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춘추시대의 지식인들은 어떻게 궐기했는가? 어떤 특징이 있나요?

춘추시대의 지식인들은 어떻게 궐기했는가? 어떤 특징이 있나요?

오늘 변쇼는 모두에게 춘추시대 지식인에 관한 문장 한 편을 가져왔다. 독서를 환영합니다 ~

춘추시기는 역사상 사상 문화가 가장 휘황찬란한 시대이다.

이 시기에 백가쟁명의' 성세' 가 나타났다. 학술적 충돌은 사상을 해방시켰을 뿐만 아니라 후세에 풍부한 물질적 성과를 남겼으며, 중국 고대 사상문화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갈이' 합과 분: 중국 역사의 계시' 라는 책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중국 전통사회의 거의 모든 중앙집권적, 주요 사상체계는 당시 형성되거나 기초체계를 가지고 있었으며, 그들의 철학적 사상적 성과는 더욱 눈부시다. 많은 기본 논점은 20 세기에도 광채를 잃지 않았다.

그러나 백가쟁명은 있지만 고립되어서는 안 되며 오히려 더욱 조화롭다.

백가쟁명의 대표 인물.

그렇다면 춘추전국시대에는 왜 백가쟁명이 있었을까? 이것은 사실 이 시기 지식인들이 학술사상과 문화의 주체로서 분리할 수 없는 것이다. 지식인의 사회 해방 때문에 이 학술적' 성세' 를 추진하였다.

이런 해방은 전례가 없는 것이다. 지식인들은 노예제도의 통치질서에서 벗어났을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그들의 마음과 인격이 해방되어 지식인을 비교적 독립적이고 완전한 사회집단과 계층으로 두드러지게 하여 역사의 무대에 올랐다는 것이다.

그러면 춘추전국시대의 지식인들은 어떻게 자신의 생명을 보호했을까요? 우리가 이 질문을 가지고 2000 여 년 동안' 반건곤' 을 넘을 수 있는 지식인들을 보면, 우리는 그들이 분명히 대답하는 것을 들은 것 같다. 우리에게는 재력이 있다.

이 글은 춘추전국시대 지식인의 형성부터 시작하여 그들의 특징과 경제적 원천을 검토하였다.

춘추시대 지식인의 형성.

어떤 민족 지식인이 있는 곳이든, 우선 완전히 통치 계급에 있어야 한다. -"중국 사회사"

노예 사회는 물질과 마찬가지로 통치 계급에 의해 독점되어 통치 계급을 위해 봉사하는 도구이다. 일반인은 교육을 받을 권리가 없다. 만약 네 글자로 요약하면, 바로' 학관' 이다. 이는 중국 노예제도의 중요한 특징이다. 구체적으로 관만이 책을 가지고 있고, 백성들은 책이 없다. 그러나 공식 장비, 민간 무기; 정부만 배우고 인민은 배우지 않는다.

즉, 노예 사회에서는 원래 지식인들이 실제로 지배 계급의 일원이었고, 단지 상급 계급에 붙어 그들을 위해 봉사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주대에는 종법제도, 봉건제도, 예제가 등급통치의 핵심을 이루었고, 그 중 모두가 단단히 고정되었고 지식인도 예외가 아니었다.

노예제도를 지키는 종법 제도

춘추시대에는 주 왕실의 권위가 끊임없이 도전을 받아 황권이 점차 쇠락했다. 대신 제후국이 주 왕실에 의해 분봉되었고, 일부 제후대신들이 계속 권력을 잡으면서 노예제도의 붕괴를 초래했다. 공자가' 논어 계씨 편' 에서 말했듯이, 천하의 무도할 때 예악은 제후들에게 정복되었다.

노예제도가 해체됨에 따라' 황제의 관직 상실, 사단장기' 의 국면이 나타났다. 즉 황제가 직무를 소홀히 하고 공식적인 학술지식이 야만족이 거주하는 곳으로 흩어져 노예제 시대의 교육체계가 완전히 마비되어 사립당의 출현을 초래했다는 것이다.

