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각족 결혼 풍속-진남 결혼 풍속

각족 결혼 풍속-진남 결혼 풍속

"남자는 대혼이고 여자는 대혼이다." 산시 () 성 남부 () 에 위치한 펜허 () 양안의 진남 () 지역의 결혼은 기본적으로 고대의' 육례 ()' 를 기초로 한 것으로, 역대 왕조는 모두 변화했고, 명청 () 시기는 이미 초보적으로 정형화되어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진남 각지의 결혼 풍속은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동일하며, 뚜렷한 지역 민속의 특색을 지닌 기정절차를 형성하였다.

우선, 소개팅 약혼

전통 결혼 풍속은 봉건예교를 준수하고 부모의 목숨과 언론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문호를 중시하는 것을 요구한다. 한 남자와 한 여자가 결혼하면 반드시 중매인을 청해야 하고, 쌍방은 사적으로 평생을 정해서는 안 된다. 곡보, 후마 일대에서 남녀 쌍방은 중매인에게' 친척면' 을 먹으라고 약속하고, 먼저 여자 집에 가서 먹는 것은 여자의 긍정이다. 국수 외에도 일부 남자 집에서는 찜통 가운데 반찬을 넣은' 쌍합' 을 먹게 했다. 둘째, 직장을 바꿔 상을 받는다. 용봉희첩은 남녀가 결혼의 전당에 들어선 증빙이다. 그래서 쌍방이 결혼 청첩장을 교환한 후, 남자는 반드시' 프러포즈 청첩장' 을 만들어야 한다. 중매인에게 여자 집에 청혼해 달라고 부탁한다. 여자 가족이 동의하면' 결혼 허가서' 로 돌아가 3 대 금기와 결혼 관련 정보를 붙였다. 민국 초년에 남녀 모두 현지 현 정부에 가서 세금을 납부하고, 약혼 증명서를 받아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용봉궁첩' 이라고 불리며, 여기에는 쌍방의 이름, 나이, 부모, 중매인, 그리고 공인이 찍혀 결혼이 합법적으로 완료되었다는 것을 증명한다.

예식을 받고, 속칭 예물로 불리는데, 남자는 여자에게 은화, 비단옷, 치마 8 개, 갑피, 홍록손수건 등 일정한 재물을 주어야 한다. , 일반적으로 "완벽" 을 의미합니다. 여자도' 연땅콩 귀자', 밀가루 국수 한 개, 석류 열 개, 종이로 싸인 밀기울과 소금 열 봉지와 같은 간단한 선물을 보냈다. 그 민간의 상징적 의미는 결혼 후 다자식 다손주를 기원하는 것이다. 소금을 남자에게 가져온 후 시부모와 제수 며느리에게 뿌려야 하는데, 고부 사이에' 엄한 (소금) 법' 이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온 가족이 노소를 막론하고 모두' 복' 정신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소금과 생명의 해음은 생명의 뜻을 담고 있다. 고부 관계가 친밀하기를 바랍니다. 이 선물들은 가볍고 무겁기 때문에 국민의 아름다운 소망을 기탁하고 있다.

셋째, 데이트 부탁드립니다. 직접 환영합니다

데이트를 하세요. 즉 속칭' 견일' 이라고 합니다. 우선 남자는' 결혼식과 결혼식 주간' 에 따라 길일을 선택하고 빨간색 스티커에 결혼 날짜를 적어 중매인을 여자에게 제출해 의견을 구했다. 여자는 금기를 범하지 않으면 결혼 날짜가 정해진다고 생각한다.

결혼하기 하루 이틀 전, 시집갈 처녀는' 전복인' 에서 빛을 발한다. 즉 두 줄을 반복해서 비틀어 얼굴과 관자놀이의 머리카락을 뽑으면 신부가 더욱 청초하고 아름답게 변해 처녀생활이 끝나고 새로운 생활이 시작된다는 것을 예고한다.

