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재 중국의 무형문화유산 발전에 어떤 어려움이 있습니까?
현재 중국의 무형문화유산 발전에 어떤 어려움이 있습니까?
도시화의 발전과 문화의 변천에 따라 각 지역의 전통문화는 다양한 정도의 충격을 받았고, 요족장은 전승 주체, 전승 환경, 전파경로 딜레마에 대한 시험을 받았다.
(a) 상속자의 예측과 원인
무형문화유산의 보호는 그' 생활' 을 강조하며, 핵심은 문화를 전승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오늘날 전승인의 단층은 매우 두드러져, 장고는 후계자, 춤 기술의 실전 상태에 처해 있다. 20 13 년 말 현재 청원무형문화유산 상속인 67 명 중 남만 1 명국가급 상속인과 9 명의 성급 상속인이 있다. 성급 이상 상속인의 평균 연령은 64.2 세로 전체의 거의 70% 를 차지한다. 현재 연남' 북왕' 신이공은 74 세의 고령으로 일부 프로젝트는' 무전승인' 에 직면해 있다.
1. 도시화의 발전과 현대 문화의 영향
도시화 과정의 가속화와 신흥 생활방식이 성행하면서 사회 계층화의 존재와 사회 흐름의 가능성에 따라 젊은이들의 인생관과 직업관이 크게 달라져 현재의 비유전적 단층 현상이 심각해 무형유산 보호가 방해를 받고 있다. 사회 계층화는 사회 구성원들이 서로 다른 수준의 부와 권력과 위망을 갖게 하고, 지위가 높은 사람들은 자신의 소망을 더욱 쉽게 실현할 수 있게 한다. 그렇다면' 사람이 높은 곳으로 간다' 는 것은 사회 구성원의 보편적인 가치관이며, 사회가 흐를 가능성이 더 크다. 상속인의 이동도 일종의 사회적 흐름으로, 무형보호의 지속 가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일부 비유전상속인의 전행은 위로 흐르기 위해 자신이 원하는 자원을 더 많이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위한 것이다. 이는 자신과 가정의 더 나은 발전을 촉진하는 소망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래서 많은 젊은이들이 도시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드래곤을 따라 춤을 추는 경우는 드물다. 그들은 도시에서 더 많은 현대 무용을 접하고 있다. 예를 들면 리듬이 폭발력이 강한 재즈 댄스와 춤 자세가 화려한 국제 사교춤이다. 야오족은 보통 노인을 전달하고, 노인을 돕고, 노인을 데리고 가는 방식을 통해 그 면면한 격려를 전달하기로 선택한다. 하지만 지금은 전승자 수가 적고, 전승인의 교육경비가 적고, 많은 교육활동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잠재적인 에너지 이론에 따르면, 야 오 문화는 잠재적인 에너지 간격이 낮은 문화로 분류 되어야 하며, 한 문화, 서양 문화, 인기 요소 등 강력한 문화의 방사선과 침투에 취약 하 고, 문화적 변화를 생산, 그래서 그 외연은 점차 압착 되 고, 외연은 점차 삼 켜 [3](p2) 입니다. 세계화의 맥락에서, 세계 문화는 점차 단일화되고, 사람들의 가치관과 생활방식은 점차 일치하며, 현재 점점 더 많은 젊은이들이 도시인의 생활방식과 행동습관을 집으로 데려오고 있으며, 고향의 모든 것이' 원주민' 이라고 생각한다. 외래의 새로운 사상과 현대의 강세문화의 충격으로 요족 청년들은' 소수민족' 의 정체성 의식을 약화시키고 무형문화유산 자체의 문화적 정체성 기능을 왜곡하고 전통문화에 흥미를 잃거나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며 문화정체성은 문화변천의 질에 영향을 받고 장곡은 점차' 인사' 상태에 처해 있다.
