은 매우 복잡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총 중량의 25%를 차지합니다. 주요 성분은 모르핀(10%), 코데인(0.5%), 테바인(0.2%), 파파베린( 1%), 노슬로핀(6%) 등 헤로인은 독일 과학자들이 모르핀에서 추출한 또 다른 알칼로이드입니다. 독일어 단어 Heroisch는 전능함 또는 영웅을 의미합니다. 임상 실험에서 헤로인의 의학적 효과(진통 및 진정)가 모르핀의 5~10배라는 것이 입증되었기 때문입니다. 아편은 여러 주요 약물의 근원임을 알 수 있는데, 사람들이 아편을 약물의 어머니라고 부르는 것은 적절합니다. 그러나 국제사회가 마약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기 전에는 독극물과 싸우기 위해 독약, 즉 아편 중독을 치료하기 위해 모르핀을 사용했다. 당시에는 모르핀을 주사해도 중독이 되지 않는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입으로 맛을 내기 때문에 중독성이 있고 위 소화가 가능함), 헤로인이 처음 시장에 출시되었을 때 모르핀 중독을 치료하기 위한 특정 약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1910년이 되어서야 의료계는 헤로인의 위험성을 더 명확하게 이해하게 되었고, 헤로인의 의료적 사용은 점차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이때까지 헤로인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돌이킬 수 없는 영향을 미치고 있었습니다.

아편의 역사에 대한 간략한 검토는 현대 중국의 아편 문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계적 관점에서 볼 때 세계 다른 지역의 아편 재배 및 사용 역사는 중국보다 훨씬 길고 그 사용 범위도 넓습니다. 그러나 다른 국가에서는 기본적으로 아편으로 인해 그다지 심각한 사회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습니다. 중국은 다릅니다. 아편은 현대 중국의 비극적인 운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참으로 생각해 볼 가치가 있는 현상입니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중국인이 양귀비에 대해 일본으로부터 배우고 처음에는 송대 이후에만 관상용으로 재배하기 시작했습니다. 왕조 사람들은 점차 아편의 약효를 이해한 후 실제로 아편이 이질, 기침, 치질 등을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것이 강한 약이므로 매우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명나라 중기까지 중국에는 기본적으로 아편 중독 집단이 없었습니다. 아편은 가격이 비싸고 부자들만이 구입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같은 기간 동안 아편은 인도인들에게 널리 사용되었으며 그들의 삶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습니다. 1513년 인도의 포르투갈 총독은 포르투갈 왕에게 보낸 편지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전하께서 제 말을 믿으시면 포르투갈의 모든 땅에 양귀비를 심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서 구할 수 있는 최고의 상품인 아편이 그것으로부터 만들어집니다. 우리 노동자들은 큰 이익을 얻을 것이지만, 인디언들은 아편을 먹지 못하면 모든 것을 잃을 것입니다. 인도의 아편 복용자 수는 300년 후 중국의 상황과 매우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상치 못한 것은 인도가 아편의 주요 수입국이 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대신 아편의 최대 생산국이자 수출국이 되었기 때문에 주지사의 말이 완전히 실현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다행히 포르투갈 왕은 그의 조언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

그렇다면 중국인들이 아주 짧은 기간에 아편에 집착하게 된 요인은 무엇일까? 아편에는 정말 무한한 힘이 있습니까? 늘 아편에 중독되어 있던 인디언들과 아편에 중독되었던 북미인들은 왜 계속해서 이런 것에 집착하지 않았을까요? 아편은 왜 중국인에게만 큰 재앙을 가져오는가? 이전에는 이 문제를 단순화하고 정치화하는 경향이 있어 역사적 진실을 이해하는 데 방해가 되었습니다.

