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진중 사회 풍속

진중 사회 풍속

민속 관광 자원

태곡, 기현, 임펜, 양성진, 진성, 훈원, 삭주, 양양, 정향등 여러 곳에 명청민가 건물이 많이 보존되어 있다. 양양정촌 민속박물관, 기현 민속박물관, 정향민속박물관은 진남, 진중, 신주 지역의 전형적인 북방 민속을 반영하고 있다. 예를 들면 연령 풍습, 혼상결혼, 예절 풍습, 민간 공예와 농업 생산, 문화 오락 활동 등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본 역 산서 민속을 참고하세요.

명품간식: 살구화촌 펀주, 산시 분식, 평요토광칠기, 신장 운조각, 칠조각, 대동청동기 등 제품은 역사가 유구하여 중국과 외국에 유명하다.

민가 예술: 산서성은' 민가의 바다' 로 불린다. 그것은 역사가 유구하여 일찍이 춘추시대에 큰 성과를 거두었다. 시경' 의 당풍과 풍위,' 절담' 과' 설서' 를 포함한 모두 산시 민요이다. 산서에는 100 여 개의 현이 있는데, 거의 모든 현에는 자체 민요가 있다. 통계에 따르면 이미 2 만여 곡의 민요를 수집했다. 산서성은 민요가 많을 뿐만 아니라 지방 색채도 매우 선명하다. 산서 각지의 민요 예술 풍격은 매우 다르다. 하곡, 보덕, 편관 등의 민요는 음조가 높고, 음조가 큰 비약이 있어 창망한 웅장함, 서정적 직설적, 소박하고 발랄하며 익살스러운 아름다움으로 들린다. 하곡, 신주, 정향민가에 비해 대동, 양고, 삭현 민가는 각각 특색이 있다. 좌권 민요는 자신의 맥락을 가지고 있어 신선하고 부드럽다. 다른 민요에는 없는' 삼박자' 의 발라드가 많다. 치현, 태곡민가, 수양, 태원민가는 내용과 형식면에서 더욱 유연하고 자유롭고 다양하다. 진동남의 주관, 진성, 양성성, 진수 등의 민요는 노기가 가을을 가로지르며 향토향이 짙다. 진원현의 민요는 현지 농민들의 현실 생활에서의 온정을 잘 표현하여 강한 시대적 분위기를 지니고 있다.

민간 무용: 많은 전문가들은 산서를' 민간 무용의 고향' 이라고 부른다. 당대의 소아의' 연의' 에 따르면 일찍이 선진시대에는 태원에서' 전치우' 를 내용으로 하는 아름다운 춤이 민간에서 유행했다고 한다. 청성후촌에서 발굴된 한묘에서 남녀 무용수들이 상대적으로 춤을 추는' 백극루' 모델도 발견됐다. 산서의 다른 곳에서 발굴된 당대의 무덤에도 자태가 아름다운 무용동 이미지가 적지 않다. 산서민간 무용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여, 지금까지도 여전히 200 종 정도가 있다. 예를 들면 화고, 드럼, 화경고, 부채북, 오호등산, 징과 북, 허리 드럼, 입속 화고, 치아드럼 등 거의 20 종에 가깝다. 산서의' 화고' 형태는 고고 (가슴에 매달림), 저고 (허리에 매달림), 다구 (허리, 가슴, 어깨) 등 다양하다. 산서의 "꽃 격려" 는 운성 () 과 린펀 () 을 위주로 한다. 예를 들어, 만영현의 17 개 읍 중 13 개는 화훼 격려팀이 있다. 어떤 마을에서는 거리마다 화구가 한 무더기 있어서' 화고의 고향' 이라고 불린다. 산서의' 양코' 는 삼진에 널리 퍼져 있다. 대체로' 발차기 격려',' 분남동생춤',' 원평춤',' 좌권화춤',' 후마백점 춤',' 임펜우산춤' 등 여러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이 밖에 사자 춤, 용 춤, 시소 밟기, 가뭄선, 몽둥이 나르기, 정자 들기, 거문고 춤, 각종 꽃등춤 등이 있다. 산서 민간 무용에는 세 가지 뚜렷한 특징이 있다. 첫째, 사회생활이 심오하고, 감정이 섬세하고 사실적이며, 형식과 내용의 결합이 매우 잘 통한다는 것을 반영한다. 두 번째는 극적이다. 어떤 춤이든 의상, 페이스북, 모두 극적이다. 공연 내용에서도 극적인 줄거리를 활용하는 방법이 많다. 셋째, 연극, 가무 혼합, 예를 들면 하곡의' 두 사람' 은 민가이자 민간 무용이다. 곡예, 춤, 연극의 통일도 있습니다. 죽마, 가뭄선, 사자춤, 용춤, 등봉, 쇠막대기 등.

