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난양의 현재 결혼식 풍습
난양의 현재 결혼식 풍습
1. 옛날의 난양 민간 풍습
1. 조혼
고대에도, 심지어는 중화민국 시대에도 난양의 혼인 인구는 상대적으로 넓었으며, 조혼을 옹호하는 사람들이 많았으며, 결혼 연령은 일반적으로 남자는 16~20세, 여자는 14~16세 정도였다. 봉건 유교 사상의 영향을 받아 많은 자녀를 귀하게 여기고, 일찍 결혼하면 일찍 아이를 낳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은 '불효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가장 나쁜 것은 자손이 없는 것'이라고 믿으며, 가문에 상속자를 확보하고 일찍 향을 갱신하기 위해 조혼 현상을 조장한다. 16세 미만의 조혼이 일반적입니다. 늦은 결혼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중들 사이에서는 남자가 여자보다 한 살~세 살 많은 것이 이상적으로 여겨진다. '남자는 여자보다 세 살 많고, 금벽돌을 쥐고 있고, 여자는 한 살 많다'는 말이 있다. 늙어서 울어요." 그러나 며느리가 집안일을 하고 10년이 넘은 부부가 함께 농사일을 할 수 있도록 아들을 위해 기꺼이 연상의 아내와 결혼하려는 가족들도 있다. 옛날 난양에서는 남자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이 드물지 않았다.
2. 펄프결혼
친척, 친구 등 두 집안이 친분을 쌓고 부모가 사이가 좋으면 두 집안의 주부가 결혼할 수 있다. 일정 연령이 지난 후 부부가 결혼하게 되는 현상을 흔히 '핑거 웨딩'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결혼풍습은 해방 이후 사라졌다.
3. 조혼
아들이 많은 상대적으로 가난한 가정에서는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여자 아이를 입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가 아직 젊을 때, 남자와 여자는 결혼 적령기에 도달한 후에 결혼하게 됩니다. 이러한 종류의 결혼을 일반적으로 "조혼"이라고 합니다. '조혼'은 자녀가 많은 가난한 집의 아들들을 위장하여 팔아넘기는 형태이다. 여자가 남편의 집에 팔린 후, 결혼하기 전까지 남자와 여자는 서로를 남매라고 부르고, 미래의 시부모님을 아버지와 딸, 어머니와 딸이라고 부릅니다. 외부인들은 그녀를 어린 신부라고 부른다. 이러한 결혼풍습은 일부 농촌지역에서 지속되다가 1949년 해방 이후 사라졌다.
4. "결혼에는 선물 받기, 이름 묻기, 선물 받기, 데이트 신청하기, 직접 환영하기 등 여섯 가지 의식이 있습니다." 의식에는 결혼의 전체 과정에 대해 중매인을 언급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옛날 난양의 민속혼례예절은 6례를 따랐다. 그러나 가족 상황에 따라 각 링크는 복잡할 수도 있고 단순할 수도 있습니다.
1) 나카이
나카이는 남자가 적당한 나이의 여자를 좋아하면 여자가 자신이 좋다고 느끼면 중매인에게 결혼을 제안해 달라는 뜻이다. 좋은 짝이 되어 결혼을 제안하기로 동의하면 남자는 그런 다음 여자에게 선물을 가지고 청혼합니다. ?
2) 이름을 묻는 것은 일반적으로 "Guo Ba Zi", "Geng Tie 교환", "용과 봉황 넥타이 교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차이점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공식적으로 생년월일을 교환합니다. Geng Tie에는 쌍방의 이름, 공식 직함, 거주지를 기재해야 합니다. 이 게시물이 남자와 여자 사이에 교환된 후에는 결혼 계약의 초안과 같습니다.
3) 나지
나지는 절에서 조상들에게 점을 구하는 남자로, 신의 힘이 결혼의 합당한지를 결정한다. 남자는 좋은 징조를 구한 후 선물을 준비하고 여자의 가족에게 결혼하기로 결정했음을 알립니다. 나중에 이 에티켓은 점차 일반적으로 작은 자선으로 알려진 작은 부의 선물로 발전했습니다. 남자는 여자에게 보석, 옷 등 소지품을 주며, 여자는 감사의 표시로 신발, 모자 등으로 화답한다. 이 시점에서 약혼은 완료되며 일반적으로 남자와 여자 모두 정식 약혼서를 발행합니다. ?