서당에 대해 말하자면 공자가 주창한' 교무류' 가 서당의 발전 규모와 속도를 크게 가속화하고' 관학학' 의 구도도 깨졌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중화 문명사' 라는 책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사립당은 새로운 교육제도로서 기본적으로 국가 정부 부처의 독립에서 벗어나' 정교합' 의 전통을 크게 깨뜨렸다.

춘추시대의 군주와 지식인

즉, 사립 학교가 발전함에 따라 지식인 팀도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정보; 에서 ... 사방; 대략

춘추시대 지식인의 특징.

집착하지만 생산이 없는 사람은 재능이 있을 수밖에 없다. -"맹자 혜량 왕상"

계급 구조의 신생력으로서 춘추시대의 신형 지식인은 자신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위에서 맹자는 지식인이 고정적인 산업수입이 없다는 뜻이지만 고정적인 도덕관념이 있다는 것은 지식인만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논어

그러나, 그것들은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그들은 지혜가 풍부하고, 그들의' 재능' 은 그들의 모든 활동의 전제조건이다. 게다가,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야망, 정치, 말솜씨이다.

먼저 너의 포부를 말해라.

도리에 몸을 맡기고, 옷을 가리지 않고, 음식을 먹을 수 없다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사람들은 토론에 만족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논어 인학"

도가 뭐예요? 전반적으로 하상주 시대에 전해 내려오는 우수한 문화로, 적용 범위가 매우 넓다. 도를 동경하는 것은 바로 이런 우수한 문화 전통을 계속 계승하는 것이다. 공자가 위에서 말한 것은 지식인들이 성인의 진리를 배우고 실천하는 데 관심이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만약 그들이 밥을 먹고 옷을 입는 것이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그들과 이야기할 가치가 없다. 물론, 만약 그들이 단지 부를 위해 통치자를 학대하고 충성하는 것을 도와준다면.

예를 들어 공자의 제자인 염구는 공자에게' 그를 대신해서 돈을 받는다' 는 비판을 받았는데, 이는 바로 변법을 돕고 기회를 틈타 돈을 받는 것이다. 공자는 그를 노발대발했다: 그는 나의 제자가 아니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염구는 사실 자신의 포부의' 초심' 을 잊었는데, 이는 지식인이 지켜야 할 것과 상반되는 것이다.

정치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벼슬을 하는 것은 공부보다, 공부는 벼슬을 하는 것이 낫다. -《논어》

유가는 줄곧' 배우고 우월하다' 를 제창해 왔다. 이 "공식" 은 정부 공무원을 의미합니다. 물론 지식인들도 활발하다. 생각해도 그래요. 결국 모든 지식인들이 도를 위해 자신의' 필요' 를 잊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고대의 지식인 중 상당수에게 권력은 그들의 독서의 주요 동력이었는데, 이는 후대의 봉건 사회에서도 여전히 적용되고, 춘추시대의 공자도 속세를 면할 수 없었다. 그는 자신을 중용할 수 있는 군주를 찾아 자신의 사상을 치국에 적용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라들을 주유했다.

공자 석상

이에 대해 말하자면, 어떤 사람들은 야망과 치국이 모순적이라는 의심을 품게 될 것이다. 그런데 공자가 야망을 옹호하면서 통치의 기회를 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춘추전국시대의 배경이 바뀌면서 정권 제도의 개선과 확장이 지식인에게 문을 열었기 때문이다.

이 지식인들은 야망과 정치의 균형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으며, 그들의 도덕관도 점차 세속화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지식인이 벼슬의 최종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며, 이는 또한 그들의 내면의 추구에 달려 있다.

구름이 있습니다: 유교에는 상위 천자가 있지만 하위 왕자가 있습니다. 사람됨이 신중하고, 마음이 넓고, 사람을 친절하게 대하며, 학식이 해박하다. 코너 근처에 문장; 국가는 페니처럼 나뉘지만 벼슬을 구하지 않는 지식인에 대한 가장 적절한 묘사다.

그러나 지식인이 벼슬을 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 만약 그들이 자신을 마케팅할 수 있다면, 그것은 비교적 쉬워지기 때문에' 변론' 이 필요하다.

도도하다.

