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에티켓의 전통적인 기억 방법

에티켓의 전통적인 기억 방법

성자정' 은 중국에서 가장 대표적이고 영향력 있는 전통 계몽 교과서이다. 성자정이 오랫동안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거의 누구나 다 알고 있는데,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내용이 풍부하고 지식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삼자경은 길이가 길지 않고 1044 자밖에 없지만, 바로 이 한정된 편폭에는 매우 풍부한 내용이 담겨 있다. 명대의 여곤은 그것을 지식면을 확대하는 독서로 삼았다. 청대 자조집은' 삼자경주' 를 위해 순서를 정할 때' 소매 중통감' 이라고 부른다. 장태염은 그것을 돈과 비교해서 "글이 반복되고 화려한 미사여구가 부족하다" 고 생각하지만, "사람에 대한 인식은 너무 계발적이다" 고 생각한다. 미국계 중국인 학자 진영철도' 삼자경' 은 1000 여 자의 작은 백과사전 ('주 탐사', 672 면, 대만성 학생출판사, 1998) 이라고 말했다.

성자수정이 사람들에게 환영받는 또 다른 근본적인 이유는 그것의 형식이다. 이 세 글자는 문장이 짧고, 형식이 단정하며, 다른 문장과 운율을 맞추고, 읽기에 낭랑하고, 듣기 좋고, 듣기 좋고, 아이들은 음악 듣기를 좋아한다. 그리고 그것의 앞뒤 문장은 자연스럽고, 의미가 매끄럽고, 통속적이고,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쉽고, 발버둥칠 흔적이 없다.

송대 이전의 계몽서는 주로 네 글자로 쓴 것이다.

송대 이전에 중국 전통의 계몽 서적은 주로 네 글자였다. 현존하는 유산과 왕국위 등 학자들의 고증을 보면 중국 최초의 계몽 문해서, 예를 들면' 사설편',' 창호편' 은 모두 네 글자로 쓴 것이다. 유명한' 집구 9 편' 본문 3 언칠어, 마지막 가장 가독성이 있는 구절은 한나라 공덕을 찬양한다:' 한나라 대물박보'. 만방이 왕조에 오니 신첩이 명령을 내렸다. 국경에는 물건이 없다, 중국 핑안. 승덕인, 음양, 화합. 비바람이 휘몰아치는 계절에 너는 자랑스러울 것이다. 메뚜기가 먹을 수 없으면 식량이 성공한다. 성현이 함께 나아가다, 박사. 클릭합니다 이것은 네 글자로 쓴 것이다.

학리로 추앙된 하희공설의' 제수규', 육조가 쓴' 천자문', 당대가 널리 사용하는 맹카이' 약훈', 당대는 송대의' 추몽', 역사지식을 전파하는' 백가성',' 17 사' 추몽, 성자정이 나타난 후에도,' 용문분별영' 과 같은 중요한 계몽 서적들은 여전히 네 글자로 쓰여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네 마디 말은 전통 계몽 도서의 가장 중요한 작문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세 마디로 이렇게 짧은 문장은 뜻을 표현하기 쉽지 않아, 통편의 운율을 맞추었다. 장지공 씨가 말했듯이, "짧은 (서너 글자) 과 깔끔한 압운을 사용하는 장점은 기억하기 쉽지만, 왕왕 두 가지 단점이 있다. 하나는 읽기 어렵거나 억지로 부회하기 쉽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쓰기 쉬우며 기계적이라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독서명언). " (중국 전통교육교과서에서 23 면) 세 글자보다 한 글자만 더 많지만 어른들에게는 글쓰기의 난이도를 높이는 것 외에는 다르지 않지만, 아이들, 특히 유아들에게는 부담이 더 가볍고 받아들이기 쉽다는 뜻이다.

세 글자의 계몽 도서의 진화.

