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에는 살찐 것이 아름답다고 여겨졌는데, 지금은 마른 것이 아름다운 이유는 무엇입니까?

고대에는 살찐 것이 아름답다고 여겨졌는데, 지금은 마른 것이 아름다운 이유는 무엇입니까?

친구여, 먼저 이것을 살펴보십시오

비교할 수 있도록 두 가지 견해를 발췌하겠습니다.

1. 당나라에서는 비만을 다음과 같이 간주했습니다. 아름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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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연구에 따르면 당나라는 풍만함과 아름다움을 미적 지향으로 삼았습니다. 당나라의 회화, 조각, 도자기 인형, 각종 예술품에 표현된 여성상을 보면 누구에게나 가장 두드러지게 남는 인상은 '풍요롭고 화려하며 열정적'이라는 것이다.

풍비용리(Fengfeiyonli)는 통통하고, 통통하고, 풍부하고, 밝다는 뜻이고, 열정적인 자세는 헐렁한 옷을 입은 자신감 있고 당당한 표정을 의미합니다. 역사서에 나오는 오측천에 대한 묘사를 보면 넓은 이마, 통통한 볼, 둥글고 겹쳐진 목, 풍부한 이미지로 인해 그녀가 '매낭'의 지위를 획득하여 그녀가 움직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권력의 중심에 더 가깝습니다. 고대 중국 4대 미인 중 한 명인 양옥환(楊玉煌)은 오랜 세월에 걸쳐 전해 내려오는 뚱뚱한 미인의 대표적인 모델이다.

분명히 당나라 사람들은 미인의 섬세하고 내성적인 미학을 높이 평가했던 한나라나 대부분의 고대 시대와는 다른 미학적 가치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대안적" 미적 비전은 전성기 시대의 불가피한 특징입니다.

추가 자료: 진시황: 중국 관광산업의 대부 3000년 전 뇌물수수는 어땠나요? 200년 전 영국에서 발굴된 틀니 [사진]

우선 당나라는 번영을 누리며 음식과 의복이 풍족했다. 하얗고 공공 및 개인 헛간이 풍부합니다." 사람들은 스스로 먹고 입을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따뜻하고 건강하고 통통한 체격을 유지합니다. 둘째, 당나라는 개방적이고 포용적이었다. 강력한 국력과 발달한 문명은 당인들을 자신감에 차게 하였고 개방성이 높은 국가로 만들었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당시 당나라와 접촉한 나라는 130여 개가 넘는다. 다양한 문화의 영향과 혼합은 당나라 사람들을 전통에서 독립시키고 시야를 넓히고 열정을 보여주었습니다. 셋째, 통치자의 혈통은 당나라 사람들이 체격이 강한 사람들에게 더 접근하기 쉽다는 것을 결정했습니다. 당나라를 세운 이원의 외할아버지는 선비대귀족 두구여원(Dugu Ruyuan)이었다. 이는 이씨와 당왕족의 혈통 중 적어도 절반이 선비계 출신이라는 뜻이다. Xianbei 사람들은 강하고 강한 체격을 만들고 요구합니다. 그러므로 당나라의 여러 군주들이 통통한 여성을 선호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당시 주창되었던 '뚱뚱함, 아름다움, 열정적인 자세'는 결코 단순히 여성의 몸에서 뚱뚱하거나 마르거나, 옷에서 드러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이러한 미적 지향은 강력하고 개방적이며 양립 가능한 문화적 비전을 구현하는 만능 미학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나라 사람들은 모란을 좋아했는데, 모란의 꽃 모양은 고상하고 통통합니다. 당나라 사람들이 만든 말의 이미지는 모두 전신과 둥근 엉덩이입니다. 당나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연서예는 더욱 통통하고 엄숙하며 힘차다.

넓게 보면 당나라의 수도인 장안시는 당시 세계 최대의 수도였으며, 도로도 가장 넓고, 높이도 가장 높았다. 그 당시 중국은 세계 최대의 도시였습니다. 이 모든 것은 높은 성숙도에 접어들고 가장 왕성한 단계에 있는 국가의 활력과 높은 자신감을 반영합니다. 당나라 사람들이 칭송하고 매혹했던 이러한 용기와 강인함, 개방적인 아름다움은 열정적이고 개척적이며 진취적이며 긍정적인 시대적 분위기를 우리에게 전달해주었습니다. (저자: 산시성 역사박물관 부관 왕빈)

