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불교는 중국에서 어떻게 전파되고 발전합니까?

불교는 중국에서 어떻게 전파되고 발전합니까?

기원전 6 세기부터 기원전 5 세기까지 석가모니가 인도에서 창립한 종교는 인도가 서역을 거쳐 중국으로 전해졌다. 기독교와 이슬람교와 함께 세계 3 대 종교라고 불린다. 서한애제 원수 원년 (지난 2 년), 박사 제자가 월국사신의 이익을 받아 구술한 것은 불교가 중국 대륙에 들어온 시작이다. 그것은 점차 진나라 후기에 성행하여 중국의 사상 문화 분야와 사회 풍속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동한 한명제 유장은 영평 8 년 (기원 65 년) 사신을 파견하여 서역구불하도록 파견했고, 불교는 중국에서 전파되기 시작하여' 보탑',' 부도' 라고 불린다. 한명제의 동생 초왕영 () 은 "황로의 미어 () 를 낭송하고, 탑중은 여전히 인사 () 이다" 고 말했다. 환제는 궁중에서' 황노복토끼의 사당' 을 세우고 황제 노자 부처를 함께 제사를 지낸 적이 있다. 불교는 동한 시대에 유행하는 도학으로서 대부분 중국 전통사상과 가까운' 정신성쇠',' 절욕사치',' 자애자선' 등의 사상을 선전한다. 삼장이야기집' 에 따르면 동한 말년까지 이미 50 여 편의 번역경, 70 권이 있었다고 한다. 가장 먼저 번역된 불경은 주머텐이 명제에서 번역한' 42 장경' 이다. 한나라가 번역한 대승 고전과 대승 고전이 많다. 번역자는 대부분 천주 및 서역 승려로,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안식샤만안세고, 월지샤만지루에 1 을 더한 것이다. 중국 승려 엄불조도 번역에 참여했다. 동한 말년에 불교는 중국에서 두 파로 나뉘었다. 하나는 안사고파, 하나는 지파이다. 안세고는 환제에서 창립되어 낙양에 처음 도착했을 때 소승 불교, 중선 () 을 공부하며 많은 고전을 번역했는데, 그중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것은' 안반수의경' 과' 윤유치경' 이다. 전자는 선수의 방법으로 호흡과 수비를 강조한다. 예를 들면 황로' 신선가' 의 호흡과 호흡술이다. 후자는 불가의 이름과 숫자를 설명하는 것으로, 마치 중국 전적의 장문의 학문과 같다. 이 이론은 우주의 생명이 생명력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생명력은' 오행' 이나' 오음' (후역' 오윤') 을 의미한다. 숨을 쉬고, 한 마음에 집중하고, 마음을 살리지 않고, 마음의 평온을 유지하는 것을 "마음을 편안하게 유지" 라고 한다. "수호지" 에 능한 사람은 아라한도를 얻을 수 있다. 이 지점은 대승 불교를 숭배하고 반야를 말하며 제자 지량 제자 지겸과 함께' 삼지' 라고 부른다. 환제말년 (전 167 년) 로 향했고 영광과 2 년 (전 179 년) 은' 반야폴로미도경' (즉 스케치경) 을 번역하고 지겸은 난을 피해' 를 번역했다 노장사상의 영향으로 인생에 대해 논하는 근본은 신이 자신의 본색을 역전시키도록 하는 것이고, 마음과 도는 모두 조화를 이루어야 부처가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동한 말년에 한 편의 문장' 모자의 의혹론' ('홍명집') 이 있었는데, 한말 중국에서 현존하는 유일한 불교도 저작이다.