민간 음악: 산서에는 풍부한 민간 음악 유산과 민간 음악 발전을 위한 독특한 토양이 있다. 예를 들어, 역사 기록이 있는 유일한 중국 민족 음악 중 가장 오래되고 가장 유명한 음악가는 산서홍동인이다. 그는 춘추시대 진국의 음악가로, 중국 고대의 유명한 노래' 양춘',' 백설공주' 는 모두 그의 손에서 나왔다. 산서에는 많은 진귀한' 고전음악' 이 있는데, 그중 많은 것들이 아직도 민간에서 전해지고 있다.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산서 민간 악기는 대부분 고대에 전해 내려온 것이다. 이 악기들은 주로 실크와 대나무로 만들어졌는데, 예를 들면 산, 관, 피리, 판후, 삼현, 수나, 비파, 연, 바우, 드럼, 심벌즈, 공, 심벌즈 등이 있다. 산서 민속 음악은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전국 각지의 드러머가 연주하는' 호수 음악' 이다. 산서의 북악은 전 성에 널리 퍼져 있어 신주 진중 양지의 규모가 가장 크고 명성이 가장 크다. 대승' 과' 원평 8 회',' 팬 씨',' 대현' 과 같은. 일류는 전국 각지의 사람들이 열기가 뜨거울 때 각종 악기로 연주하는 곡조이다. 가장 유명한 것은 장지의' 팔음 음악회' 와 홍동의' 징과 위풍 드럼' 이다. 한 종류는 불도에서 전해 내려오는' 묘회 음악' 이나 불도 잡악이다.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오대산 스님이 연주한 절 음악이다. 산서 민간 기악 예술은 왕왕 랩 예술과 결합된다. 육안북서, 향담북서, 북도정, 영제도정, 양성도정, 익성진서, 무향진서 등이 모두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다.

희곡 예술: 산서는 중국 희곡 예술의 발상지 중 하나로, 일찍이 한나라에서 희곡이 산서에서 싹이 돋아났다. 북송 시대에는 코믹극, 그림자극, 가무극, 곡예극 등 다양한 지방극이 등장해 당시 중국 오페라의 초기 형태였다. 이후 택주 (금진성) 래퍼 공삼천은 단궁조를 제궁조로 바꿔 산서의 실제와 민족 희곡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렸다. 원대에 이르러 희곡 예술이 날로 흥성하고, 산서는' 천하를 널리 알린다' 는 것은 물론 전국 희곡 예술의 중심이 되었으며, 원대 무대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발견한 원대 무대는 기본적으로 산서남부에 위치해 있다. 임평위촌 우왕묘에서 원까지 20 년 동안 건설된' 락정', 임펀동관촌에서 원까지 5 년 동안 건설된 연극대, 익성우치촌 조택묘에서 원구년에 건설된 악루까지. 명대, 섬서성 주포, 섬서성통주, 하남 섬주 등지의 민간 연예인들이 대담하게 북방 잡극의 창곡을 개혁하여 호금, 징고, 수나 등을 흡수했다. 연극에 들어가 대추방자 한 쌍을 특별히 추가해 교환판의 수요에 적응했기 때문에 산서에' 주포방자' 극이 나타났다. 나중에, 주포방자는 각각 진중, 진북, 진동남의 지방 희곡, 풍속과 결합하여 점차 중로 방자, 북로 방자, 상당 방자를 형성하였다. 또한, 산서의 희곡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전국에 300 여 종이 있는데, 그중 산서에는 54 종이 있어 6 분의 1 을 차지한다. 산서의 기존 전문 극단은 200 여 개, 종업원10 만 5 천 명이다. 54 종의 극종 중 중도 방자가 점차 산서의 대표극종으로 발전한 것도 중도 방자를' 산서방자',' 산서극' 이라고 부르는 이유다.

