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과층제와 과층제는 같은가요?

전통 과층제와 과층제는 같은가요?

현대과층제와 전통과층제의 가장 큰 차이점은 현대과층제가 사회생활의 보편적인 이성화 환경의 일부이며 이성적인 사회적 가치, 이성적인 기업 조직, 이성적인 법률과 상호 보완적이라는 점이다. 전통 중국은 전통과층제가 고도로 발달한 제국이다. 적어도 진나라가 전국을 통일한 후 중앙집권의 봉건통치를 확립했고, 행정체제 (삼공 구청과 군현제) 는 뚜렷한 과층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후 각 왕조는 이에 대해 변화와 발전이 있었지만, 이 과층화된 조직관리체제는 계속 계승되어 왔으며, 특히 수당 시대에는 중국 전통과층제가 또 과거시험 제도에 추가되어 더욱 완비되었다. 전통 중국에서는 봉건 사회가 2 여 년 동안 이어져 왔으며, 그동안 우리가 근대성으로 여겼던 많은 특징들이 높은 수준에 이르렀는데, 가장 두드러진 것은 실적에 따라 진퇴를 결정하는 전통과층제이다. 19 세기까지, 이 과층화된 관리 체제는 여전히 효율성과 능력의 전범이다. 그러나 근대에 이르러 중국은 점차 서방에 뒤쳐지고 있으며, 수천 년 동안 유례없는 큰 변화를 겪었고, 서구 침략, 서학 전파, 주요 기술혁신, 공업경제 발전, 사회구조의 변화와 국제적 범위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여 전통과층제의 부족이 나날이 드러나고 있으며, 새로운 형세에 적응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침식을 당하고, 결국 복잡하고 변화무쌍하고 혹독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관료제는 세 가지 범주로 구성됩니다. 하나는 관직, 관품, 관록의 확정입니다. 둘째, 공무원 권한과 책임의 차별화; 셋째는 관리 임용 절차다. 표면적으로 볼 때, 첫 번째 요점은 매우 간단해 보입니다. 등급 규정에 따라 분류하면 됩니다. 사실 전통과층 체제의 관직은 동등한 임금에 따라 실제 상황과 손익을 고려해야 하는 것 외에 창작자들은 모두 그 또는 그들의 주관적인 의도를 그 안에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새 관직의 설정은 대권 독점을 위한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그런 다음 급여 시스템의 차이, 등, 중종실 귀족과 얇은 일반 관리, 중고관과 얇은 샤오리, 후경관과 얇은 외방 등, 거의 모두 일반 통칙이 되었다. 의도가 있는 곳은 명백히 밝혀진 것이다. 관리 권력과 책임의 분화에 대하여, 진 () 은 삼공 () 을 세우고, 한무제 () 는 삼공 () 의 권력이 너무 크다고 느꼈고, 태아 () 가 거꾸로 지킬까 봐 자신감을 아침저녁으로 좁혔다. * * * 처의 내신. 연과 광무의 세상, 재상에 대한 숭상은 허명으로 정사를 상서, 이른바' 일은 대각, 삼공론도' 에 맡겼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수당 () 에 이르러 중서 () 문 () 문 () 상서 () 와 상서 () 가 상직 () 그리고 청대에서는 관서가 주관대신을 한 명 이상 임명하고 만한 복직제를 실시하여 관직의 직무가 불분명한 경우가 많다. 내각에는 4 ~ 6 명의 내각 대학사, 군기 대신의 수는 4 ~ 8 명 사이인데, 6 부에는 각각 2 개의 상서, 4 명의 시랑이 있는데, 이들 관원들은 모두 당관이며, 편지 황제의 권력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 엄격한 통속과 통속 관계가 없다. 이렇게 많은 견제의 국면은 필연적으로 일의 난이도를 증가시킬 것이다. 각 관서에 여러 명의 주관관이 있을 때, 그들 중 누구도 책임을 지지 않을 것이다. 모든 사람은 책임을 남에게 떠넘기려고 노력한다. 중국 역사상 정부는 예로부터 많은 관서에서 두 명 이상의 주관대신을 임명해 왔다. 이렇게 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대신의 전권을 막기 위해 제권을 위협하는 것이다. 