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자묘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공자묘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중국의 2000년 문화통합 속에서 공자묘의 기능은 기념비적 건물 자체의 의미를 훨씬 뛰어넘어 중국 다민족 문화의 상징이 됐다.

공자묘의 존재는 중국 전통문화에서 유교의 주류적 위상을 반영한다.

공자묘 단지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역사, 건축, 조각, 회화, 서예 및 기타 업적을 통합한 고대 박물관입니다.

유교를 존중하고 공자를 숭배하는 모든 왕조 통치자들의 활동에 대한 역사적 증거일뿐만 아니라 중국 전통 사상과 문화를 포괄적으로 구현하는 전달자이자 지혜의 결정체이기도합니다. 일하는 사람들.

공자묘는 건립 이래 중국 사회 발전에 중요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1. 문화유산 및 교육 기능.

공자묘의 발전사에서 우리는 중국 문화유산의 궤적을 볼 수 있다.

공자묘 초기에는 유교의 전파가 아직 초기 단계였습니다.

한나라 초기에 '백종학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한다'는 문화정책이 확립되었으나, 유교문화를 둘러싸고 지역종교 도교문화와 외국 불교문화 사이의 전쟁으로 인해 그리고 이후의 삼국지, 위(魏), 진(晉), 남조(南朝)시대에 수백 년간 지속된 사회분열과 격동으로 인한 이념혼란은 유학자들이 '최고'의 지위를 획득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다.

그러나 이 기간 동안 유교는 사회의 요구에 적응하기 위해 다른 종파의 요소를 흡수했습니다.

수당시대에는 천하통일이 구체화되었고, 공자와 그가 세운 유교가 설파한 정신과 학문적 사상은 세월의 시련을 이겨내었다. 사회의 널리 인정을 받아 대규모로 유교 사찰을 건립하고 유교 문화를 장기간 전파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송, 원, 명, 청 왕조는 '유교를 전수 존중'하는 문화 정책을 따르고 공자에게 존경받는 사후 칭호를 끊임없이 부여하고 공자 사원 건물의 사양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모두 그 특징을 보여주었습니다. 유교 사상의 문화적 가치를 긍정한다.

취푸(曲阜) 공자묘(孔廟) 외에도 북조시대부터 전국의 해당 현(縣)에 유교묘(孔廟)와 학문궁전이 건립되었으며, 이후 '공자묘와 학문궁전'은 ' 학교".

이 중요한 기능은 수당 이후 과거 과거제도의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역할을 했다.

특히 당나라부터 청나라 말기까지는 사찰과 배학, 좌사우학, 좌사학, 우사학 등의 규정이 없었다. , 왼쪽과 오른쪽은 중간 사원에서 공부하고 Zhou는 중간 사원에서 공부합니다.

사찰과 학교가 통합된 시스템으로 인해 이곳에서는 유교 학자들과 모든 연령대의 학자들이 유교의 영향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경전을 존중하고 읽는 것은 학교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다양한 분야의 학자들을 양성해 왔습니다. 다양한 기간의 수준.

수당(隋唐) 이후 유교는 큰 발전을 이루었고 점차 중국 민족 전통 문화의 중추로 발전했습니다. 공자묘는 이 문화의 중요한 전달체입니다.

유교 사찰의 제사는 국가에 의해 통제되며 그 목적은 교육을 엄격하게 실시하는 것, 즉 "절은 조상을 숭배하는 곳이고 학교는 인간의 윤리를 이해하는 것"이다 [8 ].

공자를 숭배하는 것은 국가의 엄격한 교육의 근본적인 의미가 "주, 신, 아버지, 아들, 아들"의 이상적인 예절 질서를 추구하는 공자의 길임을 보여줍니다.

'인(仁)과 예(禮)와 음악(樂)'은 유교의 방식이다. 정치는 질서 있는 사회를 만들고 독재적인 통치를 실현하기 위해 유교를 흡수한다.

"공자는 도에 기초하여 가르침을 세웠고, 세상은 그의 인격이 아니라 그의 가르침과 도를 숭배했습니다"[9].

그러므로 공자를 숭배한다는 것은 그가 창시한 사상과 교리에 감탄한다는 뜻이다.