결혼식 당일 신랑은 밴드와 결혼식 팀을 데리고 악가에 가서 신부를 맞이했다. 이것이 바로' 키스' 다. 장면은 상당히 장관이다. 앞에는 의장대가 있고, 깃발에는' 비호',' 청룡' 의 그림이 그려져 있고, 뒤에는 징이 울리는 나팔수가 있고, 일부는 등롱을 들고, 일부는' 피하다',' 정숙' 을 들고, 뒤에는 신부의' 가마' 가 그려져 있다.

결혼식 행렬이 딸의 집에 도착했을 때 신랑은 먼저 신의 아들을 숭배하고, 다시 악부모와 친척과 친구들을 경배했다. 그리고 내려서 돌아오세요. 컴백할 때 홍통과 신장은 모두 밤이다.' 혼례는 혼미하고, 양은 흐리다' 는 고훈 ('유양잡하다') 의 뿌리를 혼인제의 유산으로 볼 수 있다. 어머니는 가마에 오르기 전에 신부가 앉은 의자에 앉아 가족의 축복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신부는 집에서 가마까지 바닥에 돗자리를 깔아야 하고, 발에는 수놓은 신발을 신고, 신발 밑창은 빨간 종이 신발을 신고 가마에 올라간 후 벗겨야 한다. 신부가 가마에 오르면 전례대로 울음을 터뜨릴 것이다. 이를' 우는 결혼' 이라고 한다. 한편으로는, 이것은 진심의 표현이다. 신부는 어려서부터 부모 곁에서 자라 다정하게 돈을 썼다. 갑자기 그녀의 딸이 아내가 될 것이다. 미래 생활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 때문에 그녀는 과거 부모의 은정을 생각하면 자연히 애틋하고 애틋하다. 그녀는 참지 못하고 울고 또 울었다. 다른 한편으로는 심리적 미신에서 나온 것이다. 현지인들은 신부가 가마에 올라도 울지 않으면 친정이 번성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민간에는 "딸이 울면 집에 돈이 생긴다" 는 말이 있다 떠나기 전에 울면서 결혼하는 것은 길조로 여겨진다. 어떤 신부는 울지 않지만, 부모는 싸우는 척하며 그들을 울게 했다. 울음은 특정한 민속이 되었다.

가마의 대오는 세단 의자를 따라 착륙해서는 안 된다. 양산백과 축영대' 의 전설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졌다. 축영대 대혼날 양산백묘를 지나 가마를 내려달라고 요청했다. 결국 그는 무덤에 뛰어들어 양주가 나비가 되었다. 사람들은 반대면에서 축영대의 죽음이 가마를 멈추었기 때문에 구혼 도중에 가마를 멈추는 풍습이 형성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속담에' 가마는 가마를 관장하고 신부는 오줌을 싸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 신부가 중요한 일이 있어서 도중에 가마를 내릴 수 없다는 뜻이다.

셋째, 교회를 경배하고, 달을 앉는다

신부의 가마가 돌아와 대문 앞에 멈춰 섰다. 신부는 먼저 긴팔 속에 숨어 있는 만터우를 모두에게 던졌고, 사람들은 앞다투어 신부의 만터우를 먹어도 이가 다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어떤 아이들은 이가 빠지지 않으면 기회를 틈타 신부를 만지게 한다. 가마에서 내려왔을 때 신부는 두 명의' 전복인' 이 부축해 크라운 드레스를 입고 빨간 덮개를 쓰고 있었다. 신랑은 예복과 재킷을 입고 붉은 꽃을 쓰고 빨간 실크로 신부를 끌고 있다.

이때 두 사람은 빨간 천으로 마루를 깔고 왔다갔다 하며 신부가 그 위를 걷게 했다. 또 어떤 사람들은 때때로 식량을 잡고 신부에게 뿌리며 "금 한 살, 은 두 살, 며느리 세 살은 문으로 들어간다" 고 중얼거렸다. 대문에 들어가면 운이 좋아서, 2 문으로 들어가면 모든 것이 순조롭다. "문 앞에 불 한 대야와 말 안장을 놓아서 신부가 뛰어내리게 했다. 화로를 뛰어넘는 것은 결혼 후 나날이 번창하는 것을 뜻한다. 안장을 가로지르는 것은 신인이 백년해로하기를 기도하기 위한 것이고, 평생 핑안, 신부가 규칙을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좋은 말은 안장이 아니다. 한 여자가 두 남자와 결혼하지 않기 때문이다. ""

상서로운 때에 결혼식을 거행하는데, 속칭' 천지 숭배' 라고 불리며, 사의가 주관하고, 일배천지, 이배조상, 삼배고당, 마지막 부부가 제사를 지낸다.