4) 나젱(Nazheng)
나젱(Nazheng)이라고도 알려진 나젱(Nazheng)은 난양(Nanyang)에서 일반적으로 '던지는 물건'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자와 여자는 혼인 계약을 맺은 후, 경사스러운 날에 잔치를 열고 약혼 예물을 교환합니다. 남자는 여자에게 일정 금액의 재산을 주어야 하고, 여자는 일정 금액의 재산으로 응답하는데, 이를 흔히 '약혼 선물'이라고 합니다. 약혼 선물의 규모는 가족의 재정 상태에 따라 수십에서 수백, 몇 명까지 다양합니다.
5) 신청 기간
신청 기간은 난양 사람들 사이에서 일반적으로 "센드하오"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남자가 결혼 날짜를 선택한 후 중매인이 결정합니다. 결혼 날짜를 협상하기 위해 남자의 계약서를 여자의 집으로 가져가세요. 이 날짜는 남성과 여성 모두의 생년월일을 기준으로 점쟁이가 선택한 상서로운 날입니다.
옛날에는 봄, 가을, 겨울, 특히 가을, 겨울의 세 계절에 결혼 날짜를 정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첫째, 가을, 겨울의 바쁜 농사가 끝나기 때문입니다. 남양의 가을은 춥고 겨울은 춥기 때문에 혼인잔치에 사용하는 음식은 쉽게 상하지 않고 보관도 쉽습니다. 셋째, 음양 오행의 원리에 따라 가을과 겨울, 특히 음력 12월에는 좋은 날이 많으므로 기본적으로 매일이 좋은 날입니다. 음력 12월 8일과 12월 23일 이후는 누구나 선택할 수 있는 좋은 날이며 금기 사항이 없습니다. 결혼 날짜를 정한 뒤, 남자는 여자를 위해 넉넉한 선물을 준비하고, 여자는 그에 대한 보답으로 지참금을 적극적으로 구매해 함께 가도록 해야 한다. 부유한 가족은 지참금 전액, 지참금 절반 또는 상자, 테이블, 캐비닛, 의자 등 4가지 주요 지참금 품목을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
6) 개인 결혼식
개인 결혼식은 남녀가 합의한 날짜에 결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오래된 결혼식의 마지막 행위입니다. 같은 날 저녁에는 신랑이 직접 의장대와 가마의자를 이끌고 신부 집에서 신부를 모셔 오는 엄숙한 징조로 진행됩니다.
5. 어린 신부와 과부들의 재혼
과거에는 과부들의 재혼이 스캔들로 여겨졌기 때문에 신랑은 대중의 눈을 가리기 위해 밤에 그녀를 우차에 태워서 결혼식을 올리지 않았습니다.
6. '성대한 결혼'
결혼식은 3일간 진행된다. 중매인, 친척, 친구를 초대하여 새해를 축하하기 위해 미리 초대장을 사용하고, 조명을 장식하고, 결혼식 대련을 게시하고, 북과 음악을 연주합니다. 결혼할 때 음씨와 양씨는 상서로운 시간을 선택하여 가마에서 일어나고, 소년은 가마에 앉게 됩니다.
세단 앞에는 누군가 담요를 깔고 폭죽을 피웠다. 세단 뒤에는 등불 두 개, 횃불 두 개, 삼안총 두 개, 징, 색색의 깃발, 수오나 등이 있었다. 소녀의 집에 도착하자 모두들 그녀를 맞이하러 나왔다. 신부는 예복을 입고 빨간 히잡으로 얼굴을 가리고 의자에 앉은 후 형제들에 의해 세단에 옮겨집니다. 신부가 친가에서 빨간 히잡을 세단에 싣는 것은 신랑 집에 도착하기 전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스스로 벗는 것이 당시의 예절이자 관습이다. 방법. 신부실에서만 결혼식이 끝난 후 신랑이 히잡을 벗을 수 있는데, 이는 흔히 '히잡 공개'로 알려져 있다.
