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후배들은 어른을 어떤 예의로 대해야 합니까?

후배들은 어른을 어떤 예의로 대해야 합니까?

예의의 개념

예의란 사람들이 사회교제에서 역사적 전통, 풍습, 종교 신앙, 시대적 흐름 등으로 형성된 것을 말하며, 사람들이 인정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준수하는 것을 가리킨다. 조화로운 관계 구축을 목적으로 교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다양한 행동 규범과 규범의 합계입니다. 요컨대 예의는 사람들이 사회교제 활동에서 지켜야 할 행동 규범이다.

예의의 의미

사실 봉건등급이 삼엄한 예절 제도, 특히 낙후된 번거로운 예절은 새로운 사회제도와 가치체계에서 용납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단호하게 버려야 한다. 신해혁명은 수천 년 동안의 봉건제도를 철저히 부정했고, 사회적 가치관의 근본적인 변화에 따라 의식에도 새로운 현대적 의의가 주어졌다.

전통의례가 모든 제도, 법률, 도덕을 포괄하는 사회행동규범이라면, 오늘 이른바 예의는 관련 활동에 대한 예의와 예절 형식일 뿐, 이것이 우리 그룹 주제들이 토론할 주요 범주이기도 하다.

예의는 인간관계에서 일정하고 정해진 절차와 방법으로 자율과 타인을 존중하는 과정이다. 옷차림, 소통, 교류, 정서 등을 포함한다. 개인의 수양의 관점에서 볼 때 예의는 한 사람의 내적 수양과 자질의 외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교제의 관점에서 볼 때 예의는 예술이라고 할 수 있고, 일종의 교제 방식이거나, 인간관계에 적용되는 교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존중과 우호를 나타내는 것은 인간관계의 습관적인 관행이다. 교제의 관점에서 볼 때 예의는 인간관계에서 서로 소통하는 기교라고 할 수 있다. 분류하면 정무예절, 비즈니스예절, 서비스예절, 사교예절, 섭외예절의 다섯 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위 5 과라고 하는 것은 예의는 종합 학과이기 때문에 모두 상대적이다. 각 지점의 예절 내용이 서로 뒤섞여 대부분의 예절 내용이 대체로 같다. 예의의 주요 역할은 개인의 관점에서 볼 때 있다. 첫째, 사람의 수양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두 번째는 자신과 삶을 미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람들의 사회적 교제를 촉진하고 사람들의 인간관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회 기풍을 정화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집단의 관점에서 볼 때 예의는 기업 문화와 정신의 중요한 내용이자 기업 이미지의 주요 부착점이다. 국제기업은 대부분 예의에 대한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고, 예의를 기업문화의 중요한 내용으로 삼고, 국제인증을 받는 중요한 소프트웨어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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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예절

예의는 예의와 의식이다.

