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묘족 의상의 상징적 의미는 무엇인가요?

묘족 의상의 상징적 의미는 무엇인가요?

묘족 의상의 상징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묘족 역사] 먀오족 의상의 해석

현재 먀오족 의상의 거의 모든 스타일과 장식에는 매우 고대의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문화적 의미를 의미합니다. 특정 의복의 상징 체계와 이에 상응하는 서사, 신화, 전설, 관습적인 설명으로 구성된 종합적인 해석 시스템은 전통을 따르고 조상을 추적하며 과거 사건을 기록하고 문화 정보를 저장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수백 개의 소수민족 의상 중에서 묘족 의상은 조상과 전쟁 이주에 대한 역사의식을 가장 체계적으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묘족 복식의 상당 부분은 역사의식의 상징적 담체라고 할 수 있으며, 조상과 전쟁 이주도 수천년 동안 지속되어 온 묘족 복식의 모티프라고 할 수 있다.

구이저우(貴州) 북동쪽 송도족과 후난(湖南) 서쪽 묘족의 '날아가는 말'과 '강물결' 문양은 '하늘과 땅', '산과 강', '하늘과 바다'다. 지구", "산과 강", "목가적", "강" 및 "도시" 패턴; 쓰촨성 남부의 먀오족의 "황하", "장강" 및 "도시" 패턴; 구이양 교외의 높은 경사면에 있는 먀오족; 구이저우 남동부의 카이리, 황핑, 스빙, 타이 먀오족의 "媪 모방"(황하), "媪yu"(양쯔강) 및 "gaixia"(군기) ) 장 지역의 패턴은 그들의 의복에 꽃피운 역사적 전통의 훌륭한 예입니다. 먀오족 여성들이 착용하는 모든 문양의 어머니이며 "어머니 꽃"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이 메인 패턴인 '어머니 꽃'이다. 패턴의 구상, 디자인, 형태는 먀오족 여성의 노동 지혜를 구현할 뿐만 아니라 역사적 조상의 고향, 전쟁, 이주에 대한 먀오족의 기억과 향수를 표현합니다. 엄청난 심리적 역량과 강한 감정적 색채를 지닌 다양한 원형을 구현하고 있다. 그것은 일종의 사회적, 역사적 의미축적이자 상징의 심오한 축적이다.

'말이 가로질러 날아간다'

이 패턴은 봉황, 고장, 송도 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묘족 레이스와 리본 패턴입니다. 심플한 톤, 우아함, 우아함이 특징입니다. 모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급증하는 강이 있습니다. 먀오족 언어로 "미마이 미아칭(Mimai Miaqing)"이라고 불리며, 이는 "진흙탕 강"을 의미합니다

. 먀오족 여성들은 레이스의 배경색을 기준으로 말을 듣습니다. 레이스 패턴은 수많은 "말"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 중앙을 가로질러 끈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수천 마리의 말이 황하를 건너 중부 평야를 질주하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먀오족 언어로는 "Da Mai Dang Wu"

또는 "Da Mai Chang Wu"라고 합니다. '강을 건너는 말'이라는 뜻이다. '다마이'는 '페가수스'의 이미지로 '마이단'과 족마로 변신하는 '마이고우'로 나눌 수 있다.

비교적 추상적이다. 이름만 보아도 직립한 말 갈기와 굽은 말발, 곧은 말발과 비슷하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그 모양은 한자 '말'의 원형에 가깝다. 구성은 단순하지만 도약의 힘이 가득하며, 용기와 강인함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양쪽에는 수많은 삼각형 모양 또는 꽃탑 모양의 산이 서로 겹겹이 쌓여 있습니다. 먀오족 언어로는 '가오벤고지에', '비가오'라고 합니다. ". ". 이는 "금과 은의 산"을 의미합니다

(고대 먀오족 노래에는 "금과 은을 운반"하는 사건을 묘사하는 천 단어가 있습니다). 높은 산, 높은 산이라는 뜻이다. 화려한. 이러한 패턴을 엮을 때(샨타). 빨강, 초록, 파랑, 노랑, 주황, 보라색 등 다양한 색상의 비단실로 수 놓아져 있습니다. 절벽과 깊은 계곡 같은 느낌을 줍니다.

'횡단하는 말'

문양의 양쪽에는 물이 흐르는 방향으로 뻗어 있는 철로 모양의 문양이 새겨져 있는데 묘족어로는 '내구아덴'이라고 불린다. 중국어로 "Naigou Aden"을 의미합니다. (이 패턴은 Qiandongnan의 중앙 방언으로 Miao 여성의 의류 자수에 자주 사용됩니다. 현지 Miao 언어는 "Jiaoou"를 의미합니다. "강"; 하이난 섬의 먀오족 바틱에는 "강" 문양도 꽤 흔합니다.

