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문화의 주요 특징을 논술하고, 그 정수와 찌꺼기를 개괄한다

중국 전통문화의 주요 특징을 논술하고, 그 정수와 찌꺼기를 개괄한다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와 찌꺼기는 매우 큰 과제이다. 토론하기 전에 사용된 어휘의 내포에 대해 약간의 약속을 할 필요가 있다. "문화" 의 정의는 이 글에서 인간이 동물을 초월하는 생존 방식과 생존 즐거움을 가리킨다. 전통문화' 란 문명사와 역사에서 존재했던 것, 일어났던 것, 오늘 기억된 인류의 생존 방식과 생존 즐거움, 그리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이용되고 있거나 변이되어 발전하는 이러한 생존 방식과 생존 즐거움을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중국 전통문화" 의 "중국" 과 "문화" 는 오늘날 국가 지리판의 중국뿐만 아니라 역사상의 중국 (판도가 변화함) 과 중국 문화의 영향을 받는 다른 지역과 다른 민족을 가리킨다. 그리고 중국이 출현하기 전, 중화민족이 형성되기 전 지역과 민족에 관한 문화도 관련되어 있다. < P > 에센스와 찌꺼기는 서로 대비되는 개념 어구로, 그 사이에 회색 영역이나 중성지대가 있다. 에센스와 찌꺼기에 대한 판단은 주관적인 의도와 객관적인 기준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두 가지 모두 공간 중첩 영역과 시간 중첩 영역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요소들은 필연적으로 에센스와 찌꺼기의 판단에서 모호함을 초래할 수 있다. < P > 이를 감안하여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와 찌꺼기를 토론할 때 필자는

1, 판단권 등 여러 방면에서 주제로 들어갈 것을 제안했다. 시간상으로 이전 세대의 판단권, 현대인의 판단권, 후손의 판단권이 관련되어 있다. 공간적으로 정부 (공식) 판단권, 민중 (민간) 판단권, 학자판단권, 당사자 판단권이 관련되어 있다. 여기서 최종 판단권의 부재는 받아들일 수 있다.

2, 판단의 근거. 어떤 문화나 문화 현상이 정수인지 찌끼인지 회색 중성인지 사람마다 판단의 근거가 다를 수 있다. 필자가 건의한 근거는 하나, 이런 문화가 당사자의 생존과 발전에 유리한가? 둘째, 이런 문화는 당사자에게 생존의 즐거움을 가져다 줍니까? 셋째, 이런 문화가 당사자에 대한 마음을 타락시키는가, 아니면 승화를 일으키는가? 넷째, 이런 문화가 다른 사람의 생존과 즐거움을 해칠까?

3, 문화적 효과의 다양성. 문화는 사용자가 추구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사용자와 다른 사람들에게도 광범위한 효과를 준다. 이러한 효과는 좋고 나쁩니다. 또는 좋은 것도 나쁜 것도 될 수 있다. 문제는 특정 문화에 대한 인식능력, 감상능력, 대응심리상태가 모두 다른 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와 함께 당사자의 생존 상태 변화는 같은 문화에 대한 다른 판단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높은 교육 수준과 좋은 수양을 가지고 있다면, 서로 다른 문화 형태를 더 너그럽게 대할 수 있고, 어떤 문화의 유익한 면을 더 많이 흡수할 수도 있다.

4, 문화형태는 실제로 생존조건, 생존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 북방의 물 부족 지역 사람들, 중국 남방의 다수 지역 사람들, 그들의 위생 풍습에 대한 문화적 표현은 주로 객관적인 조건의 문제이지 인간성의 차이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강조해야 할 점은 정보 전달체가 문화 형태에 강력한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 중국의 네모난 한자는 중국 대통일국가의 진보 형성 (유럽에 비해)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 중 특유한 시, 대련, 퍼즐 등 문화 형태도 촉진시켰다는 점이다.

5, 모든 전통문화는 그 민족과 그 나라의 생존 표시나 인장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어떤 전통문화도 그 역사적 가치가 있다. 우리 오늘 사람들은 그것을 판단할 수 있지만, 쉽게 전부 부정하거나 얕게 비웃지 말고, 그 기억을 보존하거나, 그 중 오늘 유익한 성분을 선택하여 계승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예를 들어, 필자는 경극이' 망국의 소리' 라고 말한 적이 있는데, 그 이유는 당시 청조의 고관 귀인들이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서구의 신흥 과학기술, 혁신적인 사회관리에 대한 연구, 학습, 참고의 흥미와 기회를 잃고 서방 열강의 침략에서 참혹하게 실패했기 때문이다. 분명히, 이것은 문화 예술의 사회적 기능 관점에서 판단한 것이지, 역사의 종합적인 시각에서 판단한 것이 아니다. 오늘의 관점에서 경극은 사실상 중국 전통문화의 풍성한 유산이 되었다.

