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운남 소수민족 예술 형식의 역사적 연원과 문화적 내포.

운남 소수민족 예술 형식의 역사적 연원과 문화적 내포.

운남 소수민족 복장은 일종의 민족 문화로, 그 본질은 사람들을 위해 합리적이고 아름다운 시각적 즐거움을 창조하는 것이다. 운남 소수민족 의류의 창조와 문화는 같은 역사적 연원을 가지고 있으며, 문화는 소수민족 의류의 특징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민족 의류 문화는 사회생활에서 다른 문화와 다른 특징과 의의를 드러낸다.

시대가 소수 민족 의상에 미치는 영향

1980 년대에 우리는 운남 소수민족 지역으로 여행을 갔는데, 남녀노소가 민족 의상을 입고 밭에서 일하고, 장을 보고, 민족 명절에 참가하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풍부한 민족 풍미와 지방 특색을 드러내는 것을 보았다. 90 년대 이후에도 중장년 여성과 어린이가 민족 의상을 입고 있는 것을 보았다. 2000 년 이후에는 노인 여성들만이 민족 의상을 입을 것이다. 예를 들어, 2004 년에 우리는 운남의 신비하고 아름다운 곳에서 모소족의 독특한 결혼 풍속으로 유명한 딸 국루구 호수에서 이틀 밤을 묵었습니다. 평소 노인들만 민족 의상을 입고, 술집의 여종업원은 밤에만 민족 의상을 입고 손님을 대접하고, 상업모닥불 파티를 할 때만 젊은 남녀가 민족 의상을 입고 손님과 춤을 추는 것을 볼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낮에는 나이 든 여자를 제외하고는 한족인 것 같아 TV 보도 잡지 사진에 반영된 민족인물의 풍속을 느낄 수 없다. 다른 민족 지역의 상황도 거의 비슷하다. 리장 사중거리에서는 식당, 다실, 상점의 종업원만 민족 의상을 입고 강한 상업적 분위기를 보이며 자연스럽고 친절한 분위기가 결여되어 있다. 이것은 심각한 문제이다. 환경 보호, 자연으로 복귀, 소수민족 전통문화유산 보호를 제창하는 오늘날 소수민족의 생활습관과 의류는 점차 한화되고 있다. 만약 이 문제가 사회에 충분한 중시를 받지 못한다면, 몇 세대가 지나면 소수민족 의류 문화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며, 이는 인류 문화사의 큰 아쉬움이 될 것이다.

운남성의 복잡하고 다양한 지리와 입체기후 요인으로 인해 사람들이 이주하여 정착하고, 각 민족 문화가 장기적으로 서로 영향을 받아 점차 각자의 독특한 생활방식과 문화적 내포를 형성하였다. 민족 의상도 깊은 민족 문화의 내면을 지닌 전통 풍격을 형성했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소수민족이 외진 지역에 살면서 자급자족하는 소농 경제 생활을 하고 있었다. 그들은 외국 문화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으며, 그들의 생활 리듬은 비교적 느리다. 일부 지역에서는 경제가 여전히 상당히 뒤떨어져 있다. 의상이 자신의 민족적 특색을 형성한 후, 일반적으로 변화가 크지 않다. 개혁개방의 물결에 따라 사회생활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교통이 편리하고 디지털 정보시대가 도래하면서 지구의 공간거리를 단축하고 경제를 발전시켜 사람들의 생활 리듬을 가속화하고 서로 다른 문화의 큰 충돌을 가져왔다. 이러한 조건들은 불가피하게 운남 소수민족의 생활방식과 심미심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륙인들이 입는 복장 스타일은 다양화, 개성화, 심플함, 입기 쉬워 시대의 심미의식을 반영한다. 대부분의 옷은 모두 공업화 생산의 산물이기 때문에 경제적이다. 사람은 옷을 만들지 않고 옷만 산다. 소수민족의 전통 의상은 대부분 스스로 만든 것이고, 일부는 현지 재봉사로 만든 것이다. 생산 공예가 대대로 전해 내려오다. 묘족 복식은 모두 무늬가 수놓아져 있어 옷 한 벌을 만드는 데 1 년, 적어도 반년은 걸린다. 일부 민족 의상은 옥석, 에메랄드, 보석, 마노, 녹송석, 금, 은, 주석, 구리 등 무기 원료로 장식되어 있다. 도자기, 법랑, 구슬, 유리 등과 같은 인공제품도 있습니다. 옷 한 벌 만드는 비용도 비싸다. 원자재의 수집과 가공, 방적, 직포, 재단포, 재봉, 자수는 모두 업무 중에 진행된다. 농사일과 집안일을 하지 않고 집에서 바느질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여자는 몇 명도 없다. 이 일은 힘들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 소수민족 여성의 근면, 소박함, 애미의 정신적 추구도 반영됐다. 양복이 완성되면 입으면 좀 복잡해요. 예를 들어, 상투를 묶고, 허리띠를 매고, 단추를 채우고, 퇴색하고, 악세사리를 착용하고, 머리를 엮는 등.