아들이 말했다: 외부인은 나리에게 수다스럽다고 한다. 어떻게 감히 물어? 맹자는 말했다: "부시는 어떻게 변론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응? 최후의 수단으로 삼다. -"에티켓" 의 유교

맹자는 백가쟁명의 대가이다. 황소 송아지가 맹자에게 왜 논쟁을 좋아하는지 물었다. 맹자는 그가 논쟁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대답했지만, 그는 어쩔 수 없이 논쟁을 해야 했다. 즉, 맹자는 춘추전국시대의 난세에서 입담이 일종의 능력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순자는 더욱 명확하게' 군자가 반드시 변론해야 한다' 는 사상을 제시했다.

고대 중국 지식인

지식인들의 의론풍은 군주존현 상병에 따라 점점 더 심해지면서 이런 추세가 자연스럽게 정치 분야로 접어들면서 두 가지 다른 지식인 유형이 형성되었다. 하나는 군주를 위해 근심을 풀어준 외래문인, 하나는 명리를 추구하는 여행가였다. 의논문은 이미 지식인만의 특징이 되었다.

물론, 모든 지식인들이 논쟁하기 좋은 한비는 아니다. 춘추전국시대의 법가 대가는 변론에 서툴다. 물론, 그가 논쟁을 하찮게 여기는 것이 아니라, 그는 "말을 더듬지 않고, 변론을 잘하지 못한다." " 그러나 그는' 책을 잘 쓴다' 고 하지만 이 때문에 한비자는' 노여움, 오범, 저장물 안팎, 담림, 만여언' 을 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이처럼 뚜렷한 특징을 가진 지식인들은 어떻게 살고 있으며, 그들은 또 어떤 경제적 원천을 가지고 있을까? 토론을 계속합시다.

춘추시대 지식인의 경제원.

벼슬은 무상하고 비싸고, 백성은 종기가 없다. 만약 그들이 능력이 있다면, 승진할 것이다. 만약 그들이 자격이 없다면 강직될 것이다. -"맹자와 탱 웬공"

춘추시대에는 지식인이 지식의 전달체였으며, 당시에도 그들의' 재능' 이 필요했다. 사기 노필열전' 에 따르면 재능 있는 사람은 관직을 추천할 수 있고, 관직을 하는 것은 돈을 위한 것이며, 지식인의 주요 수입원이다.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하고, 성취는 세상을 구제한다는 말이 있다. 네가 성공하지 못할 때, 너는 자신의 도덕적 수양을 잘 보살펴야 한다는 뜻이다. 네가 성공할 때, 너는 세상의 모든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곳의 성공은 사실 관리가 되는 것이다. 물론, 관원은 월급이 있고, 일반적으로 안정적이고 대범하다.

춘추시대에 벼슬을 하는 지식인.

어떻게 정치를 할 것인가에 관해서는 백가쟁명이 제각기 자신의 의견을 표명한다. 정치에 대한 그들의 다른 견해도 백가쟁명의 치열한 사상 투쟁의 큰 원인이며, 이것은 이해하기 쉽다. 예를 들어, 고임금 직위는 한 사람을 모집하려고 하지만 신청하는 사람이 많다. 이 사람들은 눈에 띄기 위해 당연히 혼신의 힘을 다해, 더욱 더 심한 것은, 남을 비방하는 것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결국, 만약 그들이 직위를 얻는다면, 그들은 그들의 생활을 보장할 것이다.

모든 지식인이 벼슬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수입원을 찾기 위해 일부 지식인들은 자발적으로 권세 있는 대열에 합류할 것이다. 예를 들어 전국 사공자가 기르는 공복은 바로 이런 지식인의 대표이며, 일반적으로 속물 소인, 천부적인 천부적인 천부적인 재능으로 차별대우한다.

지식인이 관직을 위해 부를 쫓는다고 해서 모든 지식인이 관직을 위해 부를 추구하는 것은 아니며, 어떤 것은 시전 재능을 위해' 부자가 아니면 비싸고, 부유하고, 수치스럽다' 는 사상적 주장을 내놓는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그러한 사람들은 의심할 여지 없이 존중을 받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의 "도덕" 을 고수하기 때문이다.

