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후난학파

후난학파

호남학파는 호남학이라고도 하는데, 호안국 () 호홍 () 부자는 샹담은산 () 에 설립되었기 때문에 왕운운은' 상학 ()' 또는' 담학 ()' 이라고 부른다. 후샹 학파는 남송건염 이후에 형성되었다. 당시 저명한 학자 후안국과 아들 후인, 후홍 등은 남송 조정의 암흑정치와 항복 정책에 불만을 품고 푸젠에서 호남 형산 근처로 이주하여 이학을 연구하고 강의하며 벽천서원, 문정서당을 설립하고 적극적으로 이학을 전파하는 일에 종사하며 호남학파를 개척했다. < P > 북송 호남도주 () 인 주돈이 () 는 이학의 기초를 세우고 공자의 이론을 크게 발전시켰다. 그의 이론은 후샹 문화의 사상의 기원이 되었다. 그러나 그는 생전에 영향력이 크지 않아 독립학파를 형성하지 못했다. < P > 남송문학가, 이학자, 대학사 후안국과 그 아들 후홍은 남송건염년 동안 담주 샹담에 와서 벽천서원을 설립하고 형산 기슭에 문정서원을 운영하며 후인, 후헌, 담지례, 여명 등 많은 호남 수재들을 끌어들였다. 그들은 후샹 학파를 창립했다. 나중에 주희와 장영은 창사 악기루 서원 성남서원에서 강의학을 주재하여 호남학파를 더욱 성숙하게 했다. < P > 후안국은 남악 자운봉 아래 명작' 춘추전' 을 완성했다. 송대 이학자가 의리학으로' 춘추' 를 연구한 대표작품이다. 주희의' 사서집주' 와 함께 과거 취사 공식 규정의 필독과서가 되었다. 그 아들 후홍도 형산에서 그의 대표작' 지언' 을 완성하여' 도학의 피벗, 통치의 거북' 으로 칭송받았다. 지명도는 장재의' 정몽' 아래 있지 않다. 후안국의' 춘추전' 은' 화이의 분별' 을 전문으로 하는 반면, 후홍의' 지언' 은' 성' 이 우주 본체라는 사상을 천명한다. 남송 간선도로, 순희년 동안 호남학파의 가장 전성기였다. < P > 이 시기 호남학파의 대표적 인물은 장현이다. 장준은 당시 주희, 여주겸과 함께 "동남 삼현" 이라고 불렀다. 장 () 은 후홍 () 이 문정서당 () 에서 스승을 지낸 적이 있는데, 학식이 뛰어나기 때문에 후홍찬 () 에게 "성문 () 이 있는데, 나는 운이 좋다" 고 칭찬을 받았다. 그는 학업을 마치고 창사로 돌아가 연이어 악루, 성남 양서원을 강의했다. 후홍이 병으로 죽은 후 호남학파의 영수 < P > 가 되었다. 그는 후홍의 학문을 계승했을 뿐만 아니라 주돈이, 이정, 장재 등 선배학자의 학술사상을 흡수하고 주희, 여주겸, 진부량, 육자수 등 학자들과 학술 교류를 진행하며 호남학파가 전국에 미치는 영향을 확대했다. 한동안 많은 유학 택시들이 후난에 와서 이학문을 공부하기 어려웠고, 어떤 사람들은' 후난을 졸업하지 못하는 것을 미워한다' 고 했다. 당시 창사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이학 기지가 되었다. < P > 송순희 7 년 (118) 장 () 이 세상을 떠난 후, 호상학파가 분화되고, 대부분의 학자들은 장장 () 제자 호대 () 가 진푸량 () 주희 () 에서 공부한 후, 나중에 또 사사 () 육구연 () 으로 바뀌었다. 장원부도 육구연에서 공부했다. 따라서 호상학파는 독립된 지역학파로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나중에 명대학이 진봉우 () 를' 호남도학 연원록 ()' 으로 만들어 호남학자를 표창했지만, 유풍여운일 뿐, 그 영향은 원명 () 명 () 두 세대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 P > 청대까지 강희' 악기슭서원 지' 는 후안국, 후홍, 장위 및 기타 호남학자를 위해' 호남도통' 절을 전문으로 했다. 건륭 () 때 건륭 () 황제는 또 창사 () 악루 () 서원 친서' 도남정맥 ()' 현판을 위해 호남 학자들이 이학을 전파하는 공로를 표창했다. 특히 만청에서는 호상학자가 더욱 인재가 구제되고 명가가 배출되었다. 당감, 증국번, 후림익, 주종당, 곽송엽, 로제남 등은 모두' 구차통의학의 학문' 이라고 생각하는데, 경제는 그 중 하나여야 한다. 만청 명리학 경세파의 대표다. 또 위원, 도수, 하장령, 하희령 등은 학술에 전념하고 경사를 통관하지만' 경술을 치술로 삼는다' 며 경세의 효용을 주장했다. 그들의 이러한 사상적 특성들은 모두 호남학파의 사상 전통과 작풍을 물려받았다. < P > 후세 호남문화의 영향이 심오하여 호남이 근대 현대사에서 큰 인재를 배양하였다. 