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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예에 대한 기본지식

안녕하세요, 글을 쓸 때 서 있는 자세와 앉는 자세의 선택은 주로 쓰는 글자의 크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보통 큰 전서나 관서 또는 일반 서체를 쓸 때 서 있는 자세를 사용하며, 서 있는 자세는 중자 등 중소자를 쓸 때 사용한다. 앉은 자세는 정서, 소정서, 달리기서 또는 소공서, 철인서, 풀서에서 사용한다.

앉은 자세와 선 자세의 핵심 포인트와 주의사항을 공유해 참고해보세요.

앉은 자세

1. 몸을 곧고 편안하게 유지하며, 흉추와 경추의 과도한 기울어짐을 피하세요.

2. 어깨를 펴고 어깨를 으쓱하지 마세요.

3. 자연스럽게 몸을 약간 앞으로 기울입니다. 의자에 기대지 마십시오.

4. 펜을 한 손에 쥐고 손목을 베고, 손목을 올리고, 손목을 매달아 세 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습관과 글꼴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다른 손은 테이블 위에 편안하게 놓여 있거나 종이를 누르고 있습니다.

5. 몸은 테이블에서 펀치 정도 떨어져 있어야 하며 접촉이 없어야 합니다.

6. 좌석이 높으면 발판을 바닥에 놓아 몸을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7. 앉거나 글을 쓸 때 몸은 곧게 펴야 하며 흉추나 경추가 지나치게 기울어져서는 안 됩니다. 오른손으로 글을 쓸 때 왼손은 긴장을 풀거나 종이에 대고 눌러 똑바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때 몸은 긴장하거나 경직되지 않고 이완되어야 합니다. 원활하게 쓸 수 있도록 손 양쪽에 장애물이 없는지 확인하십시오.

서 있는 자세

1. 몸을 곧게 펴고 편안하게 몸을 살짝 앞으로 숙입니다. 척추를 과도하게 구부리지 말고, 글을 쓰기 위해 몸을 굽히지도 마세요.

2. 어깨를 수평으로 유지하고 몸과 테이블 가장자리 사이에 닿거나 너무 멀지 않게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세요.

3. 한 손으로 펜을 잡고 팔꿈치를 손목 위에 올려 펜이 수직으로 아래를 향하도록 합니다. 자유로운 손은 자연스럽게 테이블 위에 놓이거나 종이를 누릅니다.

4. 무게 중심이 고르게 분산되도록 발을 바닥에 평평하게 놓습니다.

5. 서 있을 때는 몸 전체를 이완시키고, 발을 바닥에 평평하게 놓고, 글을 쓸 때는 시간이 지나면서 무게 중심이 두 발 사이로 이동하게 됩니다. , 균형을 찾을 수 있으며 더 많은 힘을 가할수록 평균적으로 더 편안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6. 척추를 너무 굽히지 마시고, 글을 쓸 때 허리가 굽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이는 요추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책상의 높이는 보통 일반 책상보다 10cm 정도 더 높아야 하며, 처음에 서서 글을 쓸 때는 책상을 더 높게 올려도 됩니다.

펜을 잡는 자세에 관해서는, 글을 쓸 때 손목을 걸어야 하는지부터 먼저 이야기해보자. 예를 들어 손목을 걸어야 효과가 있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사실 그것은 우리가 쓴 우주의 크기와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고대인들은 “1인치 이내에서는 손바닥과 손가락에 있고, 1인치 이상에서는 팔꿈치와 손목에 있다”고 정리했다. 1인치 이내에서는 손가락과 손바닥을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쿵푸에서는 글자 크기가 클수록 손목과 팔꿈치의 조절을 고려해야 합니다.

손목은 베개, 들어올리기, 매달기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손목을 베는 것은 쓰는 손의 손목을 반대쪽 손등에 올려놓는 것이고, 손목을 들어 올리는 것은 팔이 여전히 테이블 위에 지지점이 있도록 손목 전체를 들어 올리는 것입니다. 팔꿈치는 모두 정지되어 있으며 데스크탑과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큰 글자를 쓸 때는 손목과 팔꿈치 전체를 들어 올려 붓이 안정적이고 수직으로 아래를 향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때 손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더 넓어지고, 1미터 길이의 선도 쉽게 쓸 수 있습니다. 작은 일반 스크립트로 글을 쓴다면 종이나 다른 손에 손목을 올려 놓거나 살짝 들어올려야 합니다. 이때 펜 끝에 더 세밀한 제어와 초점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공간. 글자의 높이에도 동일한 원칙이 적용됩니다. 글자가 클수록 글자가 작아집니다.

처음 기초를 다지기 시작했을 때, 걸이그릇에 서 있는 것부터 시작해서 어려운 것부터 쉬운 것부터 시작해서 먼저 안정감을 높이고 그 다음에는 작은 글씨를 쓰기 시작하고 연습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손목을 올리고 손목을 베개로 덮고 점차적으로 정확도를 향상시킵니다.

글쓰기도 마찬가지다. 글쓰기 상황에 따라 고대인들은 글쓰기 방식이 달랐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고대인들이 바닥에 앉았고 때로는 종이를 테이블 위에 평평하게 놓지 않고 기울어지게 두는 경우 펜 끝이 종이 표면과 수직이 되도록 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 이 상황에 더 적합합니다. 테이블과 의자는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에 등장했고, 송나라 시대에는 점점 대중화되었고, 사람들은 발을 내리고 앉기 시작했습니다. 종이를 편평하게 눕혔을 때 펜촉을 종이 표면과 수직으로 유지하기 쉽도록 다섯 손가락으로 잡는 방식이 더 쉬워졌기 때문에 이 필기 각도로 펜을 잡는 방식이 더욱 보편화되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다섯 손가락 쓰기 기법의 핵심은 '획, 압력, 훅, 그리드, 저항'이라는 다섯 단어입니다.

1. 엄지, 검지, 중지를 사용하여 브러시를 집습니다.

2. 약지로 펜의 뒷면을 잡고 가볍게 잡습니다. 새끼 손가락에 힘을 주지 말고 손목의 긴장을 풀어주세요. 손가락은 단단하고 손바닥은 부족함: 펜을 잡기 위해 손가락을 구부리면 손바닥에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생기므로 필기 시 붓이 손 안에서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수시는 "펜을 잡는 방법은 정해져 있지 않다. 비어 있고 넓어야 한다"고 말했다. '공허'는 손바닥 안의 공간으로 이해하면 되고, '넓다'는 것은 펜을 잡는다는 뜻이다. 손목은 넓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어깨부터 시, 손목, 손가락까지 유연한 축이 형성되어 마침내 종이 위에 안착되는 것을 우리의 펜력으로 표현한다.

자유롭게 글을 쓰려면 이런 암묵적인 이해를 얻기 위한 연습이 오랜 시간이 걸린다.

가장 좋은 상황은 아마도 손과 펜을 함께 사용하면 표현을 할 때 펜이 우리 몸의 연속이 된다는 점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