중국 고대에는' 오례' 라는 말이 있었다. 제사례는 길상이고, 결혼례는 례이고, 객례는 객례, 군례는 군례, 상례는 흉례였다. 오례는 사람과 하늘, 땅, 귀신의 관계를 반영하는 제사식에서 가족, 친지, 군신의 인간관계를 반영하는 교제식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광범위하다. 생명의 여정을 보여주는 대관식, 결혼, 장례, 매장식에서 축제, 재난, 장례식 때 사람들이 표현한 축하, 위문, 애도, 무휼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포괄하며 중화민족의 오래된 의정신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이기는 오례의 손이고, 오례는 주로 신, 지신, 귀신에 대한 제사식이다. 주요 내용은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신을 숭배하는 것이고, 신을 숭배하는 것이다. 해와 달과 별을 제사하다. 중학교, 생명, 바람 선생님, 비 선생님 등을 희생하다. 둘째, 토지 숭배, 즉 국가, 오제, 오악 숭배; 산림천택에 제사를 지내다. 모든 것을 희생하는 등등. 셋째, 제사인 귀신은 주로 춘하 가을겨울 선왕과 조상에 대한 제사를 즐기기 위해서다. 흉례는 추모, 조문, 우환의 의식이다. 주요 내용은 사망, 상구 의식, 상재, 패패, 상란이다. 그 중에서도 장례식은 서로 다른 관계인의 사망으로, 특정 시간에 상과정을 통해 다양한 수준의 북상을 표현한다. 황례는 한 지역이나 한 나라가 기근, 역병을 당한 불행한 경험이며, 왕과 그 대신은 식사 감소, 오락 중지 등의 조치를 취하여 동정을 표한다. 매달리는 것은 죽음이나 물불 재해를 당할 때 동맹이나 친구에게 애도를 표하는 예의이다. 이 세 가지 예의는 각급 귀족들이 모두 맡을 수 있다. 의식은 동맹국 중 한 명이 적에게 침입하여 도시와 농촌이 파손된 것이다. 동맹국들은 그들의 손실을 보상하기 위해 다른 나라들과 함께 자금과 물자를 모아야 한다. 동정심이란 한 국가가 외래침략이나 내란을 겪으며 주변국들이 원조와 지원을 해야 한다는 뜻이다. 객례는 손님을 접대하는 선물이다. 주로 숭배, 종교, 순례, 만남, 만남, 약속, 의문, 관람 8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군례 때 사단 공연 정복, 군례는 주로 주장례, 대장례, 야전례, 대전례, 대봉례가 있다. 주인의 의식은 군대 정복의 의식이다. 대평화' 의식은 국왕과 봉신이 땅을 똑같이 나누고, 세금을 징수하고 백성을 위로할 때 거행되는 군사 사찰이다. 대전의 의식은 황제가 정기적으로 사냥을 하며 전투를 연습하고 군마를 검열하는 것이다. 대역례는 국가가 발기한 축성, 건축궁, 건강, 제방 등 대형 토목공사 때의 팀 사찰이다. 봉국식은 국가, 사적 봉지, 봉지 사이의 경계를 측량하고 경계비를 세우는 활동이다. 선물은 인간관계, 소통, 연락 감정의 예절이다. 선물의 주요 내용은 음식의식, 결혼관례, 객사례, 안지례, 구제의 의식, 축하의 의식 등이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예의에는 네 가지 인생 예절, 즉 출생, 대관식, 혼상이 포함된다고 한다. 사실 예의는 정치와 생활로 나눌 수 있다. 정치에는 제천, 제지, 제조묘, 제사성현, 스승의 고향 음주식, 상견례, 군례 등이 포함된다. 순자는 인생 예의의 기원은' 삼서', 즉' 천지의 본',' 조상의 본',' 스승의 본본' 이라고 생각한다. 예의상 장례식이 가장 이르다. 고인을 위해 장례를 치르는 것은 귀신을 달래기 위한 것이었고, 생자에게는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효현덕을 효도하는 것이 예의로 여겨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예의의 수립과 시행 과정에서 중국의 종법제도 (중국의 종법제도 참조) 가 탄생했다. 예의의 본질은 사람을 다스리는 길이며, 귀신 신앙의 파생물이다. 사람들은 모든 것이 보이지 않는 귀신에 의해 조작된다고 생각하는데, 공연 예절은 귀신을 기쁘게 하여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이다. 그러므로 예의는 귀신의 신앙에서 비롯되며, 귀신의 신앙의 특수한 표현이기도 하다. 삼례 (의례, 이기기, 주립) 의 출현은 예절 발전의 성숙 단계를 상징한다. 송대에 이르러 예의와 봉건예교, 도덕설교가 하나로 결합되었다. 즉 예의와 윤리가 뒤섞여 윤리를 실시하는 효과적인 도구 중 하나가 되었다. 예포는 덕을 설득하고, 번잡한 예절은 최선을 다한다. 근대에 이르러서야 예의는 진정한 개혁을 받았다. 국가 정치생활의 예의든 인민생활의 예의든, 귀신론의 새로운 내용이 되어 현대문명의 예절이 되었다.

고대 정치 예절

1 .. 하늘에 제사를 지내다. 주조에서 시작된 제천은 교외제사라고도 한다. 겨울부터 날이 오는 날, 그것은 수도 남교에서 열렸다. 고대인들은 먼저 실체에 대한 숭배에 초점을 맞추었고, 하늘에 대한 숭배도 해와 달과 별에 대한 숭배에 반영되었다. 이 모든 구체적인 숭배는 일정한 수에 도달하면 하늘에 대한 숭배로 추상화된다. 주조의 천숭배는 은조의' 황제' 숭배에서 발전한 것이다. 최고 통치자는 천자이고, 제천은 최고 통치자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그래서 숭천의 성행은 청나라까지 끝나지 않았다.

