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중국 전통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은 본질적으로 중화민족의 민족정신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에 대해 많은 관점이 있다.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장기 발전의 사상적 기반을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라고 부를 수 있으며, 문화 발전 과정에서 감화되는 내재적 동력, 즉 민족 문화의 지속적인 발전을 지도하는 기본 이념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은 중화민족 정신 형태의 기본 특징이다. 따라서 (1) 강철은 건강하고 유망하다. (2) 조화와 중립성; (3) 숭덕의 용도; (4) 사람과 자연의 조화. "이것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다." (장대년:' 중국문화의 기본정신', 중국문화연구총서 1, 복단대학출판사가 출판한다. ) 중국의 민족정신은 기본적으로 이경의 두 명언에 농축되어 있다. 각각' 군자 자강불식' 이다. 。 "지세가 넓고 군자가 덕재물을 가지고 있다." 자강불식',' 존덕재물' 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다. 비록' 중용' 의 개념은 과거에 널리 전해졌지만, 실제로는 문화 발전을 촉진하지 못했다. 따라서' 중용' 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 될 수 없다. 장대년: 문화전통과 민족정신, 학술월간지 1986 호 12 호.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은 덕육으로 종교를 대신하는 훌륭한 전통에도 나타난다. (장 dainian: 중국 문화와 중국 철학, "중국 문화와 중국 철학", 동양 출판사에 포함 된 출판)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 문화의 근본적인 정신은 조화와 자유" 라고 생각합니다. (허사원:' 중국문화' 양기, 중국문화연구총서 1, 복단대학출판사 출판. 자급자족하는 자연경제를 바탕으로 가정을 본위로 하고 혈연 관계를 유대로 하는 종법급 윤리는 중국 고대 사회 생산 활동과 생산성, 사회생산관계, 사회제도, 사회심리, 사회의식의 다섯 가지 측면을 관통하는 주요 단서, 본질, 핵심이라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이것은 고대 중국 전통 문화의 기본 정신이다. "("양헌방: 중국 전통문화 재평가 ",장리문 등 편집장: 전통문화와 현대화, 중국 인민대 출판사 출판. ) 전통문화는 민족적 특징과 면모를 반영하는 민족문화로, 민족역사상 각종 사상문화와 사상형태의 전체적인 표현이다. 세계의 모든 민족은 자신의 전통문화를 가지고 있다. 중국 전통문화는 유교 사상을 핵심으로 하고, 도교, 불교 등 문화 형식도 있다. 고문, 시, 단어, 곡, 푸, 국악, 국극, 곡예, 국화, 서예, 대련, 수수께끼, 렌즈, 주령, 후어 등이 있다
문화 자체는 상당히 모호한 개념이다. 전반적으로 문화는 일종의 사회현상이며, 사람들이 장기적으로 창조한 산물이다. 동시에, 그것은 일종의 역사적 현상이며, 사회역사의 침전이다. 넓은 의미의 문화는 인류가 창조한 모든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의 합이다.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 등 사상적 부분뿐만 아니라 자연과학도 포함된다.
과학, 언어, 문자 등 비이데올로기 부분. 정확히 말하자면 문화는 한 나라나 한 민족의 역사, 지리, 풍속, 전통 풍습, 생활방식, 문학예술, 행동규범, 사고방식, 가치관 등을 가리킨다.
영국 인류학자 에드워드 테일러의 정의에 따르면 문화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얻은 지식, 신념, 예술, 법률, 도덕, 관습, 능력과 습관을 포함한 복잡한 전체" 이다. 그 핵심은 정신상품으로서의 각종 지식이며, 그 본질은 전파이다. 문화는 인류 사회 특유의 현상이다. 문화는 사람이 창조한 것이고, 사람만의 것이다. 인류 사회가 있어야 문화가 있고, 문화는 인류 사회 실천의 산물이다.