2. 중화민족의 통합과 단결을 촉진합니다.

각지에 공자묘를 건립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통합과 통일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봉건 국가 법령의 요구에 따라 중원의 본토와 국경 지역에 공자 사원이 세워졌습니다.

"당나라 이후 모든 주와 현에는 학교가 있었고 모든 학교에는 조상의 사원이 있습니다"[10].

요나라 시대에는 상징(지금의 내몽골 발린좌기 남쪽), 중징(지금의 내몽골 닝청 서쪽 대명성), 시징(현 다퉁)에 제국대학이 있었다. , Shanxi Province), 그 옆에 공자묘가 세워져 있으며 제때에 성인과 스승에게 제사를 드립니다.

또한 모든 주와 현에는 공자묘가 있습니다.

진 왕조는 이전 왕조를 따랐으며 상징 제국 대학의 공자 사원 외에도 현과 현에도 사원이 세워졌습니다.

장종이 태화 4년(1204년)에 “황칙이 반포되었는데, 현현의 현성사 학자가 따로 사찰을 지은 사람이 없었다”(12).

원나라가 운남성을 세운 후, 원나라 시즈제 15년(1278년)에 곤명에 공자묘가 세워졌다.

이후 달리(Dali), 건수(Jianshui), 퉁하이(Tonghai), 석평(Shiping) 등에 공자묘가 건립되고 제도화됐다.

청나라 말기에는 운남성의 거의 모든 현과 현에 아주 외딴 곳을 제외하고는 공자묘가 있었습니다.

'하이난 제1사찰'로 알려진 문창공자묘는 북송 청력시대에 건립되었으며 명나라 홍무8년에 문성진으로 옮겨졌다. 1375).

대만의 공자묘는 청나라 강희제 5년(1666년)에 오늘날의 타이난시에 처음 건립되었습니다.

대만에 건립된 최초의 공자 사원 중에는 장화 현서(Yongzheng 시대), 풍산(현 가오슝 시) 현 서당(강희 시대), 타이베이 복서(광서 시대)가 있습니다.

벽지에 공자묘를 건립함으로써 지역 교육의 낙후성을 크게 개선했다.

유교문화는 중화민족의 독특한 정신적 재산이며 한족만이 독점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공자묘 건립자들의 민족성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는데, 남북조 시대 선비족 북위 소문제는 중국화 정책을 시행해 중국 최초의 인물이다. 여진족이 중원에 들어가 금나라를 세운 후, 역대 황제들은 공자를 모시고 공자사를 건립했습니다. Shanxi는 여전히 Jin 왕조의 건축 패턴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공자 사원은 베이징 공자 사원의 규격을 확립했으며 공자를 황제가 공자에게 수여한 최고 칭호인 "대성 지성왕 문헌"으로 명명했습니다. 만주족은 청나라를 건국하기 전에 이미 공자를 숭배하고 공자의 대당을 점령하고 동북지방에 공자를 세웠다.

중국의 56개 민족은 공자를 '성인과 스승'으로 여기며 2천년이 넘는 역사 속에서 공자는 민족갈등을 완화하고 민족의 지속적인 통일을 도모했다. 여러 떼.

유교문화는 중화민족 각계각층의 도덕규범과 행동강령을 표준화하고, 중화민족 전체의 단결을 강화하고 발전하는 것을 촉진하는 하나의 개념이자 정신적 결속력이 되었다.

3. 예술적 가치.

공자묘는 동양 건축 양식을 구체적으로 구현한 건축물로 고대 중국 근로자들의 높은 지혜와 창의성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으며 중국 고대 건축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취푸(曲阜) 공자묘(孔子廟)는 중국에 현존하는 3대 고대 건축 단지 중 하나입니다.

공자묘의 건축은 중국 전통 건축단지의 중심을 관통하는 축의 대칭 원리를 따르고 있으며, 배치도 엄격하다.

