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여러 역사 단계의 음악미학 사상은 어떤 내용과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까?

중국의 여러 역사 단계의 음악미학 사상은 어떤 내용과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까?

고대 중국 음악 미학 사상

중국 고대 음악미학의 기원은 선사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고대 문헌에 실린 자료에 따르면, 우리 조상들은 음악에 대한 심미의식뿐만 아니라 음악의 기원과 기능에 대해 다양한 상상력 있는 사고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악명언) 그들은 음악이 자연, 바람, 가스의 모방에서 유래했다고 생각하는데, 그 역할은 인류가 자연을 정복하고 적을 이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당시 이러한 견해는 모두 종교와 신화 형태로 나타나 나중에 문명사회 음악 사상의 배아와 싹이 되었다. 서주 시대 (기원전 1 1 세기) 무렵, 통치 계급은 예악 제도를 국가 대사로 여겼으며 음악이 정치에 봉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노예 사회의 말기, 즉 진나라 철학자 이전 (기원전 6 세기경) 에 유행하는 음악미학사상은 음악의 다목적론이 종교사상을 뒤섞어 음악이 교화 기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예락으로 천지를 융화시켜 만물을 낳고 귀신을 섬기며 여러 사람을 조화시켜 만물을 이룰 수 있게 한다' ('이주'? 춘관) 등의 기능. 둘째, 음악적 특징에 대한' 화성이론' 도 발전시켰다. 서주 말년 (기원전 8 세기) 에 한 유명한 역사학자는 "실생물과 같은 경우 계속하지 않고, 그 합도", "오미로 구음", "그리고 육율로 귀를 듣는다", "그 소리를 듣지 않고, 그 맛을 맛보지 않는다" 고 말했다. 여기서' 합' 의 의미는 다양성의 통일이다. 또한 "and" 는 온건하고 과하지 않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 모든 것은 사상가, 정치가, 이를테면 계찰, 자산, 안영, 그리고 주유 등의 뮤지션들의 연설에 반영된다. 그들은 이미 유교 음악 사상의 목소리를 열었다. 이때부터 중국 고대 사상사상의 휘황찬란한 시기, 즉 선진제자백가쟁명의 시기에 들어섰다. 철학자 중에서 공자 (기원전 55 1 ~ 479) 는 유가의 창시자이다. 공자가 음악미학에 기여한 주된 공헌은 ① 음악에' 인' 이라는 도덕적 내포를 부여하고, 음악에는' 인' 의 정신 (인인 애인) 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②' 완벽한' 이론의 제기는 처음으로 음악의 심미 기준을 아름다움과 선통일의 높이로 높였다. ③ 음악은 교육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고, 음악을 그의 교육사상 체계의 두드러진 위치에 놓는다. ④ 두 번째 1 번은 음악예술의 논리를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그 재미를 알고, 처음엔, 따스하다." 그것으로부터 얻은 것은 순전히 (조화), □ 예 (청명), 예 (무한) 이다. ⑤ 과거의 음악관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던 종교적 속박을 깨뜨렸고, 그의 미적 사상에서 종교는 더 이상 어떤 지위도 부여되지 않았다. 공자 이후 유교 음악 사상의 본보기를 정립한 사람은 순자 (기원전 3 13 ~ 238) 였다. 그의' 악론' 은 중국 역사상 최초의 음악미학 전문 저서이다 ('순자' 참조? 음악).