중국 전통문화는 민족의 특징과 면모를 반영하는 민족문화로, 민족 역사상 각종 사상문화와 사상 형태의 총체적 대표이다. 중화민족과 중국에 살고 있는 조상이 창조한 것을 가리킨다. 중화민족세대가 대대로 전승하여 발전한 것은 뚜렷한 민족적 특색, 유구한 역사, 깊은 내포, 우수한 전통을 지닌 문화이다. 그것은 중국의 수천 년 문명의 결정체이다. 유교 문화의 핵심 내용 외에도 도가 문화 불교 문화 등 다른 문화 형태도 포함되어 있다.
객관적 모호성
오늘날까지도 동서고금의 학자들은 결론을 내릴 수 없다. 다차원 시야의 이유 외에도
언어학의 관점에서 객관적인 모호성. 넓은 의미에서 문화는 인간의 정신생활과 물질생활의 합이다. 농담으로 한 남자가 길모퉁이에 서서 침을 뱉고 날아가는 것은 일종의 문화 현상이다. 만약 두 여자가 있는데, 하나는 흥얼거리고 하나는 흥, 문화는 훨씬 복잡해진다. 문화의 일반화로 문화를 배우는 사람들은 종종 개가 고슴도치를 갉아먹는 어색함이 있다. 미국 문화인류학자 로웰은 "나는 문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어려운 일을 맡게 되었다" 고 말했다. 하지만 이 세상에서 문화만큼 파악하기가 더 어려운 것은 없다. 우리는 그것의 구성이 끝이 없기 때문에 그것을 분석할 수 없다. 우리는 그것을 묘사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고정된 모양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가 손에 공기를 쥐고 있는 것처럼 말로 그것의 뜻을 표현하고 싶다. 우리가 문화를 찾을 때, 그것은 우리 손을 제외하고는 어디에나 있다. 아아, 이 시점에서 학생들은 이 녀석이 우리 도가의 시조를 표절하고, 아비의 원래 말을 읽으려 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를 이인으로 여기고, 무명으로 듣고, 그것을 미명으로 삼으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 세 가지 물건은 모두 탓할 수 없으니, 혼동해 보자. 위에는 아무것도 없고, 아래에는 아무것도 없고, 밧줄은 형용할 수 없다. 돌아오는 것은 없는 모양이고, 없는 코끼리는 황홀하다고 한다. 나는 그 머리를 볼 수 없다. 그리고 나는 그것을 볼 수 없다 ... 번역할 필요 없이, 모두가 로웰이 노인을 베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지 이름을 바꾸었을 뿐이다. 노인은 설교하고, 후자는 문화를 바꾼다. 농담이야.
협의하여 해석하다
좁은 문화는 단지 사람의 정신생활을 가리킨다. 이를 바탕으로 다른 시각에 따라 문화 구조를 더 분류한다.
우선 시간상으로 보면 원시문화, 고대문화, 현대문화, 현대문화가 있습니다.
둘째, 공간적으로 보면 동양문화, 서양문화, 해양문화, 대륙문화가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사회적 차원에서 귀족 문화, 민간인 문화, 공식 문화, 민간 문화, 주류 문화, 변두리 문화 (장이화씨는 그것을 규범 문화, 비표준 문화, 반규범 문화로 나누었다. 이 구분은 비교적 참신하니, 나는 중점적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장선생은 소위 규범문화는 역대 관원들이 편찬한 유교 경전과 역사 기록에 근거해 장기적으로 발전해 왔다고 생각한다.
중국 소농 사회의 가장 권위 있는 규범 문화로 도가, 불법, 음양, 수직성, 현학, 불학 등의 이론을 광범위하게 흡수하여 형성된 역사 문화이다. 그에 상응하는 것은 생산 방식, 생활방식, 사람 간의 각종 관계, 풍속 습관, 신앙, 추구, 일상심리, 잠재의식, 각종 성문이나 불문 제도의 비정규성 문화이다. 이 두 문화 외에 둘 사이에 있는 반규범 문화가 있는데, 이는 대량의 아속적인 문학 예술 작품, 고전, 역사, 문화와 반이탈한 각종 문화 교육과 종교 오락 활동 (예:' 수호전',' 삼국연의',' 수당연의',' 서유기') 을 가리킨다 물론 강 선생님의 구분은 중국의 전통문화에만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넷째, 사회 기능상 예의문화, 제도문화, 의류문화, 캠퍼스 문화, 기업문화로 나뉜다.