묵자

관리가 되는 것은 지식인들이 아름다운 생활로 통하는 탄탄대로이지만, 또한 매우 위험하다. 약간의 소홀함이 있으면 사람을 불쾌하게 할 수도 있고, 심지어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그래서 일부 지식인들은 벼슬을 하기보다는 가난한 생활을 선호한다. 그렇다면 그들의 수입원은 무엇일까?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습니다.

왕자의 선물.

왕우는 그를 이렇게 대한다. 그에게 감사할 때 그에게 차 한 대, 비단 한 묶음, 금통 한 묶음, 평생 벼슬을 주었다. -"맹자 헌신"

지식인들은 신사층 출신이기 때문에 시종일관 정치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벼슬을 원하지 않는 지식인들에게는 창밖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전혀 귀담아듣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그들은' 스승' 으로 정치에 나타나 통치자를 위해 계획을 세울 것이다.

통치자들은 지식인들의 도움에 감사하거나 그 중요성을 보여주기 위해 선물을 주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지식인들의 경제적 원천 중 하나이다.

맹자

위의 논어인 타이버가 언급한 순우직처럼, 그는 평생 벼슬을 한 적이 없다. 왕회복은 원래 순우직의 직위를 얻으려고 했지만, 그에게 거절당했다. 떠나기 전에 왕혜는 그에게 정교한 마차 한 대와 실크와 옥마 다섯 필, 그리고 금화 100 개를 선물했다.

밭의 자급자족

곽 밖에는 50 무 () 의 땅이 있어 죽을 충분히 줄 수 있다. 구오 10 에이커 땅, 실크 대마에 충분하다; 북소리는 스스로 즐기기에 충분하다. 스승과 배우면 충분히 재미가 있어 벼슬을 하고 싶지 않다. -논어

춘추시대의 지식인들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만큼 가난하지 않았고, 대부분 토지가 있었지만, 자기 땅에서 자급자족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위의' 사기 맹자 순경 열전' 에서 언급한 안회, 그는 벼슬을 하고 싶지 않아 자신의 땅에서 자급자족했다.

이 지식인들이 자신의 땅을 경작할 것인지의 여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만약 그들의 지식인들이 더 많은 땅을 가지고 있다면, 그들은 여전히 노동력을 고용할 것이다. 예를 들어 맹자는 노동자들이 밭에 농사를 지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집에 땅이 많지 않으면 스스로 손을 댈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역사서에는 수재의 아들이 자라서 "그는 농사를 지을 줄 안다" 고 기록되어 있다.

제자를 모집하고 학비를 받다.

춘추시대의 지식인, 특히 백가쟁명의 대표 인물은 제자를 모집하여 사상을 전파해야 한다. 지금 학교를 운영하는 것처럼, 그들의 중요한 직업 중 하나는 바로' 천하영재를 양성하는 것' 이다. 물론 이 제자들은 선생님을 공경할 의무가 있다.

제자의 선생님에 대한 효도는 두 가지 방면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학비를 내는 것이다. 공자는 0755 년부터 79000 년까지 "위의 수업은 모두 내가 독학한 것이니 결코 무지하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공자는 항상 자발적으로 공자를 보러 온 사람들에게 육포를 선물로 주었다. 분명히 이곳의' 육간' 은' 등록금' 이다.

제자에게 공자 지식을 전수하다.

두 번째는 교사의 일상생활에 봉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공자의 제자자는 공자를 위해 가산을 관장하고, 공자는 나중에 열국을 주유할 때 제자가 하인 역할을 한다. 이것들은 직접적인 돈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생활도 보장해 주기 때문에 지식인의 경제원 중 하나다.

결론:

요약하자면, 춘추전국시대 분자의 경제원은 여전히 많은 경로가 있다. 그러나 가난한 사람이든 부자든 마음에는 자신의' 도덕' 이 있다. 그들은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고도의 자각과 강한 인문적 배려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이후 지식인들에게도 빛나는 모범을 보였다.

그러나 춘추전국시대에 일부 지식인들은 사리사욕을 도모하기 위해 자신이 고수한 길을 잊어버렸다. 하지만 이들은 결국 지식인 집단의 일부에 불과하며'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을 외치는 지식인의 빛을 가릴 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