6, 약자 또는 특수집단의 문화, 소수 및 개인의 문화. 이들의 문화 행위에 대해 판단의 기준은 대중문화, 주류 문화와 달라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이나 어떤 사람들의 괴이하고 괴팍하고 독보적인 행동은 특별한 생리, 병리, 심리적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도 있고, 일종의 앞선 사회 행위일 수도 있다.

7,' 봉건 미신' 이라는 꼬리표를 신중하게 사용한다. "미신" 은 당사자가 존재하지 않는 것을 믿는 것을 가리킨다. 이런 행위는 동서고금에 광범위하게 존재하고 봉건 사회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게다가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봉건 미신' 도 모두 부정적인 사회적 기능과 효과만 있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우리 국민들의 부뚜막 왕자님에 대한 봉헌 풍습에는' 악을 징벌하고 선을 찬양하는' 양성 사회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또 도교의' 오독자 제거' 에도 코프의 내포가 담겨 있는데, 그것은 대중에게 흔히 볼 수 있는 유독동물 (두꺼비, 뱀, 전갈, 거미, 지네) 지식을 보급하는 기능을 맡고 있다.

8, 에센스, 찌꺼기의 판단은 시대적이고 현실성이 있다. 고대인들이 흥미진진하게 이야기한 문화의 정수는 오늘날에는 그렇게 에센스가 없을 수도 있고, 심지어는 찌끼가 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다른 나라와 다른 민족의 문화에 대한 판단에는 종종 현실적인 정치적 요소, 민족적 감정 요소, 경제적 이익 요인이 존재한다. 이런 상황에서' 순수 학술' 의 문화판단은 어리석거나 책벌레 기질일 수 있다. < P > 이 같은 사고에 따르면 중국 전통문화에는 끊임없는 갈망, 생존즐거움에 대한 연역, 사회에 대한 책임, 자연에 대한 친화력, 우정에 대한 추구, 애정에 대한 그리움, 도의에 대한 고착, 민족에 대한 융합, 마음에 대한 승화, 미지의 세계에 대한 해법을 포함한 많은 정수가 존재한다고 본다 < P > 와 동시에,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의 전통문화에도 많은 찌꺼기나 시기적절하지 않은 성분이 존재한다. 필자의 관점에서 볼 때, 비교적 두드러진 찌꺼기는 바로 노예성 문화이다. 노예성 문화의 본질, 즉 개인의 애착은 개성의 발전과 홍보를 희생하여 얻은 구차한 살림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노예성 문화는 국가관리체제뿐만 아니라 사회단체, 학교, 가정에도 존재한다. 상급자 앞에서 하급자는 왕왕 존엄이 없다. 선생님 앞에서 학생들은 왕왕 자신의 견해가 없다. 부모 앞에서 자녀들은 왕왕 발언권이 없다. < P > 노예문화의 사회적 대가는 주로 독재적인 사회관리 방식과 민족 혁신 정신의 위축, 심지어 소멸이다. 노예성 문화의 또 다른 견해는 실제로는 강권 문화이고, 강권 문화는 법제를 무시하고 인권을 존중하지 않는 문화이자 불공정한 문화이기 때문이다. 이 경우, 대부분의 사회 구성원의 총명함이 억눌렸고, 동시에 이 민족의 전반적인 지속적인 활력도 억눌렸다. < P > 사실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와 찌꺼기를 추상적이거나 순전히 학술적으로 토론하는 것은 그다지 의미와 가치가 없다. 오늘날 중국인들에게 우리가 정말로 필요로 하는 것은 전통문화 중 어떤 것이 정수인지, 어떤 것이 찌꺼기인지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전통문화가 이미 시대에 뒤떨어졌거나 시대에 뒤떨어진 것인지를 탐구하는 것이다. 시기적절하지 않은 전통문화에 대해 중요한 것도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봉인하거나 개조하는 것이다. 정신력의 개조와 실제 개조를 포함한 전통문화를 개조하다. 소위 마음가짐적인 개조란 그 문화에 대한 독실한 믿음과 그 가치 정체성을 낮추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믿음명언) 소위 실제 개조란 그 시기적절하지 않은 성분을 개조하여 새로운 문화 성분을 늘리는 것이다. 예를 들어, 무용룡은 당초에는 독실한 구우의식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오락 활동으로 발전했다. 또 다른 예로, 다자복의 문화관념은 오늘날에는 우생우육의 문화관념으로 대체되고 있다. 만약 우리가 덕치국을 원한다면, 우선 시기적절하지 않은 전통문화를 개조하고 버려야 한다. < P > 이와 동시에 한 나라와 민족에게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할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야 한다. 중국인이 창조한 새로운 문화는 바로 중국 전통문화의 지속이다. 중국인의 피와 마음 속에는 모두 중국 전통문화의 영양과 성분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