세 마디 한 마디로 쓴 계몽서가 가장 유명하지만, 속담에 얼어붙은 3 피트는 하루도 춥지 않다는 말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성자수정의 출현도 중국 전통 계몽교육의 장기 축적과 발전의 결과이다.

예기' 에서? 곡에는 "옷은 떼지 않고 발은 망설이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수업을 할 수 있고, 목소리가 높아질 것입니다. 짧고, 깔끔하고, 압운된 어구는 "집에 들어가라, 그것을 보아라" 와 같다. "여전" 에도 "내가 손을 댈게, 어느 것을 구해줄까" 라는 문구가 있다. 이 문장들은 모두 일상생활의 규범으로, 공허하고 신비로운 것이 아니라 바닥을 쓸고, 대처하는 등 구체적인 일들로, 아이의 이해력에 적합하고, 초등학교의' 일에 따라 가르치다' 는 특징을 보여준다. 주씨는 이 짧고 압운된 문장들이' 모든 아이들의 언어가 먼저 옛사람이 가르친 것' 이라고 생각한다. ('사이토 유자유파' 권 7) 바로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주씨는 초등학교 때 이 내용을 교재에 포함시켰다.

우리는 시간이 오래되고 다른 증거가 없기 때문에, 주가 이런 판단을 내릴 때 신중하고 의심스러운 어조를 사용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주씨의 주장이 믿을 만하다면 전국 진나라와 한 시대에' 예기' 를 썼을 때 이미 아이가 읽을 수 있는 세 마디가 있었다.

집구편' 은 지금까지 전해져 왔으며, 한원 황문령의 유씨가 편찬한 것으로, 주로 세 부분이 있다. 하나는 성씨, 두 번째는 만물을 위해 봉사하는 것, 세 번째는 문학법리이다. 2 부와 3 부는 모두 7 자, 1 부는 모두 3 자이다. 소에는' 송연년, 정자방, 위이수, 석부장' 이라고 불린다. 주 () 조여경 () 은 세상에 보여 주었고, 이를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다. 덩만세, 진 만세, 만세, 만세, 만세, 만세, 만세. 이 부분은 길이가 134 문장으로 책의 큰 편폭을 차지한다. 그러나 주로 이름의 축적으로 앞뒤 문장이 연결되지 않아 의미가 없다. 이런 표기법은 주로 중국 인명의 특징에 의해 결정되며, 작가는 의도적으로 계몽 독자를 세 글자로 쓰지 않았다.

성기원을 거슬러 올라갈 때, 주의' 여와' 도 개별 연구자들의 주의를 끌었다. 주씨의 무질서한 비문은 단지 86 단어밖에 없다. "주의 딸, 첩으로 태어났다." 이름 때문에, 단어는 삼촌이다. 아버지 혜옹, 어머니 유. 태어난 지 4 년 만에 나는 자신감을 잃었다. 십중팔구는 적당하다. 조 () 가 초빙되어 급사하다. 당신의 생명을 위해 슬퍼하고, 부드럽고 현명합니다. 배운 적은 없지만 많이 배웠다. 작별 인사를 하면 친구에게 효도해야 한다. 모친으로부터 장례를 치르고, 그 뜻을 지키다. 아버지는 명석하시고, 어머니 스루입니다. 너도 알다시피, 하지만 너는 두려워할 것이 없다. 송 석춘, 연방. 월말이 되자 나는 알았다. "(「호이안집」 권 93)

진영제는 이 자료를 내놓을 때 "주를 진순계몽의 선구자라고 부를 수 없다" 고 밝혔지만 "진순은 4 자에서 3 자경으로의 변화는 반드시 선인을 따라야 한다" 고 말했다. 꼭 선례를 세워야 한다면, 우리 주자 선생님으로부터 배울 수 있다. " 그는 "주자를 성자수정의 선례라고 부를 수 없다" 고 말했지만 "딸은 유치하지 않고 아직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초심자" ("주자신탐", 674 면) 를 강조하며 주와 계몽교육의 관계를 반복적으로 강조했다.