2. 교육 무시 및 인적 자원 부족
교육은 위쪽으로 흐르는 부스터이다. 속담에' 학관이 제일 좋다' 는 말이 있듯이 학업 성적이 우수한 사람은 더 높은 사회계층에 들어갈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얻을 수 있다. 그래서 많은 야오족 사람들이 위로 이동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위해 아이들이 문화수업에 집중하게 하고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은 적다. 한편으로, 계승장고무의 곤경도 요오족의 교육에 대한 소홀함 때문이다. 첫째, 가정 교육을 소홀히 한다. 학교에서' 장격려' 등의 교재를 집필하고 학교 기반 과정을 개설하고 노예술가를 초빙하여 강의를 했지만, 많은 부모들은 아이들이 앞으로 수능을 치르고 대도시에 머물려면 문화 공부에 전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부모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학생 학습장은 격려의 흥미와 적극성이 높지 않고, 학생은 대처할 수 있는 방식으로 공부할 뿐이다. 둘째, 학교 교육을 소홀히 한다. 학생들의 과중한 수업과 교육 내용이 그들의 학습과 격려의 시간을 박탈했다. 그리고 대부분의 학생들은 기숙제 학교이고, 드래곤이 장려하는 전승은 보통 아이들이 부모 곁에 남아서 솔선수범하는 것이다. 기숙학교의 발전은 또한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있는 학습 장독의 기회를 박탈했다.
자금 부족, 문화 과목 부족.
야오족 현지 경제 자체가 충분히 발달하지 못하여, 특별 보호 자금과 다원자금원이 장고무의 전승 보호에 투입되지 않았다. 보호 경비는 대부분 정부 지출과 일부 요족 공연 수입에서 비롯되며, 사회 참여도가 높지 않아 정부만 들어와 장고무의 개발 활용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장고무는 사람 중심의 춤으로 비디오 등 음향설비를 통해 보존해야 하며 투입이 부족하다. 한편, 요족 지역의 기술력이 약하고, 전문 기술자가 부족하고, 설비가 낙후되어 장고무의 보호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다학과 융합과 충돌이 부족하여 연구 시각이 좁고 방법과 조치가 다양화되지 않았다.
또한, 현 단계의 무형문화유산 보호는 대부분 정부가 주도하는 하향식 보호 과정이다. 정부는 문화자원의 통제권을 장악하고 있어 문화주체 간 성결핍으로 이어지며 문화의 진실성과 정체성을 진정으로 표현하기 어렵다 [4](p4 1-45). 이런 상황의 주된 원인은 주제와 게스트 관점의 차이에 대한 무지와 방치에 있다. 본위 연구와 객위 연구는 미국 인류학자 해리스가 제기한 것이다. 주제관은 가능한 현지인의 관점에서 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의미하고, 객관적으로는 연구자들이 외국 관찰자의 관점에서 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5](p36-38). 그래서 전승인의 관점과 견해는 주제이고, 정부, 전문가 학자의 관점은 게스트다. 지위, 동기, 가치 판단이 다르기 때문에, 주객 쌍방의 관점은 왕왕 크게 다르다. 전승인의 주관적인 의견을 중시하지 않고 손님의 견해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지 않고 향토 방식의' 홍대 서사' 를 실시하면 야오족이 문화자원의 관리권이 부족해지고' 발언권' 을 잃게 돼 창두암 보호 과정에서 주체성과 참여성이 부족해지고 문화 자각이 점차 없어진다.
(b) 환경 상속의 어려움과 이유
좋은 매체 환경은 민속문화의 전승에 유리하고, 전파조직의 운영과 관리에 전반적인 분위기를 드러내며, 대중전파활동에서 참가자들의 행동이 융합되어 형성되는 습관모델이다. 상속 환경은 미디어와 사회 간의 장기적인 상호 작용에서 형성되며, 보이지 않는 거대한 교육력이며, 미디어 주체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현재 연남의 전승 환경은 이미 달라졌다. 경제경문화의 사상과 세인의 감상 수준이 점차 세속화되고 단계적으로 장고의 전승에 영향을 미치고 신성성이 떨어지면서 민족적 내포가 부족하고 민족정신이 오염되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관광업은 대외문화 교류와 현지 문화의 구조와 발전을 촉진할 수 있지만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저널 문장 분류 쿼리는 저널 라이브러리에 있습니다.
