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황실 예복에 대한 기본 소개

고대 황실 예복에 대한 기본 소개

면푸는 고대 중국 남성들이 입는 최고 수준의 복장을 일컫는 이름이다. 주로 왕관, 상의, 하의치마, 허리띠 등의 주요 부품과 무릎 덮개, 리본, 펜던트 등의 기타 액세서리로 구성됩니다.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세심하게 정리한 고대 왕관 의상에 대한 기본 소개입니다. 마음에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고대 Mianfu의 기본 의미

문장학

Mianfu도 Hanfu의 주요 유형입니다. 한복의 문양은 매우 풍부하며 문양을 중시하고 한족 문화의 신앙과 관습을 대표하며 사람들이 선을 행하도록 격려하고 하늘에 대한 존경심이 가득합니다. , 조상, 에티켓, Shangyi의 의미. Huangdi의 Fuyi는 문장이 있는 최초의 문장이고 Fu는 두 가지 반대 색상의 문장을 의미합니다. 『시경』에는 “군자는 임종을 맞이하면 검은 옷을 입고 옷을 수놓고 장수로서 옥을 입으며 장수를 잊지 아니한다”고 했습니다. ?우제의 ?일월별산산용화곤충 이조류 화약 쌀 자수 12개의 문장 중 해와 달과 별은 밝게 빛나며 탄생과 탄생을 상징한다. 모든 것의 발전. 산용(山龍)은 구름과 비를 일으키고, 적응하여 일을 가져와 사람들을 돕고 하늘과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불은 밝고 타오르며 예절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정신을 강조합니다. 또한 호랑이처럼 사납고 사나우며, 잠자리처럼 지혜롭고, 신처럼 혼돈을 진정시킬 수 있는 전사이다. 판미리 사람들. 코끼리는 잘릴 수 있습니다. 코끼리의 등이 불의에 맞서고, 아마도 왕과 신하들은 서로를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당신서?의복기록』에는 긴 리본을 단 루안, 영지의 학, 상서로운 풀의 까치, 위풍당당한 기러기 등 문인의 복식 문양이 기록되어 있다. 의식, 꽃을 든 멋진 매, 십자가 가지를 든 지황 등.

역사적 발전

전설에 따르면 Mianfu 시스템은 은나라와 상나라 시대에 존재했으며 주나라에서 맞춤 제작되고 표준화되었으며 완성되었습니다. 면복은 한나라 이후 모든 왕조에 걸쳐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면복의 종류와 용도는 왕조의 범위, 문장의 분포 등이 반복적으로 수정되고 발전되어 왔으며 각 왕조마다 상황이 다르다. 그러나 Mianfu 시스템은 명나라가 건립될 때까지 계속 사용되었으며 중국에서도 의류 정책의 변화로 인해 Mianfu 시스템이 종료되었지만 왕관에 독특한 "문양 패턴"이 적용되었습니다. 민국 3년에 맞춤 제작된 '희생 관복' 역시 상의에 둥근 패치로 '엠블럼 패턴'을 적용한 것으로, 청나라 시대에도 여전히 황제의 복식인 지푸 등의 의복에 장식되어 있었다. 구별의 표시.

역사상 면복은 중국 외에도 일본, 북한, 베트남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 군주, 왕자 등의 최고 의복으로 사용됐다.

레벨로 나누기

관의 레벨은 주로 관의 수와 길이, 옷에 장식된 메달과 장식에 따라 높음부터 낮음까지 6가지로 구분됩니다. 스커트는 패턴, 유형, 수 및 기타 내용이 다르지만 모두 검은색 상의와 빨간색 하단 스커트로 소위 Xuanyi Haoshang입니다(참고: 이 6관 시스템은 후세에 의해 끝없이 복사되었습니다).

Da Qiu Mian: 왕이 Wu Tian의 신을 숭배하기 위해 사용했으며 12개의 왕관, Da Qiu, Xuan Yi 및 Shang을 갖추고 있습니다. 윗부분은 해, 달, 별, 산, 용, 중국 곤충의 여섯 장을 장식하고, 아랫 부분은 해조류, 불, 쌀, 종의, 부, 부의 여섯 장을 수놓았으며, 밑 부분은 열두 장이므로 12장 서비스라고도 합니다. Da Qiu Mian은 Six Mian 시스템에서 가장 고귀한 의류이며 일반적으로 최고급 소재인 검은 양가죽으로 만들어집니다. 큰 털이 검은 이유는 '왕의 예복과 일치'하기 때문이고, 양가죽으로 만든 이유는 양들이 '무릎을 꿇고 유순'하며 '종류를 잃지 않고 무리를 이루기' 때문이다. Qiu Yi는 여러 수준으로 나뉩니다. 모피옷은 입는 경우와 사람의 정체성, 옷의 용도에 따라 큰털, 좋은털, 공털, 긴털의 네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대구광은 모피의 최고 등급으로 황제가 하늘에 제사를 드릴 때 입는 제의복이다. 『사추』는 『구말이 큰 사람은 그것을 천지에 제사하는 옷으로 입기 때문에 크다고 한다. 이는 구몸이 사치스럽고 크다는 뜻이 아니라 같은 뜻이다. 옛날에는 왕자가 하늘에 제사를 드리는 것이 허락되지 않았고, 황제도 제사를 드리는 것이 허락되지 않았습니다. 대구는 왕자들에게 보상을 했습니다. 『예서? 타마모』는 “옷에 입힌 털은 아름다움이 넘친다”고 말한다. Da Qiu의 바깥 머리에는 코트가 있습니다. 즉, "裼"은 모피 위에 또 다른 옷을 추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대인들은 문신이 가득 차야만 에너지가 억제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신분이 있는 사람은 집에 들어갈 때 모피 옷을 입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타마자오"에서는 "외부 모피 옷은 선술집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코트 바깥쪽에 코트가 있는데, "구와 같은 색", "건롱의 12장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