다섯째, 문화의 내적 논리적 차원에서 물질 상태 문화, 정신문화, 행동문화, 제도문화의 네 가지 차원으로 나눌 수 있다.
여섯째, 경제적 관점에서 볼 때, 목축, 어업, 소금, 농업, 산업, 상업과 같은 다양한 문화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착색, 황색 문화, 파란색 문화 등을 한다.
기타 방법
그 외에 더 재미있는 점이 있다. 예를 들어 장원산 씨는 그의 문화 수필' 상하 5 천년' 에서 문화를 뇌문화, 가슴문화, 복문화, 하반신 문화로 나누었다. 하반신은 그에게 두 단락, 가랑이 문화와 가랑이 문화로 나뉜다. 그는 당나라 중기 (안사의 난) 가 중국 문화의 상반부, 그리고 중국 문화의 하반부라고 말했다. 세분화되면 요에서 주까지, 즉 기원전 3000 년부터 기원전 552 년까지 공자가 탄생한 지 약 2500 년, 중국 문화의 선사 시대, 아직 머리가 없다. 공자가 탄생하기 전후로 춘추전국시대에 중국은 뇌문화 시대에 접어들었다. 진시황일원화, 집권독재, 가슴이 무너지자 중국은 가슴붕괴 시대로 접어들었다. 한나라가 더 크게 쳐서 흉노 병사들이 간담이 서늘해졌다. 호제병 가는 돌돼지석마는 한 번 보면 가장 머리가 없는 사람이 새긴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가장 똑똑한 시마 키안 (Sima Qian) 은 가장 두뇌가없는 황제 (wudi) 에 의해 거세되었다. 무뇌한 한무제는 유교 독존이라고 주장하면서 중국 2000 년 지식인 대부분이 무뇌가 되었다. 요컨대, 장 선생님의 점수는 매우 재치가 있다. 그가 너에게 이렇게 많은 군말을 한 것은 단지 너에게 영감을 주려고 한 것이다. 만약 학생들이 관심이 있다면, 그들은 점수를 만들고 싶어할 것이다.
표현형식
백가쟁명
★ 전통 개요 ★: 자비, 정의, 의식, 지혜, 편지, 충성, 효도, 효도, 축제, 용서, 용, 용; 진 기보
그림, 삼교 구류, 삼백육행, 4 대 발명, 민간 금기, 민속, 충군 보국, 대나무, 민가, 황토, 창장, 황하, 빨강, 달 ...
★ 농업 문화 ★: 농가, 농민 봉기, 괭이.
★궁정 ★: 궁중 문화, 어학.
★ 백가쟁명 ★:
유교 (공자, 논어, 맹자, 맹자, 순자; 자비, 정의, 의식, 지혜, 편지; 중용)
도가 (노자, 장자; 도덕, 무위, 자유)
묵가 (묵자, 묵자, 겸애)
법가 (한비, 리스, 한비자자)
유명한 예술가 (덩, 혜시, 공손용자)
음양가 (조연 오행 금목수 불 토양)
전략가 (유령 기장, 스와, 장 이순신, 전국 정책)
잡가 (여부웨이)
농가 (제)
군사 전략가
의사
예술
★진 ★ 진 ★: 셍, 플루트, 이호, 고연, 피리, 드럼, 구금, 비파. 재스민, 상위 10 위
명곡 (산수, 광릉산, 평사기러기, 매화 삼환, 10 면 매복, 석양홍적피리 드럼, 어부 문답, 후윤 18 박자, 한궁 가을월, 춘설)
★체스 ★: 중국 체스, 중국 바둑, 체스, 체스 조각, 바둑판.