세단이 신랑 집에 도착하면 신랑 식구 중 한 명이 한쪽을 붉게 달군 쟁기를 들고 그 위에 백포도주를 붓고 세단을 따라 앞뒤로 세 바퀴를 돈다. , 이는 일반적으로 "화를 참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후 신랑이 나와서 신부를 맞이하고 가마에 절을 하는데, 이는 통칭 '가단의자 문예배'로 알려져 있다. 식이 끝난 뒤 두 신부 들러리는 신부를 양손으로 가마에서 끌어내린 뒤 붉은 천으로 덮인 네모난 식탁인 천지상으로 걸어가 예배를 드렸다. ?
7. 예배
는 난양의 전통 결혼식 중 가장 엄숙한 예절입니다. 일반적으로 홀에는 세 개의 절이 있는데, 하나는 하늘과 땅에, 두 개는 대당에, 세 번째는 남편과 아내가 함께 절하여 결혼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신랑과 신부가 함께 신방에 들어가 잔을 마십니다. 와인을 마시며 법적 부부가 됩니다.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는 의식은 아주 일찍부터 시작되었지만, 현재의 세계 흐름에 맞지 않는 요소도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봉건적 찌꺼기로 분류할 수도 없고, 맹목적으로 없앨 수도 없습니다. 분석 없이도 그것은 풍부한 문화적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에 상징적인 행동이 오랜 세월에 걸쳐 전승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하늘과 땅은 인간이 존재하는 공간이며, 하늘과 땅을 숭배하는 것은 인간의 생존에 대한 염원과 더 나은 삶을 향한 염원을 담고 있다.
남자와 여자가 결혼해서 자립할 때, 부모의 양육에 감사해야 하는 것은 고대의 예절에 부합하는 동시에 오늘날의 도덕에도 부합합니다. 부부의 예배는 전통혼례의 의미를 더 잘 반영할 수 있다.
앞으로의 긴 인생길에서 부부는 고난과 어려움을 함께 겪게 될 것이며, 서로 사랑하고 이해해야 하며, 서로를 숭배하는 것이 이 관계의 시작입니다. 그 후에는 손님들을 즐겁게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
8. 집에서 떠들기
저녁에는 모두가 놀고 싸우는 것을 흔히 '집에서 떠드는 것'이라고 합니다.
다음 날 신랑과 신부는 부모, 친척, 연장자에게 절을 하고, 머리를 받는 사람이 그 자리에서 돈을 준다. 금액에는 제한이 없다.
9. 귀국?
3일 후, 신랑과 신부는 친가를 방문하는데, 흔히 '귀향'이라고 합니다. 문을 숭배라고도 알려진 난양의 문으로 돌아가는 풍습은 송나라에서 유행했습니다. 집에 돌아올 때 남자는 여자에게 줄 선물을 준비해야 한다. 돌아가는 날 사위는 연회를 마친 후 집으로 돌아가야 하며, 신부 집에 머물 수는 없습니다. 집으로 돌아갈지 여부는 신부의 실제 상황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관습은 수천년 동안 아무런 변화 없이 지켜져 왔습니다. 이제 결혼식이 완료되었습니다.
10. 결혼 풍습에서는 남성과 여성 모두 화합과 상서로움을 중시합니다.
그는 유교철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사에서도 깊은 사회적 기반을 갖고 있다. 조화는 중국 문화의 인본주의 정신의 본질입니다. "시와 책은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고 가족 간의 조화가 최우선입니다." 다양한 고대 중국 문화는 조화가 우주 만물 존재의 조건이자 기초이며, 따라서 인류가 추구하는 최고의 목표이자 모든 인간사를 처리하는 기본 원칙이라고 믿습니다.
난양의 결혼식 문화는 화합이라는 철학적 개념과 화합의 윤리적 분위기로 가득 차 있다.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화합, 덕, 화합이다. ?