2. 당나라에서는 비만을 아름답다고 여기지 않았다

딩치전

당나라에서는 여성을 바라보았다." '뚱뚱하면 아름답다'는 말이 예로부터 널리 퍼져 있었다. 일부 연구 결과, 일부 전문가들은 당나라 사람들이 비만을 미적 측면에서 아름답다고 여겼다고 주장하고, 당나라 사람들이 비만을 아름답다고 여겼던 몇 가지 이유를 지적했습니다. 먹고 입을 수 있는 조건, 건강하고 통통한 체격을 유지하는 당나라 문화는 개방적이고 포용적이며 마음이 넓고 살이 찐다. 강한 몸... 그들은 분명하고 결정적이었습니다.

사실 이 진술은 틀렸으며 적어도 부정확합니다.

당대 사람들이 뚱뚱한 여자를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주로 당대 궁중화와 부인화에 등장하는 양후궁의 모습과 여성의 이미지에 기인한다.

실제로 당나라의 유명한 화가 염리번의 <걸어가는 마차>와 주방의 <비녀를 쓴 여인>을 자세히 살펴보면 하녀와 여인들의 모습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그림 속 인물은 전혀 비만이 아니다. '마차도' 속 9명의 하녀들은 리시민에 둘러싸여 천천히 걸어가고 있으며, 일부는 마차를 들고 있고, 일부는 우산을 들고 있으며, 일부는 부채를 들고 있다. 힘이 넘치시는 것 같고, 결코 약하고 병적인 미인은 아닙니다. 그러나 그들의 모습을 보면 실제로는 상당히 날씬한 편이다. '머리핀을 한 여인'에 등장하는 여성들은 아마도 좀 더 고상한 지위에 있고 약간 나이가 들었을 것입니다. 그들은 약간 통통한 체형을 가지고 있지만, 서 있는 자세는 모두 봄바람에 날리는 버드나무처럼 가벼워서 우아하고 우아합니다. 그들의 몸매가 '슬림'하다고 할 수 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양후궁의 경우 비만으로 인해 더위를 두려워했다는 기록이 문헌에 남아 있다. 예를 들어, 『개원천보의 유산』에서는 그녀가 “육체를 갖고 여름에 쓰라린 더위에 시달렸다”고 말한다. 그러나 양후궁의 '육체'는 오늘날 사람들이 말하는 비만 수준이 결코 아니었다. 기껏해야 약간의 근육일 뿐입니다. "양태진 전기"에서는 이를 "약간 근육질"이라고 부릅니다. 춤을 잘 추는 사람(그녀의 대표작인 '깃털옷을 입고 춤추다')은 육체적으로 활동적이어야 하며, 어느 정도 근육이 있는 것이 정상이다. 양후궁의 더위를 두려워하는 것은 사실 뚱뚱해서가 아니라 체질 때문이다.

『개원천보유사』에는 양후궁이 “처음으로 술에 취했을 때마다 폐열에 시달렸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그녀는 종종 이른 아침에 혼자 뒷마당에 가서 목을 적시기 위해 꽃이슬을 빨곤 했다. 폐에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 양귀비는 여름이면 매일 시원한 옥돔 한 마리를 입에 물고 다녔습니다.

양후궁이 비만이나 통통함 때문에 당 명제의 총애를 받았다는 기록은 없다. 양후궁의 구당서와 신당서에는 양후궁이 총애를 받은 주된 이유가 그녀의 '재능' 때문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노래와 춤을 잘하고, 음악을 잘하며, 지혜롭고 기민하며, 모든 뜻을 통찰할 수 있다"('당신서' 원전), 즉 그는 문학적, 예술적 재능을 가지고 있다 , 총명하고 사려 깊습니다. 시인 두보의 시 '아름다운 민중의 여행'에서 묘사한 것과 더불어 "외모는 강하고 뜻은 멀고 진실하며 질감이 곱고 뼈가 고르다" 즉 화려하고 위엄이 있다. , 변덕스럽고 피부가 섬세합니다. 실제 상황은 Tang Minghuang이 양후궁의 근육을 높이 평가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양태진전》에는 당나라 명제가 백화원 공회당에서 《한성제 내전》을 읽고 있었는데, 후궁 양태진이 그에게 무슨 책을 읽고 있는지 물었다고 합니다. 당나라 명제가 웃으며 말했다. "묻지 마세요. 알면 마음이 불편할 겁니다." 양후궁이 책을 빼앗아 보니, "한나라 성제가 날아다니는 제비를 얻었고, 몸이 너무 가벼워서 바람에 휩쓸려 갈까 봐 두려워 황제는 수정판을 만들어 궁궐 사람들이 손에 들고 노래하고 춤추게 하려고… 이때 당명제(唐命帝)는 "네가 그 사람보다 바람을 더 잘 견딘다"고 비웃었지만, 양후궁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의 '색옷과 깃털의 춤'이 조나라의 춤을 능가한다고 큰 자신감을 보였다. 페이얀.