★책 ★: 중국 서예, 인감, 문방 사보 (펜, 잉크, 연, 선지), 목각 워터마크, 갑골문, 종정문, 한간, 실장서.
★그림 ★: 중국어 회화, 풍경화, 프리 핸드 그림; 돈황 벽화 팔마, 태극.
전통
조디악':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 전통문학 ★: 당시, 송사, 원곡, 명청소설, 송, 푸, 시경, 36 계, 손자병법, 4 대 고전소설.
★ 전통 명절 ★: 정월 대보름날, 한식절, 청명절 (제조), 단오절 (쫑쯔, 용선 경기, 굴원), 추석, 중양절 (경로절), 섣달 그믐날 (섣달 그믐 날, 빨간 봉투, 동그란 밥
★ 중국 드라마 ★: 쿤곡, 샹극, 광동극, 휘극, 한극, 경극, 그림자극, 월극, 천극, 황매극; 곤곡 가면, 샹극 가면, 쓰촨 가면, 베이징 가면.
★중국 건축 ★: 만리 장성, 아치, 정원, 사원, 종, 타워, 사원, 파빌리온, 우물, 돌 사자, 주거, 진 벽돌, 테라코타 전사.
한자 중국어: 한자, 대련, 수수께끼, 휴후어, 성어, 렌즈, 주령 등.
★ 한약 ★: 한약, 한약, 황제내경, 상한론, 본초강목.
★ 종교철학 ★: 불, 도, 유, 음양, 오행, 나침반, 가십, 시나, 법보, 점쟁이, 선종, 불교, 관음, 왕좌의 노인; 향을 피우고, 부처를 숭배하고, 촛불을 켜다.
민간
★민간 공예품 ★: 종이 오려내기, 연, 중국 자수 (자수 등). ), 중국 매듭, 진흙 사람,
용봉무늬 (여의무늬, 레이무늬, 회문, 바무늬), 상운무늬, 성, 천층, 처마, 독수리.
★ 중국 무술 ★ ★: 남권북추, 소림, 무당, 빈지귀여움, 태극가십.
★ 지역 문화 ★: 중원 문화, 강남문화, 강남수향, 사이북영남, 사막 풍토, 몽골 초원, 천애각, 중원 대지.
★민속 ★: 에티켓, 결혼 (중매, 장로), 장례식 (상복, 종이 돈), 희생 (조상); 문신, 설화, 폭죽, 만두, 사자춤.
★예복복 ★: 한복, 깊은 옷, 긴 치마, 당복 (옷깃), 당스카프 (괭이), 직복 (도포), 수놓은 신발, 늙은 호두화, 위구르복, 러시아복, 하사복 등
기타
★ 4 대 아극 ★: 꽃과 새 벌레 물고기, 모란, 매화, 계화, 연꽃, 새장, 분재, 귀뚜라미, 잉어;
동식물 ★ 동식물 ★: 용, 피닉스, 늑대, 기린, 호랑이, 표범, 학, 거북이, 자이언트 팬더 ... 매화, 난초, 대나무, 국화; 송백.
★휴대할 물건 ★: 옥석 (옥페이, 옥조각 ...) 도자기, 경태란, 중국 칠기, 채도기, 찻주전자, 왁스.
염색, 고대 무기 (갑옷, 칼, 보검 등). ), 청동, 골동품 (동전 등. ), 딩, 김원보, 여의함, 촛대, 홍등롱 (궁등, 사등), 인력거, 스너프 주전자, 새장, 만수잠금, 설탕박, 구리 거울, 가마의자, 물담뱃대, 스너프 냄비, 파초 팬
★ 밥을 먹고 밥을 짓는다 ★: 외출할 때 해야 할 7 가지 일: 땔감 소금 식초 차; 술과 다도 문화, 중국 음식, 8 대 요리 (산둥, 쓰촨, 광동, 복건, 장쑤, 절강, 호남, 혜주), 만두, 단밥, 설날 밥, 떡, 추석 월병, 젓가락; 상어 지느러미와 곰 발 ...