실제로, Zhu 의 계몽 교육은 초등학교와 이학의 계몽 저작을 편찬할 뿐만 아니라,' 어린이 훈고' 와 수백 수의 훈고시를 편찬하여 백록동, 가시재, 창주 여러 학자의 치학 법칙과 주학의 독서 방법을 밝혀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전통 초등학교에 대한 그의 논술은 계몽 교육의 사명을 확립했을 뿐만 아니라 전통 사회 후기의 계몽 교육 이론과 실천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하지만 딸의 묘비명으로 쓰이는 이런 비문을' 초심자' 와' 아이' 로 보는 것은 억지스럽다.

비문은 물품이나 묘비에 새겨진 글이나 자기 경고, 또는 자신의 일생을 묘사하는 공덕으로 후세에 전해진다. 문체로서, 늘 깔끔한 형식으로 글을 쓰는데, 예를 들면 세 글자, 네 글자와 같다. 예를 들어' 대학' 에 실린 상판의 유명한 비문은' 새 날, 새 날, 새 날' 로 세 문장이다. 주위영년 일찍 죽은 딸이 쓴 묘비명은 내용상 그녀의 생애를 후대에 전하려는 의도였지만, 형식상' 명' 에 맞는 스타일은 계몽교육과는 무관하다.

주의 학생 진순은 계몽 교육의 필요에 따라 세 마디로 아이에게 맞는 책을 한 권 썼다. 그가 쓴 첫 번째' 깨달음 낭송' 은 지금까지 잘 보존되어 있다. 진순이 처음으로 그것을 썼을 때, 전통적인 방식에 따라 그는' 순아몽언' (사쿠전서의 서문은' 순통아언' 이라고 불림) 이라는 네 마디를 사용했다. 작가는 일찍이 그의 작문 과정을 서술한 적이 있다. "유덕자가 세 살인데, 최근에 언어를 조금 배웠다. 그는 책을 사용하지 않고 원래 그것을 가르칠 것이다. 이순신, 슈, 역사, 리, 유, 멩, 샤오 징 네 단어 문장, 그리고 운율, 이름 "훈련 통 아언", 총 78 장, 1248 단어 때문에. " ("북계 전집" (권 16)) 전체 4 자 한 문장, 4 장. 수집한 문장은 주로 유교 경전에서 나왔지만 저자에 의해 크게 개편되었다. 예를 들어 공자에 관한 부분은 "공자는 대사이고, 충실고, 선인들은 요순, 투문무를 묘사한다" 고 말했다. 등교, 희고, 노여움, 음식 잊고, 희고 근심을 잊는다. 예의 염치, 온량 검소한 양보, 성약인 경우, 즐거이 지치지 않는다. 사당 똥, 향당 어색함, 사적인 즐거움, 연거신신. 만약 네가 문 안에 서 있을 수 없다면, 너는 걸을 수 없고, 똑바로 앉을 수 없고, 너는 음식을 먹지 않는다. 어려움이 있을 때, 당신은 아버지, 형제이지만, 당신은 삶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하늘을 원망하지도 않습니다. 만약 네가 개의치 않는다면, 그럴 필요도 없고, 너도 나를 신경쓰지 않고, 네가 하고 싶은 대로 해라. "

"견권 아몽언" 이 편찬된 후 작가는 "더 이상 장편 발언을 하지 못하여, 세 마디로 시작하여' 계몽초읽기' 라고 불리며, 총 19 장, 228 자" 로 시작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북계대학교 전집' (권 16)) 이 문장 이후 웅대년에' 교육 몽골인 합숙 훈련' 에 등재돼' 경학 계몽' 으로 개명됐다. 계몽 운동의 첫 번째 독서는 세 문장으로 쓰여졌다.

천지는 자연스럽고, 인류는 소중하며, 만사가 준비되어 있다.

인과 진, 예의와 지혜, 성성과 나, 한마음.