오려내기 예술: 스타일로 볼 때, 산서의 오려내기 예술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거칠고 심플한 단색 오려내기, 완곡하고 부드러운 컬러 점염 오려내기. 전자는 진남, 진동남, 진중, 진서북에 분포하고, 후자는 기러기 북지역에 집중되어 있는데, 그중에서 광령으로 가장 유명하다. 산서의 민간 종이 오려내기에는 많은 도안이 있는데, 해음 기법으로 설계되었다. "닭", "향", "뜻대로" 등의 이미지로 "상서로운" 을 표현한다. 연꽃',' 물고기' 등의 이미지로' 연여년, 연년여' 를 표현한다. 연꽃',' 계화' 등의 이미지로' 연아들' 등을 나타낸다. 다른 도안은 전설의 기호로 대표된다. 예를 들면' 사슴',' 학' 은 장수를 나타내고,' 용' 과' 봉황' 의 조합은 신혼행복, 즉' 용봉상상' 을 나타낸다. 대량의 오려내기 작품에서는 용뱀 개구리를 내용으로 하는 도안이 가장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용뱀을 토템으로 하는 중화민족 문화의 가장 큰 특징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산서 민간 종이 오려내기는 사실적이고 생동감 있을 뿐만 아니라 예술적 상상력이 풍부하다. 산서의 민간 오려내기는 전통 명절, 풍속습관, 출생, 결혼, 장수, 장례 등 전국민의 각종 민속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림자극 예술: 산서의 그림자극 예술은 일찍이 중국 송대에서 널리 전해졌다. 그림자극은 대부분 소가죽으로 조각되어 있으며, 모양이 매우 풍부해서 하늘에서 지하까지, 인물에서 날짐승까지 다양하다. 그림자극은 평면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인물은 모두 정면의 측면 조형물로, 각종 캐릭터가 모두 있고, 생, 단, 순, 꼬리, 추함, 연극 마스크, 의상과 비슷하다. 공연할 때 채집자는 세 개의 막대기로 인물의 몸과 팔다리를 조종하며 빛을 통해' 종이창' 이나' 모래창' 에 이미지를 투사하는 것이 재미있어 보인다.

연화예술: 산서의 목판 연화는 송진 시대에 시작되었다. 그중 진남목판 신년화는 허베이 무강년화, 천진양류청년화, 쑤저우 도화우드 신년화와 함께 유명하다. 산서의 목판 신년화는 내용상 주로 길상희경 위주로, 흔히 볼 수 있는 형식은 등화, 중당화, 병풍화, 공화, 창화, 문화, 주방벽감 그림, 그림자 벽화, 문화, 테이블치마 그림 등이다. 산서목판 신년화는 구도가 충만하고, 색채가 밝고, 선이 간결하며, 풍격이 거칠고 장식성이 강하다.

1.2 결혼식, 장례식, 결혼식, 음력설 주문

1.2. 1 결혼식과 장례식

생, 결혼, 상상은 인생의 세 가지 대사이며, 산서도 예외는 아니다. 오랫동안 성대한 의식이 형성되었고, 행사도 특히 신경을 썼다. 태어날 때부터 보름달, 백일, 한 살, 본명년 등의 명절이 있다. 일반적으로, 이 축제들은 모두 청첩장, 선물, 만찬이 필요하다.

결혼은 소개팅, 제친, 결혼부터 예배당 소동방, 집에 가는 예의까지 모두 매우 성대하고 우아하다.