이백은 황실에서 복무하면서 '청평초자'라는 세 편의 시를 지어 당시 양후궁의 아름다움과 궁궐 생활을 찬양했다. 두 번째 시는 양후궁의 아름다움을 기리는 시입니다.

붉은 이슬이 향기를 응축하고 오산의 구름과 비가 헛되다.

한궁과 비슷한 사람은 누구? 불쌍한 Feiyan은 그녀의 새로운 화장에 의존합니다.

시에서 양후궁은 모란과 조비연에 비유된다. 만약 양후궁이 정말로 비만이고 그녀와 조비연이 뚱뚱함과 날씬함 사이에서 뚜렷한 대조를 이룰 수 있다면, 이 비교는 조롱이고 불순종입니다. 양후궁 자신도 조비연을 존경하고 조비연과 비교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양후궁은 "뚱녀"라는 별명을 얻었다고 하는데, 이는 아마도 그녀를 질투하고 미워하는 사람들(예: 메이후궁)이 그녀에게 내린 저주였을 것입니다. 당시 사람들은 비만을 미인으로 여기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반지는 뚱뚱하고 제비는 가늘다'는 속담은 송나라의 문인 소동포에게서 유래했다. Su Dongpo의 "Sun Xin Lao Qiu Mo Miao Pavilion Poems"에는 "짧은 것, 긴 것, 뚱뚱한 것, 마른 것에는 고유 한 스타일이 있습니다. 누가 감히 Yuhuan Feiyan을 미워합니까!"라는 두 문장이 있습니다. Su Dongpo가 Yang Guifei를 존경하는 이유는 세 가지입니다. 그리고 조비연을 비만과 미의 모델로 삼는다. 이유: 1. 동포씨는 뚱뚱하고 서예와 인물을 포함한 모든 뚱뚱한 것을 좋아한다. 그는 외모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 양후궁을 동맹으로 삼았다. 원명은 책을 잘 읽고 깊은 이해를 구하지 않았으며, 양후궁을 첩으로 여겼습니다. 3. 동파씨는 고의로 시험에 임할 때 농담을 하고 암시를 했습니다. 그는 감히 옛 성인들의 말을 꾸며냈으니 양후궁을 부당하게 비난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소동파의 유명한 문학적 이름과 광범위한 영향력으로 인해 "반지 뚱뚱하고 제비는 가늘다"는 잘 알려진 "역사적 지식"이 되었습니다.

당대 사람들의 미의 기준에는 날씬함도 포함된 것이 확실하다. 『츠류가의 옛 소식』, 『당우린』 등의 문서에는 명나라 당나라의 숙종 이형이 태자였을 때 이린푸에게 누명을 써서 위험한 상황에 처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는 수염과 머리카락이 하얗게 변하는 것을 걱정하며 모든 감각적 오락을 멀리하고 매우 비참한 삶을 살았습니다. 당나라 명제가 이 사실을 알고 고력사에게 징조인(도성 장안시장)을 보내 “세상에서 날씬하고 하얀 다섯 명의 여인을 골라 왕자에게 바치게” 해달라고 부탁했다. 현종시대의 미인대회 기준은 오늘날과 마찬가지로 날씬하고, 키가 크고, 고운 피부임을 알 수 있다.

당나라 사람들이 비만을 미인으로 여기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가장 좋은 증거는 시인 관수의 두 시입니다.

고귀하고 천한 인간은 없으니 돈도 없습니다. 닭과 개의 뚱뚱한 모습을 흉내내지 마세요("Baixue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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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의미는 키가 크든 낮든 누구든 비만한 모습을 보여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즉, 당나라 사람들의 명예와 부끄러움의 개념에는 “날씬하고 마르면 자랑스럽고, 뚱뚱하고 큰 것은 부끄럽다”라는 조항이 있었다. 당나라 사람들은 비만을 아름답다고 여기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단순히 비만을 극도로 싫어했음을 알 수 있다.