★ 전설과 신화 ★: 여신이 하늘을 보충하고, 반고가 천지를 열고, 후사일, 창아가 하늘을 날고, 과보의 사격일을 자랑한다.
★ 도깨비 ★: 신선, 요괴, 귀신 옥제, 염라왕, 흑백의 무상함, 맹파님, 하천교입니다 ...
문화적 특징
1, 대대로 중국의 전통문화는 짧은 역사시기에 중단되었고, 다른 역사기간에는 다소 변화가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중단되지 않아 전반적으로 변화가 크지 않았다.
2. 민족적 특색, 중국 전통문화는 중국 특유의 것으로, 세계 다른 민족문화와는 다르다.
그것은 5,000 년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4. 해박하고 심오하며,' 넓음' 은 중국 전통문화의 넓고 다채롭다.' 넓음' 은 중국 전통문화의 깊이를 가리킨다.
중화민족정신
일반 소개
일부 학자들은 중국의 민족정신이 대체로 네 가지 상호 연결된 방면으로 요약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 .. 이성정신
유구한 무신론 전통으로 집중적으로 표현된 것은 인간과 자연의 통일과 개인과 사회의 통일을 충분히 긍정하고, 개인의 감정과 욕망의 만족이 사회의 이성적 요구와 일치한다고 주장한다. 전반적으로 초자연적인 하느님과 구세주의 종교 숭배와 세계 건너편의 존재를 부인하고, 인간과 자연, 개인과 사회의 조화로운 통일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양자의 분열에 반대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이성정신의 근원이다.
2. 자유의 정신
이것은 먼저 국민들이 착취계급 통치에 반항하는 정신에 나타난다. 동시에, 외래 억압에 대항하는 투쟁에서 통치 계급의 일부 계급, 그룹, 인물들도 이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중국 통치계급의 사상문화 전통에도' 자유를 사랑하는 것' 의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3. 착실한 정신을 추구하다
선진유가는 "아는 자는 알려진 것이고, 알 수 없는 자는 알 수 없다" 고 주장하고, 아는 사람은 세상에 대해 논하며, 반대하는 사람은 알고 있다. 법가는' 선견지명' 을 반대하고,' 경험' 을 중시하며, 시행을 강조하고 공덕을 추앙한다. 도가는 "아는 사람", "지기", "만물의 이치 분석" 을 주장한다. 이것들은 모두 실사구시 정신의 구현이다.
지혜가 많다
(유강기 참조: 중화민족정신, 우한 대학 학보 1985 제 1 기 참조.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 경조, 경인륜, 경덕, 경례' 로 요약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마운걸 참조:' 문화사회학', 산둥 인민출판사 출판. ) 또한 중국 전통문화는 발전의 관점, 자강불식, 지칠 줄 모르는 학습정신을 가지고 있다. (정수와 참조:' 중국 전통문화재판',' 뿌리 찾기' 제 4 호, 1987. ) 을 참조하십시오
인도적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정신이 휴머니즘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휴머니즘은 사람이 인간관계에서 고립된 것도 아니고 자연과 대립하는 것도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순수한 자연의 지식 체계를 추구하지 않는다. 그것은 가치론에서 반공리적이다. 사람에게 경의를 표하다. 중국 전통문화의 인문정신은 우리 민족과 국가에 광채를 더해 주지만, 장애물도 설치하였다. 그것은 세계에 지혜의 빛을 퍼뜨렸고, 중국과 외국 간의 교류에 여러 가지 장애를 초래했다. 이것은 거대한 정신적 재산이자 엄청난 문화적 부담이다. (참조 팽박: 중국 문화의 휴머니즘, 광명일보 1986 1.6. ) 을 참조하십시오
전통과 과학