검은색 챕터는 4개, 검은색 챕터는 9개입니다.

黼과 黻의 4개 장과 ***의 7개 장이 있습니다. 사진 설명을 추가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면: 왕이 산과 강을 둘러볼 때 사용하는 5개의 관을 갖추고 있으며, 선의와 상이 그려져 있습니다. Yi, Zao 및 Fenmi의 옷은 수 놓이고 수 놓입니다. , Fu 2 장, *** 5 장.

선면(玄mian): 왕이 린택의 묘에 각종 물건을 숭배하기 위해 소수의 사람들을 제물로 바칠 때 사용되었는데, 선의와 상이라는 세 개의 면류관을 갖추고 있었다.

열두 기사

"주예": "녹색과 빨간색을 글이라고 하고 빨간색과 흰색을 장이라고 합니다." "원"은 서로 다른 색상이 얽힌 색상을 나타냅니다. , "장"은 밝은 색상의 패턴입니다. "기사"라는 단어는 모두 "Zuo Zhuan"이 "Zhao 기사, 고귀하고 겸손 함을 밝힙니다"라고 말하고 "Chu Ci"는 "녹색과 노란색이 혼합되어 기사가 썩었다"고 말했습니다. Mianfu의 기사는 Dong Zhongshu가 "세상은 옷을 보면 지위와 지위를 알 수 있고 기사를 보면 권력을 알 수 있다"고 말한 것처럼 계층 간의 차이를 나타 내기 위한 것입니다. 황제가 입는 것은 12현 12장으로 고대인의 사고에서 가장 큰 수이다.

『상서』는 순(順)의 시대를 기록하고 있으며, “해, 달, 별, 산, 용, 중국의 곤충, 좌회, 종의, 해조류, 불, 쌀, 자수, 자수, 등 오색을 오방색으로 입혀 옷이 화사하다”

열두 기사의 배열과 분포는 『수서』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다. 왼쪽과 오른쪽 이마는 해와 달이고 그 뒤에는 별, 산, 용, 9개의 물체가 따르며 각각 12번 반복될 것이다." 마지막 왕조의 기록은 점차 풍성해졌지만 각각 하나는 자신의 세부 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명나라 시대에 마침내 12개 기사의 배열이 완성되었습니다. 1405년 영락제 주제(朱皇)는 “선의의 팔장은 일월용을 어깨에, 성산을 등에, 불을, 화종·종의를 소매에”라고 규정했다. 상나라의 장, 해조류의 직조, 분홍쌀, 자수, 자수 각 2개. "

문화적 의미

면부 체제의 확립은 중앙집권 사회의 상징이었다. 중국 사람들. 각각의 이해집단은 서로 다른 수준과 계층을 형성하며 자신이 속한 가치상태를 인식한다. 황제는 계층적 질서를 통해 통치했으며, 그의 옷은 그를 다른 사회 집단과 구별시켰고, 아래 사람들은 규칙을 위반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Mianfu는 왕자와 귀족의 전용 의류입니다. 다양한 등급의 Mianfu는 황제도 다양한 경우에 어울리는 Mianfu를 입는 것이 허용됩니다. 그러므로 『후한서』에는 남편의 예복도 유행하므로 공덕에 보답하고 선인을 존경한다고 되어 있다. 그러므로 에티켓은 고귀하고 숭고하며 넘을 수 없는 것이므로 이에 속하지 않는 사람은 지킬 수 없으므로 에티켓을 준수하는 것이다. 규칙을 따르고 위아래로 질서를 유지하면 덕이 약한 사람은 퇴각하고 덕이 강한 사람은 벌을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성자는 천자의 자리에 있고, 그 옷은 옥과 해조로 덮이고, 해와 달이 돋고, 용이 돋고, 산수레는 금뿌리로 장식되고, 노란 집은 배너와 함께 남았습니다. 선하고 인자한 사람은 성인을 돕고, 나라를 고귀하게 하고, 백성을 받아들이고, 미술과 공예로 수를 놓고, 용과 병거를 제압하므로 인을 베풀고 능력만 발휘한다.

