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용춤의 역사적 발전
용춤의 역사적 발전
용춤은 용춤이 용구의 인도에 따라 용의 장비를 쥐고 북소리에 맞춰 용의 헤엄, 관통, 비상, 도약, 뒤집기를 완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구르기, 놀기, 감싸기, 그림 그리기 등의 움직임과 루틴을 통해 용의 기백과 에너지, 기백과 매력 등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전통 스포츠 행사이다. 중국 민족은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국가입니다. 세계 어디에서나 "용"은 축제, 축하, 축복, 액막이, 신에게 제사, 사원 박람회 등에서 상서로운 대상으로 간주됩니다. 사람들은 "용" 관습을 춤을 춥니다.
'용'은 중국 민족이 대대로 숭배하는 토템이기 때문이다. 고대 중국인들은 "용"을 구름을 옮기고 비를 내리며 재난을 없애고 축복을 가져올 수 있는 신비한 생물로 여겼습니다. 수천년 동안 Yan과 Huang의 후손들은 스스로를 "용의 후예"라고 불렀습니다.
중국 한족 민속무용. 중국 전설에 나오는 용 모양의 소품을 들고 있는 무용수들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용의 이미지는 고대 중국의 토템에서 유래되었으며 중화민족의 상징으로 여겨지며 구름을 옮기고 비를 내리며 재앙을 없애고 복을 가져다주는 신적인 존재로도 여겨진다. 그래서 어떤 곳에서는 오랫동안 비가 내리지 않을 때 기우를 기원하기 위해 용춤을 추고, 어떤 곳에서는 모종을 심은 후 벌레를 쫓아내기 위해 용춤을 춥니다. 용춤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한나라 시대에는 비교적 완전한 형태의 용춤이 존재했습니다. 한(汉)나라 동중서(周忠書)의 『춘추판록(春秋舌輝)』에 따르면, 사계절 기우제 기간에는 봄에는 청룡춤, 여름에는 홍룡무, 황룡무, 가을에는 백룡무, 겨울에는 흑룡이 춤을 춥니다. 각각의 용은 길이가 수 피트에 달했습니다. 5~9마리의 용이 함께 춤을 춥니다. 근 2000년에 가까운 노동자들의 창조와 발전을 거쳐 민속용춤은 기술이 높을 뿐만 아니라 공연형태도 점점 더 다채로워지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유통되는 것은 다음과 같다. 드래곤 랜턴은 파이어 드래곤(Fire Dragon), 골든 드래곤(Golden Dragon)이라고도 합니다. 용의 머리, 몸통, 꼬리는 대나무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3개에서 10개 이상의 부분이 있으며, 부분의 수는 대부분 홀수입니다. 섹션을 100-170cm의 실크 천으로 연결한 다음 성룡의 이미지를 색상으로 칠합니다. 각 구역에는 등불과 양초가 타오르고 있으며, 춤을 추는 동안 잡을 수 있도록 구역 아래에 나무 손잡이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춤을 추는 동안 한 사람이 보주(구형 등불)를 손에 들고 용의 머리 앞에서 춤을 이끈다. 이는 보주를 잡고 있는 용이 표현하기 위함이다. 용등의 움직임에는 용의 꼬리 흔들기, 금용 패닝, 옥기둥 등이 포함됩니다. 용등은 주로 축제의 밤에 춤을 추며, 일부 지역에서는 북, 징, 심벌즈, 수나 및 기타 악기와 함께 불꽃놀이와 폭죽도 함께 터지며 용등은 더욱 장엄해 보이고 춤은 더욱 생생해집니다. . 부롱(Bulong)은 달롱(Dalong)이라고도 불린다. 용등과는 약간 다른데, 축제 기간에는 촛불을 태우지 않으며 길이는 보통 10개 이상입니다. 춤이 시작되면 좌우로 몸을 굽히며 9곡, 10회전을 하며 때로는 느리고 때로는 빠르며 구불구불하고 구불구불하다. 부롱은 빠른 움직임, 큰 진폭, 가볍고 활발한 춤 자세가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두 마리의 용이 함께 공을 놓고 경쟁합니다. 부롱의 동작에는 물을 뿌리는 금룡, 지붕을 덮는 눈꽃, 날개를 펼치는 백학, 용문 위로 두 번 뛰어오르는 등의 동작이 포함됩니다. 풀 드래곤은 주로 남부 지역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용은 짚, 녹색 또는 버드나무 가지로 만들어집니다. 어떤 곳에서는 용의 몸에 향을 얹어 향기로운 꽃용이라고도 부른다. 이런 종류의 용춤은 보통 음력 5~6월 밤에 추는데, 춤을 추면 별들이 반짝인다. 예전에는 풀용이 벌레가 들끓을 때 춤을 추는 일이 많았는데, 어떤 곳에서는 기우를 기원할 때 춤을 추며 용에게 물을 부어주었다고 해서 물용이라고도 불렸습니다. Baiyelong은 주로 저장성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춤이 시작되면 사람들은 나무 손잡이가 달린 연등, 연잎등, 나비등을 들고 들어오고 나가며 춤을 춘다. 마지막 큰 연꽃등은 용의 머리로 변하고, 나비등은 용의 꼬리로 변하고, 다른 등불은 용의 몸을 이루고 있는데 마치 꽃 용이 하늘로 솟아오르는 모습이다. Duanlong은 주로 장쑤성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용의 머리, 용의 몸통, 용의 꼬리는 천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며, 용의 머리와 용의 몸통 각 부분에는 230~300cm의 붉은 비단만이 묶여 있습니다. 단용은 주로 여성이 추는 춤으로 경쾌하고 우아하며 강남수향춤의 특징을 갖고 있다.