1) 순허
는 민간결혼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행동과 정신상태가 생태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자연상태에 있어야 하며, 자연환경과 충돌하지 않아야 함을 의미한다. 자연생태윤리란 마음의 평온함과 행동의 평온함을 추구하며, 결혼 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자연을 법칙으로 삼아 인간이 받아들이는 '행동'의 형태이다. , 무 활동이 아닌 자연스러운 것은 일종의 "아무것도하지 않는 것"입니다.
노자는 "무엇을 얻으려면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민속 결혼 문화에서 순종의 두 번째 의미는 자연을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친절함, 검소함, 겸손함입니다. 연민이란 사랑의 친절을 의미하며, 사물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편견을 가지지 않고 사랑과 공감을 가져야 함을 강조하는 것이 사람이 자연생태환경과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2) 데헤
민간 결혼 문화에서 데헤는 결혼 당사자 쌍방이 자연 생태와의 윤리적 관계를 다룰 때 계속해서 살아가고 그들의 미덕을 갱신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난양 민속 결혼식은 사람과 자연생태환경, 해와 달, 사계절의 높은 조화와 굴곡과 연장의 기적적인 교환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청첩장을 작성할 때 항상 다음과 같은 단어를 사용합니다. 정해진 날짜 이전에 "신중하게 선택"과 "부의"를 통해 천지의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도덕과 시간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날짜를 선택하는 당사자의 신중함을 엿볼 수 있습니다. 유령과 신들. 이러한 조화롭고 질서 있는 조화는 인간과 세상 만물의 역동적인 표현이다.
난양 사람들이 보기에 사람들의 결혼 행위는 자연의 모든 것과 쉽게 충돌할 수 있으며, 당사자 간의 조화와 조화 외에도 가장 중요한 것은 자연의 모든 것에 대한 상호 존중입니다. 그래야만 양측의 삶의 조화가 끝없이 실현될 수 있다. 동시에 "조화와 실제 생활"을 갖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미덕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야합니다. 천지화합의 목적은 새로운 것을 낳는 데 있다. 이것이 민간 혼인 풍속의 일부 낡은 풍습이 점차 새로운 풍습으로 바뀌는 본질적인 이유이다. ?
3) 인간의 화합
당사자와 친지, 친구 간의 화합에 대한 염원과 희망도 민속혼례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한편으로는 다양한 결혼 관습에 규정된 일을 자발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책임을 지는 방법, 즉 이 결혼 활동에서 각 사람이 져야 할 공평한 몫과 부담을 설명하는 한편, 관습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관련된 예절은 유교의 윤리 정신에 부합해야 합니다. 이는 인간의 생명, 자유, 생존 및 평등권을 합리적으로 규제할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의 인격과 존엄성을 보호하는 원칙이자 가치 지향입니다. 정치, 경제, 윤리, 도덕에 관한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만인의 서로에 대한 사랑, 보편적 사랑과 형제적 사랑은 사람이 화해하고 결혼을 할 수 있게 하는 내적 도덕적 기반이자, 인간이 가족을 떠나 독립을 이루는 외적 문화적 특성이다. 사회. 결혼 생활에서 양측이 서로를 폄하하고 원망한다면 갈등이 심화되고 소원해질 뿐입니다. 사람 사이의 관계는 결혼 관계 네트워크의 중요한 구조적 요소입니다. 이를 조화의 넓은 맥락에 두고 조화의 정신에 따라 결혼 당사자와 신체 사이의 관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가족, 국가 등의 관계. 예를 들어, 난양의 민간 결혼 풍습에서는 남자가 점술을 통해 결혼 날짜를 선택하는데, 신부 가족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하기 위해 여전히 중매인에게 신부 가족에게 가서 결혼 날짜를 결정하도록 요청합니다. 먼저 이러한 예의를 갖추면서 소녀의 가족은 대개 소년 가족의 명령을 따르겠다고 기쁜 마음으로 표현합니다.
2. 새로운 사회, 변화하는 관습
요즘 난양의 젊은이들은 사회 전체에 통합되어 새로운 결혼식이 일반화되었으며 더 이상 그렇지 않습니다. 오래된 복잡한 예절에 묶여 있습니다.
라오저우가 지방에서 관찰한 바에 따르면 난양신의 결혼식 절차는 기본적으로 다른 지역의 결혼식 절차와 동일하므로 여기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