꽃띠의 '강파도' 무늬가 더욱 뚜렷해 두 개의 흰색 가로 띠가 보이고 띠에 작은 별점이 있어 무늬가 희미하게 보인다. 묘족에서는 황하(黃河)와 장강(長江)이 같은 방향으로 흐른다는 뜻이라고 하고, 묘족 여성들은 이를 '오우둬민시(吳多治師)'라고 부른다. 북쪽 제방에는 여성들이 "슈가오 엣지(Xiu Gao Edge)"라고 부르는 작은 언덕이 있습니다. 두 강 남쪽에는 꽃과 나무, 배를 타는 사람들의 형상이 꽃송이 모양으로 형성되어 있어 패들링 패턴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패턴의 기슭에 물결 패턴이 다시 나타납니다. 묘족어로는 "안우가 근본이다"라고 하고, 중국어로는 "큰 물과 파도를 거쳐온 어미꽃"이라는 뜻이다. 남쪽 기슭에는 산책로와 소나무 가로수가 있습니다. 이는 먀오족이 이루 말할 수 없는 고난을 겪은 뒤 숲이 울창한 남서쪽 산악지대에 이르렀다는 것을 상징한다.

'River Waves'

'Lan Juan Yi'에서도 모티브가 생생하게 표현됩니다.

구이저우 북동부의 먀오족 여성들이 입는 '란쥐안 옷'(목걸이 없는 여성복의 일종)의 유래는 '란쥐안'이라는 먀오족 여성 지도자가 먀오족 동포들을 기억하기 위해 남쪽으로 이주한 데서 유래한다고 합니다. 남쪽으로의 이주, 과정. 색실을 사용해 기록하는 방법을 생각했어요. 황하(黃河)를 떠날 때에는 왼쪽 소매에 노란색 실을 꿰었고, 장강(長江)을 건너갈 때에는 오른쪽 소매에 파란색 실을 꿰매었고, 그녀는 산에 오를 때마다 호수 모양의 문양을 가슴에 수놓았으며, 항상 색실에 작은 표시를 꿰매었다. 남쪽으로 갈수록 강을 건너는 산이 많아집니다. 그녀가 바느질한 자국은 옷깃부터 바지까지 촘촘하게 박혀 있었다. 마침내 무릉산에 정착한 후 란쥐안은 자신이 외운 기호에 따라 다양한 색의 실을 재사용했습니다. 유난히 정교하고 아름다운 꽃무늬 드레스를 딸의 웨딩드레스로 세심하게 수놓아주었습니다. 그때부터 여학생들이 달려들었다. 오늘날까지 퍼졌습니다.

귀주 중부 관링현과 안순현 및 시의 묘족 치마에도 비슷한 내용이 반영됐다. 묘족 여성들은 자신들의 특별한 이주와 조국을 기억하기 위해 황하(혼용하), 오차오산, 풍우관, 장강(청수하), 두총총 등 강과 산을 건너는 5대 난관을 겪었다. 롱 스커트에는 다양한 사이즈가 자수되어 있으며 마음대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쓰촨성 공현에 사는 먀오족의 치마에 있는 색실도 비슷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노인은 위쪽의 넓은 파란색 막대는 황하를 나타내고, 톱니바퀴 모양은 황하의 틈을 나타내고, 아래쪽의 넓은 직선 막대는 장강 유역을 나타내고, 가지 모양은 높은 산지를 나타낸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단의 마름모 패턴과 양쪽의 꽃무늬는 남서부를 상징합니다. 그 의미는 사천 남부의 먀오족이 한때 황하 유역에 살았으나 전쟁으로 인해 강제로 서쪽으로 이주하여 장강 중류의 풍요로운 땅에 살았다는 것입니다. 이후 잦은 전쟁으로 인해 그들은 다시 서쪽으로 이동하여 마침내 남서쪽 산간지대에 정착하게 되었다. 그들은 고국을 그리워합니다. 바틱 스커트에 이동 경로를 그립니다.

명청 문학에서 '대화묘', '소화묘'로 알려진 먀오족은 주로 오몽산을 중심으로 구이저우 서북부의 위닝과 허장, 윈난 북동부의 이량에 거주하고 있다.

