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왜 전통문화를 현대 기업 경영에 도입해야 하는가?

왜 전통문화를 현대 기업 경영에 도입해야 하는가?

다음 정보를 전재하여 참고용으로 제공하다.

현대 경영 이론과 중국 전통 문화의 비교 연구

1 의 제안

미국의 저명한 관리학자인 해롤드 콘츠는 "관리는 사람들이 집단에서 정해진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좋은 환경을 설계하고 유지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 (1) 구체적으로 관리 목표 및 계획 구현, 조직 구조의 설계 및 운영, 인력 배치 및 배치, 전체 관리 프로세스의 제어 및 조정은 사람의 참여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현대관리는 사람 중심적이며, 그 이론과 실천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인류의 전통문화에 대해 반성해야 한다.

가치관과 문화전통이 기업 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가장 먼저 연구한 것은 미국의 저명한 관리학자 C.L. 바나드와 P. 셀즈닉, 65438-0970 년 미국 보스턴 대학 조직행동학 교수 S.M. 데이비스는' 비교관리-조직문화관' 에서 국가 문화, 사회문화, 조직문화의 관점에서 분명하고 체계적으로 드루크는 197 1 에서 관리와 문화를 직접 연결시켰다. 그는 "관리는 전통적인 가치관, 관습, 신앙, 정부 제도에 숨겨진 사회적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관리는 문화의 제약을 받아야 하고 ... 관리도 일종의' 문화' 입니다. 그것은 가치가 없는 것이 아니다. " (2) 유감스럽게도, 당시 이 논단은 미국 상업과 관리계의 중시를 불러일으키지 못했다. 1970 년대 말까지 일본 기업들은 국제시장 경쟁에서 놀라운 대응력과 강력한 경쟁력을 보여 미국 관리학자들이 일본 기업관리를 진지하게 연구하도록 강요했고, 두 기업이 제도, 구조, 전략 등' 하드웨어' 에 차이가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다만 인력, 기술, 스타일, 최고 목표 등 문화의' 소프트웨어' 방면에 있을 뿐이다 이후 관리차이의 문화적 배경과 뿌리가 현대관리이론 연구의 새로운 과제가 되고 있다.

세계화 과정이 가속화됨에 따라 중국 기업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국제경쟁에서 이기려면 중국의 관리이론을 지도해야 한다. 이런 관리이론은 본민족의 사고와 행동방식의 특징을 바탕으로 글로벌 문화공간을 지향한다.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살펴보고 현대관리와 전통문화의 결합점을 탐구함으로써 중국특색 관리 모델의 기본 특징을 파악하고자 한다.

2 현대 경영 이론과 중국 전통 문화의 비교

현대 경영은 서구에서 기원하며 서구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러나 그것의 많은 기본 철학 사상은 깊은 기초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 전통문화와 고도로 융합되어 있다. 중국의 전통문화에는 여전히 생명의 전반적인 관념으로 만물의 운행을 인식하는 법칙이 남아 있으며, 우주 만물의 신비한 기원을 인식하는 고대의 지혜의 결정체가 매우 찬란하고 정교하며 심오하다. ⑶ 이와 관련하여 미국 하와이 대학 교수, 중국 관리연구원 원장 정중영 씨는 중국 고대의' 무위통치' 이론과 서구 관리 이론을 결합해 융합을 통해 매우 독창적인 이론인 C 이론을 제시하며 국제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다음으로, 우리는 현대 관리 이론의 주요 틀을 기본 단서로 삼아 중국 전통 관리 이념에 대해 간단한 분석과 토론을 할 것이다.

2. 1 전략적 관리 및 고대 중국 전략 설계 개념

효과적인 관리는 전략 수립으로 시작된다. 전략 수립 과정에서 기업의 내부 및 외부 환경을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중요한 단계입니다.

선진제자의 치국 사상과 손자병법에 기초한 치군 이론은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 분석을 연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일반적인 원칙과 방법을 포함하고 있다. 도가 개인 관리의 목표는' 내외왕' 이다. 유가는' 슬림함' 과' 제가' 를 통해' 대동' 에 도달한다고 주장하는데, 그중에서도' 슬림함' 과' 제가' 는 개인관리 목표와 조직관리 목표가 통일된 변증관계를 보여준다. 개인관리는 점차 자율에서 자각으로의 비약을 실현하고, 자신과 사람을 밀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한다.