2. 토지를 희생하다. 여름의 지일은 대지에 제사를 지내는 날이며, 예의와 제천은 대체로 같다. 한나라는 대지신을 어머니라고 부르며, 그녀가 인류를 보우하는 여신이며 사직신이라고도 한다. 가장 초기의 제사 장소는 혈제였다. 한나라 이후 풍수 신앙이 성행하였다. 토지를 제사하는 의식에는 산천 제사, 토지신 제사, 곡신, 국가가 포함된다.

3. 사당 제사를 지내다. 사당 제도는 조상 숭배의 산물이다. 사당은 사람들이 죽기 전에 고인을 위해 세운 임시 거주지이다. 태묘제도는 황제 칠묘, 왕자 오묘, 의사 삼묘, 학자 일묘이다. 서민들은 절이 있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사당, 천자, 제후의 위치는 문 왼쪽에 있고, 의사는 묘의 좌우에서 잠을 잔다. 백성들은 사당을 기숙사 주방홀 옆에 설치하였다. 제사를 지낼 때는 시체를 선택해야 한다. 시체는 일반적으로 손대 자녀들이 시중드는 것이다. 절 안의 신은 나무로 만든 직육면체로 제사를 지낼 때만 진열되어 있다. 제물은 그 이름을 직접 불러서는 안 된다. 제사를 지낼 때는 절을 하고, 고개를 끄덕이고, 공궁, 진동, 길상배, 흉배, 괴배, 짱 숭배, 수배 등이 있다. 사당도 1 세대 황제에게 제사를 지냈다. "예기 곡례" 는 인민을 위해 공업을 세운 선제라면, 예, 요, 순, 우, 황제, 문왕, 모두 제사를 지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한대 이래 사람들은 묘지와 신사를 건설하여 전대의 황제에게 제사를 지냈다. 명태조는 교토에 설립되었다.

역대 제왕묘를 건립하다. Jiajing 년 동안, 베이징 fuchengmen 에 황제 사원을 건설, 첫 번째 왕, 36 황제를 희생.

4. 사제 성현. 한위 이후 주공은 성하고 공자는 스승이다. 당대는 공자를 성인으로, 안회를 스승으로 삼았다. 당송 이후' 석주' 의식은 줄곧 학습의 의식이자 공자를 제사하는 의식이었다. 남북조 시대에는 매년 춘추에 두 차례 술을 넣는 의식이 열렸고, 전국 각지의 현교에도 공묘와 엄묘가 설치되었다. 명대에 공자는 "지성의 사단" 이라고 불렸다. 청대, 성경 (랴오닝 () 성 심양시) 에 공묘가 세워졌다. 베이징을 정한 후, 수도 국자감이 국자감으로 선출되어 문묘를 설립하였다. 공자는 그것을 "대성부터 문생현의 선구자" 라고 부른다. 곡부의 묘당 제도, 제사기, 악기, 예의는 모두 베이징 국자감을 블루본으로 한다. 시골 음주식은 제사 선현의 산물이다.

5. 상견례. 부하들이 상급자를 만나 서로 알현해야 하고, 관원들 사이에도 서로 알현해야 한다. 그들이 만났을 때 대중, 후작, 마욱은 두 번 경의를 표해야 한다. 하급자는 먼저 서쪽을 향하고, 상급자는 먼저 동쪽을 향한다. 민간인들이 만나고, 노소를 막론하고 경례하고, 유아들이 경례한다. 외지에 작별을 고하고 가까운 곳에 제사를 지내다.

6. 군례. 정복, 과세, 사냥, 건축 등을 포함한다.