귀주(貴州) 남서부의 푸안 지역. 이곳은 고산지대에 위치해 있으며,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옷은 대부분 양모와 리넨으로 짠다. 남성복과 여성복의 스타일은 동일하며 모두 크고 대칭적인 기하학적 패턴으로 독특하게 장식되어 있습니다. 뒤에서 조심하세요. 마치 춤추는 나비처럼. 고대 노래의 내러티브 노래에 따르면. 고대 먀오족의 지도자 게옌유(Ge Yanyou)와 게치(Ge Chi)의 군복이다. 먀오족 말로는 '쿠오루(Cuo Lu)', 중국어로는 '하늘과 땅(Heaven and Earth)'이라고 불린다. ", "산과 강", "전원" 패턴은 이 꽃무늬 드레스의 필수 패턴입니다. 패턴은 대칭적인 기하학적 패턴입니다. 각 사각형 패턴은 빨간색과 검은색 양털로 만든 지그재그 패턴, 물결 패턴, 나사 패턴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중앙에는 넓은 흰색 바탕이 있고, 어깨 부분은 사선으로 엮어져 있으며, 마름모 모양의 양쪽에는 흐르는 구름이 있다. 문양의 위쪽은 '하늘', 아래쪽은 '땅', 왼쪽과 오른쪽은 '산과 강', 가운데는 '들'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산과 강으로 둘러싸인 깃발입니다. Tianlianqianmo는 아름답고 무성한 목가적 풍경화와 같습니다. 표지판 뒷면의 패턴은 Miao 언어로 "Lao Rub"라고 불리며 장인 정신이 있습니다. 주로 바틱, 십자수, 직조로 제작되었으며, 문양에는 다이아몬드 문양, 지그재그 문양, 엠보싱 문양, 천둥 문양 등이 있으며, 이러한 문양은 고대 도시의 계획을 유기적이고 생생하게 형성한다”는 말과 일치한다. 치우의 수련장에는 꽃 세 송이가 쓰인다"

문양에는 성벽, 거리, 망루, 경비병이 있다. 전설에 따르면 이곳은 조상 치우가 지은 '무청'이며 '도시를 경작한다' ". 고대 노래에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Ge Chiyou와 Ge Yanyou가 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왔습니다. 도시는 9개의 회전으로 둘러싸여 있고 도시의 9개의 거리는 연결되어 있으며 성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문은 돌로 만들어져 있으며 문탑에는 Chiyou Lao를위한 장소가 있으며 Wucheng과 Licheng은 Ge Yanyou Lao와 Ge Chiyou Lao로 밝게 장식되어 있습니다.

전체 패턴은 드레스보다 더 복잡한 색상과 소재로 만들어졌으며, 뒷면 카드의 하단에는 일반적으로 자수가 장식되어 있습니다. .네 개의 가시가 달려 있고, 그 사이에 구슬과 구리 구슬이 달려 있으며, 그 길이는 발꿈치만큼 길다. 고대 역사에서는 이 가시가 깃발 수염과 유사하다고 한다. 이런 '도시'에.

의 모티브 내용 패턴은 전녕현 공공강 지역의 먀오족의 사각형 숄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3개의 방. 내부 층에는 6마리의 수생 동물이 있고, 외부 층에는 2세트의 수직 스트립이 있으며, 각 세트는 2개의 수직 스트립 중앙에 있습니다. , 노란색, 파란색, 녹색의 세 가지 색상의 세로 줄무늬가 있습니다. 현지 Miao 간부 Yang Wenjin의 조사에 따르면 숄의 패턴은 내부 층에 있는 6마리의 작은 동물을 묘사합니다. 양쯔강의 어류, 중층의 세 가지 계획 패턴은 당시 우한시의 모습을 기록하고, 외층의 서로 다른 색상의 세 개의 수직 막대는 황하, 양쯔강, 자링강의 이동을 기록합니다. 9개의 작은 수직 막대로 구성된 각 그룹은 국가가 살고 번성했던 장소를 기록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먀오족 조상은 황하를 건너 펑리(Pengli)와 둥팅(Dongting) 사이의 우한(Wuhan) 지역에 살았으며 나중에 강제로 이주했습니다. 고향 사람들은 장화이 호수 지역의 비옥한 경작지와 도시, 물고기와 새우를 꽃 숄로 수놓았는데, 이는 대대로 전해졌습니다.

"작은 꽃. 수성

의 양복 조끼 패턴 남쪽에 "묘목"이 피어 있으며, 사각형은 도시와 들판의 흙을 상징하고, 빨간색은 들판에서 헤엄치는 물고기를, 패턴은 달팽이와 별과 두 개의 긴 빨간색과 노란색 줄무늬는 이주하는 동안 지나가는 강을 나타냅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에 황하 유역에서 전쟁이 일어났다고 합니다. 남쪽으로 이주하고 싶어하는 묘족 형제들이 있었는데, 형이 먼저 떠났고, 동생이 고향을 그리워하여 옷에 고향의 목가적 풍경을 그렸다.

귀양시 가오포에 있는 묘족 여성들의 뒷면에 있는 간판은 도시를 상징하는 뒷면의 표시와는 조금 다르지만 묘왕 치우를 상징하는 인장이라고 합니다. 고대 이주 기간 동안 실수로 자국민을 죽이는 것을 피하기 위해 전쟁이 자주 발생했고 팀은 쉽게 혼란에 빠졌습니다. 묘왕은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사람들의 등에 묘왕의 인장을 찍었습니다. 뒷면 카드는 흰색, 빨간색, 녹색, 노란색, 주황색, 파란색, 보라색의 여러 가지 색상의 비단 실로 만들어졌으며 검정색 천 기반과 사각형 기하학적 패턴이 있습니다. 앞뒷면 2개의 뒷부분은 천이나 새틴으로 연결되어 있고, 가슴 쪽 부분은 조금 더 작습니다.