현대기업에게는 개인, 집단, 사회이익을 조율하는 목표사슬을 만드는 데 주력해야 한다. 이전 목표의 완성이 다음 목표 달성의 전제와 기초가 되고, 다음 목표의 달성은 이전 목표의 확인과 승화이다. 합리적인 목표 과정을 형성하고 기업의 최고 전략 목표 달성을 촉진한다.

손자병법' 은' 5 일' 과' 7 책' 이 전략적 의사결정의 성패를 결정하는 기본 요소 (5) 임을 분명히 제시했다. 오물' 은' 도, 하늘, 땅, 장군, 법' 이다. 현대의 의미에서' 도' 는 거시적이고 포괄적이며 객관적인 정치 환경과 환경이다. "하늘", 즉 날씨는 기회나 객관적인 상황을 가리킨다. "장소" 는 지리적 위치, 즉 기업이 위치한 미시적 환경으로, 초기 지리적 위치, 자금, 기술 장비, 정보, 생산성, 제품 판매 및 운송 등을 포함합니다. 일반적으로 영리, 성실, 선함, 용기, 위엄을 포함한 관리자의 자질을 가리킨다. 법은 법률 체계, 조직 구조, 등급 관계, 그에 상응하는 규범과 규범이다. 위의' 다섯 가지 일' 은 기업이 경영 전략을 세우고 기업 환경을 분석하는 일반 강령으로 삼을 수 있다. "칠책" 은 "누가 집안을 맡고, 누가 능력이 있고, 누가 천지를 얻고, 누가 실천할 것인가, 누가 강할 것인가, 누가 훈련할 것인가, 누가 상벌을 할 것인가" 이다. 현대기업에게는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이 7 개 방면에서 자신과 경쟁사를 상대로 분석하고 비교할 필요가 있다. 지기가 서로를 알아야 무패의 땅에 설 수 있다. 결론적으로, 다섯 가지 주요 분석은 외부 환경의 위협과 기회, 기업 자체의 능력과 부족,' 7 가지 조치' 가 경쟁사와의 비교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물론, 기업은 의사결정을 할 때' 5 일' 과' 7 술' 을 이해해야 할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전략 요소로서의 1 차 및 2 차 관계와 상호 작용의 시간, 방식, 정도를 연구해야 종합평가를 할 수 있다.

2.2 현대조직업무의 기본원칙과 전통이론의' 분리' 와' 결합' 이 있다

모든 관리 목표의 실현은 특정 조직에 달려 있다. 조직 업무의 임무는 의사 결정 및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를 설계하여 조직 구성원이 누가 무엇을 할 것인지, 누가 어떤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질 것인지, 분업이 모호하여 발생하는 집행 장애를 제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효과적인 조직은 목표가 일치하고, 범위가 합리적이며, 통일된 지휘, 직무가 명확하고, 기능이 명확한 기본 원칙 (6) 을 따라야 한다. 이것은 현대 경영 이론의 조직 업무에 관한 기본 관점이다.

중국에서는 순자가 조직 문제에 대한 토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순자는 집단은 인간성 중 하나이며,' 분' 은 인류가 사회집단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전제조건이라고 생각한다. 등급제도의 제약이 없다면, 집단 내에는 경쟁이 있을 것이다. 현대적 의미의' 분' 은 사실 두 가지 의미 (1) 를 포함하고 있다.

1. 관리 목표, 정책 및 계획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활동을 정의하고 분류합니다.

2. 기존 인력과 물력, 그리고 환경에 따라 인력과 물력을 사용하는 최선의 방법에 따라 이러한 활동을 여러 그룹으로 나눕니다.