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다. ① 음악의 사회, 정치, 교육 기능 이론,' 중화' 의 심미 기준을 둘러싸고 예악 사상을 총결하고 정리하고 이론화하며 무신론의 입장을 고수했다. (2) "이성" (의식) 으로 "정" 이론을 제시하다. 그는 음악의 본질은 사람의 심리활동과 사상감정의 표현이지만, 사람의 감정이' 의식' 에 구속되지 않으면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음악에 관한' 쾌락주의' 이론을 제시했다. 주요 사상은 음악 자체가 오락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본성은' 색욕' 으로' 소리'' 색' 의 쾌감을 추구한다. 그는 어느 정도 사람의 색욕 (음악 향락 추구 포함) 의 합리성을 긍정했고, 당시 역사적 조건 하에서 어느 정도 진보적인 의미를 지녔다. 중국 고대에 유교 음악 미학 사상을 충분히 구현한 저서는 육륙의' 춘추' (전국 말기 사람들이 쓴) 와' 예기' 가 있었다. "악기" (하나는 선진시대 공손니자가 쓴 것이고, 하나는 한대가 쓴 것이다. 여기 마지막 것을 가져 가라.) 유교 음악 사상의 역사적 진화로 볼 때, 만약 순자의' 악륜' 이 그의 기초가 되는 작품이라면,' 악기' 는 선인의 집대성작이고, 여의' 춘추' 는 계승작이다. 음악기' 에서 가장 유명한 논점, 예를 들면' 정이 물동하기 때문에 형재성' (여춘추중) 은 중국의 전체 예술과 미학 (문학과 시 포함) 에 큰 영향을 미친다. 악기는 음악의 내용과 형식, 그리고 아름다움과 선의 관계를 서술했다. 공자의' 원만함' 이론' 악기' 의' 을사' 장을 더 발전시켜 을이라는 유명한 음악가가 자신의 예술 실천 경험에 대한 대화를 기록했다. 그 중에서도 처음으로 음악과 말의 관계를 언급하는데, 음악은 언어의 지속, 가공, 연장이다. 노래는 사람들이 사상 감정을 충분히 표현할 필요성에서 기원한다. 고대 중국 유교 음악 미학 사상-예악 사상이' 예기' 로 진화했는가? 음악 "은 이미 한계에 이르렀다. 한나라 이래로 끊이지 않았지만 대부분 진상 때문에 기본적으로 정체되어 발전이 거의 없었다. 진나라 시대에는 유교 예악 사상과 대립하는 사상가들이 주로 묵자 (기원전 480 ~ 420 년경), 노자 (생졸년은 공자보다 약간 빠짐), 장자 (기원전 355 ~ 275 년경) 였다. 묵자는' 악비' 를 썼다. 그는 어려서부터 생산자의 편협한 입장에서 음악이 인적 재력을 낭비하고 생산을 방해하고 강하게 반대한다고 생각했다 (묵자 참조? 행복하지 않다. ") 를 참조하십시오. 노장의 이상은 인류의 원래 상태, 즉 지덕의 세계로 돌아가는 것이다. 그들은 그 덕이 있는 세상에서 사람들은 순박하고, 예의도 즐거움도 없고, 군자도 소인도 없다고 생각한다. 예락이 있으면 세상은 대립하고, 사람은 전투의 마음을 갖게 되고, 세상의 단순한 아름다움은 파괴될 것이다. 장자의 사상은 반대자가 인위적인 것이기 때문에 그는 예악을 부정한다. 한편 노자와 장자는 모두 음악예술의 법칙을 아는 사람이다. 노자는' 대음악음' 에 대해 이야기했다. "서로 길고, 보완하기 쉬우며, 길이가 같고, 높낮이가 서로 비스듬히 기울어져 있고, 목소리와 소리가 어우러져 앞뒤를 같이한다" 고 말했다. 장자는 "무락은 무락이다" 며 우주 전체의 자연천상 운동을 가장 완벽하고 조화로운 무음 음악으로 여긴다. 장자는 우주의 음악 법칙과 자연 법칙이 서로 통하고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자연 자체에는 리듬, 리듬, 하모니, 하모니 등 음악의 많은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장자의 눈에는 음악도 자연의 청사진을 바탕으로 만들어졌고, 청사진은 모형보다 우월해야 하고, 자연미는 인공미보다 낫기 때문에 소리가 없는 음악은 소리가 나는 음악보다 높을 수밖에 없다. 이것은 아마도' 행복이 없는 행복' 이라는 뜻일 것이다.