제사 건물인 공자묘의 특징은 랜드마크 건물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본관인 대성전(Dacheng Hall)은 대부분 양각 기둥과 괄호를 사용하며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공자 특유의 건물입니다. 영흥문(Lingxing Gate) 개별 고품격 제사 건물에 사용되는 것 외에도 공자 사원 건축에 주로 사용되며 공자 사원 앞의 아치형 입구의 수는 다른 유형의 건물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공자묘의 조각품은 중국 석각 ​​예술의 최고 수준이며, 특히 대성전 돌기둥에 조각된 용은 더욱 석각 예술의 걸작입니다.

예를 들어 산둥성 거예현에 있는 명나라 유교묘 대성전은 24개의 큰 돌기둥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앞처마 아래에는 8개의 돌기둥이 있고 뒷처마 끝에 있는 기둥은 8개다. 두 마리 용이 구슬을 가지고 놀고 있는 높은 부조, 윗부분은 떠다니는 구름과 파도가 생생하게 그려져 있으며, 다른 돌기둥은 꽃과 꽃이 얽혀 있는 부조 조각으로, 복잡한 구성과 절묘한 기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3].

시간의 흐름과 왕조의 변화에 ​​따라 각지의 많은 공자묘는 건립, 수리, 예배 과정에서 많은 비문과 명패를 남겼으며 예술적 가치가 높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취푸 공자묘에는 공자를 숭배하는 비, 공자를 방문하는 비, 공자사를 짓는 비, 공덕비 등 1,000개가 넘는 비석이 있습니다. 이 비석에는 중국어로 새겨져 있고, 만주어, 몽골어 등 소수 언어도 있습니다.

연대적 범위나 수량에 관계없이 고대 중국 역사와 문화 연구에 매우 높은 가치를 지닌 보물창고입니다.

비문과 명패의 서예 예술로 볼 때 다양한 글꼴은 스타일과 특성이 다르며 희귀한 보물이기도 합니다.

당나라의 유명한 서예가인 유신안(伯信南)이 활자체로 쓴 '공자묘비(孔子寺碑)' 등 현지 유교 사찰에도 훌륭한 비문이 있다. 현존하는 사본은 2권이다. 시안의 비숲은 "산시성 버전" 또는 "서사당 비"라고 불리며, 산동성 청우에 있는 하나는 "성우 판" 또는 "동사당 비"라고 불립니다. 현재는 군문화재청으로 서예가들의 사랑을 받아온 곳이다.

공자를 숭배하는 역사적 과정에서 독특한 음악과 무용예술도 형성됐다.

공자를 추모하는 음악과 춤의 내용은 주로 공자의 생애 동안의 업적을 찬양하는 음악, 노래, 춤의 종합 예술입니다.

음악은 공자가 존경했던 '소'에서 나왔고, 춤은 '하'에서 나왔고, 시는 수나라의 우홍과 채회가 만든 것에서 유래했다.

음악은 8가지 음색으로 단순하고 순수하며 우아하고 선율적이며 황금빛 소리를 냅니다.

무용수들은 족쇄를 춤 도구로 사용하며, 강인하고 쭉 뻗은 춤 자세는 조각의 아름다움을 지닌다.

러생이 연주하는 악기로는 고쟁, 성, 피리, 소, 차임, 차임 등이 있다.

공자를 숭배하는 의례 장면은 웅장하고 소박하며 조용하며, 공자를 숭배하는 엄숙한 분위기와 웅장한 대성당이 완벽한 예술적 일체감을 이룬다.

공자 축제의 음악과 춤은 평화로운 선율, 적당한 리듬, 우아한 가사와 겸손한 춤사위로 고대 중국 우아한 음악의 심오한 사상적 함의와 엄숙하고 장엄한 감동의 기세와 중정과 화합의 예술은 공자와 유교가 주창한 '인', '화합', '우애'라는 인문학적 가치를 구현합니다.

게다가 공자묘는 역사적 가치도 높다.

공자묘는 20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중국 봉건사회의 발전을 지켜봐온 곳이다.

각지의 공자묘 발전사 속에서 풍부한 유적과 자료가 남아 있으며, 공자사 역사에 대한 연구를 통해 공자건축의 흥망성쇠를 이해할 수 있다. 공자 숭배 활동을 통해 중국 봉건 시대의 정치, 경제 발전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유교의 발전과 고대 중국 사상 및 문화에 대한 심층적인 토론을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