집단화' 는 사회분업과 직업차이로 인한 것이며, 각종 조직 갈등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수단이며, 조직의 양성 운영을 위한 전제조건이다. 따라서 순자는 "분열되지 않은 집단은 투쟁, 가난한 사람들이 고생하고, 투쟁하고, 재난이다" 고 생각한다. 목숨을 구하고 부상을 치료하고 악무를 없애는 것보다 집단을 구분하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그리고" 의로운 구분이 있고 세상을 지배하게 한다 "(5).

분업의 기초 위에서 조직 업무의 핵심은 조직 구성원의 단결 협력 정신을 배양하여 조직 전체의 목표 달성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에 상응하는 것은 <역경> 속에서' 천지가 만나 만물이 통하고 위아래로 만나 뜻을 같이한다' 는 말이 있다. 결론은 조직 목표의 실현이 관리자와 조직 구성원 간의 소통에 달려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손자병법" 은 이 사상을 더 자세히 설명하였다. "그러므로 선전자는 사람을 나무라지 않고 세력을 도모하기 때문에, 사람을 택하고 순세를 따를 수 있다." " "그러므로 사람들과 싸우는 자는 천리의 산 돌맹이를 돌린다." (6) 조직에 대한 요구는 그 기능, 특히 조직 자체가 전력을 생산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것은 "잠재력" 입니다. 이런 조직은 일단 형성되면 "사람을 골라 쓸 수 있다". 조직의 기능에 따라 사람을 필요로 하면 조직은 "움직이지 않으면 이미, 움직이면 천둥이 치고, 기세는 막을 수 없다" 는 것을 갖게 된다. (6)

2.3 리더십 이론과 중국 전통 인센티브 방법

현대 경영 이론에서 리더십은 "사람들이 조직과 집단 목표에 기여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을 의미합니다. (1) 리더십의 본질은 추종 관계를 구축하여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 요구 사항, 필요를 실현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자주 따라다니기 때문에 리더십과 인센티브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람들의 진정한 요구와 행동 동기를 이해해야만 인센티브 문제를 더 잘 이해하고 효과적인 리더십을 실현할 수 있다.

여러 해 동안 서방 학자들은 셰인, 포터, 더글라스 맥그레고의 인간성 가설이 가장 고전적이었다. 전반적으로, 그들은 사람들이' 경제인',' 사회인',' 자기실현인' 에서' 복잡한 사람' 으로의 진화를 경험했다고 생각한다. (1) 중국 고대의 대표적인 인성론은 유교 가소성론 (순자의 성악론과 맹자의 성선론 포함), 도가의 인성론, 법가의 성선론이 있다.

인간성 가정은 관리자가 관리 조치를 취하는 데 필요한 전제 조건이다. 서구 행동과학은 인간성이' 변수' 가 아니라고 가정하고, 관리자는 어쩔 수 없이 인간성에 적응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것은 중국 도가 법가의 관점과 일치한다. 유교만이 인간성이 변화무쌍하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순자는 "사람을 위선으로 인도한다" 고 주장하고 맹자는 "명선" 을 주장한다. 이들은 후천적인 형성과 유도를 더욱 강조하는데, 이는 단순한 수동적인 인간성에 적응하는 것보다 더 나은 관리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인간성에 대한 가설에 근거하여 서구 인센티브 이론은 대략 다음 네 단계를 거쳤다. (표 1 참조)

표 1 서구 인센티브 이론의 4 단계

단계 인센티브 이론의 기본 명제

1 단계에서' 당근 막대기' 는 인센티브 보상 제도와 위반자에 대한 처벌을 주장한다.

2 단계에서는' 사회인' 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우정, 안정감, 소속감 등에 대한 사회적, 심리적 요구를 만족시킨다. , 종종 경제적 보상보다 사람들의 열정을 동원 할 수 있습니다.

3 단계' 사람의 자아실현 찾기' 는 자기동기 부여와 자기통제를 통해 사람의 적극성을 동원하고, 사람의 자존감과 자기실현의 수요를 만족시켜 상당한, 지속적인 업무 동력을 얻게 된다.

4 단계, 누구에게나 적합한 보편적인 인센티브가 없으면 단 하나의 인센티브만 채택할 수 없다. 우리는 다른 사람과 사람의 변화에 따라 적절한 인센티브를 취해야 한다.