첫째, 문화 유산과 관광 개발의 모순. 관광업이 발전하면서 전통문화가 과도하게 상업화되어 더 이상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필요가 없고, 생계를 꾸리는 경향이 있어 그 성격과 기능이 크게 달라졌다. 그리고 현지 관광 개발은 기본적으로 한족이 운영한다.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그들은 전통 문화를 끊임없이 개조하여 관광객들이 생각하는' 기상천외한',' 타향' 의 기대를 최대한 만족시키고, 공리적 색채와 단기적 효과가 강하고, 문화적 내포와 지속 가능한 발전이 결여되어 있다. 외국인 관광객들은 표현에만 치중하며 문화에 함축된 민족정신을 거의 이해하지 못한다. 둘째, 전통적 가치관이 바뀌었다. 외부인의 진입은 자신의 가치관과 생활방식을 요구로 데려와 요민에게' 시범효과' 를 일으켰다. 그들은 민풍이 순박하여 세상과 다투지 않고, 점차 바깥의 금전 사회를 인정하고 승부욕이 강하다. 동시에, 요족 사람들을 열등하게 만들고, 민족적 개성을 상실하고, 민족정신을 오염시킬 수도 있다.
(c) 커뮤니케이션 경로의 어려움과 원인
문화의 전승도 전파 경로에 달려 있다. 전송 경로는 사운드, 라이트, 전기, 단어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미디어 형식에 따라 신문, DM 전단지, 라디오 TV, 인터넷, 모바일 플랫폼, 입소문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다른 미디어 도구에 따라. 전파 중인 경로가 넓을수록 전파되기 쉽다. 하지만 현재 장곡의 홍보는 대부분 정부가 주도하는 오프라인 행사로, 일부 공연 프로그램, 축제 행사 등이 있다. 세계에서 장곡에 대한 이해는 대부분 이 프로그램과 명절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거의 온라인 홍보를 하지 않는다. 공식 홈페이지, 남방 정부조차도 장곡을 거의 묘사하지 않고, 요족 자신도 선전에 능하지 못하다. 전파 경로는 매우 좁고, 형식이 매우 단일하여' 규각인 알 수 없는' 상태에 처해 있다.
전파 경로 딜레마의 주요 원인은 요족 지역의 문화 부호의 무질서에 있으며, 문화 부호는 한 지역의 상징적 의미와 문화적 내포를 지닌 전달체이다. 그러나 야오족 지역의 민족 부호는 다양하지만 개성은 두드러지지 않고, 세상에 알려지지 않고, 현지 민족 문화 부호의 보존과 발전에 불리하며,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에 불리하다 [6](p 1). 만리장성과 같은 문화적 상징은 중국의 상징이며, 깊은 문화적 함의와 상징적 의미를 결집하여 자신에게 특정한 민족적 신분을 부여한다. 요족 지역의 문화 부호가 혼란하여 우수한 문화의 정수를 창출하지 못하고 브랜드 의식이 약하다. 민족춤에 대해 말하자면 묘족의 루생춤, 태족의 공작춤은 모두 알고 있지만, 장고무는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아 보급에 불리하여 현지 관광업의 발전이 더디게 되었다.
요약하자면, 장곡은 무형문화유산의 전형적 대표로서 여러 가지 어려운 시련을 겪었고, 널리 보급되고, 무형문화유산 보호도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무형유산 보호를 위한 인위적인 노력은 합리적이고 필요하며, 무형유산을 보다 효과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어떤 대책을 실시해야 하는지가 관건이다.
- 관련 기사
- 추석에 관한 민간 이야기를 찾으세요?
- 중국과 외국 예술 감상 수업 계획 디자인
- 저격수는 어떻게 조준경으로 거리를 측정합니까? 풍속은 어떻게 계산합니까? 풍속, 온도, 높이, 습도가 궤적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수정할 수 있을까요? 조준경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
- 닝보에서 가장 유명한 특산물은 무엇입니까?
- 일러스트레이션에서 중국 요소의 분류-Guo Chao 일러스트레이션의 스타일 특징
- 기혼 여성이 연설을 주재하다
- 내몽골 바오터우의 역사에 대해 물어봐도 될까요?
- 누가 찐빵을 만들 수 있는지 좀 가르쳐 주세요. 구체적으로 어떤가요?
- 편지 시작 부분의 인사말
- 중국 전통 화면 보호기 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