과학의 가치는 삶을 바꾸는 데 있다고 널리 알려져 있다. 따라서 과학은 또한 전통에 대한 수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생물학 관념이 깊어짐에 따라 인류학자들은 종의 습성에 대한 존중을 인류 전통에 대한 존중으로 끌어들이기 시작했다. 과학과 전통의 관계가 이미 바뀌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과학이 우리가 전통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아차리기 시작했고, 제멋대로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모든 사람의 건강' 2009 년 제 6 기 문장 한 편은 이런 관념상의 새로운 변화를 반영했다. 중화민족의 전통적인 생활방식이 민족의 적응적 진화로 이어졌고, 단기간에 많은 부적응한 사람들이 서양인의 생활방식을 전면적으로 추진해 행동질환의 유행을 불러일으켰다. 중화문화를 부흥시키는 의미 중 하나는 중화민족의 생존 자신감을 되찾는 것이다. 중화민족의 건강한 생활방식은 수시로 나타날 수 있는 의학적 추측으로 버려서는 안 된다. 이렇게 해야만 고대 한의학자들이 당뇨병에 대한 연구 성과를 존중할 수 있다. 갈증 해소론은 고 소비 질병에 대한 한의학 이론이다. 당뇨병의 이론은 요당, 혈당, 합성 호르몬을 겨냥한 것이다. 이런 차이로 인한 다른 결과는 환자의 건강과 생명과 관련이 있다. 지린성은 박사가 관찰한 호곡곡선 (③) 과 당뇨병 분류 이론 분석에 따르면' 탄수화물이 당뇨병 아동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통제하는 연구'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했다. 이 연구 전에 당뇨병을 앓고 있는 일부 어린이들이 이미 구조되었다. 니온도 박사는 전통 한의사 아래의 특수 식품 조합 기술 (전통적으로 미끼라고 불림) 이 현대 영양학에서는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사실, 이 미끼 기술은 특별한 음식 훈련이다. 뽕노란 영화는 뽕잎, 황정, 산사나무, 칡 등 식품의 유기적 조합으로 이루어진 식품이다. 뽕황색 정제의 의미는 인체의 특수한 작업 패턴을 동원하는 데 있다. 곡물 보호론은 한의사 수천 년의 실천을 바탕으로 당뇨병 환자가 어떤 제한도 받지 않고 곡물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하며, 식품 중 곡물의 총 비율은 약 60% 로 인체의 고분해 스트레스를 피한다. 동시에 운동지도에서도 미국 행동학 연구의 성과를 흡수해 골격근 장력을 높이는 것을 운동 목표로 삼았다. 이 병이 갈증을 해소하는 것으로 간주될 때, 해결 경로는 과소비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으로 바뀌기 때문에 치료할 수 있는 병이다. 이 병을 당뇨병으로 생각할 때, 해결책은 합성 속도를 높이거나 탄수화물의 흡수를 막는 것이므로 평생병이 되는 것이다. 분명히 당뇨병의 이론과 당뇨병의 이론은 매우 큰 차이가 있다. 이론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때 과학 발전관은 과학 원칙의 지위를 강조했다. 한의학 이론과 현대당뇨병 이론을 비교할 때 현대의학 이론이 서구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대의학 이론이 초월할 수 없다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한의학 관행이 현대의학 추측과 충돌할 때, 우리는 여전히 실천이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라고 믿어야 한다. 따라서 한의학의 당뇨병 이론으로부터 영양을 섭취해야 할 뿐만 아니라, 당뇨병 이론의 성공 경험에 근거하여 I 형 당뇨병 어린이들을 도와야 한다. 이것은 의학 존재의 기본 의미이자 가장 기본적인 인간성이다. 과학 발전관을 제창하는 목적은 개혁 개방의 성과를 전 국민에게 가져다 주기 위해서이다. 사람의 건강이 없으면 의학은 말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