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복건성과 대만의 특성을 지닌 유신의 민속문화 사례

복건성과 대만의 특성을 지닌 유신의 민속문화 사례

칭산영안왕(靑山靈庵王)의 정식 명칭은 복건성 취안저우(泉州) 산의(山儀) 회안현(回庵縣) 칭산(靑山)의 수호성인이다. 행정신이기도 하지만 사법신의 역할도 겸하고 있어 삼의(sanyi)의 도시신에 해당합니다. 청산왕은 판사, 음양사 및 기타 직원 등의 신을 모시고 있으며 판셰 장군도 자주 지휘합니다. 순찰, 비밀 방문 및 기타 활동의 주요 목적은 자신의 관할 지역의 선과 악을 명확하게 관찰하고 악령과 악령을 사냥하는 것입니다. 일본 학자 스즈키 세이이치로는 『대만의 옛 관례와 중년 행사』에서 청산왕이 신을 대신해 하늘을 순찰하는 기능을 갖고 있었다는 점을 지적했는데, 이는 왕의 신앙과도 관련이 있다. 대만의 취안저우 산이(Quanzhou Sanyi) 이민자들이 늘어나면서 대만의 청산왕에 대한 신앙도 확장되었습니다. 가장 유명한 사원은 타이베이시의 멘가청산궁(Menga Qingshan Palace)입니다.

멍가의 대숭배: 청산왕의 예고 없는 방문

매년 음력 10월에 거행되는 '청산왕환영' 행사는 멍가의 연례행사로, "몽가(Monga)"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축제는 4일 동안 진행되며, 첫 이틀은 예고 없이 야간 순찰을 하고, 셋째 날은 순회 활동, 넷째 날은 아오야마 왕의 생일을 기념하는 행사로 구성됩니다. 낮이든 밤이든 전투 지도자들이 모여 경쟁하고, 마술병과 장군들이 영토를 행진하고, 신자들이 모여 예배를 드리며, 대포 소리와 음악 소리가 오르락내리락하며 현장은 활기차고 생동감 넘칩니다...

타이페이 구이양 거리에 위치 멘가청산궁은 함풍 6년(1856년)에 건립되었으며, 용산사, 청수연과 함께 영안왕(靈庵王)에게 헌정되었습니다. 타이페이에 있는 이 사원은 멍가의 3대 사원으로 알려져 있으며 사적 3급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청나라 함풍시대에 큰 역병이 발생했다. 복건성 취안저우 회안현의 어부들이 고향의 청산왕 동상을 초청해 몽가를 방문했다고 한다. 전염병을 진압하기 위해 신성한 힘을 사용하기를 희망합니다. 병자들이 와서 축복 기도를 드린 후 많은 사람들이 치료되었고, 그 결과 날로 신도들이 늘어나 성전 건축을 ​​위한 기금이 모이게 되었는데, 15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청산왕은 역병을 물리칠 수 있는 강력한 신으로 여겨질 뿐만 아니라, 성신처럼 저승의 정의를 주관하고 상선과 악을 벌하는 지역 수호성인이 있다.

'은밀한 방문'은 악령과 말라리아를 쫓아내고 사람들의 고통을 방문하며 악령을 사냥할 목적으로 밤에 신들이 순찰하는 것을 말한다. 야간 순찰은 귀신을 잡아 악령을 쫓아내는 행위이기 때문에 악령이 침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 초기에는 모든 집의 문과 창문을 닫고 어른들은 어린이의 관람을 금지하고 어린이에게 주의를 촉구했습니다. 일찍 잠자리에. 그러나 이제 악령과 악령에 대한 그러한 금기는 없습니다.

본 글은 명절 둘째날(음력 12월 7일/음력 10월 21일) 야간 순찰 작전을 기록한 것이다. 활동은 오후 4시에 시작되어 칭산궁에서 시작하여 멍가와 시먼 지역을 우회하고 마지막으로 칭산궁으로 돌아왔습니다.

'말 전령'은 야간 순찰대의 선봉대 역할을 하며 길을 탐색하고 소식을 알리는 역할도 한다. '바오마차이' 의상은 머리에 대나무 모자를 쓰고, 어깨에 종이우산을 걸치고, 휴대용 공과 짚신을 착용하고 있으며, 콧수염과 돋보기도 갖고 있다.

신문소년의 옷은 다소 미끄럽지만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나무 모자와 종이우산은 신문소년이 옷을 입고 있을 때 햇빛과 비로부터 자신을 보호해 준다는 것입니다. 길은 옳고 그름을 구별하는 것이 필요하며, 양쪽의 수염은 제비꼬리와 같아서 말(제비)과 믿음을 뜻한다.