같은 목적을 위해 청조의 성급 지방총독, 순무, 부사, 안찰사도 이런 방식으로 서로 견제해 지방대권을 한 관원의 손에 집중하지 못하게 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국가 행정 대권은 관리권분점에서 제왕과 측근의 손에 점점 더 집중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관리권, 관리권, 관리권, 관리권, 관리권) 관리권권의 분단은 자세히 조사해 보니 독재군주와 권력자들의 권세싸움법의 결과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이것은 전통 과층제의 효율을 제한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셋째, 관리 임용과 관련해 관리 선임은 전통과층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관리 주관과 권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과거제는 수당에서 명청시대까지 가장 중요한 공무원 선발 제도로 천여 년의 발전을 거쳐 끊임없이 보완되고 있으며, 시험에 합격하여 관리를 선발하는 제도로 초기에는 엘리트 인재를 선발하고 효과적인 정치관리를 하는 데 도움이 되며, 능인정협의 색채를 갖추고 있다. 서민 신분도 과거시험을 통해 공명을 얻고 신분 등급을 바꾸고 관료 계급을 승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국가와 사회자원 간의 상호 작용을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그러나 명청에 이르러 황권독재사상이 발달하면서 과거제도의 폐단이 무성했다. 시험 내용은 주로 유교 윤리도덕에 관한 4 서 5 경을 공식 인정한 것으로, 8 주 취사를 실시한다. 응시자들은 유교 경전과 공식 지정 주석만 암기하면 자유가 허용되지 않는다. 해석발휘, 고찰은 단지 암송의 학과 필기력일 뿐, 그 결과 선발된 관원으로 이어졌다. 대부분의 경우 과층제에 불리한 것은 과거시험을 통과한 관료들이 전문지식 훈련, 행정관리 재능, 기교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관원은 유교 윤리 교육, 유교 교육을 받아들였다. 목표와 사회평가 기준은 전문가가 아니라 문화적으로 교양 있는 사람이다. 문화교양이 있는 사람들은 통치구조와 통치계층에 속하는 교육 이상에 의해 낙인찍히고, 통치자계층의 자격은 더 많은 문화적 품격을 가지고 있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전문지식에 기반을 둔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주요 선거관 경로인 과거제 외에 청대 선거관제도의 또 다른 중요한 제도는 기부제도다. 헌납이란 야식 공작을 파는 것을 의미하며, 보통 정부 규정에 의해 사례를 정하고, 가격을 정하고, 공개적으로 판매하고, 제도가 되는 것이 바로 기부제, 도이다. 청대 광개헌례는 강옹건삼조에서 시작되었다. 청대 기부 제도의 전 과정을 살펴보면 만청사회의 정치 경제 양무신정에 대한 촉진 작용이 중국 사회에 미치는 심각한 피해보다 훨씬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부 제도는 중복관의 번잡한 인원의 급증, 부정부패의 범람, 관리의 지배를 크게 훼손한 것은 순전히 관료체제 조직 방법에 대한 일종의 배신이다. 게다가, 고위 문직 관료들은 정부의 일상적인 업무에 익숙하지 않다. 이러한 일은 사실상 사서리의 손에 의해 처리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관공문의 형식은 모두 복잡한 규정을 가지고 있으며, 각 관서마다 독자적인 부기 세트를 가지고 있다. 고위 관리들에게 있어서, 그들이 한 직위에서 최대 3 ~ 5 년 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규칙과 제도를 장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 결과, 그들은 해마다 이곳에서 일하는 사서리에게만 의지할 수 밖에 없었다. 이 사서들은 지위가 매우 낮았고, 대부분 고정임금을 받지 못했고, 사람들이 소송과 세금 납부 과정에서 이 사서들과 관계를 맺을 때, 후자는 그들에게 비용을 부과하여 생계를 유지해야 했다. 쑤 리 가 너무 많이 요청 하기 때문에, 이 비용 은 뇌물 이 될 것입니다, 사람들은 공식 쑤 리 강탈 에 의해 깊이 고통 받고 있습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서리 제도의 폐단도 전통 과층제의 정상적인 운영을 제한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이상은 전통과층제의 상황과 폐단이다. 만청에 이르러 중국이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로 전락함에 따라 이러한 폐단은 더욱 심화되어 중국 현대화의 발전을 심각하게 제한하고 있으며, 동시에 자신의 효과적인 운행과 현대과층제로의 전환을 제한하고 있다. 청말에는 민족 위기와 사회 위기가 전례 없이 심해지면서 청나라 통치그룹조차도 전통과층제가 고치지 못할 지경에 이르렀다는 것을 깨달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