뒷면의 뒷면 카드는 세 가지 다른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운데는 뒷면 카드의 심장으로 사각형이며 중앙에 삼각형과 8개의 별이 있습니다. 우물 모양의 것도 있고, 물개처럼 모서리가 교차된 사각형의 것도 있습니다. 여성복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입니다.

같은 의식을 바탕으로

구이저우성 중부 안순과 관링 지역의 먀오족 여성들은 허리에 '추안'을 착용한다.

글리프 컬러 그림은 "안개 덮인 산"으로 이주할 때 좌우 팀이 갈라져 사라진 동포들을 기리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앞서 언급한 '꽃모종'에 대해서도

여성들 사이에서 둥근 빵과 납작한 빵이 유행한 것도 전쟁 문화를 캐스팅한 데서 비롯됐다. 전자는 이주하는 동안 곡물 씨앗을 숨기는 여성에 관한 이야기라고 합니다. 적에게 발각되지 않기 위해, 후자의 전설에 따르면 여성들은 이주할 때 적들이 훔쳐가는 것을 막기 위해 동전을 굴려두었다고 합니다.

주름치마에 패턴이 들어가 있어요. 위닝(Weining) 지역의 묘족은 치마와 허리 부분에 폭 2cm 정도의 기하학적인 바틱 문양을 두르고 그 사이에 넓은 흰색 바탕을 두고 바틱 안쪽에는 폭 0.5cm의 작은 천 조각을 얹어 놓고 있으며, 각각 빨간색과 검정색입니다. 흰색 바탕에 빨간색과 검은색 천으로 만든 상하 고리 모양의 밧줄 패턴 2세트와 평행선 세그먼트 4세트가 있으며 그룹 3은 2개의 세그먼트로 구성되고 그룹 2와 4는 3개의 세그먼트로 구성됩니다. 각 섹션의 길이는 약 18cm입니다. 중앙의 세 부분은 빨간색과 노란색이며, 겹겹이 쌓인 우물 조각은 황하("상랑"), 평야("분배 지점

") 및 양쯔강("샤랑")을 나타냅니다. ") 위에서 아래로. 흰색 바닥은 깨끗한 하늘을 상징합니다. 치마의 허리는 단순히 아름답고 감동적인 고향의 지리도입니다.

흙탕물을 떠납니다. 우리는 작별을 고합니다. 고향, 우리는 매일 달리고 있다. 머무를 곳은 어디인가? 형수 옷, 강물에 덧칠한 꽃을 할머니 치마에 그려넣고, 우리 태반이 여기에 있었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우리 조상들이 땀을 흘린 곳을 늘 기억하자.

이런 종류의 치마에 대한 옛 노래에는 다음과 같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우리 소녀들은 똑똑하고 총명합니다/우리는 아름다운 치마를 엮습니다/평평한 물 마을 Zeguo와 같습니다/끝없는 들판 능선과 같습니다/길은 넓고 사방으로 뻗어 있습니다/ 치마의 줄무늬는 우리의 본래 시골이다/십자형 도로가 있는 들판/물이 맑고 모내기에 좋은 곳"

사천-귀주 방언을 처음으로 말하는 다른 묘족 친구들- 구이저우(貴州) 중부 전닝현 겔리(建寧) 지역의 디엔(Dian) 방언은 '강' 무늬로 장식된 치마를 입는다. 이를 '나오드(naod)', 데이브 토드(deib tod at laik)'라고 부른다. baib, Delb

xangb tod laik은 "이주 치마"와 "세 개의 강 치마"를 의미하며, "칠강 치마"는 노인 여성이 입는 치마로 81개의 가로선이 있습니다. 9개의 그룹, 각 그룹에는 9개의 작은 라인이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이 전하는 "치유 전설"에 따르면 고대에는 Chi Yan(Chi You)이라는 조상이 황하 강변의 칠리오 댐에 살았습니다. 9명의 아들과 7명의 딸이 있었고, 그들 각각은 81명의 형제 씨족을 이루었으며, 한때 9명의 장군과 72명의 장군으로 구성된 군사 관리 체제를 확립했습니다. 장거리 이주로 인해 이 묘족 여성들은 치마에 81개의 가로 줄무늬를 수 놓아 그들이 Jiuli 81 형제의 후손임을 나타냅니다. 현지 '묘족 노래'의 서문에 따르면, '칠강치류'에 관해서는 그들의 조상이 이주한 황하, 장강, 가령강에 대한 기록이다. , 사람들은 먀오족이 이주하는 동안 통과한 일곱 개의 강을 기념한다고 말합니다.