고대 생활 예절 ① 생일 의식. 여자가 임신하지 않았을 때의 구자, 아기의 첫 생일까지 모든 예의는 장수라는 주제를 둘러싸고 있다. 슈고의 희생은 예의를 구걸하는 것이다. 이때 남교에 제단을 설치하니 후비가 모두 참여했다. 한위 시대에는 고계 제사가 있었다. 당송 시대에는 고계 제사 의식을 제정하였다. 진 왕조 때, 고계 제사 적청 () 은 황성 동쪽 영안문 북쪽에 나무로 만든 네모난 플랫폼을 지었고, 고계 () 는 이 플랫폼 아래에 놓였다. 청대에는 고계의 제사는 없지만, 같은 의미를 지닌' 밧줄 바꾸기' 의식이 있다. 생일의식은 예로부터 중남경녀의 경향이 있었다. 생일의식에는' 삼조',' 보름달',' 백일',' 1 년' 도 포함된다. 삼조' 는 아기가 태어난 지 사흘 만이다. "보름달" 은 아기가 한 달이 되었을 때 태모를 깎는다. 백일' 의식에서 이 삼촌은 알아보고 이름을 지었다. 한 살 때 주례를 파악하고 아이의 운명과 사업을 예측해야 한다. 성인식은 일명 대관식이라고도 하는데, 남성이 성인 대열에 들어서면 대관하는 의식이다. 대관식은 성숙할 때 씨족 사회에서 유행했던 젊은 남녀가 참석한 성년식에서 진화했다. 한나라는 주나라의 관례 제도를 답습했다. 위진 시대에 자관은 음악으로 반주하기 시작했다. 관례는 당 송 원 명 4 대에 모두 시행되어 청대에 폐지되었다. 중국의 많은 소수민족 지역에는 아직도 치아 추출, 치아 염색, 치마 입고 바지 입고 상투를 하는 등 오래된 성인식이 남아 있다. (3) 엄격한 음식 예절. 식사는 사당에서 열리는데, 요리 솜씨가 너무 확고하여 손님을 마실 수 없고, 식사보다는 예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안은 술자리이고, 선물은 침실에서 거행되며, 빈친은 마음껏 술을 마실 수 있다. 이암은 중국 음식 문화의 형성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경사연회석은 중국 민간 음식 풍습에서 경사스러운 음식 예절을 형성했다. 정월 대보름에는 정월대보름을 먹고, 청명절에는 냉식과 음식을 먹고, 5 월 단양은 쫑쯔, 웅황주를 먹고, 추석에는 월병, 랍팔죽, 교자가 새해를 맞이하는 것은 모두 경사스러운 의식이다. 어떤 명절에 어떤 음식을 먹는 것도 일종의 음식 예절이다. 술자리의 좌석, 음식의 순서, 술을 권하는 예의는 모두 남녀의 요구, 존귀한 관계, 복을 기원하는 금기가 있다. 게스트 선물 4 인분. 주로 손님을 접대하는 데 쓰인다. 손님에게 다양한 수준의 선물 예절이 있다. 시 대회, 손님이 주인을 보고, 꿩을 인용한다. 의사가 만나 거위를 광주리로 삼다. 의사를 만나면 어린 양을 광주리로 삼아야 한다. ⑤ 오제. 문, 문, 우물, 아궁이, 중방을 가리킨다. 주대춘배가구, 여름아궁이, 6 월에 배회하고, 추배문, 동배정. 한위 시대에는 계절별 오제, 맹동 3 월, 공제를 하였다. 당송원 시대에는' 칠제 천제' 를 채택해 사명 (궁중소신), 종 (), 곽항 (), 후 (), 대추를 모신한다고 말했다. 명청 시대에는 여전히 오제가 있었다. 청대 강희 이후 문, 가구, 중, 우물의 특별 제사는 폐지되고, 부뚜막은 12 월 23 일에만 제사를 지내며 섣달 24 부뚜막 신이 하늘을 이야기하는 민간 이야기와 일치한다. 국가 제사식은 민간 형식을 채택했다. 6 의 의리. 선사 시대에서 기원하여 상주에서 성행하다. 주대의 기의는 사계절의 악귀와 전염병을 몰아내기 위해서이다. 저우 사람들은 자연계의 운행이 인사의 길흉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계절이 바뀌면서 한열의 변이, 역병의 유행, 도깨비의 허황된 침입으로 시기적절한 애도가 필요하다. 의중의 주신은 방석비상이다. 한대 기의에는 12 수 레시피 돌비상이 나타났다. 위진 남북조, 수당 () 은 한제 () 를 답습하고, 의례 () 에는 오락 원소가 추가되어 악사가 연기하고 12 수 () 를 연기했다. 지금까지 구이저우투자가의 의의는 가장 완전하고 전형적인 것이다.

식탁 예절

동문신

식탁 위의 문화는 속칭' 술 마시는 문화' 라고 불린다. 올드 베이징에서는 사회, 경제, 습관, 환경의 영향으로 각기 다른 가정이 각자의 식탁 문화를 형성했다. 많은 가족들은 식사 방식에서' 집 잔치',' 객연',' 비공식 연회' 를 가지고 있는데, 집 잔치는 가정이 자신의 명절과 각종 축제 행사를 위해 마련한 연회를 가리킨다. 객연은 친지들을 초대하는 것이다. 늘 하던 일은 늘 있는 일이다. 올드 베이징 식탁 위의 각종 예의는 모두 매우 신경을 썼고, 오랜 세월 동안 올드 베이징의 가치관을 점차 보여 주며, 자각적으로' 의식',' 효',' 덕',' 교육' 을 내용으로 하는 식탁 문화를 구축했다.