고대 면부들의 옷을 만드는 과정

면부는 선과 증으로 만들었고, 제사복은 염색한 비단으로 만든 후 증을 엮어 만들었다. 아홉 번째 위치에 있는 첩의 집은 순수한 비단을 가공하고, "일반 비단"은 "dian 비단"과 함께 춤을 추게 됩니다. 진황의 비단 수련 이후에는 보통 비단을 염색하는데 더운 날에는 풀염료를 사용했는데, 붉은색 염료로 염색하면 효과가 가장 좋았다. 날씨가 추워지면 명주를 당명주로 되돌리고, 내직인과 외직인은 일반 명주나 유색 명주를 넘겨받아 관복용 천을 짜기 시작한다. 현진경의 '고전여성기'의 손재주로 사람을 바느질할 수 있으며, 옷을 만든 후 다시 '고전여성기'를 사용할 수 있다. 마침내 화가와 자수가가 그림을 이어받아 옷에 5가지 색으로 12개의 물건을 그렸습니다. 황실의 옷을 만드는 내궁에서는 복식부신이 상황에 따라 황제의 옷의 규격을 정하여 여황제에게 넘겨주게 되고, 여황제는 황제에게 아부할 것이다.

면복의 전파

북한

고려시대에 고려왕이 중국 황제로부터 받은 면복을 받아들인 일이 기록되어 있다. 『고려사』 등 역사서에는 고려 문종 19년(1065년)부터 고려 말 공민왕 19년까지 왕과 태자에게 관의를 수여한 기록이 있다. 왕조(명나라 홍무3년, 1370년). 조선시대 고려왕은 명나라 종주국인 중국에서 하사받은 명나라 왕자급의 9장 관복을 사용했는데, 튜닉은 파란색이고 5문으로 장식되어 있다. 장, 어깨에는 용, 등은 산, 불, 화총, 종의가 있습니다. 두 소매에는 세 장 각각 위에서 아래까지 세 장으로 되어 있으며 하렘색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4개의 챕터: 해조류, 핑크 라이스, 자수, 자수, 각 챕터당 2개씩, 대형 벨트, 무릎 덮개, 펜던트, 리본 및 기타 액세서리. 세자에게도 7장으로 된 관포를 하사했는데, 왕 등에 게 관포를 수여하는 칙령은 『조선왕조실록』의 해당 항목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국의 고전 《오례》에는 영락 원년에 수여되는 9장 관의 제도와 경태 원년에 수여되는 7장 관의 제도를 바탕으로 한 그림이 들어 있다. '세종대왕기' 등의 책에서도 이와 유사한 관련 이미지를 찾아볼 수 있다. 명나라에서 하사한 면복은 '맞춤 제작'이 아니어서 몸에 맞든 안 맞든 입어야 했습니다. Mianfu는 조선 중후기에 자체적인 발전을 이루었는데 이는 명나라 시스템과 완전히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대한제국 때 고종왕이 자신을 황제로 선포한 뒤 황제급의 12장 관복으로 바꾸었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군면제의 가경 8년제에 맞춰 디자인됐다. 예를 들어, 한국 왕실의 후손인 이지우와 이해원이 2004년 서울에서 열린 종묘 행사에서 여전히 볼 수 있습니다. 명나라 시스템과도 일정한 거리가 있습니다).

일본

당나라에 사신이 파견되면서 면부는 일본에 빠르게 소개되었습니다. 문무천황 태호년(701년)에 발행된 태호류토(大寶龍圖)에는 천황이 공식적인 자리에서 십이장면부와 유사한 '곤류옷'을 입어야 한다고 명확히 규정되어 있다. 그러나 겐쇼 천황이 즉위한 2년(718년)에 공포된 개정 연금법에서는 관련 복식 요건을 삭제하고 천황의 예복을 전통적인 백의로 되돌렸습니다.

일본 연대기에 따르면 쇼무 천황은 덴페에이 4년(732) 1월에 처음으로 공식적인 의례로 황관을 썼다. 그 후 마침내 미안푸는 일본의 예복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명나라 영락 3년, 막부 아시카가 요시미츠(足利吉密)가 명성조(智聖祖)에게 조의를 표하기 위해 사신을 보냈는데, 명성조는 그를 '일본의 왕'으로 칭하고 그에게 구장 면부(九莊密府)를 비롯한 많은 선물을 주었다. 이후 임진왜란 때 명나라 정부가 도요토미 히데요시와 협상을 시도했을 때 그에게 7분할 가죽 벤조 왕관과 가죽 벤조 군복도 하사한 적이 있다.