'기자'의 뒤를 잇는 것은 잠복 야간순찰대의 리더인 '육상세단'이다.

이 행사에는 각 Xuanshe의 머리 깃발, 서양 등불, 화려한 명판, 북 정자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대형 우상으로 구성된 진형은 사찰 박람회 활동의 대표적인 진형 중 하나로, 이러한 대형 우상을 남쪽에서는 '신장군'이라 부르며, 북쪽에서는 이들을 '신장'이라 부른다. "Daxian Haozai". 일반적으로 신장군은 집단으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으며 단독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Qingshan 왕이 여행을 떠날 때 일반적인 불멸자는 Xie 장군 (7 대 마스터), Fan 장군 (8 대 마스터), Wen 판사, Wu 판사 등을 포함합니다.

조각상의 길이는 보통 사람의 두 배 정도 되는데, 마구를 착용한 한 사람이 들고 앞으로 나아가며, 조각상의 손이 크게 휘두르며 위엄을 드러낸다. .

키가 큰 사람과 작은 사람, 흰색과 검은색의 일곱 주인과 여덟 주인은 저승의 사자이며, 그들의 임무는 악령과 괴물을 사냥하고 저승의 질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 야간순찰대에 없어서는 안 될 신들이다.

민사판사(사진 오른쪽)는 온화하고 우아하며 분홍빛 얼굴을 한 판사로 사람의 도덕적 품성을 조사하고 선악을 기록하며 판결을 내리는 일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민사 판사는 한 손에는 붓을, 다른 한 손에는 판결문을 들고 있습니다. 위풍당당하고 눈부신 우 판사(사진 왼쪽)는 판사가 판결을 내린 후 범인의 범죄를 집행하는 책임을 맡고 있다. 그의 뒤에는 5각형 깃발이 있고 그는 고문 도구를 들고 있다.

다시안의 목에는 '짠 케이크'가 걸려있습니다. 가운데에 구멍이 뚫린 이 둥근 케이크는 평화를 기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평화를 기원하는 "짠 케이크".

대선고자 진형에 이어 '장다리 카드'를 들고 있는 '집사팀'이 있다. 긴 다리 명판에는 신의 칭호 외에 침묵, 회피 등의 문구도 적혀 있다. 징을 들고 있는 '청소부'는 신을 위해 길을 닦고 길을 따라 지하 세계의 흙, 냄새, 귀신을 청소하는 야멘 관리입니다.

'팔장군'은 청산왕이 몰기 전의 수호신으로 여덟 명의 장군과 한 명의 박소년으로 구성된다. 족쇄와 고문 도구를 쥐고 있어 족쇄장군, 소장군으로 불린다. (각각 4개). 요장수는 붉은색 얼굴에 붉은색 반셔츠를 입고 오른쪽 어깨를 드러냈으며, 쑤오 장군은 녹색 반셔츠를 입고 왼쪽 어깨를 드러냈다. 얼굴. 표주박을 들고 있는 소년은 백학의 화신이자 팔장군 중의 안내자, 안내소년이라고도 전해진다.

'팔장군'이 들고 있는 무기로는 족쇄, 자물쇠, 호패, 불막대, 망치, 브로드소드, 호두문, 못판 등이 있다.

여기서 '팔장군'은 '팔장군'이 아니다. 얼굴 화장부터 체형, 기본 멤버들까지 동작과 스텝도 다르다. 일반적으로 '팔장군'의 움직임은 '팔장군'의 움직임보다 여성스럽다.

전조등, 말머리 징, 호루라기 팀 등은 청산 왕자의 선구자로서 명령하고 길을 치우며 신들의 도착을 알립니다.

마지막으로 아오야마왕의 미코시가 있습니다.

미코시가 더 오래 머물 수 있도록 일부 사찰과 제단에서는 미코시를 수거하기 위해 보초팀을 배치하고 대포 발사와 연기 폭포를 사용하여 미코시를 차단하는 효과를 얻습니다.

야간 투어의 마지막 목적지는 청산궁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사찰로 돌아가기 전에 불멸의 여신은 '불 통과' 의식을 거행해야 합니다. 과도한 불은 정결함을 의미하며, 우상에 불을 많이 붙이는 것은 악한 신들이 사로잡혀 있지 않음을 의미하며, 신자들은 복과 재앙의 소멸을 기원합니다.

위대한 선신과 미인들이 하나 둘 돌아왔고, 청산궁은 이를 지켜보는 참배객들로 가득 찼다.

드디어 청산왕도 돌아와 비밀 방문과 야간 순찰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