"의식" 은 음주에 대한 예의와 예절을 가리킨다. 그것은 가정의 도덕관념과 풍습에 의해 형성된 예절, 의식, 개인의 예의요구 사항을 반영한다. 집 잔치와 비공식 연회는 "긴" (부모 어른) 을 기준으로 하고, 객연은 "손님" 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 그래서 가족 구성원, 특히 아이들을 구속하는 많은 규칙이 형성되었다.

공식식과 대기식이 있습니다. 공식 의식은 연회 장소 선택, 예절의 등급, 환경 조성, 그릇 준비 등 예절 형식과 분위기에 반영된 의식을 가리킨다. 모두 손님에 대한 존중을 반영해야 한다. 예의란 손님을 접대하고 봉사하는 예절을 말한다. 예를 들어, 술자리의 자리는 장아, 스승, 원존이라는 원칙에 따라, 즉 항렬에 따라 자리를 마련하고, 스승이 우선하며, 먼 곳에서 온 친우들이 우선하며, 집안 형편이 가난한 친우들을 각별히 보살피는 것이다. 주인은 좌석에서 더 많은 시간을 들여 그들과 교류하고, 술을 많이 권하며, 의식적으로 손님에게 그들의' 절묘한 일' 을 소개해야 한다. 동시에 집사와 하인에게 이 사람들을 천천히 대하지 말라고 엄격히 요구하다.

연회마다 손님의 신분과 예절 풍습의 특징을 봐야 하는데, 음식의 종류, 품질 등급, 식당의 선택에 차이가 있지만, 손님이' 아니오' 를 골라서는 안 된다. 인사, 토스트, 대화, 식사, 작별의 전 과정에서 예의를 지켜야 한다.

연회가 시작되기 전에 주인은 모두에게 중요한 손님을 소개하고 간결하고 열정적인 축사를 보내야 한다. 술자리를 열 때, 주인은 직접 술을 따르고, 어른과 손님에게 차례대로 술을 권하며, 무리해서는 안 된다. 술을 잘 마시지 않는 손님을 위해 주동적으로 술을 따르고 손님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손님에게 음식을 제공할 때는 손님의 식습관에 주의해야 한다. 횟수가 많지 않고 양도 크지 않다. 그렇지 않으면 손님을 난처하게 할 것이다. 주인은 석간에서 서로 교류하는 광범위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갑자기 추워지지 말고, 여성 게스트가 있다면, 대화의 내용과 여성 게스트에 대한 존중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주인은 손님 앞에서 그릇을 내려놓을 수 없고, 손님이 잘 먹는다고 말하기 전에 잔치를 떠날 수 없다. 주인은 주빈과 함께 다른 자리에 가서 차를 마시기 전에 양치질을 하고 손을 씻어야 한다.

대가족이 요리를 할 때 요리사에게 음식을 내달라고 요구할 때 접시 주위에 음식물 얼룩이 있어서는 안 된다. 음식을 내올 때, 그는 양손으로 접시와 그릇을 들고, 손가락은 접시와 그릇의 가장자리를 후벼내지 말아야 한다. 쌀과 국을 담고, 차를 부을 때 너무 가득 채우지 말고, 술을 부을 때는 가득 채워야 하지만, 넘치지 마라. 차를 붓는 동작은 규범적이어야 하며, 그릇 뚜껑을 탁자 위에 채우는 것을 금지하고, 찻주전자 주둥이는 손님을 향하고 있다. 차를 붓고 뒤로 물러서서 한 걸음 더 돌아서서 떠나갔다. 손님에게 담배를 피울 때는 접시에 담으세요. 담배를 건네지 말고 성냥으로 몇 사람을 시켜 입으로 성냥을 불어 끄고, 성냥개비를 마음대로 버리고, 손님 앞에서 바닥을 쓸고, 책상 위의 먼지를 털고, 특히 찻잎을 땅에 뿌리지 마라.