위진 남북조 위진 남북조는 중국 불교사의 중요한 단계로 인도 불교를 흡수하고 소화하며 전통문화와의 충돌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불교는 한나라에서 중국에 전해졌는데, 처음에는 신선도교로 여겨져 유행하지 않았다. 위진 현학이 성행하고, 불교 대승공종의 반야학설이 현학과 비슷하기 때문에 빠르게 전파되었다. 서진 말년 이래 병황마란, 사회 격동은 불교의 광범위한 전파에 유리한 객관적 환경을 제공하였다. 동진 16 국 시대에 불교는 사회 각계각층으로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다. 북방의 후조 (), 진 (), 후진 (), 북량 () 의 통치자들은 모두 고승 () 을 중시하고, 정치적으로 불교를 이용한다. 부처토성 (232 ~ 348), 서역 스님은 후조 통치자에게' 대스님' 으로 칭송받았다. 불교를 선전하는 것 외에도 그는 군사 및 정치 비밀에도 참여하고 있다. 그의 제자 도안 (3 12 또는 3 14 ~ 385) 은 전 진 통치자가 장안으로 영입해 수천 명을 이끌었다. 그는 반야공종 이론을 제창하고, 경서를 번역하고, 경서 기록을 정리하고, 승려단 법규를 제정하여 후한 지역의 사원 제도의 기초를 다졌다. 혜원 (334 ~ 4 16), 도안 제자, 장기간 루산 거주, 남전 불교 지도자. 그는 불교와 불교, 불교 승려와 봉건 왕권 사이의 갈등을 조율하고 인과응보론과 신의 불후론을 조장하며 아미타불이 죽은 후' 정토' (서구 극락세계) 로 환생한다는 신앙을 선전하며 큰 영향을 미쳤다. 5 세기 초, 마지막 진왕 야오흥은 구즈 (지금의 신장 쿠차) 의 유명한 고승인 쿠모로시를 장안에 영접하고 번역 업무를 주재하며 대승불경을 체계적으로 번역하였다. 그는 한 세대의 불교학자를 양성했는데, 그중에서도 승자, 주도생 등이 중국 불교에 큰 공헌을 하였다. 불교는 남북조 시대에 진일보한 발전을 이루었다. 남조의 모든 황제는 불교, 특히 양무제 소염을 숭배한다. 그는 "삼보 (불, 법, 스님) 의 노예" 라고 자칭하기로 맹세했다. 그는 여러 차례 사찰을 위해 목숨을 바쳤고, 조정에 거액의 돈으로 되찾아 사찰 경제를 풍요롭게 했다. 그가 직접 강의하고 저술하며 범진의 신선학설을 비판하여 불교를 남방에서 성행하게 하였다. 북조 황제도 불교를 극력 부축하며 동굴에 조각상을 조각하는 것에 열중하고 있다. 봉건 통치자의 지지로 중국 승려들이 불교 경전에 대한 인식이 점차 깊어지면서 열반, 석성, 삼륜, 현현, 격사, 딜런, 십송, 냉가 등의 유파가 나타났다. 그중 주도생 (355 ~ 434) 은 남조의 열반 _ 불성학설을 설명하고, 모든 중생이 자신이 불성이 있다는 것을 알기만 하면 부처가 될 수 있고,' 멸선자' 도 부처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학습 축적을 통해 점차 계몽되는 관점을 비판하며 계몽적인 사상을 제시했다. 주도생의 이론은 송문제 유의륭과 양무제 소염의 대대적인 제창을 받았다.

위진 시대에는 불교 경제력이 비교적 약했다. 남북조 시대에는 절에 대량의 토지와 불가가 있었다. 불교는 토지 임대, 하인 의존 농민, 경영 상업, 고리대금 발행을 통해 상대적으로 독립된 절 경제를 형성하고 있다. 북방에는 북위 말년에 3 만여개의 절과 200 여만 명의 승니가 있었다. 남방에는 양조에는 약 3000 개의 불사, 승니 83000 명이 있다. 불교는 이미 중요한 사회력과 강력한 경제실체가 되었다.