중국에서 아편이 확산되는 데에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 하나는 다양한 외부 요인의 영향이고, 다른 하나는 중국 자체의 이유입니다. 대내외 요인의 상호작용과 우연성은 중국인을 최대 아편 소비군으로 만들었고, 현대화 과정에서 중국인을 최대의 피해자와 패자로 만들었습니다. 월러스틴은 세계 현대화 과정에서 세계가 핵심 지역, 반주변 지역, 주변 지역으로 나누어 핵심 지역을 서비스하는 무료 서비스가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 이론에 따르면 현대 중국은 당연히 주변 지역, 즉 핵심 지역, 즉 서구에 시장과 원자재를 무료로 제공하는 지역이었다.

구체적으로 외부 요인은 중국이 지구가 평평한지 둥근지 알지 못한 채 최초의 실제 세계화 과정에 끌려갔다는 사실을 가리킨다. 동양의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그 부에 대한 탐욕이 수많은 서양 탐험가들을 동양으로 이끌었습니다. 물론 처음에 가장 성공한 사람들은 포르투갈인과 네덜란드인이었고, 나중에는 영국인, 프랑스인, 미국인이었습니다. 처음에 그들은 향신료와 은을 중국 상품과 교환했고, 중국 실크와 도자기는 그들이 관심 있는 상품이었고 나중에는 차를 교환했습니다. 중국산 상품에 대한 높은 수요에 비해 중국인들은 시계, 모직물 등 몇 가지 종류를 제외하고는 수입상품에 별로 관심이 없다. 이러한 상황은 아편전쟁 이후 어느 정도까지 변하지 않았습니다. 오랫동안 중국인들은 오직 한 가지에만 관심이 있었는데, 그것은 은만이 중국 시장에서 방해받지 않고 흐를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를 근거로 일부 학자들은 명나라 말기부터 19세기 전반까지 전 세계 은 생산량의 3분의 1이 중국으로 유입되어 유럽 여러 지역에서 은 부족 현상이 발생했다고 추정하고 있다. 동시에, 정통한 유럽 사업가들은 중국인들이 많은 곳에서 경화에 해당하는 아편에 점점 더 관심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기뻐했습니다. 그 결과 세계사에서 유명한 삼각 무역이 나타났습니다. 유럽 상품이 인도 및 기타 국가로 수출된 다음 인도에서 아편을 구입하고, 인도 아편을 중국에 판매한 다음 비단, 도자기, 차 등을 구입했습니다. 중국에서 유럽으로 배송됩니다. 이후 중국으로 밀수입되는 아편의 양이 극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전통적인 상품으로는 아편 가격을 지불할 수 없었고, 그 결과 중국의 은이 대량으로 역류하기 시작했습니다. 분명히 무역의 주최자와 수혜자는 유럽인이었고 피해자는 중국인이었기 때문에 마르크스는 이를 악의 삼각 무역이라고 불렀습니다. 즉, 세계 경제 발전의 사슬 속에서 중국은 근대화의 여정에 강제로 끌려들어가는 바람에 기차가 출발하자마자 무자비하게 버려졌다. 뒤에서 오는 기차에 짓눌려 정말 끔찍했습니다.

외부 요인은 이윤에 힘입어 유럽인들이 대량으로 아편을 중국으로 밀수입하여 아편 생산량이 크게 증가하고 가격이 하락하며 급격한 상승을 초래했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이 모든 것은 중국인의 고유한 필요에 의해 발생합니다. 수요는 많고 공급은 매우 편리하며 가격은 점점 낮아지고 이로 인해 수요가 늘어나 악순환이 형성됩니다. 17세기 중반 중국에 아편이 소개된 이후 아편 사용자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습니다. 보다 보수적인 추정에 따르면 19세기 후반에는 중국인 흡연자가 400만 명이 넘었습니다(일부 추정치는 1,000만 명을 초과함). 이렇게 말하면서 우리는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왜 지금 중국인들은 그토록 아편에 집착하는가? 이것은 실제로 대답하기 매우 어려운 질문입니다. 여기서 저자는 모든 사람이 논의할 수 있도록 몇 가지 간단한 아이디어만 제시합니다.