또한 손님 앞에서 주인은 아이와 하인을 훈계할 수 없다. 주인이 손님의 아이와 다투면 주인은 그의 아이를 데리고 가야 한다. 누가 옳고 누가 그른지에 관계없이 그는 상대방에게 사과해야 하지만, 손님 앞에서 자신의 아이를 혼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손님이 불편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연회에 참가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어렸을 때, 나는 아이들에게 예의 바르고, 예의 바르고, 교양이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세 가지 일은 허용되지 않는다: 떠들거나 젓가락으로 책상을 두드리지 말고, 입을 삐죽거리지 말고, 거짓 경의를 해서는 안 된다. 둘째 할머니는 밥을 먹을 때 삐걱거리는 소리를 들으면 징그럽고, 밥을 먹을 때 겸손을 나타내면 참을 수 없다고 말했다. 기침을 하고 딸꾹질을 계속하는 아이를 주동적으로 탁자에서 내리게 하고, 의자나 걸상을 끌지 말고, 귀에 거슬리는 소리를 내지 않도록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것은 소리를 내지 않는 요구이다. 둘째,' 하입' 을 금지한다. 어른이 젓가락을 들지 않으면 아이는 먼저 음식을 끼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들이 입에 물건을 넣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들은 게걸스럽게 음식을 먹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들은 일어서서 그들이 손이 닿지 않는 음식을 가져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들은 젓가락으로 접시에서 함부로 뒤척이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밥을 먹을 때 그들이 책상 위의 음식을 쳐다보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들은 젓가락으로 다른 사람을 가리키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들이 싫어하는 것을 버리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입이 더럽다. 가장 금기시되는 것은 아이가 젓가락을 밥그릇에 직접 꽂는 것이다. 셋째, 아이들이 술을 마시는 것을 절대 허용하지 않는다. 그 당시 두 할머니는 아이들과 함께 놀기를 좋아했고, 밥상에서 게임을 하고, 지면 한 번 공연하는 것을 좋아했다. 밥을 다 먹고 나면, 그들은 또 아이들에게 누구의 밥그릇과 책상이 가장 깨끗한지 보여 주어야 한다. 밥판의 따뜻한 분위기가 매우 짙다.

"효" 집 잔치는 노인을 존중하고 효도를 사랑하는 것을 중시한다.

어렸을 때 할머니와 둘째 할머니가 윗자리에 앉았다. 우리 세 할머니가 마비되어 참가할 수 없었지만, 집에서의 지위를 보여 줄 자리를 남겨 두어야 했다. 할머니가 "와서 앉으세요" 라고 말했을 때, 모두들 순위에 따라 앉았고, 어린 아이는 다른 테이블에 가서 밥을 먹어야 했다. 몇 명의 이모와 우리 엄마는 가족 뒤에 서서 반찬을 들고 술을 들고 차를 들고 수건을 건네줄 수밖에 없었다.

각 가족 회식에서 두 할머니는 며느리에게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시켜 매일의 수고를 보상해 주며, 그들은 가족 회식에서 포상 요리라고 부른다. 할머니는 착하고 단정하다. 식탁에서 모두들 두 노부인의 감정을 관찰해야 한다. 기분이 좋지 않을 때는 반드시 규칙에 따라 일을 처리해야 한다. 반드시 술을 권하고 아첨하고, 반드시 단어가 달라야 하고, 서로 두껍게 해서는 안 되므로, 모두들 매우 신중하다. 기분이 좋을 때, 부모도 웃고, 여자 동지 사이에도 늘 상대방의 아이를 칭찬한다. 할머니는 이렇게 말씀하실 겁니다. "다들 같이 놀기만 하는데, 왜 이렇게 규칙을 잘 지키세요?" 이때 모두들 긴장을 풀고 분위기도 화목하고 즐겁다. 어른도 아이를 데리고 메인 테이블에 가서 노인에게 인사한다. 여동생은 노인의 비위를 맞추며 주머니에서 땅콩콩이나 사탕봉 몇 개를 꺼내 그의 손에 쑤셔 넣었다. 두 부모는 매우 기뻐서 손녀 짱 에 대해 입을 다물고 있다. 둘째 할머니는 비교적 자유롭다. 그녀는 웃기는 어린이 식탁에 가서 음식을 시켜 그녀의 입에 먹였다. 아이들도 즐거워요. 모두들 적극적이고 조화로운 분위기 속에서 천륜의 즐거움을 누리고 있다.

이런' 효' 는 후배들의 어른에 대한 존중과 경의일 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후배들에 대한 사랑도 반영한다. 그래서 후배들은 어른을 더욱 존경하고, 노인에게 더욱 효도하며,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진지한 효심을 심어 줄 것이다.