죽음도 인생의 큰 일이다. 산서성의 장례식도 독특하고, 의식이 많고, 복잡함을 중시한다. 옷차림의 경우, 사람은 죽기 전에 사계절 상하의 옷을 준비해야 하는데, 그 위에는 장수꽃이 수놓아져 있다. 장례식을 거행할 때 아이들과 그들의 젊은 친척들은 효도를 나타내기 위해 머리부터 발끝까지 흰색을 입고 있었다. 전용품도 특별합니다. 12 그릇 8 테이블밥, 빛깔이 밝고 품종이 풍부하고 맛이 독특합니다.

1.2.2 세 계절 순서

사계절 민속은 중국의 장기 농업 사회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일년 사계절의 기후변화에 따라 농작물의 풍작과 사람들의 생활의 수요가 점차 일련의 민속을 형성하였다. 주로 설날, 정월대보름, 단오절, 추석, 중양절, 섣달 그믐날이 있습니다. 전형적인 중국 설날이지만 축하하는 방식은 독특하다. 예를 들어 진중의' 한식절' 은 이날 현지인들이 냉식을 금지할 뿐만 아니라' 한식절' 을 만들어 아이들에게 먹고 놀게 한다. 5 월 단오절에 쫑쯔 먹어요 7 월 15 일 얼굴을 맞대는 사람이 되다. 정월대보름에는 정월대보름 등불 수수께끼와 불꽃놀이가 있다. 또한 산서에는 상양절, 유고절 등과 같은 독특한 명절이 있다.

1.3 민간 건물

집은 사람들의 생산 방식, 생활 특성,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집을 지을 때는 현지에서 취재해야 한다. 산서요동은 가장 전형적인 대표이자 가장 독특하다. 황토고원의 토굴은 지형이 기복이 비교적 큰 산간 지역에 흩어져 있다. 황토를 재료로 산이나 흙 근처에 동굴을 파서 바람을 피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서늘하다.

산서 민가의 또 다른 형태는 화합물이다. 사합원은 산서성의 전형적인 특징으로, 대부분 상인 가정의 숙소이다. 강력한 경제력은 그 주택 규모를 거대하고, 건축이 정교하며, 화려하고 웅장하며, 착실하게 만들었다. 밖에서 보면, 그것은 웅장하고, 단정하며, 원내에는 일렬로 늘어선 집들이 있다. 내부적으로 보면 화려하고 질서 정연하며 파빌리온 누각은 정원 원림과 어우러져 정취를 이룬다. 현존하는 뜰에는 석조, 벽돌 조각, 목각, 정교하고, 내용이 풍부하고, 도안이 정교하며, 기예가 뛰어나고, 사상적 내포가 풍부하여 불유, 도, 그 인민의 교육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영서가의 석각' 루용문', 왕가대원이' 일출' 을 가리킨다면 유교 교육 사상을 반영한 것이다. "유모가 친척에게 충성한다" 는 것은 전통적인 도덕관념을 반영한다. 이들은 후배들에 대한 기대와 가르침이다.

1.4 솜씨

민간자수는 산서에서 역사가 오래되었을 뿐만 아니라 제재가 광범위하고 내용이 풍부하고, 도안이 간단하고, 색채가 선명하고, 구도가 간단하고, 조형이 과장되고, 바느질법이 정확하고, 자수가 정교하며, 산서지방의 풍토와 인정의 특징과 자신의 독특한 예술 풍격을 반영한다. 민간 자수는 의류, 일용품, 제사용품 등 옷의 목선, 소맷부리, 모자, 깔창, 이불, 베개, 가방 등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예를 들어 깔창에는 종종 서로 사랑하고, 복이 없고, 연꽃 등의 도안이 수놓아져 있다.

산서오려내기도 민간에서 널리 전해지고 있어 생일, 혼상, 경사축제, 일상생활을 동반한다. 생활 예절에 사용된 종이 커팅은 주로 사람들의 아름다운 동경과 추구를 표현했다. 예를 들어, 결혼할 때' 기쁨' 이라는 단어는 행복에 기쁨을 더하는 것을 의미한다. Luliang 지역의 종이 커팅은 고풍스럽고 거칠고 두껍습니다. 진남 오려내기 칼펜은 창쾌하고 상쾌하다. 기러기의 광릉, 영구 오려내기는 단정하고 화려하며, 색외의 재미와 내미도 있다. 산서복지의 진중 오려내기에 위치하여 풍격이 둥글고 아름답고 섬세하다.