이르기 한나라(기원전 205년~서기 219년) 초기에는 이러한 장엄한 장면을 기록한 잡다한 기록이 있다. 기우를 기원하기 위해 사람들은 다양한 화려한 옷을 입고 다양한 용을 춤췄다. 점차적으로 '용' 춤은 사람들이 자신의 좋은 소망을 표현하고 풍요로운 삶을 기원하는 필수 형태가 되었습니다. 특히 축제 기간 동안 사람들은 즐거운 감정을 발산하기 위해 손에 '용'을 들고 춤을 춥니다.
전국에는 수백 종류의 용춤이 수천 년 동안 전파되고 발전해 왔으며 표현의 형태도 더욱 다양해졌다. 용춤이 그렇게 인기가 있다는 사실은 그 대중성 및 오락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7~8세에는 풀용과 놀고, 15~16세에는 작은 용과 함께 논다. 용, 그리고 전성기 때는 큰 용과 놀아요." 용 놀이를 할 때는 적게는 한두 명이 있을 수도 있고 많게는 수백 명이 큰 용을 추며 춤을 추기도 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파이어 드래곤"이라고 불립니다. 파이어 드래곤이 춤을 출 때 종종 수십 개의 구름 등불을 동반하며 밤에 춤을 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파이어 드래곤"은 "드래곤 랜턴"이라고도 불립니다. .
용등을 가지고 놀 때면 거대한 용을 안고 수십 명이 구름등을 타고 위아래로 걸어다니기도 하고, 때로는 폭죽을 터뜨리기도 하고, 변화무쌍하기도 합니다. 불꽃놀이. 아래에는 수백 명의 사람들이 즐겁게 놀고 있고 징과 북이 일제히 뛰고 있습니다. 정말 장관이고 활기가 넘칩니다!
이 장엄한 장면은 사람들의 감정을 크게 자극하고 마음을 고양시키며 감동을 줍니다. 따라서 '용' 춤은 중화 민족의 전통 문화를 유지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운동이 되었으며 또한 중국 문화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하늘과 땅에 맞서 싸우며 불패의 인민의 영웅적 정신.
기원
용은 중국의 4신(용, 봉황, 유니콘, 거북이는 중국의 4신) 중 첫 번째 신이다. 중국인들은 이를 존경하고 두려워한다. 우리 마음 속에서 용은 상서로운 영이며, 평화와 바람과 비의 주인이며, 그 힘은 가장 사나운 짐승들과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용은 물의 주인이기 때문에 중국 해안 지역에서는 어부들이 모두 절을 지어 좋은 날씨를 기원하며 제사를 지낸다고 합니다.
인과처럼 밤의 용춤도 중국의 민족색이 풍부한 민속예술 중 하나이다. 주요 축제, 축제, 퍼레이드 등이 있을 때마다 축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용춤이 있어야 합니다. 용춤이 언제 시작됐는지는 확인할 방법이 없다. 그러나 고대에는 홍수, 가뭄, 역병, 악령이 닥쳤을 때 용춤을 추며 기우를 기원하는 제사 풍습이 가능했습니다. 고대부터 중국에서는 용은 바람과 비의 주인이며 바람과 비를 부르는 무한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가뭄과 홍수가 있을 때 용의 축복을 구합니다.