우선, 18세기 이후 중국은 인구가 급증하고 생존에 대한 압박이 심해졌으며, 전쟁이 잦아지면서 사람들의 안보의식이 쇠퇴하고 도피심이 커졌으며,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아편을 흡연하게 되었다. 주요 방법 중 하나였습니다. 둘째, ***의 무능함과 무능함은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이다. 19세기까지 청나라는 표면적으로는 여전히 전능하고 강력한 제국이었지만, 실제 통치 능력은 매우 미약했다. 청나라 군대를 예로 들어보자. 대규모 작전은 말할 것도 없고 일부 소규모 밀수 함대도 이를 감당할 수 없었다. 그 당시 중국에는 해군이 없었고, 해군이 무엇인지도 몰랐습니다. 중국인은 바다나 바다 너머에 관심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청나라 군대의 장비는 여전히 냉무기 위주였으며, 현대적인 전술과 전략관념이 없었다. 그러한 군대가 나중에 중국을 침공한 첨단 장비와 잘 훈련된 영국 해군과 어떻게 경쟁할 수 있었는지 상상할 수 있습니다. 즉, 청 정부는 주관적으로는 아편의 출처를 차단하고 싶었으나 객관적으로는 그럴 능력이 없었다는 것이다. 셋째, 중국은 세속적인 국가로서 사람들의 행동은 주로 자신과 가족에 의해 제한되지만 이러한 제한은 도덕적입니다. 청나라 시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아편 흡연을 순전히 개인적인 행위로 여겼고, 그것이 도덕적으로 잘못된 것인지 여부는 종종 논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따라서 이 제약 조건은 매우 느슨합니다.

임칙서의 흡연 금지 조치는 의심할 바 없이 여론에 부합하고 국민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애국적인 행동이다. 그러나 린의 금연 캠페인에 비하면 다른 관료 그룹의 생각은 실제로 중국 아편 전쟁을 옹호했습니다. 즉, 중국인이 외국 아편과 싸우기 위해 스스로 아편을 재배하고 생산할 것이라는 생각이었습니다. 뜻밖에도 이러한 조치는 해외로부터의 아편 금지에 실패했을 뿐만 아니라 해안에서 내륙으로, 내륙에서 국경으로, 야멘에서 시골로, 아편의 확산을 더욱 촉진시켰습니다. 궁전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아편을 피우는 대규모 전염병을 형성했습니다. 아편의 광범위한 재배는 정부의 세입을 증가시켰고 아편 수입을 어느 정도 제한시켰지만, 한편으로는 아편이 재배되는 곳마다 새로운 아편 중독자들이 퍼지는 경우가 많았다. 한편, 이미 귀한 경작지에 양귀비를 심은 후에는 식량 공급이 더욱 어려워지고, 기근과 사회적 혼란으로 인해 사람들은 절망과 고통 속에 살아가게 됩니다. 청나라는 또한 이상한 순환에 빠졌습니다. 금지된다면 세금을 줄일 뿐만 아니라 수입과 밀수도 장려할 것입니다. 금지되지 않으면 흡연 금지법은 확실히 피상적이고 형식적일 것입니다. 결국 공산당은 공개적인 금지와 은밀한 방출 정책을 채택하고 아편이 확산되도록 허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 이 상황은 행정 기간 동안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일본이 중국을 침략하는 동안 일본 침략자들은 계속해서 중국인들이 아편을 재배하고 흡연하도록 장려했습니다. 그들은 중국인들을 영혼의 밑바닥부터 완전히 무장해제시키고 싶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후, 인민공산당은 모든 강압적인 수단을 동원하여 아편의 숨은 위험을 제거하기로 결심했습니다. 1960년까지 중국 본토의 거의 모든 마약 중독자들이 성공적으로 마약 중독에서 벗어났습니다. 아편 악마는 마침내 중국 역사에서 그 역할을 끝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