불교 사상의 전파와 경제력이 커지면서 사회정치, 경제, 사상에 새로운 갈등이 생겼다. 북위 태평진군은 7 년 (446) 과 건덕 3 년 (574) 에 불교가 연이어 파괴되어 북방 불교에 큰 타격을 입혔다. 남방에서는 사모아인들이 왕을 숭배하는지, 여름에 악이 있는지, 악이 악보가 있는지, 신이 신을 멸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쟁이 있었고, 불교의 유신론 관념이 비판을 받았다. 그러나 이러한 충돌은 일시적이며 불교가 성행하는 토양은 여전히 존재한다. 나중에 불교 학자들이 개혁 혁신으로 전향해 불교가 수당 시대에 더 큰 발전을 이루었다.

수당 시대에는 전국 통일, 불교 각 교파가 더욱 융합되었다. 불교를 종교 사상의 무기로 더욱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수당 통치자는 불교 사상의 통일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다. 불교는 자신의 종교세력을 공고히 하기 위해 사원 경제를 보호하고 세속 봉건 지주 계급의 봉건종법 제도를 모방하여 승려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세습 제도를 세웠다. 불교 유파는 남북조에서 오랫동안 발전해 왔으며, 어떤 것은 종파를 형성하고, 어떤 것은 다른 종파 합병에 흡수되었다.

이 학파는 남북조 시대에 시작되었는데, 그것은 단지 어떤 고전적인 이론만을 보급한다. 예를 들어, 성취론에 대해 잘 이야기하는 것은 성취파이고, 포기론에 대해 잘 이야기하는 것은 포기파이다. 그들이 강의하는 사원은 고정적이지 않고 프랑스 혈통의 전승 관계도 중시하지 않는다. 수당 시대의 불교 종파는 학교에서 발전한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종교 이론 체계와 종교 규범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사찰 경제에는 자체 사찰 재산 소유권과 상속권이 있다. 각 교파마다 자신의 세력 범위와 혈통이 있다. 큰 불교 사원은 종교의 종교 선전 센터일 뿐만 아니라 문화 중심지이기도 하다. 종교와 세속 경전을 포함한 많은 서적과 자료를 소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승려묘에 사는 가난한 선비들도 많은데, 사찰의 책을 읽는 것으로 유명하다. 사찰도 고리대금을 경영하고, 소형 경제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수와 당나라 왕조가 정식으로 설립되고 발전한 시간은 연이어 있다. 천태종 () 는 진수간 () 에 처음 건립됐고, 창업자는 지호 (531~ 597) 로, 저장천대산에 기지를 건립한 것으로 알려져 현재 절강성 호북 일대에서 유행하고 있다. 파위징종은 당태종과 고종 시대에 현장과 그의 제자 관기 (63 1 ~ 682) 에 의해 창립되었다. 장안 낙양 일대에서 유행하며 그 교리를 교파 명칭으로 삼다. 그런 다음 화엄종이 무측천의 강력한 지지를 받았다. 두순 (597 ~ 640) 은 화엄의 시조로 불리며, 실제 창업자는 법장 (643 ~ 7 12) 으로, 그가 서술한 경전을 종파명으로 현재 산시 장안 오대산 일대에서 유행하고 있다. 선종 () 은 무칙천년 동안 창립되었고, 혜능 () 은 실제 창시자이다. 독특한 수련법과 사고방식을 교파명으로 광동 호남 호북 일대에서 유행하기 시작했고 만당 5 대 시절 전국 각지로 전파되었다. 또 법가교파는 불교계율을 지키며 신도가 계계를 받을 때 일정한 의식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지만, 이론적인 해석은 없다. 이 학교는 수계식에 대해 비교적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나중에는 수계특권을 독점하였으며, 어떤 사람들은 교파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깨어링」, 「킹」, 「킹」, 「킹」) 정토종의 창시자는 남조의 단백 (476 ~ 542) 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고, 창시자는 넉넉 (562 ~ 645), 산도 (6 13 ~ 68 1) 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밀종은 중당에 설립되어 수염미타불 (637 ~ 735), 금강지 (669 ~ 74 1), 텅 빈 (705 ~ 774) 을 대표해 당나라 중앙정부 상층통치그룹과 오늘의 티베트에서 유행하고 있다 한때 한 시대를 풍미했던' 3 차교' 도 나중에 정부에 의해 금지되었다.