산서면소성도 일종의 민간 문화로 민간에서는' 면화' 라고 불린다. 의식과 섣달 그믐 날 등 민간 명절을 선물, 제사, 경축, 장식의 토큰이나 상징으로 삼는다. 면인의 종류가 다양하고 제재가 광범위하다. 자연은 모든 아름다움, 행복, 장수, 조화, 우정을 상징하는 동물, 식물, 사람과 같은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초편도 산서성의 민간 예술이다. 초편 재료는 보리풀, 버들가지, 옥수수 껍질, 등나무 등 자연에서 유래한다. 초편에는 일용품과 장난감 액세서리가 포함되어 있다. 민간에서는 작은 악세사리를 착용하고, 작은 바둑을 가지고 놀고, 새장이 있고, 과일을 넣는 대나무 바구니가 있다. 큰 것은 세탁 바구니, 바구니 등이 있다. 그것들은 모양이 아름답고 이미지가 생동감 있는 농기구이다. 우리는 이러한 민간 초편들을 발전시켜 고대의 단순한 실용성에서 현재 실용적인 관상성으로 변화시켜 직조 가방, 액세서리, 의자 쿠션 등 용품까지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5 문예

산서성은 중국 희곡의 발원지 중 하나이다. 주로 네 가지 극종이 있다: 진극, 민들레, 상당 방자, 북륙방자. 진극은 산서성의 대표극종으로 멜로디가 유창하고, 멜로디가 아름답고, 부드럽고, 친절하고, 도도가 분명하며, 향토향이 짙고, 진중 지역에서 독특한 스타일이 특징이다. 민들레는 노래 곡조가 높고, 질박하고 분방하다. 상당 방자는 우렁차고 거칠고 소박하다. 북륙 방자는 관대하고 격앙된 변두리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더하여, 산서의 도교 연극과 그림자극도 도시와 농촌 노동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산서민가는 수천 년 동안 노동인민의 집단적 지혜의 결정체이며, 노동인민생활의 진실한 묘사이며, 현지 인민의 심리, 감정, 소망의 반영이다. 이 민요들은 제재가 광범위하고 내용이 심오하여 사회생활의 모든 방면에 관련되어 있다. 서북진의' 곡산', 태행산의' 화조', 신주 지역의' 밀면 지팡이' 는 노동자들이 산야, 절벽, 마당에서 언제든지 부를 수 있는 짧은 노래로, 형식이 짧고 간단하다. 멜로디와 비트의 자유; 진지한 감정은 동행할 필요가 없다. 민요가 우렁차다. 꽃이 피는 음조는 완곡하고 섬세하다. 모코의 종류는 하곡의' 두 사람이 들어라', 좌권의' 작은 꽃극', 순순한' 풍극' 과 같이 다양하다. 많은 세트곡은 좌권의' 대강', 흥현의' 곤곡', 이석의' 탄창' 과 같은 역사적 인물이나 역사적 전설을 부르는 것이다.

조수리를 비롯한' 마단단' 파는 신 중국 문학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문학 유파이다. 그의 작품에는' 흑인의 결혼',' 이우재의 판화' 등이 있다. 조수리는 소설 예술의 민족화, 대중화, 현지화에 큰 역사적 공헌을 하여 독특한 예술 풍격을 형성하여 농민을 쓰는' 철필대사' 로 불린다. 그의 영향으로 1950 년대와 1960 년대에 산시 () 의 용등 실력 있는 작가들이 검은 결혼 스타일을 계승하여 비슷한 풍격의 작품을 대량으로 발표하여 전국에 영향을 미치는 작가들을 형성하였다. 산요알파' 라는 향토적인 명사에서, 이 작품들이 얼마나 대중과 가깝고, 생활에 가깝고, 산서문예의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는지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