성은 비슷하고, 길에서 멀지 않으니, 군자는 선비로 반드시 몸을 돌려야 한다.

자신을 위해 배우고, 도덕을 위해 행하고, 정의를 위해 행하고, 부자를 위해 친하게 지내다.

커플 안 돼, 남녀 쌍, 항렬 순서, 친구 편지.

부지런하고, 구하고, 분노하고, 음식을 잊고, 기뻐하고, 근심을 잊는다.

말은 천천히 하고, 행동은 빨리 하고, 말은 충실해야 하며, 행동은 공경해야 한다.

악을 생각하지 말고, 공손하게 살고, 집사를 존중하고, 남에게 충성해야 한다.

진시효, 출시동생, 존귀하지만 해롭지 않다, 예의.

전체 볼륨 밀도, 손 용량, 눈 용량 및 색상 용량

입, 머리 직립, 기용수, 서.

밝아 보이고, 총명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따뜻해 보이고, 존중해 보인다.

옷차림이 제격이고, 희망이 있고, 광주리에 앉아 있고, 절름발이가 없다.

썩은 술, 좋은 글자, 밥도 없고, 안정감도 없다.

예진 () 으로 의퇴 () 하고, 내색하지 않고, 재물에 의지하지 않는다. (서양속담, 돈속담)

좋은 경로가 있으면 미덕을 견지하고, 나쁜 것을 보는 것은 탕을 탐구하는 것과 같다.

화내지 마, 지나치지 마, 고의가 아니야, 나를 수리하지 마.

도적궁, 덕윤신, 존일, 신신.

조요순, 서안, 주공처럼 공자에게서 배웠다.

예례 300, 예례 3000, 따뜻하고 원만하며, 핑안 공경.

자신의 마음을 보존하고, 자신의 본성을 키우고, 마지막에는 거룩하다.

이 독서는 주로 유교 윤리에 관한 것으로 편폭이 짧고 반복이 많다. 이는 주로 윤리학 교수로 쓴 것으로, 문맹 퇴치의 목적은 두드러지지 않는다. 성자수정에 비해 내용이 너무 간단하다. 유교 고전의 문장을 주로 수집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특히' 명확하고 중요한' 것을 선택하는 것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지만, 비교적 오래되어 이해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자정이 그것에 대한 상속 관계는 분명하다. 세 마디 한 마디의 형식에 관계없이 두 사람은 애초에 모두 인간성에 대해 이야기했고, 관점은 완전히 일치했다.

성순자에서 성자정까지

성자수정 이전에 근사한 명명도 나타났다. 주 (1 1208) 와 동시대의 항목 안석 (1 1200) 은 "고대인들이 남자아이를 가르치고 운으로 가르쳤다 예기 곡례',' 관 제수규',' 유씨 집구편' 의 체례 ('항가훈' 권 7) 를 보면, 삼자경, 돈, 태공가훈과 마찬가지로 당시 계몽교육에서 널리 채택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쉽게도 삼자경은 지금 이미 실전되어 구체적인 상황도 우리는 모른다.

안석에 대한 서술에 따르면, 아이의 기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운율이 가지런하다. 책 제목에서 그것이 세 글자로 쓰여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데, 이런 명명은 그 세 글자 한 문장의 글쓰기 형식과 관련이 있다. 진동원 선생의' 삼자정'' 원초' 삼순자' 에 대한 각색설은 단지 추측일 뿐, 어떤 자료도 증명할 수 없지만, 그 표기법 형식과 명명 방법에 대해서는 의심할 여지 없이' 삼자정' 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성자정은 중국 계몽교육 전통의 결정체로, 그 출현은 전통 계몽교육의 장기 축적의 결과이다. 형식부터 내용까지 모두 선례가 있다. 심지어 그 이름조차도 성순자 방법을 채택한 결과임이 분명하다. 이처럼 풍부한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그것은 끊임없이 축적되어 전통 계몽 교재의 가장 상징적이고 대표적인 독서본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