당나라 말, 토지 합병이 점점 더 심해지고, 세금이 많고, 가혹하고 잡다한 세금이 많았고, 백성들은 잇달아 망명하여 징병을 피했다. 많은 사원들이 대량의 토지와 노동력을 차지하여 정부가 통제하는 인구와 재정수입을 박탈했다. 당무종 이엄회창 5 년 (845 년), 정부는 대사사 4600 여 개, 중소사 4 만개, 양전 수천만 헥타르 몰수 (이 숫자는 너무 커서' 헥타르' 가' 무' 로 오인한 혐의가 있음) 와 사찰 노비/Kloc-0 하북장기 분리주의 지역에는 칙령이 더 이상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이들 지역의 불교 세력은 아직 큰 타격을 받지 않았다.

건보 2 년 (875), 황둥지 봉기가 발발했다.

농민 봉기군의 타격으로 사원은 토지를 경영할 수 없었고 사원 경제는 부진했다. 복잡한 경원 철학을 전파하는 불교종파는 이미 물질적 조건을 잃었고, 선종만이 더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다.

수당 시대에는 불교의 각 교파의 오랜 이론적 차이를 보완하고 이론적 방어력을 강화하고 유물주의에 대응하기 위해 각 교파들이 판교 제도를 세웠다.

수당 불교종파 철학은 남북조가 제기한 불교의 성격 문제를 계속 탐구하고 발전시켰다. 유심주의의 입장에서 볼 때, 불교의 각 교파는 사람의 심리활동, 정신수양 (주로 종교수양), 인간성과 사람의 마음, 자연, 감정, 세계관을 밀접하게 연결시켜 불교의 각 교파 철학의 종교 세계관 체계를 형성하였다. 당불교 철학은 몇 가지 중요한 철학 범주를 제시하고 종교 해석을 진행했다. 나중에 송명 시대의 유심주의자들은 기본적으로 이런 종교 신학 전통을 물려받았다. 다른 유물주의 철학자들은 불교 유심주의와의 투쟁에서도 그들의 사상 재료로 개조하여 유물주의의 철학적 내용을 풍부하게 했다. 당불교종파 철학은 이후의 송명리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수당 시대의 영향력이 크고 역사가 유구한 불교종파는 당시의 계급투쟁에 긴밀하게 협조하여 당시의 경제정치적 요구에 적응하고 당시의 봉건통치질서를 지켰다. 수당 불교 경전은 인도 불교 경전의 주석이 아니라 중국 불교의 창조로 여겨진다. 인도의 교리를 엄격히 따르는 사람만이 불법의 교파만 안다. 각 교파의 일부 관점은 인도 불교에서는 찾을 수 없다. 인도 불교 경전에서도 근거가 있다고 해도 당시 중국 사회경제적 수요에 부합하는 부분만 취했을 뿐이다. 문제의 취지를 충분히 발휘하는 것은 수당 불교의 각 종파의 특징이다.

수당 시대의 불교는 분단만을 제외하고는 모든 종파가 당시 중국의 경제 기반과 정치적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생겨났다. 각 교파들은 부처가 될 가능성을 강력하게 논증하며 긍정적인 답을 제시했다. 이것은 신사지주 계급이 실세한 후 당대의 새로운 역사적 조건 하에서 지주 계급의 이데올로기가 불교 사상에 반영된 것이다. 남북조 시대에는 신사지주 독재의 역사적 조건 하에서 빈농지주가 정치적으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할 수 없었다. 주도생이 제기한' 자신감이 없고 뿌리가 부러진 사람은 모두 부처가 될 것' 이라는 구호는 사회의 보편적인 인정을 받지 못했다. 당 조정은 신사의 잔재를 타격하여 보통 빈궁한 지주를 부축하였다. 이에 따라 불교의 깨달음은 모든 사람이 부처가 될 수 있다는 이론이 점차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