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잉어의 상징적 의미는 무엇인가요?

잉어의 상징적 의미는 무엇인가요?

잉어 문화

잉어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널리 유통되는 마스코트입니다.

춘추시대에 공자 부인이 아들을 낳았는데, 어떤 사람이 우연히 잉어 몇 마리를 가져왔는데, 공자는 칭찬을 받는 것을 상서로운 일이라고 생각하여 아들의 이름을 보유(伯九)라고 지었습니다. "태평위란") 935권 "세관"에서 인용). 이는 춘추시대에 잉어를 길상으로 삼는 풍습이 유행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주나라의 번영이 새와 어류에 복이 있었다는 『주나라사기』의 기록과 일치한다.

장기적인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중국인은 잉어에 풍부한 문화적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시경·진풍·항문'에는 '아내를 얻으면 생강이요, 물고기를 먹으면 강 잉어가 된다'고 적혀 있다. '물고기, 물, 기쁨'은 결혼과 연관되어 있어 후대에서는 행복한 결혼 생활을 기원한다고 합니다.

어떤 곳에서는 결혼식을 올릴 때 '잉어 뿌리기' 의식을 거행하는데, 즉 신부가 세단에서 내리면 신랑이 동전을 던져 잉어가 잉어가 된다는 것이다. 축복과 번영의 상징. 고대인들은 물고기 모양의 나무판을 사용하여 봉투(책을 모으는 편지)를 만들어 편지를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고대 시문에서 잉어는 우정과 사랑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용문을 뛰어넘는 잉어'라는 아름다운 전설은 잉어에게 자식이 용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품게 하기도 했다. 일본에서는 매년 단오절에 아들이 있는 가족은 상점 개장일에 아름다운 잉어 깃발을 걸어야 하며, 신을 환영할 때 잉어가 있는 수조를 문 앞에 특별히 배치합니다. 설날에 부를 상징하는 잉어 한 쌍은 더욱 빼놓을 수 없습니다. 잉어 역시 사람들의 마음속에 부의 신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민속 상서로운 문양의 잉어는 창틀, 종이 컷, 건축 조각, 직물 자수, 기구 묘사 등 어디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해마다', '상서로운 축하 이상', '인형', '물고기를 안다', '부족하다' 등은 모두 더 나은 삶에 대한 사람들의 염원을 표현합니다. 그 밖에도 장신구로 사용되는 어부대, 무덤에 사용되는 옥잉어, 잔치에 사용되는 목잉어, 선물용으로 사용되는 잉어 등 그 수가 너무 많아 일일이 열거할 수 없습니다.

추가 정보:

지명 유래

잉어는 우리나라의 전통 마스코트로, 취안저우는 고대부터 취안저우 사람들에게 늘 “잉어의 도시”로 불렸습니다. 당신이 살고 있는 도시는 살아있는 잉어이기 때문에 취안저우시와 그 현에는 잉어와 관련된 전설이 많이 있습니다.

고대 취안저우시는 확장과 수리를 겪으며 “중앙에 관청이 있고 밖에 부시가 있고 밖에 뤄청이 있고 밖에 날개 도시가 있다”는 패턴을 형성했는데, 동쪽에서 서쪽으로 길고 북쪽에서 남쪽으로 짧습니다. 명나라 홍무 시대 초, 도시 동쪽의 런펑문과 통화이문 사이에 작은 동문이 세워졌으며, 도시 밖의 유명한 명승지인 동호를 직접 마주하고 있습니다. 허교원은 『복건서』에서 “작은 동문은 동호 어귀로 곧장 이어진다. 아침 일찍 해가 뜨면 호수 빛이 빛나는데 마치 물고기가 호수에서 물을 마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물." 이것은 취안저우에서 널리 알려진 "잉어가 구슬을 뱉는다"는 민속 전설입니다. 풍경.

