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향 노트 (16): 어릴 때 노래 기억하시나요?

고향 노트 (16): 어릴 때 노래 기억하시나요?

서로 다른 지역 문화, 풍토 인정이 많은 독특하고 재미있는 가요를 낳고 있다. 어떤 의미에서 중국인은 세계에서 가장 총명하다. 배우지 못한 노부인이라도 가장 아름다운 노래를 말할 수 있다. 평범해 보이는 많은 민요들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면서 종종 잊을 수 없는 고전이 된다.

나는 어렸을 때 하남 농촌에서 살았다. 지혜, 유머, 동취로 가득 찬 노래들이 우리의 성장과 놀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나는 여전히 그들을 명확하고 깊이 기억한다. 개인적으로 내가 아는 한, 내가 잘 아는 고전 노래는 대략 세 가지 종류의 10 여 곡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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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범주는 주로 한 살 정도 된 아이를 놀리는 것이다.

수량은 많지 않지만 고도로 집중돼 상당히 보편적이다. 내 머리 속에는 노래 두 곡밖에 없지만 생동감 있고 활발하다.

"여기는 씁쓸하고, 여기는 달콤하고, 여기는 돼지를 죽이고, 여기는 설을 쇠고, 여기는 벌레가 무궁무진하다." 주로 아이의 손가락 끝, 손바닥, 손목, 팔, 겨드랑이 5 개 혈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어른은 아이의 손을 잡고, 다른 한 손은 아래에서 위로 모든 점을 잡는다. 궁극적인 목적은 아이의 겨드랑이 (벌레, 참새, 즉 제비집을 파는 것) 를 긁는 것이다. 효과가 상당히 뚜렷하여, 아이는 어른의 속임으로 웃음을 참을 수 없었다.

\ "스크린 바구니, 건들랑들 때, 할머니 집에 가서 무슨 밥을 먹나요? 구운 롤빵은 계란을 치고, 먹지 않거나 두 그릇을 먹는다. 클릭합니다 갈대는 특별한 원형 체질 도구이며, 할머니는 하남 사람들이 할머니에게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호칭이다. 한 살 전후의 아이가 앉거나 서 있을 때, 어른의 손은 그에 따라 아이의 손을 잡고 리드미컬하게 좌우로 회전한다. 마지막 문장에 대해 말하자면, 어른은 좌우 회전의 빈도를 가속화할 것이고, 아이도 웃길 것이다. 이런 장면은 일찍이 하남 농촌에서 흔히 볼 수 있었기 때문에 재미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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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범주는 게임을 할 때 자주 쓰는 민요로, 수량이 비교적 많다.

그때는 텔레비전도, 컴퓨터도 없었고, 볼 수 있는 영화도 제한되어 있었다. 대부분의 시간을 방과 후, 우리는 어쨌든 집에 가고 싶지 않다. 특히 급히 저녁을 다 먹었는데 달빛이 딱 맞아서 우리는 집에서 뛰쳐나와' 달머리' (우리 고향은 달머리) 를 부르며 소를 몰고 마산입구로 달려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달머리, 달머리, 달머리, 달머리, 달머리, 달머리, 달머리, 달머리, 달머리) 닭 한 마리, 완두콩 한 알, 원숭이 한 마리, 힘줄 한 마리를 사다. 시누이의 방으로 가서 시누이의 꽃베개를 보고 친구들과 밖에서 놀았다. 또 다른 예를 들면, "얘야, 아이가 놀러 와, 날이 어두워졌어, 내가 밥을 관리할게. 무슨 밥? 후라탕, 물 할머니 바짓가랑이. "그 당시 많은 민요의 마지막 문장에는 눈에 띄지 않는 말이 있었는데, 사실 작은 함정이나 못된장난 한 명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아무도 심각 하 게, 정말 화가 걸릴 것입니다.