공교롭게도 이 '강' 문양은 카일리, 황핑, 타이장, 스빙 지역의 먀오족 여성들의 몸 전체에도 퍼져 있습니다. 그리고 중앙 방언을 사용하는 구이저우 남동부의 다른 도시와 현에서는 꽃 장식이 있는 꽃무늬 드레스는 모두 가족이 린넨과 면을 재배하고, 방적하고 짜고, 염색하고, 바느질하고, 정성스럽게 자수하는 작업을 통해 만들어냅니다. 각 드레스의 숄과 플리츠 스커트의 패턴은 황하와 양쯔강을 상징하며, 두 패턴의 중간에 각각 "媪媛"과 "媪yu"라고 합니다. 산, 들판, 소, 양, 마을 및 사람들의 노동 생활의 장면입니다. 만자("Gaixia") 문양은 당시 고대 전쟁에서 강을 건너기 위해 사용된 깃발이라고 합니다. 전쟁 중에 깃발을 물에 담가서 흐릿하게 하여 이주를 쉽게 하기 위해 병사들의 소매에 수를 놓아 분리를 방지하는 표시로 사용하여 대대로 전해졌다. .

윈난성 원산현과 홍허현의 '녹색 모종'과 '꽃모종'에서는 접힌 치마도 윗부분의 기하학적 줄무늬로 조상의 고향에 대한 향수를 표현한다고 합니다. 촘촘하고 좁은 가로 줄무늬는 양쯔강을, 중앙의 넓고 희박한 빨간색과 노란색 가로선은 황하, 즉 황하를 상징합니다. 먀오족의 탄생지, 주름은 동팅호의 물과 들판을 나타내고, 옷의 무술 동작 패턴은 고대 전투를 상징합니다.

이러한 의복 패턴은 먀오족의 역사, 특히 고국의 풍경과 전쟁 및 이주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그들의 모델링 시리즈는 기원, 발전, 성숙 및 쇠퇴에 이르기까지 모두 먀오족의 기원, 삶, 재생산, 전쟁 및 이주에 대한 문화적 의미를 담고 있는 다양한 개념을 가진 일종의 실용적인 예술로 간주됩니다.

그들은 조상의 출생지가 원래 중앙 평야에 있었으며 그곳에는 도시, 시골(허베이성 장자커우시 주오루현에는 지금도 치우시, 치우천, 치우촌이 있음), 강, 호수가 있었다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 고대에는 전쟁의 패배로 인해 강제로 남쪽으로 이동하여 남서쪽 산간지방으로 이주하게 되었습니다. 고향과 조상을 기억하고, 후손들이 묘족의 본향을 기억할 수 있도록 이러한 문양과 문양을 옷에 수놓아 고개를 숙이고 과거를 생각하고 고향을 되돌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옛 노래처럼: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면서 장푸의 광활한 땅을 바라보니 안타깝습니다. 기념품을 꼭 남겨보세요. 들판의 모양을 본떠 치마를 만들고 주머니에 강포의 기와집을 수놓아라. 꽃무늬 원피스와 치마로 수놓은 나의 사랑스러운 고향 강포는 후손들에게 늘 사랑받을 것이다.

3대 방언으로 된 먀오족의 이주 역사 노래도 이 점을 분명히 뒷받침한다.