위원, 증국번, 쵸탕 등 서구화 운동의 발기인부터 담시통, 진천화, 황흥 등 변혁자들에 이르기까지 다시 마오쩌둥, 유소기, 펜드와이, 임필시 등 개국훈까지. 동시에 제백석, 심종문, 저우립보, 전한 등도 문화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후샹 학자들은 강한 애국주의 사상을 가지고 있다. 후샹 학자들은 항금을 단호히 주장하고 중원을 수복하였다. 당시 중서사인인 호안국은 조정에 "중원 수복에 뜻을 둘 때, 지봉릉침에 뜻을 둘 것" 이라고 제안했다. 적을 쓸어버리고 복양궁을 맞이하는 것에 뜻을 둘 것이다. "후홍은 형산에서 청빈한 생활을 은둔할지언정 타협을 주장하는 진회 왕래를 원하지 않고 진회의 부름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장영은 힘주 항금으로 유명하며, 항금 복수를 치국 대강으로 삼았다. 그는 "예로부터 나라를 위해 개요, 복수의 의미, 오늘의 개요도 있을 것" ("남헌집"? 오후에 의논하다 "). < P > 주희는 그를 "아낌없이 분발 원수로, 신주를 수복하는 것" 이라고 불렀다. 장위의 영향으로 호남의 제자들은 항금을 주장할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붓을 던지고, 친히 항금 전장에 가서 우수한 항금 장군이 되었다. 민족 갈등의 이상 첨예함을 감안하여 호상학자는' 민이 본본, 본구본닝' 의 중민주장을 제시했다. 후홍은 "국민을 부양하는 것은 부족할까 봐, 이 세상이 치안도 있고, 백성을 취하는 것은 부족할까 봐, 이 세상이 망한 이유도 있다" 고 말했다. (「지식」 볼륨 iii) 그는 "통치는 국민 감정 위주" ("오봉집"? 유신숙서') 장영은 "중원의 땅을 되찾으려면 먼저 중원의 마음을 얻고, 중원의 마음을 얻고, 먼저 내 백성의 마음을 얻어야 한다" 고 주장했다. < P > 장영과 그의 제자는 이런 중민 사상을 그들의 정사 활동에 반영하는데, 그들은 민고를 묻고, 이병을 방문하고, 지방폐정을 개혁하고, 국민의 부담을 덜어주는 데 주의를 기울였다. 사회의 폐단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그들은 변법 개혁을 주장하고 정치 경제 군사 사회 풍속 등에서 괭이, 벼슬길, 현재, 명상벌, 평균 밭, 사단 여단, 파감사, 이풍속 등 일련의 혁신 주장을 제기했다. < P > 학술사상방면 < P > 상학 이론의 기초인 유심사관 < P > 철학의 기본 문제는 우주에 대한 탐구에 있어 우주의 유래, 속성 및 본원에 답하는 데 있다. 후홍 () 학대표는 "성도, 천지 () 도 서 있다" 고 생각한다. 이것은 후홍철학 사상의 전부이자 호상리학 사상 체계의 기초, 즉 우주의' 성본론' 관점이다. 후홍은 "만물은 모두 성소유이다", "비성무물" 이라고 말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성' 은 사물의 성능, 본원, 법칙을 가리켜야 하는데, 분명히 유교학설의' 인성' 에서 유래한 것이다. 후홍이 말한' 성' 은 유교 학설의 인본위 사상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높여서 우주의 본체로 끌어올렸다. 분명히, Xiang 은 광대 한 우주의 모든 것을 "섹스" 로 설명하려했지만, 특정 사물에 대해이 "섹스" 는 의심 할 여지없이 너무 추상적입니다. 오늘날 과학이 고도로 발달한 오늘날 사람들은 사물과 우주의 형성과 발전 과정에 대해 비교적 명확한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성' 으로 해석하는 것은 물론 일종의 유심주의적인 표현이다. < P > 하지만 당시 상학의 우주' 성본론' 은 민학의' 이본론',' 강서학의' 심본론',' 오학의' 기본론' 과는 거리가 멀었다. 비록 같은 이학에도 불구하고 각 학파가 강조하는 중점과 발전 방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사실,' 성본론',' 이본론',' 심본론',' 기본론' 은 모두 유심적인 관점이다. 따라서 오늘의 토론은 누가 옳고 누가 그른지는 상관이 없다. 