덕은 일종의 품행이고, 가정 음주는' 양보, 절제, 검소한'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다.

"양보" 는 모두에게 서로 양보하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맛있는 것을 급하게 먹지 말고, 다른 사람이 먼저 먹게 하라. 다 먹어도 원망이 있어서는 안 된다. 그들이 먼저 먹게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도" 는 먹고 마시는 것이 적당해야 하고, 폭식을 해서는 안 되며, 술을 많이 마시도록 권고해서는 안 된다. 검소하다' 는 것은 검소하고 낭비하지 않는 것이다. 특히 아이들에게 식량을 낭비하지 말라고 요구한다. 두 할머니는 늘 연회에 겉치레와 낭비를 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연회가 끝난 후, 모든 사람은 젓가락을 건드리지 않았거나 식탁에 올려놓지 않은 음식을 집으로 가져가야 한다.

"가르침" 은 음주에 대한 가정교육이다. 말과 행동으로 나는 집안의 낡은 규칙과 풍습을 물려받았다. 과외와 밥을 먹을 때 외할머니는 항상 몇 명의 선생님에게 아이에게' 강의' 를 시키며 사회패션에 따라 아이들에게 새로운 요구를 한다. 내가 나쁜 현상을 볼 때, 나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서는 안 되는지 알려주는 조언을 해 줄 것이다.

아이들은 의식, 효, 덕, 교육의 영향으로 좋은 식습관을 길러 형식, 심리, 행동, 전승에 중점을 둔 식탁 문화를 형성했다. 이는 옛 베이징 문화의 축소판이기도 하다.

캠퍼스 예절

공공물을 아끼는 것에 대해 말하자면, 유치원생들조차도' 공공물을 아끼는 영광, 공공물을 파괴하는 치욕',' 공공물을 아끼는 것은 모든 사람에게 책임이 있다' 는 구호를 몇 개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실생활에서 우리는 무엇을 했을까요? 자세히 살펴보면 캠퍼스에서 제멋대로 파괴하는 현상이 즐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떤 학우들은 일을 훔치기 위해 잔디를 짓밟는다. 축구를 하다가 실수로 교실의 문과 창문을 망가뜨렸다. 야외 운동 중 캠퍼스 내의 책상과 의자, 난간, 쓰레기통을 손상시켰다. 책상과 의자에서 여러 가지 낙서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의도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이런 행위가 공공물에 손상을 입히고, 다른 학생들의 학습생활에 불필요한 번거로움을 초래하고, 공물을 교정하는 유지 비용을 늘리는 것은 적지 않은 지출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이런 문명화되지 않은 행동을 볼 때마다, 너는 미간을 찌푸리며 혼잣말을 중얼거릴 수 있다: 덕이 부족하다! 그렇습니다. 이 사람들이 부족한 것은 바로' 공덕' 이고, 사회공덕을 말하지 않고, 규칙을 지키지 않고, 규율을 지키지 않는 것입니다. 그들은 자기도 이런 공공물의' 주인' 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했고, 공공물이 모두가 공유하는 물건이라는 것도 몰랐고, 모두 사랑할 의무가 있었다.

"덕이 없으면 백성이 서지 않고, 덕이 없으면 나라가 흥이 나지 않는다." 시민의 도덕적 자질은 한 민족의 정신 상태를 구현하여 한 민족 사업의 흥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 사람의 언행은 종종 개인의 자질의 높낮이를 드러내어 전체 집단의 전반적인 자질에 영향을 미친다. 시민이 공공시설에 관심이 있는지 여부는 한 사람의 도덕적 자질과 학교 정신을 반영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한 나라의 문명 정도와 국민의 자질도 반영됐다. 우리나라가 반포한' 시민도덕건설 실시 개요' 는' 예의,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하고, 공공물을 아끼고, 환경을 보호하고, 규율을 준수하는 것' 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사회공덕을 제시했다. 중국 국민의 시민으로서, 우리는 모두 이 요구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규범화해야 한다.

옛사람의 구름: "작은 선을 위해 하지 말고, 작은 악을 위해 하지 마라." " 사실 공공물을 아끼는 것도 간단하다. 공덕심을 가지고 학교의 규칙과 제도를 곳곳에서 준수하기만 하면 공공시설의 온전하고 정상적인 사용을 보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