고대 기록과 민족학 자료에 따르면 묘족의 조상은 우리나라 북부 구우리족에 속해 있으며 81개 씨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황하(黃河)와 장강(長江) 중하류에 거주하며 치우(沈河)를 다스리는 중국의 토착민족이다. "(왕통링이 말했다). 종교, 형법, 무기의 세 가지 위대한 발명으로 인해 그는 중원에서 연 황제를 물리치고 "정부에서 연 황제를 대신했습니다." 나중에 Huangdi와 Chi You 사이에 전투가 벌어졌고 Yizhou에서 패배하여 사망했습니다. 그때부터 Jiuli 부족. 용의 무리는 지도자가 없었고 "사악" 중 하나로 광야로 유배되었습니다. 무너지고 있습니다. 그들 대부분은 분노를 삼키고 황하 남쪽으로 후퇴했습니다. Jianghuai 강과 호수 지역으로. 삼묘왕국(Sanmiao Kingdom)이 세워졌습니다. 구이저우(貴州) 남동부 묘족의 노래 '산수유행'을 연상시키는 내레이션은 다음과 같다. / 물가에 가깝다 / 산과 강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 파도가 출렁인다 / 눈에 보이는 대로 "분명히 동팅호와 포양호로 이동하는 장면을 말하는 것이다. 『전국정책·위책』은 오계의 말을 기록하고 있다: "과거 삼묘의 거주지는 왼쪽은 봉리의 파도, 오른쪽은 동정의 물에 둘러싸여 있었다. 이곳의 땅은 비옥하고 땅이 비옥하다." 요양하기에 이상적인 곳. 먀오족의 조상들이 한동안 평화롭고 번영하며 살고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지만, 좋은 시절은 오래 가지 못했고, 그 후 우족과 산먀오족 사이에 장기적인 전쟁이 일어났습니다. . Sanmiao는 서쪽으로 Wuling의 Wuxi 지역으로 강제로 이동했습니다. 오늘날 묘족 분포의 기본 패턴은 한나라와 당나라를 중심으로 형성되었습니다. "Xuwenwen의 Tongkao"가 말했듯이: "Sanmiao의 후손인 Miao는 Yuan과 Chen의 서쪽 창사와 Jinyelang에서 왔습니다. 광시북부)와 샹시서부) 사람들과 섞여 남방야만인들과 연결되었다. 후난이 말했다. 먀오족의 조상은 처음에는 황하(먀오족 언어: 우시호사) 유역에 살았습니다. 그 후에도 그들은 여러 차례 외국인들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전쟁과 생활에 쫓겨 이주를 당했습니다. 노래는 첫 번째 이주를 "당나귀 선로 아래로/말 선로 아래로", "강 아래로/강철 보트 운전/천천히 이동/다른 사람들이 나무 보트 노를 저어/빠르게 걷기/다른 사람들이 차지한 좋은 장소"로 설명합니다. 황하를 따라 올라가다/길을 따라 걷다/남자와 여자가 ​​따라가다/산과 강을 건너” 많은 어려움을 딛고 잔추잔푸(묘족어로 지명, 한 곳을 가리키는 말이다)에 이르렀다. 양쯔강 유역(추 왕국 어딘가). 이곳에서 회복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적들이 다시 와서 그들을 괴롭혔다. 완고한 적들과 사투를 벌인 끝에 남은 남녀들은 다시 모여서 잔추잔푸를 떠나 다시 강을 따라 이주하게 되었다. 산을 따라 흐르는 개울은 해가 지는 곳을 향해 언덕을 올라가서 "Wuguanwuxiao", "Wuliuwupao", "Dongwudongdang", "Dongjiaodongwan"에서 올라옵니다. 파티를 전개할 수 있는 장소로 이동합니다. 오랜 기간의 간헐적인 이주 끝에 우여곡절, 우여곡절, 괴롭힘과 전쟁의 재난을 경험했습니다. .

서방 사투리로 된 묘족의 이주 서사시·탁로 전투는 중원 평원의 전투를 묘사하며, 철혈의 고대 전장 분위기를 뜨거운 열정으로 묘사합니다. 가족은 남쪽으로 이동하기 위해 깃발을 들었고 모두 전쟁에서 큰 패배를 겪은 후에 수행되었습니다. 그리고 매 전쟁마다 그들은 수천 명의 기병을 파견했습니다. 보병이 너무 많아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 "그들이 이끄는 기병의 수는 수만이다/그들이 이끄는 보병의 수는 헤아릴 수 없다. 그들은 매 전쟁에서 도시를 방어한다. 패배 후에는 도시를 버리고 남쪽으로 이동한다. 그들은 새로운 장소에 도달하고 도시와 고층 건물도 건설했습니다. "라올리에 도시가 차례로 건설되었습니다/라올리에 기와집이 세워졌습니다." 나중에 적군이 다시 침략하러 왔고 수천 명의 기병을 파견했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보병 —— "수천 명의 군마 / 수만 명의 전사가 함께 적진을 돌진했습니다 / 모두가 빠르게 말을 달았습니다 / 모두가 힘을 냈습니다." 그들은 패배 후 도시를 버리고 남쪽으로 이동하여 집을 재건했습니다. ...

구이저우(貴州) 남동부 묘족의 노래 '산을 넘고 강을 건너다'에는 이주 이유가 '경작지가 경작됐기 때문'이라고 적혀 있다. 여백 남음/넓은 것은 말우리 같고/가파른 것은 지붕 처마 같으니." ”

인구는 늘어나고 생활은 어려워지고 있는데, 이 기사에 따르면 전쟁의 흔적은 없어 다소 아쉽다. 전쟁에 대한 정보에는 "탁로 전투"의 그림자도 있습니다. 전장은 "황하"(황하) 강이며 적군이 침입할 때마다 묘족의 지도자를 염공이라고 합니다. 그가 이끄는 군사들은 모두 패했지만, 나중에 적군이 다른 부족 사람들과 연합하여 긴 활과 화살로 무장하여 그 지도자 안공을 쏘았습니다. 먀오족은 죽음에 이르렀고, 먀오족 군대는 당황하여 결국 전투에서 패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는 자신의 밭과 마을이 적들에게 점령당하고 사방으로 쫓겨나는 비극적인 상황을 묘사하였다. Yan Bao 씨는 이것이 "Zhuolu 전투"라고 믿습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는 북회 축제에는 고대 전쟁의 유산이자 훈련인 것으로 보이는 '대나무 쓰러뜨리기, 성을 공격하기, 성 시찰하기' 등 꼭 수행해야 할 여러 가지 의식이 포함되어 있다.

