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간 예술의 조각 예술
민간 예술의 조각 예술
옥은 그 원료가 소중하고 조각 공예 요구가 높아 중요한 제사 기능을 갖춘 예기로 여겨진다. 쓰촨 금사 유적지에서 지금으로부터 4000 년 전의 정교한 옥유가 출토되었다. 상대부터 춘추전국 시대까지 각종 제사신의 옥제 예기와 장식품이 출현했는데, 그것들은 생동감이 있고, 조각이 정교하며, 옥질이 우수하다.
한당 시대 옥조각은 장식품으로 백성과 궁정 모두 좋아하는 공예품이 되었으며, 서한 () 시대의 김옥 옷의 출현이 그 예이다. 송원 시대에는 옥조각 기술이 중시되고 고속으로 발전하였으며, 궁중의 옥당은 옥기를 조각하기 위해 특별히 설치되었다. 푸젠의 수산석은 당시 대량으로 창작되었고, 그 가치도 조정의 인정을 받았다. 명청시기는 옥조각 발전의 전성기였다. 쑤저우는 정교한 조각으로 유명하다. 옥은 궁정에서 장식, 사용, 놀이의 물품으로 널리 쓰인다. 조각 기예가 더욱 풍부해 둥근 조각 등 정교한 수공예품이 등장했다. 대표적인' 옥산자' 는 세계에서 가장 큰 옥기 중의 하나이다. 근대도 옥조각의 흥성시기로, 북경에는 반병항등 유명한 옥조각 예술가들이 나타났다. 중국 옥조각의' 4 대 국보' 인 대악경이, 레인지 로버, 향향, 사해를 즐기는 것이 그 예이다.
전통 기예가 사라지면서 옥조각 업계는 일이 힘들고 관념이 낙후되어 조각 기술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전통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서방으로부터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기억과 기술을 배워야 하는데, 이것은 현재 옥조각업계가 간절히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목각 공예품은 섬세하고 질기고 변형되지 않는 나무를 원료로 조각하여 만든 각종 형식미 있는 관상품과 실용적인 장식품을 가리킨다.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최초의 목각은 하임도 유적지에서 출토된 목각어로, 지금으로부터 6000-7000 년 전이다. 전국시대에 이르러 목각 기술은 이미 상대의 조각판에서 간소하고 오목한 조각에서 입체원각 기술로 발전했다. 한나라의 목각 수준은 전대보다 다소 향상되었다. 한묘에서 출토된 목각동물의 이미지는 자연스럽고 생생하며 칼법은 간결하고 단호하여 당시 목각 연예인들의 뛰어난 수준을 보여 주었다. 당송 이후 목각 예술은 사실적이고 정교한 방향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명청 시대가 되자 작은 관상목각, 건축, 민간 실용기구의 장식목각 수준이 최고조에 달했다. 20 세기 초 중국이 해방된 후 목각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사랑하게 되었고, 감상과 수집의 인기 종목이 되었으며, 공업화의 실용적인 장식 예술이기도 하다. .....
중국의 목각은 종류가 다양해서 대강 남북에 널리 퍼져 있다. 가장 유명한 목각은 저장의 동양목각, 광동의 금칠목각, 온주의 황양목조각, 푸젠의 용안이며' 4 대 명조각' 이라고 불린다. 곡부 카이 목각, 난징 모조품 목각, 쑤저우 홍목각, 검천 운목각, 상해 백목각, 영릉 자작나무 목각, 취안저우 채소 목각 등 ... 이 목각들은 모두 산지, 재료 선택 또는 공예 특성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며, 어떤 것은 역사가 유구하며, 공예 수준이 높고, 전통적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장인이 전국에 널리 퍼져 있다