고대 유럽에서 중세에 이르는 음악 미학 사상.

일찍이 기원전 5 세기에 유럽 고대 음악의 미학 사상은 고대 그리스에서 상당히 발전하였다. 여기에서 우리는 서구 현대음악미학이 발전한 최초의 배아와 싹을 볼 수 있다. 피타고라스는 음악과 숫자의 관계, 현의 길이와 음급의 비례 관계 등을 탐구하는 데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했다. 그러나 그는 숫자를 음악의 본질로 해석하고 천체 운동으로 형성된 들리지 않는 우주 음악의 존재를 강조하지만, 이것은 분명히 객관적인 유심주의적이고 심지어 신비롭다. 고대 그리스 노예제도가 흥성할 때 음악의 본질에 대한 인식은 모의론을 주도하였다. 사상가들은 보통 다른 예술과 마찬가지로 음악을 일종의 시뮬레이션으로 여기지만, 다른 것은 각종 예술의 시뮬레이션 대상이 다르다는 것이다. 유물주의자 헤라클레트 (기원전 540 ~ 480 년), 쿠모쿠리트 (기원전 460 ~ 370 년경) 등은 일반적으로 음악 시뮬레이션의 대상을 자연의 실제 대상 (예: 새소리) 으로 이해한다. 객관적 관념주의자 플라톤 (기원전 428 ~ 기원전 347 년경) 은 음악 시뮬레이션의 대상이 현실 세계라는 것을 인정하지만, 이 현실 세계는 관념세계의 파생물이나 그림자일 뿐 음악은' 그림자의 그림자' 일 뿐이다. 플라톤의 공헌은 그가 음악의 사회적 기능을 강조하고 음악이 사람의 정신도덕에 미묘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믿는다는 데 있다. 그는 음악을 일종의 오락으로 삼는 것을 반대하며, 음악을 자신의' 이상국' 시민을 양성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주장한다. 플라톤의 학생인 아리스토텔레스 (기원전 384 ~ 322 년) 는 음악을 사람의 감정 생활과 연결시켰다. 그는 음악이 사람의 다양한 감정 상태를 흉내낼 수 있다고 지적했을 뿐만 아니라, 음악이 이런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람의 감정과 마찬가지로 운동 과정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음악의 도덕 교육 기능을 인정하고 음악의 오락 기능을 인정하며, 음악이 여가에서 정신적 즐거움을 즐기고, 마음을 정화하고, 쾌감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앞서 언급한 음악의 도덕 윤리 기능을 강조하는 이론은 나중에' 에토스 이론' 이라고 불렸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학생인 아리스토텔레스 (기원전 4 세기) 가 전임자를 돌파하고 고대 그리스 음악미학을 제시했다. 그는 숫자를 음악의 본질로 이해하는 사변 태도에 반대하며 음악의 감성과 청각 본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심지어 느낌과 기억을 음악 이해의 두 부분으로 삼았다. 이렇게 아리스토텔레스는 당시 음악미학 연구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여 심리학의 관점에서 음악을 연구하는 선구자가 되었다. 노예 사회가 쇠퇴하는 시기에 아토스의 이론은 일부 사람들의 부정을 받았다. 이러한 경향은 Empiri Kush (기원전 2 세기) 와 Philodemus (기원전 1 세기) 의 작품에서 두드러진다. 그들은 음악이 인간의 감정과 정신적 자질을 표현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도덕과 윤리적 기능도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에토스의 이론은 명백한 실수라고 단언한다. 은피리의 관점에서 볼 때, 음악은 가장 많은 사람의 감정 생활에서 일시적인 완충 작용을 한다. 기독교 사상을 정신적 지주로 하는 유럽 중세 음악 미학 사상은 고대 그리스에서 일부 사상을 흡수하여 그 종교 세계관의 요구에 맞게 왜곡하고 개조하여 고대 그리스 음악 사상 중 많은 가치 있는 성과를 버리거나 거세하였다. 이런 경향은 초기 기독교 목사 세인트 아우구스티누스 (354 ~ 430) 의 작품에서 분명하게 볼 수 있다. 한편으로는 고대 그리스의 이론을 계승하고, 숫자를 음악의 기초로 삼아 음악의 정서적 기능과 오락성을 인정하지만, 동시에 음악은 세속적인 사념에서 벗어나고, 사람의 영혼을 정화하고, 사람의 종교적 감정을 심화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경향은 로마 사상가인 A. M.S Poiseuille 의 작품에서도 볼 수 있는데, 그는 음악에 대해 더 깊은 연구를 하고 있다. 중세 경원 신학자들은 음악의 내용이 현실의 객관적인 세계나 사고의 이상적인 세계와는 무관하지만 세계 건너편의 하나님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이 보기에 음악의 근원은 신이다. 음악의 아름다움은 신이 이 물체에 남긴 낙인일 뿐, 신의 본성의 구현이다. 음악에서 드러난 감정은 오직 하나님에 대한 진실한 믿음, 필멸의 다른쪽에 대한 갈망, 필멸의 고난에 대한 인내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이런 관점은 중세 지배권을 차지한 음악관의 중심 내용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