약자가 강자를 잡아먹고, 서로 싸우고, 서로 약탈하고, 민족과 영토를 합병한 수천 년 동안 이어진 이 전쟁에서 먀오족은 그야말로 패했다. 그들은 고향에서 쫓겨나고, 우물과 집을 버리고 떠돌아다니는 일이 반복되었습니다. 먀오족에게 형언할 수 없는 심리적 트라우마와 정신적 부담을 안겨준 것은 바로 이 심오한 역사적 비극입니다. 조심스럽게 미래를 추구하는 데서 오는 감정적, 심리적 우울증과 그에 따른 생존에 대한 위협은 필연적으로 일종의 정신적 운반자로 흘러나오게 될 것이며, 예술은 최고의 대상인 것 같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실용적인 항목도 포함됩니다. 예술과 공예로. 고대부터 묘족이 겪었던 집단적 고통이 집단의식으로 응축되어 있기 때문에 묘족 서사시에 창작된 수많은 영웅숭배 우상의 대부분은 '패배한 영웅'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갖고 있다. Chiyou, Yalu (Yang Lu), Zu Delong (Nordzhong), Gebolu, 현대까지 Wu August, Zhang Xiumei, Shi Liudeng, Yang Daliu 등. 패배했지만 영웅이 되는 것은 먀오족 집단 무의식을 예술로 의식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 광대한 집단 무의식의 바다는 묘족 의상 패턴에서 어떤 상징적 의미를 만들어내는가? 의상 패턴은 신화도, 서사시와 같은 구비문학도, 춤과 같은 역동적인 예술도 아니다. 굳어진 문화적 상징으로서 집단적 무의식도 역할을 하지만, 그것이 나타나는 방식은 위와 다를 것이다. 이 효과는 먀오족의 의복 패턴에 반영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의 도리이 류조가 "먀오족 민족 조사 보고서"에서 먀오족의 성격을 논할 때 요약한 것처럼 전체적인 스타일은 활기차고 우울하며 비극적 양식의 상징적 의미는 문학에서의 '패배된 영웅론'과 유사하다. 이를 알면 우리는 먀오족이 왜 그토록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주요 사건과 역사적 인물을 옷에 수놓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1988년 스빙현 핑자이에서 구이저우성 문화부에서 수집한 여성복 등). ), 작가는 청나라 묘족봉기의 지도자 장수미가 이끄는 '선동봉기'를 그의 옷에 세심하게 수놓았는데, 이 작품에는 거의 100여개의 인물과 웅장한 장면이 담겨 있다. 건하(建河)와 태강(泰江) 지역의 묘족(廟村) 마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은옷 두루마리에는 장수미가 반군을 이끌었다는 역사적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봉기 ​​중에 도시를 정복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신화와 역사는 서사를 잘하고, 춤도 예술의 한 범주로 서사할 수 있는데, 의복 문양은 표현을 잘하고 설명하기 어려운 것이 바로 옷이다. 서술하기 어려운 문양을 실제로 활용하여 부족의 고단한 역사, 전쟁의 역사, 이주 역사를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의복 패턴은 문자의 기능을 대체하고 자신만의 공통 문자가 없는 먀오족 사이에서 그림 문자의 문화적 가치를 발휘하며 예술적으로 상세하기 때문에 먀오족의 삶, 발전, 전쟁, 문자가 없는 먀오족이 옷에 고착된 문양과 문양에서 자신만의 특별한 문자를 찾을 수 있게 해준다. 묘족의 의상 문양은 자국이 남긴 문화적, 역사적 자료의 가치를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어 일종의 상형문자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적어도 먀오족 그들 사이에서는 그들의 옷에 있는 기하학적 문양이 일종의 문자로 된 상징으로 간주됩니다. 1939년 양리싱 선생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치우헌원이 줘록 분쟁에서 싸웠기 때문에 먀오족의 원본은 유실됐다. 먀오족이 멸망한 후 남쪽으로 추방됐다. 강제로 강을 건너야 했기 때문에 배를 제때 만들 수 없었고, 강을 건널 때 들고 있던 책이 젖게 되자 양쯔강에 이르면 머리 위에 묘목을 얹었습니다. 서둘러 강을 건너는 사람들도 있었고, 이후 일부 사람들은 기념으로 옷에 문자 문양을 수놓기 시작했으며, 따라서 묘족의 꽃무늬 의상에는 여전히 역사적인 유물이 남아 있습니다. Begley는 먀오족 옷의 기하학적 패턴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것이 문제의 한 측면입니다.