그것들은 사실 우리나라 고대 철학체계의 원중의 기묘한 것으로, 당시 사회의 진보를 촉진하고 사물에 대한 인식 수준을 높이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상학은 비록 이학학을 종종으로 삼았지만, 많은 문제에 대한 인식은 이정과 맞먹기 때문에 비리학 정통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설명해야 한다. 그러나 그것은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런 의미에서 그것은 더욱 대체될 수 있을 것 같고 신유학 정통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코페르니쿠스의' 일심설' 이 이교 사설로 여겨진 것처럼, 3 여 년이 지난 지금 코페르니쿠스가 생명을 바친' 일심설' 이 실제로' 지심설' 보다 진리에 더 가깝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1]

성을 주체로 하는 이학 사상과 중신을 실천하는 경세 실무학풍이 호남학파의 주요 특징이다. "성" 에 대해 "도" 라고 말하는 것은 후샹 학자들이 토론하는 중심 의제이다. 후홍은' 지언' 에서 성을' 천지가 이로부터 세워진다' 는 온톨로지의 성질과 구체적인 인간성성으로 나누었다. 그는 "대자이 () 는 성질이 좋고, 이치에 맞으며, 천지는 이로부터 우뚝 솟아 있다" 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지언" 권 4) "비성무물, 비기무형, 성기의 근본적!" ("지언" 권 3) 그는 구체적인 성과 본체성의 차이는 있지만, 양자는 여전히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여, "만물을 보는 다양체, 그 성질은 다르다" 고 생각했다. 만물의 본성을 살피고, 그 근원은 하나 ("지언" 권 2) 의 결론이다. 그는 마음과 성의 관계를 논증하면서 "아직 말로만 믿을 수 있는 것은 없다" 고 지적했다. ("오봉집"? 스님길보서' 에 따르면, 본체로서의 성은 인간의' 이미 보낸' 마음을 통해 진정한 구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 P > 장웨이는 후홍의' 성은 미발이고, 마음은 이미 발발한 것' 이라는 사상을 물려받으며 "마음도 만사에 일관되고, 도리를 통일하며 만물의 주재자이기도 하다" 고 말했다. ("남헌집") 마음은 "만리를 통솔할 수 있다" 며 만물을 주재하는 것이 후향학파가 성을 주체로 하는 이학 사상의 특징이다. 호상학파는 또한 재연습, 재경세의 실무 학풍을 제창한다. 후안국은 "강학습행, 성인을 표지로, 강제시난을 지향한다" ("안사" 본전) 로 유명하다. 후홍도 힘써 학생들을 훈계한다. 장영은' 오늘 사람의 불유신으로, 줄곧 참된 지식을 맛보지 못했다' 는 말로 몸소 실천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후샹 학자들은 실무 학풍을 중시한다. 후홍은 학자들이 빈말을 많이 찾는 것에 반대하고, 상세하고 높은 삶을 따지지 않고, 장현을 학문으로 경세에 치중하고, 학생들에게 일용보상처에서 열심히 공부하도록 교육했고, 그의 제자도 경세에 의해 쓰이는 길로 나아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P > 후홍학 이론은 당시 사회의 진보의 의미 < P > 당시 이학 각 학과 이론으로 볼 때, 상학의' 성본론' 은 주로 인본정신을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전도육방면에서 후홍과 장현의' 성' 에 대한' 인성' 에 대한 해석은 현대인의 이해에 더 가깝다 후홍은 인성본취가' 중' 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전통유학이론보다 선악언인의 본성, 획성, 범급이 더 이성적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는 사람의 좋고 나쁨이 후천적인 수리로 결정되어 인성의 선천적 평등관을 긍정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후샹 학파는 전파 과정에서' 지식' 과' 행' 의 조화통일을 특히 강조하고,' 지식' 즉 지식, 행동은 짓밟고, 후홍은' 지언' 을 강조한다. 호악' 이라는 글은 "사람은 천도를 준비하지만 반드시 배우고, 배우고, 배우고, 배우고, 쓸 수 있고, 쓸 수 있고, 쓸 수 있다." 