명나라 정지현(鄭志臣)이 청원산(靑源山)에 오르면서 지은 시는 다음과 같다. “어성에서 불꽃놀이를 보고 나는 백장평 앞에 몇 번이고 올라갔다.” - "물고기 도시"라고 불리는 것은 잉어 도시를 의미합니다. 청나라 시우가 쓴 시가 있습니다: "음력 3일, 잉어성 뱃머리가 매달리고, 우위강이 난초를 가로지른다." 취안저우 성벽은 1940년대에 철거되었지만 일부는 파괴되었습니다. 도시 기초 개요는 여전히 남아 있으며 현재는 청나라 보드에 있습니다. 원산 정상에서 남쪽으로 취안저우시를 바라보면 "잉어가 진주를 뱉어내는" 장면을 여전히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도시에 녹색 수풀 사이에 줄 지어 숨어있는 많은 집들이 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고대 도시의 폐허를 따라 서쪽을 바라보면 서쪽 성벽이 보였습니다. 물고기 꼬리 같은 두 개의 큰 곡선; 동쪽을 바라보면 동쪽 문 벽에도 두 개의 작은 굴곡이 있고 작은 동쪽 문의 원래 위치는 정확히 물고기의 입입니다. 동호의 푸른 파도는 잉어가 뱉어낸 진주처럼 물결치고, 북쪽 벽은 물고기 배이고, 남쪽 벽은 멀리 떨어져 있어 일직선으로 보인다. 성곽 전체의 모양으로 보아 큰 잉어가 입을 벌려 동호수 물을 마시는 모습을 하고 있다.

취안저우(泉州)는 잉어를 닮았다고 해서 잉어도시라고도 불려 잉어동굴에 속한다는 말이 있다. 인간에게도 배꼽이 있기 때문에 물고기도 배꼽이 있을 것이라고 추론했고, 그 위치는 중앙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배꼽이 둥글고 오목해졌기 때문에 잉어도시 중앙에 위치한 고대 우물을 '잉어 배꼽'이라 불렀다. 일반적으로 "Chengxin Well"로 알려진 이 우물은 West Street과 Huaxiang 사이의 Jingting Lane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물 근처에는 명나라 Wanli 시대에 지어진 "Centering Tower"라고 불리는 벽돌 탑이 있습니다. .

말도 안되는 소리지만, 도심의 우물에는 샘물이 많아 극심한 가뭄에도 한 번도 마르지 않았다는 점도 신기하다. 청나라 강희(康熙)시대 복건성 태수를 지냈던 취안저우(泉州) 사람 란리(蘭伯)는 "파랑새의 기술에 능숙했다. 샘물을 잉어로 삼았는데 침묵보다는 운동에 적합했다" 그러므로 나라와 민족의 평안과 번영을 기원하는 뜻으로 신을 맞이하는 게임을 거행하였다.” 당시 인사가 전해졌음을 알 수 있다. "잉어"의.

명나라 초기부터 취안저우시는 잉어였다는 전설이 있어 수백년에 걸쳐 취안저우의 다른 지역에도 영향을 미쳤다. , 반면에 다른 유형의 잉어 전설도 있습니다.

취안저우(泉州)에 본향을 두고 있는 대만의 유명 여성 작가, 서예가, 화가 공수면(功守廣)은 '취안저우만(泉州灣)의 추억'이라는 기사에서 "어렸을 때 아버지께서 늘 말씀하시는 것을 좋아하셨다. 예를 들어 취안저우를 잉어 도시라고 부르는 이유는 지형이 잉어를 닮았고, 인근 도시인 융춘이 큰 어망과 같기 때문입니다.

용춘 사람들은 잘합니다. 영춘(永春) 시가 건설된 이후 매년 취안저우(泉州)에 장사하러 오는 사람들은 늘 '어부'였다. 그 결과 취안저우의 세력이 넘쳐, 나중에는 두 개의 높은 탑을 세우기로 결정했다. 개원사의 동쪽과 서쪽은 어망을 뚫는 상징으로 모든 것이 안전하고 순조로웠습니다.

이것은 신화이지만 그것이 오늘날까지 살아남았다는 것은 믿을 수 없는 일이다.

참고자료 : 잉어(담수어종)_바이두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