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1990년대 시트콤이 아직도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1990년대 시트콤이 아직도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개인적으로는 1990년대 시트콤의 문화적 의미가 근본적으로 변화하여 코미디 형태의 가족 및 사회 윤리 드라마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삶을 결합하고 청중의 요구를 충족시켜 영향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1990년대에 크게 흥행했던 시트콤은 20세기에도 여전히 상당한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다. Yingda의 창작팀은 "A Northeastern Family"(2001, ***120화), "The Idle Man Sister Ma"(2000-2002, ***267화) 등 대규모 작품을 계속 출시하고 있습니다. '자녀가 있는 가정'(2005~2008, ***4시리즈, 367부작), '요리교실 이야기'(2002~2007, ***68부작) 등 재회율이 높은 드라마.

이 작품들은 형식이나 기질면에서 '가족 사랑해요'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지만 문화적 의미는 어느 정도 근본적인 변화를 겪었다. 윤리 드라마는 코미디 예술 형식의 자연스러운 풍자적 기능을 거의 완전히 포기했으며 비교적 순수한 "언어 예술"이 되었습니다.

이 시기 사회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코미디 작품은 2006년 방송된 80부작 '장희복장 시트콤' '무림외전'이다. 극은 명나라(만리시대) 관중지역의 가상마을 '치샤진'에 있는 '통푸여관'을 주요 장면으로 삼아 가게 주인 통샹위와 여러 사람의 얽힌 관계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그의 사무원 중.

극의 스토리와 상징 체계는 그것이 위치한 특정 역사적 맥락에서 완전히 분리되어 있으며, 창작자는 현대 사회의 대중적 요소, 특히 대중적 언어를 시각적인 요소와 결합시켰다. 명나라의 상징인 '콜라주'를 함께 선보이며 젊은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줄거리에는 영어, 셰익스피어, 베이컨 등 서구 문화 요소는 물론 버라이어티 쇼, 컴퓨터 윈도우 시스템 시동 음악, 주성치 감독의 영화 '서유기'의 많은 '클래식' 장면이 포함되어 있어 그 시대의 전형적인 패러디가 되었습니다. 포스트모던 텍스트.

이 텍스트는 청중에게 매우 풍부하면서도 동시에 심층적이고 탈중심적입니다. 이는 고립되거나 일관된 가치 체계의 권위를 인정하는 것을 거부하고 대신에 " 혼돈" "정치적 올바름. 한 평론가가 말했듯이 "무림 외전"의 시청자는 "진용, 고룡, 문서안을 철저히 읽고, 4대 고전을 읽고, 영어로 최소한 CET-4를 통과하고, "무림외전" 시청을 좋아해야 합니다. 추측" 등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 국내 모든 TV 광고에 익숙함, 모든 종류의 저녁 파티 토론에 익숙함, 민요에서 록, 특히 랩에 이르기까지 팝 음악에 능숙하며 중국의 현지 방언을 더 잘 알고 있습니다. 더 좋고, 고전 중국어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

<가족을 사랑합니다>가 특정 시공간에 대한 명확한 동일시와 의존(1990년대 중반 중국 도시가족)에 비해 <무림가이덴>은 시간을 초월하는 추상적인 유머적 효과를 추구한다. 그리고 공간은 “계약원칙에 의해 공동의 이익이 보장되는 엄격한 구조와 사랑과 우정이 유연한 구조로 보장되는 시민사회의 이상적인 존재”이며, 궁극적인 효과는 엘리트 담론의 완전한 해체를 달성하는 것이다. >

. 그러므로 어떤 의미에서 『무림외전』의 인기는 신흥 인터넷 문화가 전통적인 TV 코미디와 형식적인 관계를 형성할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TV 문화에 강한 영향(또는 변혁)을 일으키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 분명한 차이를 보여주며, 관객에게 '감상수준'이라는 1차원적 차원을 넘어서는 요구사항을 제시한다.

모든 청중에게 교육적 영향을 미치려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청중의 일부를 타겟 제작으로 고정시키려는 것입니다. 이러한 청중은 유사한 삶의 경험, 담화 방법 및 문화적 소비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창작자가 추구하는 것은 보편적인 포스트모던 문화 시스템 속에서 이 네 가지 특정 집단과 자기유쾌하게 소통하는 것이다.