의식에 참여하는 마법사와 흑마법사는 '원인과 결과'의 마법 원리를 사용하여 용의 움직임을 모방하고 소용돌이치며 춤을 추며 비와 햇빛을 기원하는 효과를 얻습니다. .원산지. 축제의 의례예능이 오락과 축하예능으로 진화한 것은 뒤늦은 생각이었다. 동경멍화(Tokyo Menghua)는 송나라 밤에 100편의 오페라의 시작을 기록하고 있다: "왼쪽과 오른쪽 문에는 풀 손잡이를 용 모양으로 바꾸고 녹색 커튼을 사용하여 용을 덮었습니다. 조명과 양초를 촘촘하게 배치했습니다." "구불구불한 용은 두 마리의 용처럼 날아간다." 용등춤(불용춤)의 풍습이 중세 시대에 유행했음을 알 수 있다. 최근에는 중국 북부와 남부의 모든 지방에서 용춤 풍습이 유행하고 있으며, 신년, 춘절, 신을 환영하는 행사에는 금용과 은용이 꼭 필요합니다. 사자춤보다 경쾌하고 화려하다.
'용'을 토템으로 하는 강력한 일족이 서쪽(간하)에서 동쪽으로 이동하여 중원에 진출한 것이 후기의 '하'였다. 복희와 여와는 고대 중국의 유명한 인물이다. 전설에 따르면 그들은 형제자매였으며 일부는 남편과 아내라고 말했습니다. 한나라의 석각과 벽돌화에는 인간의 머리와 뱀의 몸을 가진 복희와 여와의 초상화가 자주 등장한다. 이 초상화에 나오는 복희와 누와는 허리 위로는 사람 모양으로 옷을 입고 왕관을 쓰고 있으며, 허리 아래에는 뱀의 몸(때때로 용의 몸)이 있고 두 개의 꼬리가 단단히 얽혀 있으며 얼굴은 앞을 향하거나 앞을 향하고 있다. 한편, 당시 사람들은 실제로 그들을 전설 속의 조상신으로 여겼고, 또한 수호신이기도 하였기 때문에 많은 고대 사찰과 무덤에는 그의 초상화가 새겨져 있었는데, 이는 망자들이 지하에서 즐길 수 있도록 보호했다는 의미이다. 평화로운 행복.
이 강력한 용 토템 일족은 간시협(Ganxi Gorge) 남쪽에서 시촨(Xichuan)에 들어왔습니다. 이 일족이 그곳을 차지할 것이기 때문에 바슈(Bashu)라는 땅도 명명되었습니다(바슈의 가문 모양은 뱀을 의미합니다). 이후 쓰촨성에서 장강을 따라 동쪽으로, 우한에서 북쪽으로, 중원의 허난성 지역에 이른다. 나중에 그들은 토템인 은족과 적대적이 되었고, 그들 중 일부는 북쪽으로 이주했는데, 이것이 나중에 흉노가 되었다. 따라서 흉노왕이 천지를 숭배하는 곳을 '용궁'이라고도 부르는데, 이는 또한 용과의 관계. 남쪽으로 이주한 사람들은 주(周)나라 초기에 서남지방의 여러 민족인 징추족, 오월족, 묘족이었다. 원래 자리에 남아 있던 부분은 은나라에 의해 정복되었으나 그 당시의 은상 청동기에는 사람의 얼굴과 뱀의 몸을 가진 은용 문양이 남아 있었다. 은나라 시대에도 복이는 여전히 제물로 바칠 자격을 갖고 있었다.
'하' 왕조는 복의 시대였기 때문에 하 왕조의 첫 번째 군주인 우와 용의 관계에 대한 전설이 많이 있다. 전설에 따르면 유 자신도 용이었고, 그가 홍수를 다스리는 데 성공한 것도 용의 도움 덕분이었다. 우씨의 아들 기(齊)도 귀에 청룡 두 마리를 걸고 두 마리의 용을 타고 다녔다. 하 왕조의 문화는 우리나라의 진정한 문화 기반입니다. 모든 왕조의 황제는 자신이 입는 옷을 "용의"라고 불렀고, 그들이 잠든 침대를 "용 침대"라고 불렀습니다. ", 그리고 여왕이 잉태한 태아를 "용 태아"라고도 불렀습니다. 그래서 용은 중국에서 신성하고 고귀한 "생물"이 되었습니다.
용은 중국에서 매우 국가적이고 신비로운 생물이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용은 원시시대의 공룡이 아닌 '중국용'이다. "중국 용"은 존재합니까, 아니면 존재한 적이 있습니까? 이것은 "하나님은 아십니다"라는 질문입니다. 화석조차 없는 이런 "동물"을 사진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인들은 용은 진짜 신비스러운 영적 존재라고 늘 믿어왔다. 고대의 변혁철학을 연구하는 형이상학자들도 삼계에서 죽은 용은 분명 우주에 있을 것이라고 확신해 왔다. 하늘과 땅과 불의. 주역에서는 종종 용에 대해 이야기하며 용의 위치와 흔적을 사용하여 행운이나 불운을 예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