당나라 사람들이 비만을 아름답다고 여기지 않았다는 말은 당시에서 '가느다란 허리', '가는 허리'라는 단어의 사용을 통해 강력하게 확인할 수 있다. 당나라 시에서는 '가느다란 허리'와 '화려하다'는 둘 다 아름다운 여성을 묘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참조하세요:

용피리를 불고, 북을 치고, 하얀 이빨로 노래하고, 날씬한 허리로 춤을 춰보세요.

청춘의 날이 다가오고, 복숭아꽃이 붉은 비처럼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리허의 '징진지우')

날씬한 허리를 입고 매력적인 얼굴을 밝은 거울로 공유하고 싶습니다(류시이의 '공자싱') )

가는 허리를 가진 소녀가 그네를 타고 바람에 흔들리고 있습니다 (백거이의 "봄과 조화를 이루는 20시")

하렘에는 학습하는 우아한 소녀들이 가득합니다. 매일 새로운 소리(여귀몽의 "제우의 원한")

옥처럼 우아하고 고결한 두 처녀(백거이의 "고대시 십계")

물론, 당나라 사람들은 또한 "지방을 아름다움으로 여겼다", 길에서 탔던 말, 음식에 필요한 닭, 농작물을 심는 밭, 장식용 복숭아와 매화 새싹 등은 모두 비용을 지불했습니다. "뚱뚱하다"라는 단어에 주목하세요.

그것을 증명하는 시가 있습니다:

복숭아와 자두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번영하고 베이징의 기사들은 번영합니다 (뤄 빈왕의 "황제 수도 장")

내 반 친구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젊을 때 값이 싸고 무령 옷을 입은 말은 번영합니다 (두보의 "가을 팔시")

살찐 말과 얇은 털은 여전히 ​​있고 거친 노래와 얇은 술은 있습니다. 또한 그들과 동행합니다(백거이의 "여가")

서사이산으로 날아가는 백로, 복숭아꽃과 흐르는 물, 쏘가리 지방(장즈허의 "유게자")

간식으로 ***는 살찐 농어를 좋아하고, 정신을 차린 후에도 여전히 익은 사탕수수를 불쌍히 여긴다(Li Qi의 "야오청을 산음에 보내 창녀를 데려오고 소를 보내라" "샤오푸")

새로 익은 백주가 산으로 돌아가고, 가을에는 노란 닭이 기장을 쪼아먹는다(이백의 『남릉과 도성에 들어가는 아이들에게 작별 인사』)

방련천의 물은 파란색, 집들은 나기사의 비료에 부러워합니다. (유창경의 "섭정을 해임한 후 그는 옛 집으로 돌아가 이시우에게 메시지를 남길 것입니다")

녹색 죽순이 떨어집니다. 바람이 불면 붉은 매화 꽃이 핀다(두보의 '정광문과 함께 하장군의 산과 숲을 순행하는 십시')

가장 흥미로운 것은 백거이(Bai Juyi)의 두 줄이다. 시, "말은 뚱뚱해서 빨리 걸을 수 있고, 창녀는 노래하고 춤출 수 있다"("인상이 있는 세 시"). 말은 뚱뚱해서 아름답지만(자오링의 여섯 마리 말은 모두 뚱뚱하고 힘이 세다), 노래하고 춤추는 창녀는 마르고 키가 커서 아름답다. 매춘여성은 비만이고 이는 용서할 수 없는 단점이다. 유명한 시인 두무(Du Mu)는 산시성(陝西省)에서 그녀에게 술을 권유하는 비교적 통통한 창녀를 만났습니다. 그녀는 술집 소녀였습니다. 그는 즉시 극도로 풍자적이고 비방적인 시를 썼습니다. 참조:

그 당시 판구에게는 먼 손자가 있었는데, 지금도 그에게 가족의 의무를 계속 수행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진흙목을 흰 흙수레가 덮었고, 찢어진 옷을 붉은 깃발 10개로 수선했습니다.

와관사에는 행방불명된 흔적이 있고, 화웨산 앞에는 종려나무의 흔적이 있다.

결혼의 어려움을 슬퍼하고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장군님께 레쿤에게 보낸 편지에 대해 물어보겠습니다.

(두무의 <조롱 매춘부>)

당나라 사람들은 사람과 말의 아름다움과 추함을 가늠하는 기준이 전혀 달랐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