'무림외전'은 CCTV 방송 당시 시청률 9.7%라는 놀라운 시청률을 달성했지만, 그 영향력의 확산은 주로 인터넷 세상에서 이루어졌다. 이후의 사건을 통해 고도로 네트워크화된 포스트모던 코미디가 전통적인 TV 플랫폼에 계속 등장하지 않고 전적으로 인터넷 비디오 제품, 특히 온라인 자체 제작 드라마의 형태로 계속해서 발전했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시트콤 '무림외전'의 인기와 별도로 이 시기 TV 드라마 문화의 전형적인 특징을 가장 잘 부각시킨 사건은 2006년 8월 베이징 TV 방송국이 TV 시리즈 '몽몽'을 리메이크한 작품이다. 홍저택'. '홍저택의 꿈' 글로벌 중국 탤런트 쇼'가 시작됐다. 이벤트가 시작된 후 빠르게 45만 명이 등록을 했으며 이는 같은 기간 '다른 모든 장기 쇼를 합친 것'보다 훨씬 높았습니다. '붉은 저택의 꿈'은 일정, 경쟁 시스템, 탈락, 승격, 부활, 투표 등 예능 예능의 모든 요소를 ​​완벽하게 갖추고 있어 시안 제작 과정 자체가 화제가 됐다.

이 TV 시리즈는 베이징TV, 중국영화그룹, 화루바이나, 신바오위안 등 4개사가 총 1억 위안 이상을 투자해 제작할 예정이다. 대회는 대만을 포함해 총 10개 지역에서 개최된다. 한때 언론에서 '우수한 전통문화를 알리기 위한 벼랑 끝의 여정'이라고 칭찬받았던 이번 TV 매체 행사는 일련의 부적절하고 터무니없는 내용으로 인해 결국 '과시', '저속하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마케팅 과대광고 행동.

'감독 교체' 논란 이후 50부작 TV 시리즈가 마침내 2010년에 정식 방영됐다. 그러나 모든 면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으며, 위성 채널을 통해 재방송된 적이 없다. 1987년판 <붉은 저택>의 캐스팅 과정과 이번 <붉은 저택>의 캐스팅 과정을 단순하게 비교해보면 텔레비전 문화의 변화를 안타까워하지 않을 수 없다. 20년 전의 선정 과정은 창작자들에게 원작에 경의를 표하는 가장 순수한 예술적 과정으로 여겨졌는데, 20년이 지난 지금 '안'은 TV 시리즈의 주목 경제의 일부로 자리 잡았다.

이 시기 가장 대표적인 '고전 개작'으로, 신작 '붉은 저택'의 새 버전은 콘텐츠 자체를 상품화하기 위한 주류 제작 논리를 완벽하게 따랐을 뿐만 아니라, 독창적인 변신도 펼쳤다. 생산 과정을 생산 가능한 상품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1990년대에도 여전히 조심스럽고 살얼음판을 밟고 있던 고전의 각색은 더 이상 '진지한 문화'와 '대중문화'의 경계에 고착되지 않았다.

신세기 TV드라마는 자신의 이미지와 기질에서 엘리트 담론을 완전히 배제한 동시에, 전례 없는 자유로움을 누리는 동시에 TV 문화의 범연예 과정의 중요한 창조자로 자리매김했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새로운 세기의 중국 TV 드라마는 주제, 형식 및 기질 측면에서 성숙한 상업 TV 시스템이 "해야 하는" 것과 분명히 더 일치합니다. 창작자들은 전반적인 문화적 가치에 대한 갈망을 완전히 포기하고 정교하고 세밀하며 다양한 표현 체계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환했습니다.

중국 TV 드라마 문화에서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리얼리즘의 주요 경향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지만, 그것은 조용히 추상적이고 기계적인 '공예'로 변모해 왔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변형된" 사실주의도 청중의 수용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어느 정도 상업 및 오락 요소와 통합되어야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1958년 탄생 이래 사회적 현실에 대한 폭넓고 심오한 성찰을 강조해 온 '정통' 중국 TV드라마 문화는 점차 쇠퇴하고 종말을 맞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