흥미롭게도, 어떤 곳에서는 의식이 끝난 후 신부에게 쭈그리고 앉아 아들을 공경하라고 요구하는데, 흔히' 쭈그리고 앉다' 라고 불린다. 방식은 보호치마로 의자를 감싸고 신부는 들러리가 부축한다. 이때 장난꾸러기 젊은이는 기회를 틈타 뒤의 걸상을 치웠다. 들러리가 잘 돌보지 않으면 신부가 땅에 쭈그리고 앉아 웃음을 자아낸다. 민간에는 "올해 아들을 공경하고 내년에 손자를 뵙겠습니다." 라는 속담이 전해지고 있다. 그래서' 쭈그리고 앉다' 가 끝난 후, 누군가는 서둘러 의자를 시어머니에게 좀 앉혀 놓고 일찍 손자를 볼 것을 기대했다.

의식이 끝난 후 신랑 신부는 신부실에 들어가 술을 권하고 손을 잡고 온돌 주위를 한 바퀴 돌았는데, 흔히' 사각 숭배' 라고 불리며 아들의 딸이 하루빨리 은총을 빌었다. 그들은 걸으면서 이렇게 중얼거렸다. "안녕-안녕-네 뿔. 사각황후가 그들을 보호한다. 아이가 여자보다 많고 부부 둘이 항상 좋다. " 그런 다음 신랑이 물러나자 신부는 벽 구석을 향해 온돌 위에 앉았는데, 이를' 좌좌' 라고 한다. 이때 신부는 저울추를 손에 들고 조롱을 품에 안고 앞으로 저울추처럼 공정하고, 마음씨가 손재주가 있고, 근면한 지혜가 될 것임을 암시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넷째, 신부실, 문

동방화촉밤, 산서남부에는 결혼식을 하는 풍습이 있는데, 이를' 아내를 구하는 것' 이라고 한다. 속담에' 3 일 안에 크기가 없다' 는 말은 결혼한 지 3 일 이내에 동배, 어른, 후배들이 모두 사소한 일에 구애받지 않고 떠들썩하게 할 수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동년배들이 동방을 가장 많이 만들고 어른들이 적다. 결혼은 인생의 대사이니 반드시' 행복' 해야 한다. 동방에 참가한 친지들은 너무 멀리 가도 참을성 있게 후대를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곳에서는 신부와 신랑이 부끄러워 하는 말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랑은 "구들변을 밟으며 훈툰을 먹고, 먼저 친척에게 물어보고, 누구에게 뽀뽀를 한다" 고 말했다. 여자 측은 반드시 대답해야 한다. "계집애 이모, 바보 같은 바보, 너 누구한테 키스하고 싶어?" 어떤 사람들은 신랑 신부에게 친밀한 동작을 하게 한다. 방을 다투면 장난꾸러기 젊은이들이' 동방' 을 듣고 신랑 신부의 비밀을 엿듣고 앞으로의 웃긴 웃음거리로 삼는다. 만약 방 안에 아무도 듣지 않는다면, 주가는 창턱에 빗자루를 내려놓을 작정이다.

신부는 친정으로 돌아갔는데, 보통 결혼 후 셋째 날이고 신랑도 악가에 가서 친척을 알아보았다. 집에 갈 때, 어떤 사람들은 여전히 가마에 앉아 있고, 어떤 사람들은 말을 탄다. 네가 너의 어머니의 집에 들어갈 때, 너는 반드시 불 속으로 뛰어들어 악을 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