"선비는 지기를 위해 죽는다" 는 것은 지도자와 피지도자 사이의 다음과 같은 관계를 나타낸다. "손자병법" 분석: "졸을 아기로 여기기 때문에 심계로 갈 수 있다. 졸을 자식으로 여기므로, 그것과 함께 죽을 수 있다. " 유교 공자는 한 나라의 통치자가 신민을 가족처럼 대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인정' 을 제안했다. "사람은 배를 실을 수도 있고 전복할 수도 있다. 클릭합니다 애민은 반드시 신민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반영되어야 하고, 결정은 민심에 부합해야 하며, 따라서 응집력을 형성해야 한다.

\ "보상은 고르지 않아야하며, 처벌은 고르지 않아야합니다. 클릭합니다 인간의 존엄성이 어떠하든 상벌은 엄해야 하며,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강화를 통해 선진을 장려하고, 뒤처지도록 채찍질하며, 조직의 성과를 높여야 한다. 카오 카오 징계, 자신을 처벌 "머리를 자르지 않고 머리를 자르십시오"; 거리 정자가 함락되자 제갈량은 "눈물을 흘리며 말을 참수했다" 고 말했다. 이런 전고는 모두 엄격한 법 집행의 예이다. 선함과 위망을 결합해야만' 삼군의 죄를 범하고, 한 사람을 만든다면', 교묘하게 계획하여 천하무적이 될 수 있다.

인현 자율성'' 선병'. 이것은 지도자에 대한 경고이며, 사람을 선임하고,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앞장서고, 자신의 언행으로 부하들을 감염시키고 격려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주역' 과' 손자병법' 은 지도자가 반신수행, 단결, 부하들을 잘 대해야 한다는 기대를 한 적이 없다.

2.4 통제와 "의식" 과 "활동하지 않음"

관리의 통제 기능에서 서구 관리는 구체화 결과 또는 단계적 결과에 대한 통제에 초점을 맞추고 통제의 효과를 강조한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사람에 대한 통제를 강조하기 때문에 통제의 기준은 모호하고 부정확하며 더 유연합니다.

유가는 예치를 강조하고, 도가는 무위치라고 주장하고, 법가는 법치를 힘써 밀어낸다. "의식" 은 실제로 계급제도를 규제하는 사회질서와 사회구조다. 즉 존비, 군신, 부자를 핵심으로 하는 명분급을 세우는 것이다. 유가는 사회를 통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양손을 함께 쓰고 선덕후벌" 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맹자의 말로 말하자면, "힘이 할 수 있는 자는 승복하지 않고, 자양할 힘이 없다" 는 것이다. : 덕으로 사람을 설득하는 자, 즐겁고 성실하다. ""

가장 효과적인 통제는' 무위통치' 여야 한다. 피터 성길 (Peter.M.Senge) 은' 무위통치의 유기관리' 라고 부르며, 부하들은 가능한 모든 문제에 직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업 성장과 지속경영 사이의 딜레마를 다루고 있다. 즉,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결과에 대한 전적인 책임을 질 수 있는 충분한 행동의 자유를 주는 것이다. 더 이상 전통적인 복잡한 제어 시스템을 통해서가 아니라' 통제' 를 통해 사고의 질을 높이고 반성과 팀 학습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무위 통치' 의 최고 관리 경지에 도달한다.

무위치치' 는 도가 사상의 핵심 명제이고, 노자의' 무위' 는' 무위' 와' 무위치치' 의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무위관리의 본질은 인간의 자연속성을 복원함으로써 인간의 사회성을 최소화하고 이상적인 관리 효과를 달성하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당태종의' 정관의 통치' 와 당현종의' 개원의 통치' 는 모두' 무위 통치' 의 전범이다.

3 결론

전통 문화와 관리의 결합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그것은 깊은 배경을 가지고 있다. 일본인의 성공은 유교를 대표하는 중국 전통문화와 서구 현대물질문명이 탄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강력하게 증명했다. 2 1 세기의 관리 과정에서 동서양 관리 문화의 융합이 새로운 높이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실적인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현대 경영의 미래 발전의 기본 추세에 대한 기본적인 예측을 할 수 있다.