가장 흔한 것은 게임 그룹 말의 개막이다. "꿩 가젤, 칼 하나 꽂고, 너의 말이 나를 고르라고 한다. 내가 누구를 고르면 내가 고르겠다 ... 낡은 야채 가방 하나 ..." 말을 고르면 관련 대립 게임이 시작된다. 그런 다음, "손톱은 꽃이고, 둥글고, 아이는 딸과 놀지 않는다" 는 남녀의 다른 관념이 있었다. 자식은 하남 농촌에서 남자아이에 대한 습관으로 불리며, 아이의 미끄러움은 반드시 말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물론 현지인들만이 특별한 맛이 있다고 말한다.

또 다른 상황은 접룡 게임의 성격에 속한다. 예를 들면: "당신의 성은 무엇입니까? 제 성은 장입니다. 장 뭐? 장 페이, 뭘 날아? 비행기, 비행기 뭐? 기계, 무엇을 타요? 말을 타고 있다. 말 뭐? 맥스, 무슨 일이야? 스탈린, 린 뭐? 린 Biao, 뭐? 너는 수프와 닭 똥으로 가득 차 있다. 클릭합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작은 전세차 한 대 (우리가 거기서 이렇게 부르는 것) 는 둥글고, 안에는 유호란이 들어 있다. 유호란, 열여섯 살, 혁명 유격대에 참가하다. ".소녀는 고무줄을 뛸 때" 12 시 30 분, 작은 방울, 전투영웅 황계광 "을 자주 부른다. 황계광과 추, 그들은 국민을 위해 희생했다. "는 또 다른 소리 없는 애국주의 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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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 범주는 비교적 포괄적이고 복잡합니다. 농경, 이치, 생활 등에 관한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그것은 철학적 성격과 설교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폭우와 관련이 있습니다. 어렸을 때 비가 왔을 때, 바람이 많이 불고, 비가 비린내가 났다. 우리는 "바람이 오고, 비가 오고, 거북이가 북을 메고 있다" 고 노래를 부르거나 빗속에서 직접 놀았다. 또 다른 유명한 노래는 "바람이 많이 불고, 나는 시원하고, 비가 많이 내리고, 나는 돌아올 것이다. 엄마, 엄마, 문이 열려 있어요. 순순히 밖에서 얼어 죽겠어요. "생동적이고 재미있고 생동감이 있다.

예를 들어 조롱의 성격: "오이 이슬, 노랑, 이 나뭇가지가 그 나뭇가지로 뛰어내린다. 나는 우리 아버지를 원하지 않는다. 나는 우리 엄마를 원하지 않는다. 나는 단지 내 딸 (우리 새 며느리라는 이름) 을 화단에 앉히고 싶다.' 꽃까치, 긴 꼬리, 장가를 가서 우리 엄마를 잊는다' 는 것은 모두 어린 남자를 겨냥한 고전적인 노래다.

또 다른 예로, 천하대란을 두려워하고, 농담을 보고, 재미를 찾는 사람들을 위한 세 곡의 흔한 노래가 있다. 하나는 "나는 대추를 먹고, 오래 놔두고, (말라리아), 응어리를 뽑는다" 는 것이다. 둘째, "배가 아파서 왕이 이기고, 왕은 여선생 (선생님, 의사를 가리킴) 이 있는데, 또 꼬집고 비틀어 거북이를 못 살게 한다" 고 말했다. 셋째, 더 웃기고, 더 애교스럽다. \ "작은 벤치, 비뚤어진 연주, 나는 어머니의 작은 순종 이다; 엄마가 나를 때리고, 할머니, 할머니, 할머니를 찾아라. 네 딸이 방금 나를 때렸다고 했잖아. "

수십 년이 지났는데, 이 옛날 노래와 장면들은 내 고향과 농촌에서는 이미 들을 수 없고, 볼 수 없고, 대신 텔레비전, 컴퓨터, 휴대폰 등 이른바 패션 물건으로 바뀌었다. 겉보기에 산뜻하게 보이는 배후가 침식되고 있는 것은 농촌 전통과 민속문화이다. 과거의 가난, 단순, 행복, 아름다운 시절을 그리워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