라고 말한다. "체용합" 을 제창하여 성리철학과 경세의 학문을 결합한 호상학풍을 형성하였다. < P > 특히 칭찬할 만한 것은 상학이' 천리' 와' 인욕' 관계에 대한 해석이다 "사람은 오색, 귀는 오음, 입은 오미, 성은 본래부터, 외래도 아니다." 라고 말했다. 소인은 이미' 인욕으로',' 군자의 호불호가 도리로', 즉 천리이며, 관건은 인간의 가치관에 있다. 천리',' 인욕' 동체, 상호 제약, 이것도' 인본중' 의 명제와 일치한다. 인간 본성' 의 관점에서' 인욕' 을 더 많이 해석하는 것은 오늘날 사회의 부패 현상을 설명하는 것도 말이 되고, 또한 그 휴머니즘적 관점을 더 잘 반영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간의 욕망, 인간의 욕망, 인간의 욕망, 인간의 욕망, 인간의 욕망, 인간의 욕망) 당시 사람들의 사회적 인식을 높이는 데 큰 의미가 있었다. < P > 상학이론의 사회공헌 < P > 는 일반적으로 인류문명이 농업문명, 공업문명 (자본주의 문명), 현대문명의 세 단계를 거쳤다고 생각한다. 중국에서는 농업 문명이 긴 과정을 거쳐 청말 양무운동이 비로소 중국 공업문명을 개척했다. < P > 양무운동은 청자희태후를 비롯한 양무파가 개방 경제, 서구 선진 공업 제조 기술 및 관리 이념을 도입하는 수단으로 전개되는 혁신 정치, 구국 구원 운동을 일컫는 말이다 증국판은 태평천국을 평정하고 청왕조가 위태로운 정국을 구제하는 데 있어서 지울 수 없는 공로로, 자희가 만년에 그에게 특히 의지하며, 그 정견은 대부분 증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양무운동은 증국판 정치 생애의 하이라이트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 P > 서구화 운동의 중국 사회와 역사에 대한 공헌은 서구화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오래된 농업문명고국이 공업문명국가로의 도약을 이루게 했다는 의미에서 신중국 7 년대 말 개혁개방 운동보다 결코 손색이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호수선인들은 양무운동의 주력군으로서 당연히 공로가 없어서는 안 된다. < P > 이 호수벼슬들은 모두 호남문화의 배양으로 성장했고, 호남문화의 정수와 핵심은 호남학파에서 나왔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만청경학자 피시리는 "호남인물, 희귀한 역사전, 삼국시대 강호자, 단 한 명, 두 명" 이라고 말했다. 남송 이후, "원구양 원력, 명류삼우, 유대하, 이동양, 양사종 여러분, 여치가 성대하기 시작했다." 호남학과의 관계는 바로 이 인물들로, 중국 역사의 발전 과정에서 영표 역사책의 호남마크를 남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따라서 어떤 의미에서 후난학파는 중국 사회와 역사의 발전을 촉진하여 중국의 수천 년 동안의 농업 문명을 공업 문명과 공업 문명에서 현대 문명으로의 전환을 이루었다. 간단히 말해서, 후난학파 사상은 철학이론체계로, 우주관은 유심적' 성본론' 을 바탕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오늘날에는 당연히 본받을 수 없는 것이 많지만, 우리도 이에 대한 중국 역사 발전에 대한 공헌을 말살할 수는 없다. 사실, Huxiang 은 또한 우리가 여전히 배울 수 있고 심지어 적용 할 수 있다는 많은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그 장학금 개념과 경세 사상 등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중앙은 부패 방지 제청을 붙잡고 있으며, 부패 문제는 오랫동안 금지되어 왔지만, 상학에서는 천리와 인욕 관계로 이런 현상을 잘 해석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부패, 부패, 부패, 부패, 부패, 부패, 부패, 부패, 부패, 부패, 부패) 만약 우리가 현재의 교육에서 이런 변증관계의 선전을 뒤섞는다면, 부패 문제가 좀 억제되지 않을까요? < P > 는 학술유파로 당시 사회혁신에서 진보한 면도 보고, 오늘날의 사회발전에서 부정적인 영향도 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