3. 1 의사 결정 측면

중국 고대의 시스템 사고와 현대 결정의 결합은 점점 더 가까워질 것이다. 미국 제너럴모터스 이사회 의장인 로저 스미스는 손자병법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 손자병법 13 은 명작과 견줄 만하다. 오늘날 전략 사이에는 관계가 없으며 고려해야 할 제약은 그가 이해하는 것보다 더 심오합니다. 그것의 대부분의 관점은 우리의 현재 환경에서 여전히 당시와 마찬가지로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다. "(7)

이로써' 손자병법' 은 중국 문화유산의 보물로서 중국의 미래 관리 모델의 전략적 운영 이론 형성 과정에서 더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손자는 한 조직의 내부 및 외부 요소 및 이러한 요소와 연관된 내부 및 외부 조건에 대한 체계적인 동적 조사에 대해 여전히 기업 의사결정권자에게 중요한 참고의의가 있다.

3.2 조직 측면

서구 관리는 항상 완전한 조직을 두 개의 대립 진영, 즉 관리자와 피지배인으로 나눈다. 중국 문화는 완벽과 조화를 숭상한다. 조직 내 곳곳에서 조화를 이루어야 거대하고 조화로운 체계를 형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이 제도가 깨진다면, 이 조직은 평온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관리자는 자신과 부하 직원을 절대 갈라놓지 말고 항상 자신을 조직의 일원으로 삼아야 한다.

이에 따라 조직분업은 기술전문화, 조합편리함, 비용 절감, 효율성 향상 등의 요인에 얽매여서는 안 되며,' 조화' 를 경영의 궁극적인 목표로 삼아야 하며, 분업협력은' 조화' 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수단이다. 이런 식으로, 부서가 어떻게 나누어지든, 전반적인 조화가 자극하는 구심력은 진정한 분업 협력을 촉진할 것이다.

3.3 리더십

2 1 세기의 관리는 사람 중심의 관리이다. 인본관리가' 인격본위',' 인성본위' 에서' 사람 중심' 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문화에 대한 관리의 가중치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오천년의 중화문화는 중국의 문화 통합과 관리 방면에서 큰 성공을 충분히 보여준다.

중국은 고대에 풍부한 선인, 용인, 찰인의 경험과 방법을 축적했다. 현대관리보다 중국은 고찰인의' 덕' 을 중시하고, 후보자들의 처지에서의 행동을 살피며, 인재가 업무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유연성을 고찰한다. 인간성의 관점에서 볼 때, 고대 중국의 "사람들은 모두 요순과" 내수 외수 모두 선할 수 있다 "는 견해는 의심할 여지 없이 중국의 미래 관리 모델의 발전에 새로운 사고를 제공하였다.

3.4 통제 측면

환영받지 못하는 통제는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것이다. 부하 직원의 성실한 협력 없이는 통제 방법과 기술이 모두 쓸모가 없게 된다. 이는 예산과 설문조사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고대 중국 철학자들은 모두 심리적 요인의 파악을 매우 중시하고, 성공의 관건이 인심의 대립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관리자는' 덕으로 사람을 평가한다',' 이치로 사리를 밝히다',' 정동하다',' 선정자기',' 덕주, 형벌' 의 수단으로' 심복 경구' 의 통제를 실현하고 관리의 최고 경지로 나아가야 한다.

결론적으로, 2 1 세기 관리 이론의 발전에서 중국의 미래 관리 모델은 두 가지 기본 특징을 가져야 한다. 하나는 모든 효과적인 국제 경험이 융합되어 민주화의 형태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둘째, 독특한 경영 혁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혁신은 전통문화의 우수한 핵심에서 탄생한 것이며, 다른 민족은 참고할 수 있을 뿐 혁신할 수는 없다. (7) 현대관리이론과 전통문화를 어떻게 재편하고 인간성과 이성, 조화와 원칙을 겸비하며 중국 국정에 적합한 관리 모델을 형성하는 것은 중국 관리자의 중요한 역사적 사명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