목각의 조각 기법은 둥근 조각, 돋을새김, 조각 등이다. 일반적으로 조각 과정에서 각종 기법이 혼합되어 있다. 목각은 부패하기 쉬우며 좀이 좀먹기 쉬우므로, 어떤 작품들은 아직도 그림을 그려야 한다. 목각은 모든 조각과 마찬가지로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독립' 이고, 하나는' 첨부' 이다. 전자는 자유롭게 놓을 수 있고, 어떤 방향이나 각도에서 볼 수 있는 3 차원 공간 조각상으로, 일반적으로 실내 가구나 책상 진열장으로 쓰인다. 후자는 건물의 실내 벽이나 문과 창문 등 고정 공간을 장식하는 데 사용되는 돋을새김입니다. 가장 유명한 목각 산지는 절강성 동양, 광둥 악청, 조주입니다. 게다가, 휘주 목각과 소수민족 목각 예술도 우수한 목각 예술 형식이다. 중국 석조예술은 역사가 유구하다. 허베이 무안 자기산 문화 유적지에서 출토된 석두상은 지금으로부터 7000 년 전의 신석기 시대의 산물이다. 진나라 (기원전 2265438 년+기원전 0-207 년) 에는 거대한 석조인 기린이 나타났다. 허베이 석가장 서북 교외에서 발견된 석상 한 쌍이 서한문제 시대 (기원전 179 년-기원전 157 년) 의 석조로 감정되어 정신이 깊고 풍격이 고풍스럽다. 불교는 동한 시기에 중국에 전해졌고, 중국은 종교석각과 능묘석각 방면에서 급속히 발전했다. 운강 용문석굴의 유명한 석조는 육조 당송 시대 석조의 예술 수준을 설명할 수 있다. 송원 이후 석조예술은 세속화 다양화로 발전했다. 명청시대에는 한당 석조의 기질을 지닌 향진, 마을의 마자말뚝, 맹수 등 정교한 공예 석조와 민간 조각상이 명청석조각 예술의 주체가 되었다. 민간 작은 공예 석조는 일반적으로 석두 산지나 특성의 이름을 따서 명명한다. 석두 산지로는 안후이의 휘주, 저장의 청전, 허베이의 곡양이 있다. 석두 명칭에 따라 푸젠 수산석조, 호남 류양국화석조, 쓰촨 광원백화석조가 있습니다. 석조로 유명한 지역은 간쑤 () 룽둥 (), 산시 위북 (), 산시 (), 산시 (), 하남 방성 (석원숭이), 산둥 예현 (활석원숭이), 산둥 가상 (석기린) 등이다. ) 와 광동 Leizhou (돌 개).
민간 공예석조의 제작은 석재 품종, 색상, 질감의 선택에 매우 신경을 쓰고, 예술은 체복을 재야 하고, 조각은 정교하고, 엠보스, 원조각, 각인, 선조각 등 다양한 기법을 이용하여 창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석조의 제작 과정은 대체로 같다. 일반적으로 석두 사진을 먼저 찍고 석두 모양, 텍스처, 색상에 따라 조각할 주제를 결정하는 것이다. 둘째, 펜으로 석두 위에 조각한 부분을 그린 다음 굵은 가공물을 깎아 거친 조각을 한다. 조각을 완전히 한 후에 세부 사항을 다시 조각하고, 마지막으로 연마하고, 광택을 내고, 왁스를 칠해 작품을 완성한다. 벽돌조각은 중국 전국 시대에 나타났는데, 당시에는 이미 기와가 있었다. 한대 초상화 벽돌은 상당히 잘 발전했고, 가장 유명한 것은 묘벽돌 조각이지만, 대부분 금형으로 인쇄되었다. 당대에 꽃벽돌은 금형으로 인쇄한 후 조각하여 3 차원 장식 엠보스 작품을 만들었다. 벽돌 조각상의 인물, 동물의 이미지가 두드러져 모두 권운 패턴으로 두드러져 구조가 풍부하고 형태가 생동감 있어 복잡하고 풍부한 예술 풍격을 드러낸다. 송진 시대에는 묘지에 벽돌조각이 성행하여 세속생활을 소재로 하여 생활의 정취가 짙었다. 그 중에서도 송대 벽돌조각은 상큼하고 소박한 예술 스타일로, 이미지가 고르고, 자세가 생동감 있고, 윤곽이 깔끔하며, 옷의 선과 날카로운 칼을 묘사한다. 김대의 벽돌 조각상은 강건하고 소박하며, 엠보스 라인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거칠고 간결하며 재미있다. 명청 시대에는 벽돌조각이 주로 집과 절을 장식하는 데 사용되어 내용이 풍부하고 구도가 복잡했다. 단층 엠보스 외에도 다층 엠보스와 벽돌 쌓기 기술도 있다. 장식 패턴은 완전한 장식 효과를 가지고 있고, 작품 화면은 독립된 구도 형식을 가지고 있다.
명청 이래 벽돌 조각 예술은 점차 건물의 부속장식에서 독립된 민간 벽돌 조각 예술로 발전하여 벽돌 조각 생산자 대열이 끊임없이 커지고 있다. 거의 모든 국가에는 혜주, 천진, 베이징, 산둥 위현, 쑤저우, 광동, 간쑤, 대만성으로 가장 유명한 벽돌 조각 산지가 있다.
명청 시대에는 남북 벽돌 조각 예술이 점차 자신의 스타일을 형성하지만 민간 벽돌 조각의 제작 공예는 여전히 대체로 동일하며 일반적으로 6 단계로 나뉜다. (1) 벽돌 수리 (2) 샘플 (3) 조각 (4) 블랭킹 (5) 얇은 (또는 인쇄) (6) 광택. 전반적으로, 북방의 벽돌조각 예술 스타일은 창진하고, 남방의 벽돌조각 예술은 섬세하지만, 모두 중국 각지의 국민들의 향토적인 기운이 넘쳐흐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