지금의 소수민족 중년층은 모두 건국 이후에 태어났다. 그들은 현대문화의 교육을 받고, 외부와 더 많은 접촉을 하고, 도시인의 생활방식의 영향을 받는다. 청소년은 공부를 해야 하고, 집에서 농사를 짓고 집안일을 해야 하며, 옷을 만들고 자수를 배울 여유가 거의 없다. TV 에서 도시인의 복장과 패션 모델의 공연을 보면 호기심과 심미감도 높아져 그들의 생활과 심미관념에 미묘한 영향을 미쳤다. 나는 몇몇 소수민족에게 왜 평소에 자신의 민족 의상을 입지 않는지 물었다. 그들은 주로 입는 것이 번거롭고, 만드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바느질비용도 높다고 말한다. 어떤 사람들은 여전히 자신의 민족 의상이 촌스럽다고 생각하지만, 바로 이런 촌스러운 풍격이 그들을 남다르게 한다.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대중의 관념이 있다. 결국 한족은 인구가 많기 때문에 한족과 함께 생활하고 일하는 소수민족도 점차 자신의 민족 풍습을 바꾸고, 자신의 독특한 민족 풍습과 문화를 소홀히 했다. 넓은 의미에서 말하자면, 그것은 일종의 예술이고, 시대의 예술 형식이며, 관광 경제를 발전시키는 중요한 자원이다. 이에 따라 섬세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민족 의상을 만드는 기술은 실전의 위험이 있고, 소수민족이 한복을 입는 문제도 식견 있는 사람들의 불안과 사고를 불러일으켰다.

현대 사회경제의 발전은 자연환경과 민족 본토 문화를 희생하는 대가로 단일한 현대문화로 나아가서는 안 된다. 그것은 변장한 대량학살이 아닌가? 만약 그렇다면, 우리의 생활은 단조로워지고 중화민족 대가족 중 다원민족의 활력을 잃게 될 것이다. 중국의 장기적인 정신문명 건설과 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보이지 않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명백한 영향은 관광업의 발전을 가로막는 것이며, 수천 년 동안 배양된 찬란한 소수민족 의류 문화는 동류할 것이다. 소수 민족 의상 문화를 구하는 것이 우리의 최우선 과제이다. 우리는 정부에 현대 소수민족 의류 문화의 유실을 중시하고 사회관계를 조절하는 역할을 발휘하며, 실행 가능한 정책을 채택하여 소수민족 의류 문화의 풍모를 회복할 것을 촉구해야 한다. 위의 문제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제안을합니다.

민족 의상 문화 활동의 보호 메커니즘을 세우다

소수 민족 의상의 중국화 경향은 현대 생활의 충격의 결과이다. 적극적인 보호 메커니즘을 채택하지 않으면 민족 의상 문화가 완전히 한화되면 회복하기가 상당히 어려울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와 지방정부의 문화관리부서가 이 문제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완전하고 효과적인 주동적인 보호 메커니즘을 확립하고, 민중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가 필요하다.

1 .. 자존감을 확립하고 민족 의상 문화를 보호한다. 민족 의상 문화의 형성은 그 역사적 연원과 합리성을 가지고 있으며, 현대 다민족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자 민족 생명력의 상징이다. 민족 문화가 한화되면 국호 이름이 실존하고 변상소멸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매우 슬픈 일이 아닙니까? 이러한 문제들은 각 소수민족의 중시를 불러일으켜 본민족의 복식 문화를 보호하는 데 긍정적인 공헌을 해야 한다. 나는' 모국어 보호' 라는 글에서 이렇게 썼다. "심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모국어 교육을 받는 사람들은 더 자신감을 가질 것이다. 언어학적으로 볼 때 처음부터 모국어 교육을 받은 학생만이 최고의 인재를 배출할 수 있다. " 그렇다면 민속학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 민족 의상을 입어야 우리의 정체성과 자존심을 세울 수 있고, 우리 민족 문화 전통을 보호하면서 타인의 장점을 배우고, 자아를 새롭게 하고, 자아를 발전시키고, 자아를 개선하고, 자신감을 쌓아야 다민족의 대가족에서 서로 교류하고, 각자의 특색을 가지고, 자신의 독립존재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건축 형식에서는 민족성이 있어야 국제성이 있다고 제안하는 전문가들이 있는데, 나는 이 개념이 민족 문화와 의류에도 적용된다고 생각한다. 중국의 개혁개방과 국제사회와의 융합으로 각 민족은 자신의 독특한 민족문화를 과시하고 자신의 지속가능한 문화 브랜드를 정성껏 구축해야 국제대가족에 우뚝 설 수 있다. 2003 년에 한 대만 성 고산족 대표단이 민족 의상을 입고 중국 대륙에 와서 정부 관련 부서의 대접을 받았다. 그들은 또한 현지인들과 함께 모국에 대한 그들의 사랑, 그들의 문화적 특징, 자존감을 보여 주었다. 이것들은 모두 감동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