반면. 후난 서부 지역의 먀오족, 구이저우 서북부와 운남성 북동부의 먀오족, 구이저우 중부 고산지대 먀오족, 구이저우 남동부의 먀오족은 무릉산맥, 무몽산맥, 먀오링 기슭에 거주한다. 해발 800~2,000m 정도의 산. 말을 키우거나 타는 사람도 적고, 큰 강이나 바다도 없고, 도시나 평야의 흔적도 없다. 그러므로 그들의 의복 패턴은 "말이 건너는 것", "강 파도", "도시", "평원", "장강", "황하", "동정호", "묘왕 인장" 등과 같은 패턴을 참조합니다. 모성 패턴의 부족은 심오한 역사적 이유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뚜렷한 흔적을 지닌 이 '역사'는 패턴예술의 감성적 힘을 강화하고, 대담함을 더하며, 그 영역을 깊고 넓게 만든다. 중부평원의 땅은 역사에 묻혀 땅 자체가 역사가 되었습니다. 광활한 분위기 속의 패턴은 먀오족의 뿌리 탐구에 대한 강한 향수, 확장된 역사적이고 도덕적인 지역 의식을 느끼게 합니다. 이 모든 것에는 고대 평원, 황하, 양쯔강, 도시, 기와집, 질주하는 말, 강의 파도, 묘왕의 인장 등이 모두 "확고한 역사"를 의미하는 것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역사에 대한 이해, 조상에 대한 기억, 그리고 끝없는 향수병. 먀오족 문화의 특정 환경에 살고 있는 대부분의 구성원은 이에 익숙하기 때문에 이러한 "주어진 맥락에서 그들은 종종 알려진 연관성이 많고" "모두 전달 가능"합니다. '과거에 살고 싶다'는 먀오족의 욕구를 상징적으로 충족시키며

'이별'과 '망각'을 위한 완벽한 상징을 사용하여 현실적인 과정을 예술적으로 변형시킵니다.

그러므로 상징적 귀환을 통해 '이별'과 '망각'을 깨닫는 것은 묘족 유배자들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자기위안일 수 있다.

이러한 '고형화된 역사' 패턴의 생성과 계승은 의심할 여지 없이 처음에는 분명한 실용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한편으로는 우리 조상들의 쓰디쓴 굴욕을 보여주는 역사적 증인이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장차 조국으로 돌아가기 위한 이정표이기도 하다. 나중에는 가혹한 현실로 인해 고향에 돌아가고 싶은 마음도 물거품이 되었습니다. 그 실리적 목적은 점차 이념적 의미로 대체됩니다. 사람들은 그것을 미래에 고향으로 돌아가기 위한 이정표라기보다는 자국의 역사로서 전시하고 계승하는 것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패턴의 생성과 계승은 말없이 먀오족의 진정한 민족사의 새로운 시대를 객관적으로 창조하고 먀오족의 유사역사의식을 함양하며 항상 조상의 출생지를 기억하게 한다. 이 고통스러운 경험을 기억하십시오.

동시에 이러한 문양은 먀오족의 생존과 관련된 가장 오랜 역사이자 가장 반복적인 경험으로서 값비싼 감정의 상징으로 구체화되어 먀오족이 예술적 형식을 소유할 수 있게 한다. 그들의 "황하", "장강", "평원", "성", "묘왕의 인장", "말비행"은 장엄하고 영광스러운 "영적 귀향"을 완성했는데, 이는 생명의 부르심에 지나지 않습니다. "생명의 토템"이라는 신성한 행위를 강요하고 탐색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는 노인이 죽은 뒤 반드시 이런 문양으로 장식된 장수복을 입는 것이다. "살아있는 동안 가계도를 유지하고, 죽은 후에도 조상을 알아보십시오." 사람들은 이러한 옷을 입어야만 망자가 조상의 인식을 받고 영혼이 조상이 살던 곳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믿습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먀오족 의상은 “우리는 어디서 왔는가? 어디로 가는가? 우리는 누구인가”(고갱의 말)라는 역사를 구현하는 중요한 책임을 지고 있으며, "몸에 입는 것"이라고 불립니다.”

그 패턴은 조용히 세상에 알려줍니다. 우리는 먀오족이고 황하 기슭에서 왔습니다. 장강 기슭에는 동정의 파도가 있고, 우리는 전쟁과 불꽃놀이를 겪었고, 먼 거리를 이주하고 고난을 겪었으며, 우리만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묘족 의상은 묘족에 대한 직관적인 이미지로 역사 독자층을 구축하였다. 이 이중적 관계는 서사시로서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본래적 기능, 즉 역사적 기능과 미학적 기능을 분명히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